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테스나 주가전망, 웨이퍼테스트 관련주..고평가일까?(ft.비메모리 반도체)
    돈버는 꿀팁들 2021. 12. 11. 17:09

    본 글에는 테스나 주가전망 뿐만 아니라 사업분석과 재무분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결과와 그에 대한 책임은 언제나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부디 제 글 한 편이 여러분들께 흥미로움과 알찬 정보로 전달되면 좋겠습니다. 성투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테스 주가전망 글 보러가기 >

     

    테스 주가전망, 반도체 전공정 관련주 중에 33%나 오를 수 있을까?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이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해당 글에는 테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재무분석 등이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전공정 관련주 <테스 주가전망>에 이어서 비슷한 이름의 기업 테스나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제 글 진행 순서는 언제나처럼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1) 테스나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지)

     

    2) 테스나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테스나 주가전망

     

    그럼 각설하고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테스나 사업분석

    출처 테스나 공식홈페이지

    테스나는 시스템 반도체 후공정에서 테스트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대표적인 패키징 및 테스트 업체입니다.

     

     

    반도체 공정에서 테스트는 웨이퍼 단계, 그리고 패키징 후 단계, 이렇게 2차례 이루어지는데 테스나는 이 2가지 테스트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코객사는 삼성전자이며, 테스트 외주 확대 정책의 일환으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약 4,300억 원 투자를 한 바 있으며, 특히나 CIS 웨이퍼 테스터 증설에 많은 투자를 받았습니다.

     

    테스나 매출구성 /출처 테스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3분기 기준 매출 구성은 웨이퍼 테스트에서 약 93%가 발생한 바 있으며, 나머지는 패키징 테스트에서 발생한 바 있습니다.

     

     

    그러니 웨이퍼 테스트 비중이 대부분인 기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제품군으로는 SoC(System on Chip), CIS(CMOS Image Sensor), MCU(Micro Controller Unit), Smartcard IC로 구성되어 있는데, 대부분 시스템 반도체 관련으로 편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SoC는 AP, RF 등 제품들 특정지을 수 있는 특정회로들로 설계되는 칩이며, 시스템 반도체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CIS는 빛(광학적 이미지)를 전기적 신호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는 반도체 센서인데,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카메라 등과 같은 기기에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MCU는 최근 전기차 시장이 커지면서 더욱 관심을 받고 있는 제품인데, 메모리나 간단한 OS 등의 기능을 내장해 독립적인 제어 및 동작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범용 프로세서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Smartcard IC는 플라스틱 카드에 박혀 있는 초박형 마이크로 프로세서, ROM, RAM, EEPROM 등 메모리를 내장한 것을 말합니다.

     

     

    출처 테스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테스나의 연구개발 비용 집행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 3년간 매년 매출의 약 1.5% 수준의 비율을 연구개발에 투입해왔는데, 비용이 비슷한 것으로 보아, 올해에도 금액 규모는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 연구개발 계정을 제조원가에 반영해 비용처리하고 있는 상황이라 꾸준히 연구개발을 해오고 있다는 점 외에는 큰 관심 포인트는 없습니다.

     

     

    여느 반도체 테스트 업체들과 마찬가지로, 반도체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실적 향방이 결정되는 기업이라고 보시고 투자하시는 게 맞다고 판단됩니다.

     

     

    테스나 투자 포인트는, 향후 인공지능이라거나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에 탑재되는 비메모리 반도체 양이 늘어남에 따라 비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테스트 수요도 늘 것이라는 전망에 있습니다.

     

    2) 테스나 재무분석

    • 테스나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테스나는 실적은 2018년부터 꾸준히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해오면서 좋은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은 향후 비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우상향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최초로 시스템반도체 테스트 아웃소싱 업체로 시장에 뛰어들어 20년 간 기술력과 업력을 다져온 만큼 삼성전자와 같은 우량 고객사와의 관계가 탄탄한 편이라 '비메모리 시장 확대--> 삼성전자 투자 및 수요 확대-->테스나 실적 확대'로 이어지는 수익구조를 가졌다고 보고 실적 향방을 전망하시면 되겠습니다.

     

    • 테스나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재무비율의 경우, 수익성지표인 영업이익률은 매년 20%를 상회하는 수준이며, 순이익률 또한 20% 선을 보여왔습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평균 100%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무난한 수준이라 봅니다. 다만, 당좌 비율이 100% 미만으로 1년 안에 현금화가 가능한 자산 비중이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그럼에도 이자보상배율이 최근 기준으로 8.2배에 이르는 수준으로 나쁘지 않은 상황입니다.

     

     

    참고로 이자보상배율은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값을 말합니다.

     

     

    1배를 넘는 때부터 이자비용을 커버할 수 있는 능력이 얼마나 되는지 활용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즉, 이 지표가 1 미만일 경우에는 이자를 갚기에도 버거운 기업이라 볼 수 있습니다.

     

    • 테스나 현금흐름

    테스나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테스나 2020년 사업보고서

    테스나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과거 3년간은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이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로, 영업을 통한 현금 유입이 유출보다 많았다는 점에서 우량하다고 볼 수 있고, 투자에도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기에 투자에 대한 현금 유출이 많았다는 것 또한 긍정적입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에서는 2019년, 2020년에 장기차입금이 각각 230억 원, 370억으로 기존 2018년보다 대폭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는데, 향후 이를 잘 상환해 나가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특히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가 223억 원에 불과한 상황에서, 전환사채 및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으로 자금까지 끌어왔던 상황에서, 앞서 살펴봤던 당좌비율이 100% 미만이라 자금 여력은 꾸준히 체크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테스나 2021년 3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테스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다행이도 올해 2021년 3분기 말 기준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535억 원으로 증가한 상황이고, 앞서 봤던 이자보상배율도 8.2배라는 점에서 그렇게 여유가 없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산업적으로도 비메모리 반도체 시장 규모가 확대되는 것도 무시할 수 없으니 실적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에 현금이 쌓이게 되면서 재무건전성이 개선되기를 바랄 수도 있겠습니다.

     

    3) 테스나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테스나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우선, 테스나 2021년 12월 10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6,922억 원, 주가는 46,9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에 대한 적정 주가전망치를 구하는 과정에서, 먼저 해당 기업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며, 다음 공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영업이익률, ROE)

     

    테스나의 경우, 향후 전기차, 자율주행차, 인공지능 산업 및 시장 규모 확대에 따라 비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증가가 발생하면서 비메모리 반도체 테스트 관련주로서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에 따라 과거 3년 보다는 향후 2~3년 실적이 기대되기에 올해 전망치 약 473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테스나 사업영역 및 미래 사업영역 /출처 테스나 공식홈페이지

     

    한편,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은 약 10배 수준이며, 이는 제조업 기반 기업이 많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산업적인 메리트가 있을 경우 15배, 그 안에서 시장점유율이 막대하거나 경쟁력으로 선도기업이거나, 글로벌 기업일 경우에는 20배까지도 줄 수 있습니다.

     

     

    테스나의 경우에는 보수적으로 10를 줄 수도 있겠지만, 삼성전자와 실적이 직결된다는 점, 향후 기대되는 산업(인공지능/전기차/자율주행차 등)에 쓰이는 비메모리 반도체 수혜를 그대로 누릴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해 2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현재 테스나 영업이익률이 20%를 상회하고, ROE 및 PER도 20% 또는 20배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무리한 수준은 아니라 봅니다.

     

     

    이에 따라 테스나 적정 시가총액은 약 9,460억 원으로 보겠습니다. 이는 현재에 비해 약 36%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테스나 주가전망치는 약 66,000원으로 보겠습니다.

     

     

    이는 사람마다 산업과 해당 기업의 전망을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를 수 있고, 시점과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 및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제가 해당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를 알지는 못하고, 제 의견에 불과하니 곧이 곧대로 보지 마시고 진짜 '의견' 정도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테스나 주가전망, 웨이퍼테스트 관련주..고평가일까?(ft.비메모리 반도체) 작성을 마치겠습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 결실과 그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뒤따릅니다. 그러니 제 글 뿐만 아니라 여러 전문가들의 글, 그리고 여러분의 투자 원칙을 잘 지키시어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반도체/우주항공/원전까지 모두 담고 있는 기업, 한양이엔지

     

    한양이엔지 주가전망, 반도체/우주항공 관련주 두마리 토끼인 이유(ft.삼성전자)

    해당 글은 주식 전문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 글이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한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친환경 관련주 1~2위 전격 분석, [ENPH]엔페이즈 에너지 vs [SEDG]솔라엣지 테크놀로지스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