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팬오션 주가전망, 해운주 중에 과연 저평가가 맞을까? 얼마가 적당할까?
    돈버는 꿀팁들 2021. 12. 7. 23:16

    본 글에는 팬오션 주가전망과 함께 사업분석 재무분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주식 전문 투자자가 아닌, 여러분과 다를 바 없는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임을 밝힙니다.

     

     

    글을 진행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다른 사람이 아닌 여러분 자신에게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사업보고서나 전문가들의 자료를 보시고, 본인만의 투자 원칙을 잘 지키시어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하림지주 주가전망 글 보러가기 >

     

    하림지주 주가전망, 지주사인데 사도될까?(ft.슈퍼개미 김정환)

    해당 글은 투자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분석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예전에 다뤘던 하림지주의 계열사 중 한 곳인 팬오션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팬오션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팬오션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팬오션 주가전망

     

    그럼 오늘도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팬오션 사업분석

    출처 팬오션 공식홈페이지

    팬오션은 대표적인 국내 해운주 중 한 곳이며, 2021년 3분기 기준으로 매출의 약 70%가 벌크화물 운송에서 발생하는 기업입니다.

     

     

    이어서 12%는 비벌크화물 운송 서비스(컨테이너화물 운송 및 탱커선 서비스, LNG운송 서비스 등)에서, 마찬가지로 약 12%는 곡물사업에서 발생한 바 있습니다.

     

    출처 팬오션 공식홈페이지

    참고로, 벌크선은 철재나 목재, 구조물 및 비료, 석탄 등의 화물을 싣어 나르는 화물 운송선을 말합니다.

     

     

    팬오션은 작은 사이즈의 Small Handy급부터 Ultramax급까지 다양한 선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주, 동남아/극동, 인도, 중동, 유럽 등 다양한 항로에 운송 중입니다.

     

     

    특히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물동량 감소 예상으로 국내외 기업들이 용선계약을 줄였던 상황에서, 생각보다 물동량이 많아 운임료가 상승한 덕에 팬오션과 같은 해운사들의 호재가 이어진 바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기준)주요 고객사만 하더라도, 국내에 포스코(POSCO), 현대제철, 세아제강, 동국제강, 동부제철, 포스코인터내셔널, 삼성물산 등이 있는 상황이라 국내에서 해운주 하면 팬오션을 빼놓고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기준)이외에도 주요 매출처로는 2021년 9월 30일 기준 국내에는 포스코, 현대글로비스,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중부발전이 있으며,

     

     

    해외로는 세계 최대 철광석 업체 VALE, 브라질 펄프 생산업체 SUZANO(구 FIBRIA) 등과 장기화물운송계약(10년~25년)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와 주요 매출처가 일부 다른데, '주요 매출처'라고 언급드린 부분이 최근 업데이트 정보인 듯 합니다.

     

    팬오션 2021년 3분기 기준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출처 팬오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위 고객사들의 특징이 제철 회사 혹은 종합상사이기 때문에 원자재를 대량으로 운송한다는 점이며, 자연스럽게 벌크 해운이 주를 이룸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타 사업부문에는 선박관리업과 임대수익이 포함됩니다.

     

    팬오션 지역별 매출 구성 /출처 팬오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지역별로는 벌크 및 비벌크 화물 합산 기준, 아시아 매출이 약 41%, 북아메리카 22%, 오세아니아 20%, 남아메리카 14%, 유럽 1%, 그리고 신시장인 아프리카 2%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팬오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앞선 지열별 매출 합계를 보시면, 올해에는 3분기만 지났음에도 2019년(제54기) 및 2020년(제53기)에 비해 약 25.6% 높은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미리 언급드렸듯, 글로벌 해운업 운임료가 급등한 까닭입니다. 

     

    주요 원재료(연료유) 가격변동추이 /출처 팬오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다만, 원재료 대부분을 차지하는 연료유, 즉 유가의 상승이 운임료 상승분을 어느 정도 상쇄하면서 영업이익률의 대폭 증가를 막기는 했으나, 

     

     

    그럼에도 뒤에서 살펴보겠지만, 수익률이 좋아졌습니다.

     

    2) 팬오션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팬오션 실적을 살펴보면, 이번 운임료 상승 및 2021년 들어 실물 경기 호전과 더불어 매출부터 영업이익 당기순이익까지 대폭 상승을 보였습니다.

     

     

    내년 상반기까지는 이러한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이번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 오미크론에 대한 우려가 생각보다 과소평가될 경우(실제로 전파력은 높되 위중증률이 낮을 경우 포함),

     

     

    위드코로나가 확대된다면 글로벌 공급망 완화와 함께 선박량이 증가하기 전까지는 실적이 좋을 것입니다.

     

     

    이는 향후 경기 및 대외 상황을 예측해 기업별로 물동량과 선박 계약 및 용선 계약을 진행하는 구조상 적어도 1년까지는 실적 상황이 좋을 것이라는 말입니다. 아직까지는 물동량에 비해 배가 적은 시점입니다.

     

    벌크운임지수 11월 3째주 기준 /출처 한국해운협회 자료

    실제로 팬오션 매출의 70% 정도를 차지하는 벌크 해운업의 운임지수를 지난해 대비 모든 세부 지수들이 최소 2배 이상은 증가한 상황입니다.

     

     

    물론 점차 안정화되고 있으나, 이러한 흐름을 감안하더라도 한동안 실적은 좋을 것입니다.

     

     

    다만, 너무 먼 시점 보다는 단기적으로 1년 앞 실적까지만 내다보고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게 낫다고 봅니다. 즉, 너무 장기 투자를 하는 건 싸이클을 건너뛰는 것에 불과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너무 길게 잡고 있으면 물릴 수 있다는 거죠.

     

    컨테이너선운임지수(스팟) /출처 한국해운협회 자료

    참고로, 컨테이너선운임지수의 경우에는 벌크운임지수보다 전년 대비 더욱 큰 증가폭을 보였으며, 최근 2달 사이 큰 변화없이 높은 운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팬오션의 비벌크 부문에서의 실적 방어도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으로는 컨테이너선운임지수가 상당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매출 총 93%가 컨테이너 화물 운송에서 발생하는 HMM도 주시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다만, HMM은 파업위기, 공매도, 한국해양진흥공단의 6,000억 규모 영구 전환사채에 대한 주식 전환 청구권 행사 계획 발표 등이 있어 실적과 무관하게 주가 변동이 클 수 있습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2018년부터 줄곧 상승하다가, 올해들어 12%까지 전망되고 있습니다. 올해 전망치보다는 과거 3년간 꾸준히 증가해온 추이, 그리고 그 변동이 심하지 않다는 점이 안정적으로 와닿습니다.

     

     

    이와 함께, 부채비율이 100%를 하회한다는 점이 양호하나, 최근 증가한 점, 당좌비율은 100% 미만인 점은 다소 아쉽습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그럼에도 이자보상배율이 지난해 2020년 기준 5.5배를 보였고, 기존에도 3.8배 이상으로 괜찮은 수준이라 재무적으로 큰 이슈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앞으로는 어떻게 바뀔지 모르지만요.

     

    • 현금흐름

    팬오션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팬오션 2020년 사업보고서

    더 구체적으로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과거 3년 2018년부터 2020년까지의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보였다는 점에서 우량 기업의 패턴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에서는 차입금의 증가보다는 상환이나 감소가 많았다는 점에서, 차입을 잘해오면서도 꾸준히 잘 갚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자금 조달을 통해 기업에 현금흐름을 잘 돌리고 있다는 말로, 양호하다 말할 수 있겠습니다.

    팬오션 2021년 3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팬오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올해 3분기까지도 마찬가지로 좋은 흐름, 그리고 기존과 동일한 흐름을 보이고 있으면서도,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지난해 말 기준 약 2,375억 원에서 올해 3분기 말 기준 약 3,371억 원으로 대폭 증가하면서 자금 여력이 더욱 충분해진 상황입니다.

     

     

    팬오션은 당좌비율이 다소 아쉽지만, 그럼에도 현금흐름도 양호하고, 현금및현금성자산도 증가하여 향후 지출이나 투자에 대한 자금 여력이 있어보인다는 점에서 안심이 됩니다.

     

    3) 팬오션 주가전망

    팬오션 10년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팬오션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팬오션 2021년 12월 7일 장마감 기잔 시가총액은 3조 364억 원, 주가는 5,680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이전에, 해당 기업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며, 이때 다음의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팬오션의 경우, 운임지수의 하락 속도를 보건대, 당장 내년 상반기까지는 지금과 같은 실적이 가능하겠으나, 코로나19 진행상황에 따른 공급망 이슈 등에 따라 얼마든지 실적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출처 팬오션 공식홈페이지

    다만, 해외법인이 중동 두바이, 중국, 베트남, 일본, 미국, 싱가포르, 호주, 브라질 등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어 글로벌 전체가 마비되지 않는 한, 극적인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보수적으로 집계하자면 2018년~2020년 3년 평균 영업이익을 쓰겠으나, 현재 높은 수준인 벌크운임지수에 근거한 내년 상반기 실적 기대, 코로나19 완화 기대에 따른 내년의 일시적 물동량 증가에 저는 기대를 걸겠습니다.

     

     

    그러면서도 보수적인 시각의 중간을 취하기 위해 지난해 영업이익과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의 평균 값인 3,822억 원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멀티플의 경우에는, 현재의 PER인 약 10배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해운주 팬오션 적정 시가총액은 약 3조 8,220억 원이 적절해보입니다. 이는 내년 상반기 실적이 기대된다는 가정 하에 계산한 것인데, 주가는 실적보다 선행해서 반영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어쩌면 이미 지난 7월 초에 주가로 이미 반영되었을 수도 있겠습니다.

     

     

    모쪼록 해당 시가총액은 현재 수준에서 약 26%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해운주 팬오션 주가전망치는 약 7,100원이 되겠습니다.(※이미 7월 2일에 고점 8,920원을 찍은 바 있으니 곧바로 투자하시기 보다는, 이미 올랐을 수 있음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팬오션 주가전망, 해운주 중에 과연 저평가가 맞을까? 얼마가 적당할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저는 전문 투자자가 아니며, 전문가는 더더욱 아닙니다. 일반 개인 투자자로서 종목에 대한 제 생각을 기록하고,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임을 명심하시어, 제대로된 자료들은 뉴스 기사나 증권사 리포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항공우주 관련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전망, 저평가라는데..지금 사는게 맞을까?(ft.누리호 관련주?)

    본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및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고 공유하는 글입니다. 부디 제 관점과 해석을 참고 정도로만 재미있게 봐주시면 감사하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3D/메타버스 관련주, [UNITY]유니티 소프트웨어

     

    [UNITY]유니티 주가전망, 유니티소프트웨어 주식이 게임관련주만이 아닌 이유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종목 분석을 위해 작성하는 조사 분석 글입니다. 해당 글이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했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