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씨젠 주가전망, 과연 코로나 특수는 끝일까? 얼마가 적정할까?(ft.오미크론)돈버는 꿀팁들 2021. 11. 28. 19:11
본 글에는 씨젠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주식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여러분과 다르지 않은 일반 개인투자자가 투자 판단 과정에서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본 글이 씨젠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으며,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오나 기업해 시장에 대한 관점 및 해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 입니다.
< 지난번에 다뤘던 코로나진단키트 관련주 보러가기 >
오늘은 지난번 랩지노믹스 주가전망에 이어서 씨젠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또다른 저평가 코로나진단키트 관련주 제놀루션 주가전망 글은 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오늘도 역시 제 글의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씨젠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씨젠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씨젠 주가전망(과열일까?)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씨젠 사업분석
다들 아시겠지만 씨젠은 코로나진단키트 관련주 중에서 대표적인 종목으로, PCR 기기를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60개 이상 국가에 유통하면서 지난해부터 수혜를 보고 있는 기업입니다.
코로나19 발생 전부터 이미 진단 시장 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감염성 질환(호흡기 질환/성감염증/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한 검사 제품을 개발하는 기술을 연마하던 회사였습니다.
때문에 PCR 관련 제품 및 상품에서 거의 100%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이 유전자 증폭을 활용한 진단 제품을 생산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Seeplex 제품과 Anyplex 제품이 있으며, 각각 일반적인 PCR 기기, 그리고 실시간 PCR 기기로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PCR보다는 실시간 PCR 검사 방법이 사용자 편의성이 좋아 대부분 실시간 PCR 제품을 선호하는 상황이며, 씨젠의 TOCE 및 MuDT 기술은 전세계적으로 유일한 실시간 PCR 방법으로 멀티플렉스 검사가 가능한 기술입니다.
이러한 씨젠의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구체적으로 제품인 분자진단 시약이 전체 매출에서 약 82%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약 49%, 2021년 3분기 누적 기준 약 45%입니다.
생각보다 국내 매출 비중이 높은 편이며, 이에 따라 글로벌 코로나 확진자 증가 상황 및 이에 대한 각국 대처 상황 뿐만 아니라 국내 상황에 따른 실적 영향이 상당한 기업이라 보시면 됩니다.
그런 점에서 최근 국내에서도 위드코로나를 선언한 뒤, 일별 확진자수가 3,000명 대를 돌파하고, 남아공발 변이바이러스 오미크론 확산 가능성으로 인해 국내에서도 뉴스에서 화제가 되면서 다시금 씨젠에 대한 시장 관심도가 높아진 상황입니다.
- 씨젠 연구개발현황
이러한 상황 속에서 씨젠은 이미 여러 유형의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를 동시 진단하는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변이 진단 제품을 개발한 바 있습니다.
물론 개발 당시와 현재 시점 사이에 간격이 있기 때문에 현재 화제가 되고 있는 오미크론과 정확히 동일한 변이바이러스에 대한 진단이 가능한 제품인지는 알 수 없으나, 기존 연구개발 이력이 있기에 관련성이 높아 보입니다.
오미크론 뿐만 아니라 향후에 이슈화 될 수 있는 변이 바이러스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기에, 씨젠처럼 끊임없이 연구개발 하는 기업은 참으로 바람직합니다.
뿐만 아니라, 겨울이 다가온 상황이다 보니 계절성독감 바이러스도 고려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계절성독감 바이러스, 중증호흡기증후군 바이러스를 동시 진단 가능한 제품을 이미 지난해에 개발한 상황입니다.
그런 점에서 가까운 시점에 발생 가능한 사태에 대해 이미 만반의 준비를 마친 상황으로 보여, 이번 사태에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국내외에서 씨젠을 찾는 상황이 연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나아가, 씨젠은 향후 연구개발 계획으로 AI기반 분자진단 시약 개발 시스템 개발 및 발전을 밝혔으며, 이에 따라 이번 Covid-19 사태처럼 새로운 감염병 등장 시 빠르게 진단 시약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음을 밝혔습니다.
여기에 더해, 진단기기 라인업을 강화하고자 전 자동화(Full-automation) 시스템도 개발 중이라고 하니, 실질적인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끝이 아니라, 간혹 뉴스에서 동물로부터의 감염 이슈도 나오곤 하는데, 씨젠은 이러한 가능성을 고려한 것인지 동식물 등 비인간 영역으로 진단 시약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씨젠의 연구개발 비용은 지난해보다는 올해 들어서 5배 이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지난해 벌어들은 수익도 많고, 지난해에는 미국 FDA 의료기기 긴급승인을 받는 등 빠르게 상황이 이루어진 터라 여유있게 연구개발을 진행하기 어려웠을 겁니다.
하지만 올해에는 인력 확충과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해왔기 때문에 연구개발비용도 그만큼 많이 투입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매출 대비 6% 미만이 투입되었다고 하니, 연구개발비용 투입도 관리하에 진행되고 있다 말할 수 있겠습니다.
2) 씨젠 재무분석
- 씨젠 실적
다음은 씨젠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당연히 지난해를 기점으로 실적이 급증했으며, 올해에도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보여왔습니다.
그러던 중 최근 각 국 정부가 위드코로나를 선언하면서 확진자가 대폭 증가했고, 오미크론이라는 변이 바이러스까지 등장하면서 각 국 정부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 내년까지도 이러한 실적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 씨젠 재무비율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은 실적 증가와 함께 어느 정도 증가했으나 지난해 보다는 낮은 40% 수준으로 안정기에 들어선 모습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올해 3분기 들어서는 40% 미만을 보였고, 당좌비율은 241% 정도로, 전체적으로 재무건전성은 좋은 기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는 Covid-19 사태 이전부터 그래왔으니 원래부터 재무건전성이 좋은 기업이라 보시면 됩니다.
- 씨젠 현금흐름
씨젠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매년 플러스를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전형을 보였습니다.
이어서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도 2019년과 2020년에는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우량기업의 전형을 보였고, 2018년에는 일시적으로 단기금융상품의 감소가 발생하면서 플러스를 보인 바 있습니다.
아마 예적금을 해지하고 다른 곳에 투입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전환사채의 상환에 쓰이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이렇든 저렇든 이번 Covid-19 사태 때 전세계적인 수혜를 보면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이 2020년 말 기준 3,000억 원까지 쌓였으니 이제는 돈 걱정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심지어는 단기차입금 규모보다 훨씬 많은 수준입니다.
올해 3분기 누적 현금흐름표를 살펴보아도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투자활동현금흐름은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에서 눈길이 가는 부분은 배당급을 대거 지급했다는 점, 그리고 자기주식 취득을 하면서 주주들에게 회사 성장에 대한 확신을 보였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3,839억 원까지 쌓이면서 앞으로 이 돈을 어디로 투입해 회사 성장을 이룰지, 사실 Covid-19 사태 이후 행보도 관심이 가는 기업입니다. 기업 인수도 가능한 수준이니까요.
3) 씨젠 주가전망
마지막으로 씨젠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1년 11월 26일 장마감 기준 씨젠 시가총액은 3조 7,550억 원이며, 주가는 71,9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시장의 관심을 그렇게 받았음에도 PER은 6.71배 수준이며, 그만큼 당기순이익이 많이 남았고, 실적 성장이 컸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 주가전망치를 산출하는 과정에서, 먼저 해당 기업 적정 시가총액을 구하고 있습니다. 이때 다음 공식을 적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씨젠과 같은 코로나진단키트 관련주에 속하는 기업들의 경우에는, 한 발짝 불러서서 바라보면 '코로나 특수를 누리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사태가 평생 지속되거나 적어도 10년은 지속된다면 멀티플도 기존 대한민국 평균치인 10배를 줄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이 사태가 종식될지, 아닐지, 종식되지 않더라도 지금만큼 위기 의식을 가지고 시장이 관심을 가질지는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그런 점에서 보수적으로 멀티플은 현재 PER인 6.71배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업이익률(약 44%) 및 ROE보다도 현저히 낮은 수준이라 합리적으로 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지난해와 올해 수준으로 지속적으로 유지된다는 보장은 없으나, 적어도 내년까지는 가능할 것으로 보겠습니다.
(저는 내년까지도 Covid-19 사태가 종식되지 않을 것 같고, 시장에서 이에 대한 위기 의식도 올해만큼 클 것으로 봅니다. 이번처럼 오미크론과 같은 변이 바이러스가 발생할 수도 있고요.)
이에 따라 보수적으로 지난해보다 적은 올해 전망치 6,153억 원을 적용하겠습니다. 이 경우, 씨젠 적정 시가총액은 약 4조 1,286억 원이 되며, 현재 수준보다 약 10% 높은 수준입니다.
결론적으로 씨젠 주가전망치는 약 79,000원으로 제시하겠습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제 관점과 해석일 뿐 절대적인 수치가 아님을 밝히며, 시장 상황과 기업 이슈에 따라 얼마든지 변동될 수 있으니 맹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씨젠 주가전망, 과연 코로나 특수는 끝일까? 얼마가 적정할까?(ft.과열?)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과 결실은 투자자 자기 자신에게 달렸습니다. 그러니 최대한 신중하게 판단하시어 성공하는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저평가 받고 있는 코로나진단키트 관련주, 제놀루션
해외 종목 : 메타버스 대장주, [RBLX]로블록스
'돈버는 꿀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엠텍 주가전망, 전자담배 관련주로 어디까지 오를 수 있을까? (0) 2021.11.30 이건홀딩스 주가전망, 어떤 기업이고 얼마나 오를 수 있을까?(ft.이재명 관련주인 이유) (0) 2021.11.30 TYM 주가전망, 국내 농기계 1위 회사..어디까지 오를수있을까?(ft.트랙터/전자담배 관련주) (0) 2021.11.28 티에스아이 주가전망, 이젠 사도 되는 저점가격일까?(ft.이차전지관련주) (0) 2021.11.27 랩지노믹스 주가전망, 코로나진단키트 관련주로 진짜 다 오른걸까?(ft.위드코로나) (0) 2021.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