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태림포장 주가전망, 아마존 관련주로 꼽히는 이유(ft.이커머스/포장)
    돈버는 꿀팁들 2020. 12. 9. 22:06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닌, 여러분과 같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이전에 종목 분석을 위해 작성하는 글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다른 사람이 아닌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제 글이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으니 다른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이커머스 수혜주 중 하나인 포장 관련 종목에 대한 분석을 해보려 합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이커머스 시장이 커지면서(실제로 블랙프라이데이 보다 사이버프라이데이에서 발생한 매출액이 높았다고 합니다), 물류시설과 포장 관련 기업의 매출 성장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그중에서 아마존 관련주로도 주목받은 국내 포장 관련 회사인 태림포장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진행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태림포장 사업분석

     

    2) 태림포장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태림포장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태림포장 주가전망 전 살펴보는 사업분석

    출처 태림포장 공식홈페이지

    태림포장 기업 요약(아마존 관련주인 이유)

    먼저, 태림포장은 1976년 4월 12일에 태림포장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88년 12월 20일에 상장되었습니다. 이후 2016년 3월 25일 태림포장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해 지금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본사는 경기도 시흥시 공단1대로 379번안길 74에 위치해 있으며, 

     

     

    골판지 및 골판지상자를 생산, 국내외에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당사는 글로벌 세아(주)의 글로벌세아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이며, 세아상역, 인디에프, 태림페이퍼, 월산페이퍼, 동원페이퍼, 티림판지, 동림로지스틱 등 51개 국내외 계열회사와 함께 시너지를 이뤄 사업영역을 공고화해왔습니다.

     

     

    이중 상장된 회사는 태림포장과 인디에프, 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또한, 동원페이퍼 정읍공장과 동림로지스틱 시화는 현재 태림포장의 종속회사로 편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둘의 실적은 태림포장의 실적에 포함하게 됩니다.

     

    태림포장 사업분야 1.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

    출처 태림포장 공식홈페이지

    태림포장의 사업영역은 크게는 2개 부문으로 페이퍼(Paper) 부문과 패키징(Packaging)으로 나뉩니다. 더 세부적으로 나누면 3개 부문으로 나뉘며,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태림포장 2020년 3분기 사업보고서

    먼저,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를 제조해 판매하는 사업 영억이 있으며, 이것이 태림포장의 주 사업영역입니다. 현재 관련 공장은 시화/구미/포천/용인/울산/파주/청원/마산 등에 위치해 있습니다.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 부문은 농수산물 및 전자상거래 등 홈쇼핑/이커머스 시장의 성장과 함께 포장수요가 증가하면서 탄탄한 대기수요가 예상되는 부문입니다.

     

     

    또한 아마존이 최근 11번가에 투자를 하면서 국내 시장에 진출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포장 관련주들이 아마존 관련주로 급부상했습니다.

     

     

    해당 부문에서 태림포장은 2017년 16.9%, 2018년 16.8%, 2019년 16.9%으 시장점유율을 보이면서 꾸준한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국내총생산 대비 매출량 기준)

     

     

    해당 사업부문은 최종소비자와의 거래가 아닌 중간재로서, 수요처의 생산 제품 특성에 맞게 재단 및 인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량 주문생산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출처 태림포장 공식홈페이지

    태림포장 사업영역 2.골판지 원지 부문

    두 번째 사업영역은 골판지 원지 부문입니다. 말그대로 골판지용 원지를 생산하는 부문이며, 시설 투자에 상당한 자금이 소요되는 장치산업에 해당합니다.

     

     

    다라서 고정비 부담이 크며, 원가중에서 전력비, 연료비 등 에너지 비용이 높은 특성이 있습니다.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 부문과 마찬가지로 전형적인 내수산업이며, GDP수준에 비례해 해당 산업도 성장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게다가 제품가격에 비해서 제품 크기가 크기 때문에 물류비 부담도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태림포장의 경우 화물운송을 영위하는 동원로지스틱 을 종속회사로 두고 있어 시너지를 얻고 있는 상황입니다.

     

     

    골판지 원지는 기존에 이커머스 및 농수산물 포장에서 스티로폼 완중제품이 사용되던 상황에서, 최근들어 친환경 기조가 강화되면서 수혜를 입고 있습니다.

     

     

    골판지 원지는 100%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해당 부문이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은 2018년 4.66%, 2019년 4.37%, 그리고 2020년 3분기 4.37%로 비슷한 수준을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태림포장 사업영역 3.화물운송

    화물운송 부문의 경우, 전체 매출액에서 1%도 차지하지 않는 부문으로, 단순히 태림포장의 물류 이동 수단 역할을 하는 부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 태림포장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태림포장 실적 및 하락 원인 분석

    출처 네이버금융

    올해 태림포장은 3분기까지 매출 4075억 원, 영업이익 57억 원 정도만을 보였습니다.

     

     

    지난 3개년도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이는 규칙적이지 않았지만,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하반기부터 이커머스 시장 규모 증가와 더불어 택배 배송이 증가했기 때문에 4분기 매출 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다만, 2020년 총 영업이익의 급격한 상승은 기대하기 어려워보입니다. 올해 4분기 매출 및 영업이익을 예측할 수는 없지만, 2020년 매출이 지난해 만큼 발생한다 하더라도 영업이익 측면에서 2019년에 비해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는 2분기, 3분기 영업이익이 상당히 적기 때문입니다.

     

     

    2분기 실적은 코로나로 인한 일시적 타격으로 보입니다만, 3분기 영업이익 하락은 판관비의 증가 때문이며, 구체적으로는 아래에서 설명드릴 '계열사 지급수수료 지급 및 인력 증가로 인한 급여/교육훈련비 증가'로 파악됩니다.

     

    출처 태림포장 2020년 3분기 사업보고서

     

    태림포장 2020년 3분기 사업보고서 상 연결 포괄손익계산서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매출 및 영업이익은 지난해 동기간 대비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제44기(2019년) 3분기 매출액 약 1,439억에서 제45기(2020년) 3분기 매출액이 약 1,409억 원으로 2% 정도 감소한 반면, 영업이익은 기존 약 68억 원에서 올해 3분기에는 약 12억 원으로 80%나 대폭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한 이유는, 매출액이 감소했음과 동시에 매출원가가 10억 원 정도 늘었고, 무엇보다 판매비와관리비(판관비)가 지난해 3분기에는 약 160억 원에서 올해 약 175억 원으로 비용이 15억 원 정도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매출액이야 적게 팔았기 때문에 감소했다고 보면 되고, 매출원가의 경우 매입원가나 원재료 원가가 상승했는지 살펴보면 됩니다(아래에서 이에 대해서도 확인해보았습니다).

     

     

    그러나 판관비 부분의 비용 증가는 그 이유를 면밀히 살펴봐야할 듯합니다. 비용 부분에서 가장 큰 상승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출처 태림포장 2020년 3분기 사업보고서

    연결 재무제표 주석에서 늘어난 판관비의 구성을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세 부분이 급여, 교육훈련비, 그리고 지급수수료였습니다. 급여에서 3.5억 원 정도 지난해 동기 대비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었고, 교육훈련비가 소액 증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직원 채용 규모가 늘어났음을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급수수료는 작년 대비 동기간 6억 원 정도 증가했는데, 이는 판관비 증가액 15억 원에서 약 40%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금액입니다.

     

     

    지급수수료가 과연 어떤 목적에서 어디로 지급되었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또다시 주석을 뒤져본 결과 아래와 같은 사항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2020년 태림포장 3분기 사업보고서

    확인해본 결과, 지배회사인 글로벌세아로 4억 원 정도가 지급되었고, 세아글로벌씨엔에스라는 계열사로 6천만 원 정도가 지급되었습니다.

     

     

    왜 계열사로 해당 금액이 지원되었는지는 따로 확인이 필요해보입니다. 

     

     

    결과적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해당 분기 적은 영업이익 발생 원인은

     

     

    1) 매출의 감소

    2) 급여 및 교육훈련비의 증가(대거 채용으로 인한 증가 때문으로 보임)

    3) 계열사에 지급수수료 대거 지급

     

     

    이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향후 4분기부터는 매출이 증가하는지, 지급수수료가 또다시 비경상적으로 크게 발생하는지에 집중해서 보면 되겠습니다. 급여 부분이야 말그대로 비경상적인 부분으로 보이기 때문에 큰 신경을 쓰지는 않아도 될 듯 합니다.

     

    태림포장 부문별 실적 및 제품별 구성 현황

    출처 태림포장 2020년 3분기 사업보고서

    태림포장의 부문별 실적을 살펴보면, 매년 매출의 약 83%가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15% 정도는 골판지 원지 부문에서 발생해왔습니다.

     

     

    영업이익도 순서는 똑같지만, 올해를 제외하면 2018년, 2019년 평균 52%의 매출이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에서 발생해왔으며, 골판지 원지에서 47% 정도가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올해에는 3분기 누적 영업이익에서 골판지 원지가 거의 전부를 차지했으며,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에서는 적자가 발생했습니다.

     

    출처 태림포장 2020년 3분기 사업보고서

    (*위 표는 주요 제품별 매출 구성을 나타낸 표이며,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추가해봤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의 부문별 반대되는 추이는 제품가격과 원재료 가격 변동 때문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표에 따르면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 부문의 총 매입액과 골판지 원지 사업부문의 총 매입액이 각각 2,398억 원, 275억 원 정도 발생했습니다.

    출처 태림포장 2020년 3분기 사업보고서

    앞서 확인 해본바, 태림포장의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 부문의 3분기 총 매출액이 3,741억 원 정도, 그리고 골판지 원지 부문에서 697억 원 정도가 발생했습니다.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 부문에서는 원지를 수입하고, 이를 가공하여 제품으로 생산해 업체들게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매출액이 원지 매입액보다 많다고 하더라도 가공에 들어가는 인건비 및 기계 운영비용, 운반비 등을 제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영업이익률이 낮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골판지 원지 부문은 원지를 생산하고 바로 판매하는 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매출액에서 매입액을 제하면 큰 변화없이 영업이익이 되는 구조입니다. 즉, 영업이익률이 높은 사업부문입니다.

     

     

    따라서 향후 4분기부터는 태림포장의 실적을 확인할 때, 골판지 원지 사업부문의 실적을 먼저 확인해보고,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 부문의 영업이익을 살펴보며 주가 상승을 예측할 것입니다.

     

    출처 태림포장 2020년 3분기 사업보고서

    추가적으로 사업부문별 제품 가격변동을 살펴보면 가격은 모든 사업부문에서 제품 가격이 하락해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격 하락세가 지속될 경우, 매출에 타격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의 이커머스를 통한 소비 습관이 정착된다면 박리다매식으로라도 매출이 늘어날 여지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최근 태림포장 주가가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태림포장 2020년 3분기 사업보고서

     

    이에 더해, 원재료 가격 또한 수입고지를 제외하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추세라 제품 가격 변동분을 원재료 하락분이 상쇄해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최근 태림포장 매출 변동은 제품 가격 변동이나 원재료 변동으로 인한 것이라기 보다는 배송 주문 시장의 규모와 비례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적에 대한 분석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제품가격 및 원재료 가격 변동은 큰 영향을 주지는 않았다.

    2) 골판지 원지 사업부문의 실적이 전체 영업이익에 큰 영향을 준다.

    3) 

    태림포장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태림포장의 재무비율을 하나씩 살펴보면, 부채비율은 100% 미만으로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부채 비율은 자본 총계 대비 부채 총계를 나타내며, 부채를 감당한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수치가 100%를 넘으면 가진 자본에 비해 많은 부채를 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다만, 2019년 부채비율이 76.47%였던 데에서 올해 3분기에 84.78%로 증가했다는 점에서 그 리스크가 커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금융

    반면 당좌비율은 올해에는 계산을 해봐야겠지만, 지난해에 2018년 대비 감소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당좌비율이란 당좌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값을 말하며, 당좌자산에는 현금및현금성자산, 그리고 단기금융상품(예금성 자산 등), 대출채권이 포함됩니다.

     

     

    유동부채는 1년 이내 만기가 도래하는 부채를 말합니다.

     

     

    즉, 당좌비율은 높을수록 부채 대비 현금화 자산 비율이 높다는 뜻이며, 100% 이상이면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림포장의 낮은 당좌비율은 그만큼 현금 여력이 부족함을 의미합니다.

     

     

    그럼에도 배당수익률이 지난해 말 기준 6.82%, 그리고 올해 현재가 기준으로 보더라도 4.55%를 보이는 상황이라 높은 배당률을 보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태림포장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2020년 12월 9일 장마감 기준 태림포장의 시가총액은 4,510억 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동일업종 PER은 14.79배이며, 외국인 소진율은 1.81%로 낮은 수준입니다. 즉, 외국인들이 더 들어올 여지는 있어보입니다.

     

     

    이제 태림포장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저는 특정 종목의 적정 주가를 산정할 때 다음 공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적정 주가 = 해당 기업 최근 3개년도 평균 영업이익(혹은 해당년도 추정 영업이익) x 해당 산업 멀티플(혹은 동종산업PER)

     

    위 공식에 따라 태림포장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태림포장의 2017년 영업이익은 33억 원, 2018년 357억 원, 2019년 208억 원이며, 3개년도 평균 영업이익은 약 200억 원입니다. 그리고 해당 산업의 멀티플은 동종산업 PER인 14배 정도를 주겠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기업들의 멀티플을 10배 정도를 주는 걸 고려할때, 그리고 최근 이커머스 시장 성장과 배송 주문의 습관화 수혜를 고려하면 합리적인 수준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태림포장의 적정 시가총액은 2,800억 원 정도로 나옵니다. 태림포장 주가전망은 3,954원 정도라 하겠습니다.

     

     

    이는 현재 태림포장의 시가총액이 4,510억 원, 주가가 6,370원이라는 걸 감안하면 상당히 고평가된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향후 더 오른다고 하더라도, 아마존 관련주로 떠오른다고 하더라도 영업이익이 400억 원을 넘지 않는 이상 저는 해당 종목에 투자하지 않겠습니다.

     

     

    이상으로 태림포장 주가전망, 아마존 관련주로 꼽히는 이유(ft.이커머스/포장) 작성을 마치겠습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자기 자신에게 있습니다. 여러분께서도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시고, 본인만의 원칙 하에 건강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제 글이 해당 종목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해외 주식 : 이커머스 관련주, 아마존(AMZN)

     

    [AMZN]아마존 주가전망, 과연 진짜 돈을 잘 버는 기업일까?(feat.사업/재무분석/미대선)

    해당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로, 단순 사업분석 및 재무문석 글입니다. 개인의 투자 판단을 위한 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국내 주식 : IT관련주(소프트웨어/드론 등), 한글과컴퓨터

     

    한글과컴퓨터 주가전망, 종합IT회사로 개편한 한컴..드론관련주까지?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Dart, 기업 공시 자료, 최신 기사, 증권리포트 등을 참고해 작성하는 종목 분석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분석글을 작성했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