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탑스 주가전망, 삼성전자 관련주로 얼마까지 오를까?(ft.가전제품케이스)
    돈버는 꿀팁들 2021. 12. 15. 00:05

    해당 글은 인탑스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하여 작성하였지만, 시장 및 산업, 기업에 대한 전망은 다분히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합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대신 져주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부디 신중하게 다른 전문가들의 자료와 기업 정보를 참고하시고,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안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동원시스템즈 분석 글 보러가기 >

     

    동원시스템즈 주가전망, 의외의 2차전지 관련주..저평가일까?(ft.셀파우치)

    본 글은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이 투자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해당 글에는 동원시스템즈 주가전망과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모두 정리되어 있습니다. 최대한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포장 전문 기업 <동원시스템즈 주가전망>에 이어서 또다른 의미의 포장 기업, 구체적으로는 가전제품 케이스 전문 기업 인탑스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이번 글도 다음 순서로 진행됩니다.

     

    1) 인탑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지)

     

    2) 인탑스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인탑스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합니다.

     

    1) 인탑스 사업분석(ft.삼성전자 관련주)

    출처 인탑스 공식홈페이지

    인탑스는 스마트폰 케이스 국내 1위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기업으로 삼성전자에 스마트폰 케이스를 생산 및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때문에 삼성전자 관련주로 잘 알려진 기업입니다.

     

     

    사업부문으로는 IT디바이스 ASS'Y(기초가공 처리 및 내/외장 기초 부속부품이 조립된 형태의 휴대폰 케이스), 안테나 부품, 차폐 부품 등을 제조하는 IT디바이스 사업부문,

     

     

    냉장고나 세탁기와 가은 가전제품의 내/외장재를 제조하는 가전제품 ASS'Y 사업부문, 현대기아차와 같은 기업에 기초가공 처리 및 일부 조립과정을 거친 램프, 커넥터 등의 자동차 내/외장재 부품을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출처 인탑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참고로, 인탑스 대부분 매출은 삼성전자향 매출이며, 이에 따라 삼성전자 관련주로도 분류되지만,

     

     

    한편으로는 자동차 부품 쪽으로는 100% 종속회사 '(주)미래'를 통해 현대아이에이치엘을 거쳐 현대기아차로 공급하는 2차 협력사로도 볼 수 있기 때문에 현대기아차 관련주로도 분류될 수 있다고 봅니다.

     

    인탑스 매출 구성 /출처 인탑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위와 같이 삼성전자향 IT디바이스 매출 비중이 약 61.7%로 가장 높으며, 현대기아차향 자동차 부품 매출이 약 10.1%로 두 번째, 그리고 마찬가지로 삼성전자향 가전제품 ASS'Y 매출이 6.5%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IT디바이스 부문 생산 공장은 국내에는 구미사업장이 있으며, 베트남 박닌성에 인탑스 베트남 법인이 있는 상황입니다.

     

     

    가전제품 ASS'Y 사업부문 또한 베트남 호치민에 위치한 플라텔비나 법인을 통해 생산 공장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한편, 자동차 부품 부문은 2016년 7월 인수한 (주)미래 법인(김천 본사, 옥천 지점) 및 구미사업장, 그리고 중국 인탑스 천진 전자유한공사에서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 인탑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추가적으로, 인탑스는 종속회사들을 통해 현대모비스, 현대IHL, 타이코에이엠피, 인지컨트롤스, LG화학 등 우량 고객사를 확보해 자동차용 램프, 커넥터 실린더 커버, 전기차 배터리 셀모듈 등을 생산해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최근 각광받는 배터리,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를 포함하는 회사들과 협력하고 있다보니 실적 모멘텀이 갈수록 좋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탑스 사업부문별 손익 요약 /출처 인탑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아직까지는 영업이익 측면에서는 휴대폰향 영업이익이 대부분(IT디바이스, 금형 및 기타부문)인 상황입니다.

     

     

    향후 자동차 부품 부문에서 어느 정도의 영업이익 개선이 나올지를 관찰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아무래도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코로나19 영향으로 베트남, 중국 등 강력한 봉쇄조치를 한 국가들에 생산시설이 있다 보니 이로 인한 타격을 피할 수는 없었던 듯 합니다.

     

     

    • 연구개발현황

    출처 인탑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인탑스는 휴대폰, 자동차에 주된 연구개발을 해오고 있으며, 연구개발비는 매년 매출에서 약 1.0~1.5%를 투입해오고 있습니다.

     

     

    이렇듯 꾸준한 비율의 연구개발비 집행은 관리 하에 연구개발을 꾸준히 하고 있다는 말이기 때문에 미래 성장을 위한 준비를 쉬지 않고 있다는 뜻으로 긍정적입니다.

     

    출처 인탑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연구개발실적으로는 삼성전자향 실적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월평균 약 20여 모델의 휴대폰 ASS'Y에 대한 연구가 많았던 것으로 보아 삼성전자에 집중적인 서포트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서도 기타 부분에서는 휴대폰 뿐만 아니라 자동차 부품 쪽으로도 꾸준히 연구개발하고 있으니 현대기아차 2차협력사로도의 역할도 게을리 하지 않고 있어 보입니다.

     

    2) 인탑스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인탑스는 생각보다 많은 돈을 버는 회사로, 올해에는 1조 매출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난해와 올해에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이 있었을 것인데도 이렇게 실적이 대폭 증가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휴대폰이든 가전제품이든, 자동차 부품이든 결국에는 케이스 및 내/외장재 공급회사이기 때문에 삼성전자와 현대기아차가 얼마나 많은 매출을 내느냐에 따라 인탑스 실적향방도 결정되는 구조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삼성전자 관련주 인탑스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약 8%로 제조업 평균 정도의 영업이익률을 보였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안정적인 영업이익률과 영업이익 뿐만 아니라, 부채 비율이 정말 낮다는 점입니다.

     

     

    약 30% 수준으로 꽤나 낮은 편에 속하며, 당좌비율은 200%를 상회하기 때문에 재무건전성이 탁월한 기업으로 보입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사실 이미 재무건전성이 좋다고 판정나긴 했지만, 그럼에도 이자보상배율까지 살펴본 결과, 이자보상배율도 역시나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즉, 차입이 많지 않으면서도 영업이익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최근 5년 간 최소 이자보상배율이 20.8배였을 정도로 자금 경색 우려가 낮은 기업입니다.

     

    • 현금흐름

    인탑스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2020년 사업보고서

    현금흐름의 경우에도 2018년~2020년 과거 3년을 먼저 살펴보더라도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를 보이면서 안정적인 흐름을 보였고,

     

     

    투자활동현금흐름도 흔들림 없이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투자활동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왔다는 점에서 건전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의외로 차입 규모가 큰 편입니다. 그렇지만 매년 그에 준하는 규모의 상환을 해오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자금 조달을 잘해왔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과연 금리인상기에도 이것이 잘 통할지 눈여겨봐야겠습니다.

    인탑스 2021년 3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인탑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올해 3분기 누적 기준으로도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한결같은 흐름을 보여왔으나,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금융상품의 처분(주식 및 예적금 해지) 및 금융자산 처분 등으로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아마 일정 투자자산에 대한 수익 실현을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리고 지난 5월 천안에 있는 토지를 365억 원에 처분한 바 있는데, 이것이 매각예정자산의 처분으로 잡히면서 투자활동현금흐름에 영향을 준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점에서 투자활동현금흐름이 플러스라고 해서 부정적이라고 보진 않아도 되겠습니다.

     

     

    한편, 올 3분기 누적으로는 지난 3년간에 비해서 차입 규모가 10분의 1 미만으로 적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이자보상배율이 갑자기 368배까지 치솟은 것은 이렇듯 차입 규모는 적으면서도 영업이익은 대폭 증가한 영향으로 보입니다.

     

     

    한편, 자기주식 취득 규모가 약 98억 원으로 주주 친화적인 행보를 보인 바 있습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1,166억 원으로 상당한 자금 여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3) 인탑스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인탑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1년 12월 14일 인탑스 시가총액은 4,678억 원이며 주가는 27,2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고 있고, 이때 다음의 공식을 적용해오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인탑스의 경우, 코로나19 상황임에도 올해 상당한 실적치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수출 비중이 50% 이상인 덕에 환율 상승에 따른 원화 표시 실적 증가 수혜를 누린 것으로 보입니다.

     

     

    내년에도 비슷한 흐름일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자동차 반도체 수급 이슈에 따른 자동차 완성차 공급 부족 이슈 때문에 이번에는 자동차 부품 사업부문 영업이익이 적자였으나,

     

     

    올해 들어 차량용 반도체에 대한 국산화하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내년에는 완성차 판매량도 늘 것으로 보아 실적에 시너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저는 내년도 인탑스 실적을 긍정적으로 보는 주의입니다.

     

     

    그러나 보수적으로 올해를 포함한 최근 3년 영업이익 평균인 약 753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들 평균이 10배인 상황에서, 영업이익률 8%를 고려해 보수적으로 8배만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인탑스 적정 시가총액은 약 6,024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서 약 30%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인탑스 주가전망치는 약 35,300원 정도가 적절해 보입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현시점에서 제 주관적인 의견에 불과합니다.


    이상으로 인탑스 주가전망, 삼성전자 관련주로 얼마까지 오를까?(ft.가전제품케이스)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투자의 세계에서 모든 판단에 대한 최종 결실은 물론이고 결과에 대한 책임도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부디 본인만의 원칙에 맞게 잘 투자하시어 성공하시면 좋겠습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이차전지 관련주, 티에스아이

     

    티에스아이 주가전망, 이젠 사도 되는 저점가격일까?(ft.이차전지관련주)

    본 글은 주식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이며,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오나 주가전망 및 시장, 기업에 대한 해석에 있어서는 주관이 반영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메타버스 관련주, [FB]메타플랫폼즈(구 페이스북)

     

    [FB]페이스북 주가전망, AR VR 관련주로도 봐야 하는 이유(FaceBook사업분석)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팩트에 기반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지만, 여러 자료 중 하나 정도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