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건홀딩스 주가전망, 어떤 기업이고 얼마나 오를 수 있을까?(ft.이재명 관련주인 이유)
    돈버는 꿀팁들 2021. 11. 30. 00:43

    본 글에는 이건홀딩스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그 해석에 대해서는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됨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투자자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지주회사 주가전망 글 보러가기 >

     

    하림지주 주가전망, 지주사인데 사도될까?(ft.슈퍼개미 김정환)

    해당 글은 투자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분석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또다른 지주회사 이건홀딩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건홀딩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이건홀딩스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이건홀딩스 주가전망(ft.이재명 관련주인 이유)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이건홀딩스 사업분석

    출처 이건홀딩스 공식홈페이지

    이건홀딩스는 종합 건축자재(창호/목재/조림/에너지/파레트 등)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지주회사이자 각각 사업 부문들의 실적을 인식하는 기업입니다.

     

     

    계열사 중 목재 사업부문을 영위하는 이건산업만이 현재 상장사입니다. 따라서 순수지주회사이지만 나머지 회사들의 실적을 인식해서 주가전망을 해야 하는 기업입니다.

     

     

    이건홀딩스는 이건산업을 통해 이건창호를 지배하고 있으며, 이건산업은 직접 조림사업과 벌목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건홀딩스 계열사들은 최근 글로벌 목재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공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건홀딩스 2021년 3분기 기준 매출구성 /출처 이건홀딩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올해 이건홀딩스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했는데, 이는 최근의 목재 가격 급등에 따른 수혜로 보입니다.

     

     

    이건홀딩스의 매출 중 약 55%는 이건산업에서 발생하는 목재 사업부분이 차지하고 있으며, 이건홀딩스는 이건산업에 대해 2020년 12월 31일 기준 35.04%의 지분을 보유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이건홀딩스 주가전망 시, 해당 지분율 만큼만 실적을 인식하도록 하겠습니다. 나머지 사업부문에 대해서는 이건홀딩스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으니 그대로 인식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이건홀딩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건홀딩스는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보면, 목재 부문에서 약 64.5%, 다음으로 지주 고유의 브랜드 사용료, 용역수수료, 지분법 이익 인식 등으로 21.1%의 영업이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주회사로서의 영업이익이 생각보다 큰 기업입니다. 사실 이것이 정상적인 지주회사의 수익 구조여야 하지만요.

     

    • 이건홀딩스 연구개발현황

    출처 이건홀딩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건홀딩스는 매년 약 0.7%의 매출을 연구개발에 투입하고 있으며, 그 대상은 창호/진공유리/태양전지/합판/마루 분야 등입니다.

     

     

    이건홀딩스는 태양광창호를 도입해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진출해있는 상황이라 이 부분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2016년에 태양전지 모듈을 구비한 창호용 제조시스템 및 제조방법도 연구개발했던 기업이니만큼 그 기술력이 확보된 상황이라 시장 성장에 어느 정도 수혜를 볼 것이라는 걸 예상할 수 있습니다.

     

    2) 이건홀딩스 재무분석

    • 이건홀딩스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이건홀딩스 실적을 살펴보면, 올해에는 이미 3분기 누적 매출 약 3,387억 원, 영업이익은 343억 원에 달합니다. 이는 최근 3년 합산 영업이익과 비등한 수준으로, 올해에는 역대급 실적이 예상됩니다.

     

     

    이는 앞서 언급했던 목재 가격 급등으로 인한 이건산업의 실적 수혜에 따른 것으로, 국내 건설업 역시 향후 2~3년 간 주택 공급 증가로 목재가 대거 필요할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실적도 안정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더해, 최근 이건창호 매각 이슈까지 있어 매각대금이 확보된다면 이건산업의 신사업 진출을 통한 이건홀딩스 실적 증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이건홀딩스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이건홀딩스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부채비율이 130% 선으로 낮지 않은 수준이며, 당좌비율도 40% 수준이라 재무건전성이 양호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영업이익률의 경우에는 올해 목재 가격 급증으로 인해 개선된 흐름을 보이면서 약 10% 정도의 영업이익률을 보였습니다.

     

     

    다만, 시가배당률이 높은 것으로 보아 오너 기업의 전형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오너 기업의 경우, 세금 납부, 상속 등을 고려해 배당을 어느 정도 푸는 경향이 있습니다.

     

    • 이건홀딩스 현금흐름

    (왼쪽)이건홀딩스 2021년 3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오른쪽)2018년~2020년 현금스름표 정리 /출처 2020년 사업보고서 및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마지막으로, 이건홀등시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플러스 및 마이너스로 우량 기업의 전형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18년부터 2020년까지는 마이너스를 보였는데, 이는 차입금 상환 규모가 차입 증가분에 비해 훨씬 컸기 때문입니다.

     

     

    올해 3분기 기준으로는 차입금 증가분이 상환분보다 크기 때문에 재무활동현금흐름이 플러스를 보이는데, 이는 양호하다 아니다의 이슈가 아니라, 얼마나 자금을 잘 조달하고 있는지, 또 잘 상환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정도이므로 전체적으로는 양호한 흐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의 경우에는 약 284억 원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는 최근 3년에 비해 가장 많은 수준입니다. 이건창호 매각까지 성공할 경우에는 자금 여력이 더욱 높아져 신사업 진출에도 기대를 걸 수 있을 겁니다.

     

    3) 이건홀딩스 주가전망

    이건홀딩스 10년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이건홀딩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이건홀딩스의 2021년 11월 29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1,134억 원이며, 주가는 5,02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기업 주가전망치를 구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계산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우선, 이건홀딩스의 경우 올해 이건산업의 목재 사업부문이 글로벌 목재 가격 급등으로 인해 영업이익 수혜를 봤습니다.

     

     

    이는 일시적으로 볼 수도 있으나,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차질이 향후 1년 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국내에서 2~3년간 주택 공급 증가가 확보된 상황이라 목재 수요가 2~3년간은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올해를 포함한 향후 3년간 영업이익은 올해와 비슷하다는 가정 하에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를 사용하겠으며, 보수적으로 3분기까지의 누적 영업이익 343억 원을 활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의 전망, 그리고 그 산업 내에서 해당 기업의 경쟁력 등을 고려한 가산치입니다. 대한민국 기업들의 평균 멀티플은 10배입니다. 이는 대한민국 기업들 대부분이 제조업에 속한 까닭입니다.

     

     

    이건홀딩스의 경우, 지분율에 따라 이건산업의 3분기 누적 영업이익 294억 원 중에 35.04%에 해당하는 약 103억 원만 인식하도록 하겠습니다. 나머지 영업이익 49억 원은 100% 인식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이건홀딩스의 모든 계열사 사업이 제조업 축에 속하기 때문에 10배 정도의 멀티플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다라 이건홀딩스 적정 시가총액은 약 1,52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34% 상승 여력이 있는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이건홀딩스 주가전망치는 약 6,700원으로 제시하겠습니다. 해당 주가전망치는 어디까지나 제 개인의 주관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시장 상황과 기업 사업 방향 변화에 따라 얼마든지 변할 수 있습니다.

     


     

    출처 이건홀딩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기본적인 분석과는 별개로, 이건홀딩스는 최근 이재명 관련주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건홀딩스가 이재명 관련주인 이유는, 이건홀등스 안기명 대표이사와 이재명 후보가 중앙대학교 동문이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기본 주택 건설이 늘게 될 경우 수혜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이재명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그러니 내년 대선때까지 정치적인 이슈도 등락이 있을 수 있음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이건홀딩스 주가전망, 어떤 기업이고 얼마나 오를 수 있을까?(ft.이재명 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과 결실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가 자신에게 있습니다.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신중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코로나진단키트 관련주, 제놀루션

     

    제놀루션 주가전망, 분자진단기기 관련주로 얼마나 오를까?(ft.코로나19진단키트)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주가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주관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요즘 핫한 메타버스 대장주, [FB]메타 플랫폼즈(옛 페이스북)

     

    [FB]페이스북 주가전망, AR VR 관련주로도 봐야 하는 이유(FaceBook사업분석)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팩트에 기반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지만, 여러 자료 중 하나 정도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