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TYM 주가전망, 국내 농기계 1위 회사..어디까지 오를수있을까?(ft.트랙터/전자담배 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1. 11. 28. 17:49

    본 글에는 TYM 주가전망은 물론이고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주가 전망 부분에 대해서는 주관이 개입됨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 뒤에는 책임이 뒤따른다는 점을 고려하시어, 본인만의 투자 원칙하에 건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그동안 거들떠 보지도 않던 농기계 관련주, 특히 트랙터 관련주 TYM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언제나처럼 아래와 같습니다.

     

    1) TYM 사업분석(뭘로 돈을 버는지)

     

    2) TYM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그리고 현금흐름 해석)

     

    3) TYM 주가전망

     

    각설하고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TYM 사업분석(ft.농기계 및 전자담배 관련주)

    출처 TYM 공식홈페이지

    TYM은 농기계부문(매출 90% 이상 차지)과 필터부문(매출 중 5~10% 사이), 이렇게 크게 2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국내에 농기계를 공급하는 회사로 보시면 안되고, 매출 중에 50% 정도가 미국(소형 트랙터 위주)에서 발생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보심이 맞으며, 취급하는 농업용 기계로는 트랙터, 콤바인, 승용이앙기 등이 있습니다.

     

    TYM 국가별 매출현황 /출처 TYM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미국 시장에서 선방하고 있다는 점 외에 또다른 특이점으로는, 국내 농기계 생산 기업 중에서 유일하게 자율주행 및 텔레매틱스 기술을 농기계에 적용 가능한 기업이라는 점입니다.

     

     

    참고로 텔래매틱스(Telematics)란 차량에서 무선통신으로 정보를 주고 받는 기술을 말합니다. Telecommunication과 Informatics의 합성어로, 차량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차량/위성/스마트기기/서버간 송수신 가능한 기술입니다. 

     

     

    필터부문의 경우에는 연초형 및 궐련형필터를 공급하고 있으며, 60% 정도의 매출이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종종 전자담배 관련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TYM 2021년 3분기 기준 주요 매출 구성 /출처 TYM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다만, 담배필터가 차지하는 비중이 4% 수준으로 높지 않은 편이라는 점에서, 기업 전체로 볼 경우에는 담배필터 관련주라기 보다는 농기계 판매기업(한국 및 미국 지역)으로 보시는 게 맞습니다.

     

     

    물론 담배필터 매출이 올해 3분기에만 해도 약 264억 원을 판매하는 회사라는 점에서 절대 작은 규모는 아닙니다. 고객사도 KT&G라는 점에서 탄탄한 고객사이기도 하고요.

     

    TYM 연도별 매출 구성 /출처 TYM 2020년 사업보고서 및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편집

    위 표에서 알 수 있듯, 필터사업부의 매출은 2018년(제 59기)부터 올해 3분기에 이르기까지 그 비중도 줄어들고 있지만, 절대 금액 규모도 줄어들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연 전자담배 시장이 얼마나 커질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시고, 그리고 그 시장 규모 확대와 함께 TYM 매출도 동반 성장하는지를 보시고서 전자담배 관련주로 접근하시는 게 맞습니다.

     

    TYM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출처 TYM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농기계 사업부문의 경우에는 원재료에 강판이 포함되기 때문에 원자재 가격 및 철강사 생산차질 이슈에서 발행할 영향도 고려하시면서 실적 트래킹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이 내년 동계올림픽 개최로 인해 대기질 개선, 그리고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이유로 철강 감산을 진행했고,

     

     

    중국전력난에 따라 철강사들의 생산차질이 강판 가격 증가를 초래하여 원재료 가격이 위 표와 같이 높아진 바 있습니다.

     

    TYM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출처 TYM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물론 이에 따라 제품 가격 인상이 탄력적으로 가능하다면 소비자들에게 가격 부담 전가를 할 수 있겠으나, 딱히 이래 보이지는 않습니다.

     

     

    아래 재무분석 파트에서 살펴보겠지만, 실제로 TYM 2021년 3분기 영업이익률은 대폭 하락한 바 있습니다.

     

    출처 TYM 공식홈페이지

     

    정리하면, TYM은 매출 중 90% 이상이 농기계에서 발생하는 농기계 회사이며, 한국보다는 미국에서 매출이 더 많은(50% 이상) 회사입니다.

     

     

    한편으로는 5~10% 정도의 매출이 담배필터 생산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농기계부문에서는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영업이익률 하락, 전자담배용 필터 매출 하락으로 실적이 급감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원자재 가격 정상화, 그리고 전자담배 시장의 규모 확대에 따른 수혜를 입을 수 있는 전자담배 관련주 기업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 연구개발현황

    출처 TYM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TYM의 연구개발현황을 살펴보면, 매년 전제 매출 중에 2~3% 정도의 연구개발비용이 투입되고 있으며, 글로벌 회사이니 만큼 그 규모도 100억 원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TYM 연구개발 내용 중 일부 캡처 /출처 TYM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연구개발 내용은 기존에는 미국향 연구개발 내용이 많았으나, 최근 3년 사이에는 유럽향 중소형 트랙터 개발 쪽이 많이 보시는 만큼 유럽쪽으로도 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국내/미국/유럽으로 구성되는 외연 확장이 가능하므로 매출 증대에 시너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이 저평가 상황이라면, 원자재 가격 정상화, 공급망 정상화가 이루어질 경우 실적 대폭 개선도 가능해 보입니다.

     

    2) TYM 재무비율

    • TYM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TYM의 실적을 살펴보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강판 가격 상승 및 담배필터 사업부문의 약세 등으로 인해 3분기에는 영업이익이 높지 않습니다.

     

     

    그러나 상반기 영업이익만 370억 원으로, 이는 지난해 영업이익을 훌쩍 뛰어넘는 수준이며, 4분기에 514억 원 이상 매출만 발생해도 매출은 전년 대비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4분기 영업이익도 흑자일 시, 실적 모멘텀이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올해 3분기 누적치 285억 원으로, 4분기에 이변이 없는 한 최근 3년 중 역대급 실적이 예상됩니다.

     

     

    • TYM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3분기에는 1.73%까지 급락하기는 했으나, 상반기때 평균 7.89%를 보였기 때문에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의 영업이익률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부채비율은 200%가 넘는 수준이고, 당좌비율이 60% 대로 100% 미만이기 때문에 재무비율은 아주 양호하다고 단언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 TYM 현금흐름

    TYM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TYM 2020년 사업보고서

    한편, 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우량기업의 전형을 보이고 있습니다(각각 매년 플러스 및 마이너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차입금이 매년 400억 원 대 일어나고 있으나, 그만한 상환도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자금 조달력은 충분해 보입니다.

     

     

    그리고 자기주식 취득을 2019년, 2020년 연속으로 해온 것으로 보아 주주 환원적인 행보를 보였다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서도 현금및현금성 자산은 약 774억 원으로 적은 편이 아니라 자금력은 좋습니다.

    TYM 2021년 3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TYM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그러한 흐름은 올해 3분기까지도 이어지고 있으며, 현금및현금성자산도 약 802억 원으로 더욱 자금력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이 높고 당좌비율이 낮다지만, 설비 투자가 잘 이루어지고, 유럽향 매출이 더해지기 시작하면서 현금이 쌓이기 시작하면 점차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원자재 가격 안정화가 더해지면 더욱 좋은 실적 흐름 및 재무비율 개선이 가능해집니다.

     

    3) TYM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TYM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1년 11월 26일 장마감 기준 TYM 시가총액은 2,576억 원이며, 주가는 17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의 주가전망치를 산출하는 과정에서 아래 공식을 활용해 적정 시가총액을 먼저 구해보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영업이익률, ROE)

     

    TYM의 경우, 물론 앞으로 자율주행 트랙터 및 농기계의 글로벌 수요 증가로 인한 수혜, 전자담배 시장의 외연 확대로부터의 수혜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강판을 사용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글로벌 원자재 가격 변동으로부터 그 영향을 피할 수 없어 영업이익의 변동을 크게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생선설비가 거의 100% 국내에 있어 글로벌 공급망 이슈는 영향을 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보수적으로 4분기 영업이익은 고려하지 않고, 3분기 누적 실적을 포함한 최근 2년 영업이익 평균을 활용해 영업이익치 약 288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2020년 코로나 사태에 발생한 실적이기 때문에 2019년보다 보수적인 계산이 가능하다는 판단)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인 10배 정도만 사용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TYM 적정 시가총액은 약 2,880억 원이 되겠습니다. 이는 현재 수준에서 약 12% 상승 여력이 있다는 말입니다.

     

     

    결과적으로 TYM 주가전망치는 약 1,900원이 되겠습니다.이는 제가 특별히 농기계 산업에 큰 가산치를 주지 않아 멀티플을 보수적으로 10배만 준 까닭이므로, 개인의 투자 관점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음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TYM 주가전망, 국내 농기계 1위 회사..얼마까지 오를수있을까?(ft.트랙터/전자담배 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모든 투자 판단은 각자의 몫이고, 그 최종적인 결과에 대한 책임도 본인이 지게 됩니다. 그러니 투자 이전에 충분한 조사와 투자 원칙 하에 적합한지 고려하시어 신중한 판단하시면 좋겠습니다. 부디 성공하세요.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자동차/UAM/로봇/드론 관련주, 현대차

     

    현대차 주가전망/현대자동차 주가전망, 새로운 사업 재편..얼마까지 오를까?(ft.사업분석)

    해당 글은 주식 전문가가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조사 목적의 글입니다. 해당 글이 특정 종목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의외의 저평가 국면 간편결제 관련주, [PYPL]페이팔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