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위닉스 주가전망, 중국과 함께 봐야 되는 이유(ft.미세먼지 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1. 12. 1. 22:25

    본 글은 위닉스 주가전망은 물론이고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긴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시장과 기업에 대한 전망에 대해서는 주관이 포함됨을 말씀드립니다.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결실과 책임은 투자자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에 다뤘던 코로나진단키트 관련주 보러가기 >

     

    제놀루션 주가전망, 분자진단기기 관련주로 얼마나 오를까?(ft.코로나19진단키트)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주가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주관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코로나진단키트 관련주에 이어서 위닉스 주가전망 분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 순서는 언제나처럼 아래와 같습니다.

     

    1) 위닉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위닉스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위닉스 주가전망

     

    각설하고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위닉스 사업분석(ft.미세먼지 관련주)

    출처 위닉스 공식홈페이지

    위닉스는 공기청정기, 의류건조기, 제습기 등 생활가전 완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것으로 돈을 버는 회사입니다.

     

     

    이와 함께 제습기 및 에어컨, 냉장고의 핵심부품인 열교환기를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에 2개 해외법인을 통해 해외로도 활로를 확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위닉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산업의 성장' 중 일부

     

    사업보고서에서 위와 같이 선진국에서의 가전시장 한계를 인정하고, 개발도상국 위주 신층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이렇게 미국, 유럽에 진출하고 있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일단 선진 시장에서 브랜드 기술력과 인지도를 인정받아야 신흥국으로 진출하기 좋을 것이라는 전략 하에 이루어진 행보입니다.

     

     

    그런 점에서 2020년에 코로나19 사태로 미국에서 재택근무 증가로 공기청정기 수요가 증가하면서 그 가치를 입증했고, 2017년에는 이미 미국에서 공기청정기 시장점유율 5위를 기록한 바 있어 앞으로는 선진시장 뿐만 아니라 신흥시장에 대한 진출 행보도 지켜보면 되겠습니다.

     

     

    (2017년이면 때 지난 이야기이긴 하나, 사업전략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유의미하다고 봅니다.)

     

    위닉스 매출 구성 /출처 위닉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위닉스가 다루는 공기청정기은 지구온난화, 미세먼지 등 환경 이슈에 따라 그 수요가 영향을 받기 때문에 특히 봄에 각광받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공기청정기의 경우에는 위닉스 전체 매출 중에서 약 82%를 차지할 정도로 중심 제품이자 상품입니다. 위닉스를 미세먼지 관련주로 분류하고 하는 것도 이러한 매출 구성 때문입니다.

     

     

    최근(2020년 9월)에는 겨울 상품이 부족하던 점을 보완하고자 가습기를 신제품으로 추가한 바 있으며, 이미 팬히터 등 겨울용 상품을 판매해왔습니다.

     

     

    즉, 단점을 보완하는 한편, 시장 확대를 위한 해외 진출까지 적극적인 기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미국에는 공기청정기, 제습기, 냉온수기 등을 유통하고 있고, 유럽에는 공기청정기 및 제습기를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있습니다.

     

    자회사(해외법인) 영업실적 2021년 1월 1일~9월 30일 /출처 위닉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다만, 올해에는 해외 사업장 실적이 당기순이익 기준으로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올해에는 코로나 영향으로 글로벌 물류망이 침체된 영향으로 보입니다.

     

     

    심지어 네덜란드에서도 적자를 기록했고, 중국법인도 적자기조를 보인 바 있습니다.

     

     

    한편, 수출가격 경쟁력을 높이고자(원가 절감을 위해) 태국유원전자에 공장을 신축해 2020년 2월부터는 해외 수출 제품에 대한 원가경쟁력을 높이고 있으며,

     

     

    부품사업 쪽으로 사업을 강화하고자 광주사업장을 '(주)유원'으로 분할하면서 열교환기 생산력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독일법인을 신설해 유럽 활로를 넓히고 있습니다.

     

    위닉스 2018년~2021년 3분기 매출 내수 수출 비중 /출처 위닉스 2020년 사업보고서 및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자료

     

    위닉스는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수출 비중 및 절대 매출 규모가 성장해오고 있으며, 올해에는 지난해부터 코로나19로 인한 공급망 이슈 때문에 실적이 다소 약세를 보이겠으나, 점차 이 점이 해소될 것으로 봅니다.

     

     

    이미 수출 쪽으로는 2020년에 코로나 상황임에도 2018년과 2019년 대비 2배 이상 매출이 증가했기 때문에 더욱 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실적 개선이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추가적으로 미국 내에서는 현지물류센터를 운영할 수 있는 창고임대업을 영위하는 위닉스 글로벌 유한회사를 설립해 5~6억원 가량의 순이익을 내고 있습니다.

     

    • 위닉스 연구개발현황

    위닉스 연구개발비용 현황 /출처 위닉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위닉스는 매년 1.5% 정도의 매출을 연구개발비로 투입하고 있으며, 대부분은 연구개발 인력에 대한 인건비로 집계됩니다.

     

     

    결국 기술력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연구개발비 비중이 매년 비슷한 것으로 보아 자금 집행을 관리적인 측면에서 잘 하고 있다는 시그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닉스 연구개발실적 현황 일부 /출처 위닉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끝으로 최근 2년 사이 연구개발 내용 중에 눈에 띄는 부분은 '미주향 청정기'였습니다. 2020년부터 수출 비중과 금액이 늘었는데, 미국 쪽으로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올해 적자를 봤음에도 연구개발을 지속하는 것으로 보아, 미국 시장에서 노리는 바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코로나가 지속될 경우를 가정해 지난해와 같은 수혜를 기대하는 것일 수도 있겠습니다.

     

     

    다만, 미세먼지 관련주로 매력이 강화되려면 중국과 가까운 내수 매출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미국 및 유럽 시장을 공략 중이라 그 매력이 반감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2) 위닉스 재무분석

    • 위닉스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위닉스 실적을 살펴보면, 해외부문의 올해 적자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올해 3분기만 집계하더라도 약 3,235억 원, 영업이익은 약 220억 원, 당기순이익은 약 219억 원으로 집계됩니다.

     

     

    아마 전년 대비해서는 실적이 감소할 수 있겠지만, 지난 9월부터 미국 월마트 2,000여개 오프라인 매장에 위닉스가 임점해 있고, 홈디포(2,132개 매장)에도 기존 1개 모델에서 3개 모델로 공기청정기 공급을 늘린 바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스트코에는 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에 매장 확대를 하고 있고, 북미에서 블랙프라이데이를 포함해 연말까지 오프라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만큼 4분기 실적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미국인들의 공기처리용 제품 구매 중 60% 이상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루어지는 만큼 그 실적이 기대가 됩니다. 

     

    • 위닉스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재뮤비율의 경우에는 부채비율이 100% 수준으로 그리 나쁜 수준은 아니지만, 당좌비율이 50% 미만이라 단기 유동성이 아주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자금여력이나 자금조달 여력은 충분한지는 뒤에 현금흐름표 부분에서 유심히 체크해보겠습니다.

     

     

    영업이익률의 경우에는 올해 3분기 들어 개선되면서 10%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배당률 2%를 상회하기 때문에 배당 매력도 전혀 없지는 않습니다.

     

    • 위닉스 현금흐름

    위닉스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위닉스 2020년 사업보고서

    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18년부터 2020년까지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우량 기업의 전형적인 패턴인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각각 유지해왔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에서는 단기차입 규모와 기존 차입에 대한 상환 규모가 비등했기 때문에 자금 조달도 잘하고, 갚는 것도 잘하고 있어 안정적인 흐름을 보였습니다.

     

     

    교환사채 발행을 통해 자금을 확충하기도 했던 것으로 보이며, 그런 상황에서도 자기주식 취득을 꾸준히 해왔기에 이 점은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위닉스 2021년 3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위닉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올해 3분기 기준으로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보였는데, 이는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부채의 변동'에서 대규모 마이너스를 보인 탓입니다.

     

     

    해당 사건은 운전자본의 감소, 그러니까 (매출채권 + 재고자산 - 매입채무 = 운전자본)이라는 공식을 고려할 때, 매입채무가 과다했거나 매출채권(또는 재고자산)이 적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은 더 조사가 필요해 보입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 면에서는 단기차입이 많았던 편이고, 그에 비해 상환액은 그 절반 이하입니다. 그런 상황에서도 자기주식을 취득했다는 건, 향후 사업 실적에 자신이 있다는 시그널로 보입니다.

     

     

    아쉬운 점은 지난해 말 기준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182억 원이었는데, 올해 3분기 기준으로는 약 150억 원으로 감소한 점입니다. 확실히 4분기 때 실적이 터져줘야 실적 모멘텀도 생길 것이고, 그때부터 좋은 흐름을 탈 것으로 보입니다.

     

    3) 위닉스 주가전망

    위닉스 10년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위닉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1년 12월 1일 장마감 기준 위닉스 시가총액은 3,414억 원이며, 주가는 19,1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 주가전망치를 산출하는 과정에서, 먼저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고 있습니다. 이때 다음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ROE, 영업이익률, PER)

     

    위닉스의 경우, 과거 3년 영업이익 평균치(약 413억 원)를 활용하겠고, 멀티플은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인 10배를 적용하겠습니다. 특별히 공식을 벗어난 지표를 활용할 특이사항은 보이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위닉스 적정 시가총액은 약 4,13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서 약 20% 상승 여력이 있다는 말입니다.

     

     

    결과적으로 미세먼지 관련주 위닉스 주가전망치는 약 23,000원으로 제시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위닉스 주가전망, 중국과 함께 봐야 되는 이유(ft.미세먼지 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결과와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그러니 제 글 뿐만 아니라 다른 전문가들의 자료도 참고하시고,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신중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메타버스 기기 및 애플 관련주, LG이노텍

     

    LG이노텍 주가전망, 애플아이폰관련주로만 보면 안되는 이유?(사업/재무분석,LG이노텍채용)

    해당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분석을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해당 글에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니며, 모든 투자 판단은 투자자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소외받고 있는 간편결제 관련주, [PYPL]페이팔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