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풀무원 주가전망, 식음료 관련주로 어떨까?(ft.금리인상기 가격전가?)
    돈버는 꿀팁들 2021. 12. 15. 23:56

    본 글에는 풀무원 주가전망과 함께 사업분석, 재무분석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그 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저 또한 일반 개인 투자자로서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이니, 흥미롭게만 봐주시고, 다른 전문가들의 자료들을 따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책임은 여러분 자신이 지게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CJ제일제당 분석 글 보러가기 >

     

    CJ제일제당 주가전망, 식음료관련주 대장주 중에 가장 저평가인 이유?(ft.CJ제일제당채용)

    본 글은 금융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 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CJ제일제당 주가전망이 중심인 글이지만, CJ제일제당채용 등 취준생 분들을 위해 합격자소서, 취준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에 다뤘던 식음료 관련주 <CJ제일제당 주가전망>에 이어서 또다른 식음료 관련주 풀무원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저의 글은 다음 순서로 항상 진행됩니다.

     

    1) 풀무원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고 있을까)

     

    2) 풀무원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풀무원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풀무원 사업분석

    출처 풀무원 공식홈페이지

    풀무원은 식품 및 식자재 사업부문을 필두로 하여, 푸드서비스 및 외식 사업, 건강생활(영양제 등) 사업, 해외 사업, 그리고 지주사로서의 역할까지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식품 및 식자재 사업부문 내에서 두부/나물/생면(냉장/상온생면) 모두 국내 1위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각각 아래와 같은 시장점유율을 보였습니다.

     

    풀무원 주요 제품 시장점유율 /출처 풀무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아무래도 두부 쪽으로 특화된 기업이다 보니 콩에 기반한 제품, 그리고 최근 ESG 흐름에서 빠질 수 없는 대체육 시장과의 연계성이 큰 곳이라 눈길이 갑니다.

     

     

    굳이 ESG까지 들먹이면서 얘기를 하는 이유는, 소가 내뿜는 메탄가스가 전세계 자동차 매연 배출로 인한 기후변화 악영향보다 큰 탓입니다.

     

     

    이 때문에 대체육 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상황에서, 풀무원과 같은 두부 특화 기업에게는 좋은 기회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풀무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말씀드렸듯 전체 매출(내부거래 포함) 중 65% 이상을 차지하는 식품 및 식자재 사업부문에서는 두부/생면/계란 등에서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보일 정도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기업입니다.

     

     

    자연스럽게 식품 및 식자재 사업부문 내에서 두부/생명/계란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다시 60% 정도가 됩니다. 전체 매출에서 해당 제품들로부터 매출이 약 36% 이상인 것입니다.

     

     

    최근에는 실제로 두부 기반의 제품에서 연계하여 ESG에 적합한 식물성 대체육 제품들을 내놓고 있으며, 코로나19 상황 및 가정 내 HMR 소비 트렌드에 맞춰 관련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거기에 식음료 관련주 특성상 소비자에게 가격전가가 가능한 비즈니스이다 보니 최근까지의 원자재 상승에 따른 제품 판매가격 상승은 향후 원자재 가격 하락 시 영업이익률 및 영업이익 절대치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가 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풀무원 영업부문별 법인 현황(연결 기준) /출처 풀무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국내에서만 두부 시장 1인자일 뿐만 아니라, Pulmuone USA, Inc.를 통해 1991년 한국 교민시장에 진출한 뒤, 여러 회사들을 인수하면서 몸집을 키워왔습니다. 다음과 같은 기업들을 인수해왔습니다.

     


    - 2004년 미국 유기농 식품회사 Wildwood Natural Foods
    - 2009년 냉장 파스타/소스/Ready Meal 제조회사 Monterey Gourmet Foods
    - 2016년 Retail 1위 두부업체 비타소이 두부 사업 인수(세계 4대 두부시장 중 하나인 미국에서 두부 부분 1위로 성장)

     

    2020년에는 식물성 단백실 시장 트렌드를 타고 미국 두부시장 75%(닐슨 자료 기준)를 점유했다고 알려졌습니다.

     

     

    또한 미국 김치 시장 43%를 점유하고 있는 상황이라 미국 내 K-Food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수록 수혜를 받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국 김치 브랜드로는 '나소야'가 있으며, 국내에서는 익숙한 젓갈을 뺌으로서 미국인들 입맛에 맞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일본에서는 2014년 아사히식품 두부사업을 인수한 이후 두부 및 유부류 제품군을 강화했고, 현재는 일본 유부시장No.1을 차지하고 있다고 분기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가격전가 파워 및 원자재 가격 하락 시 이익 증가 가능성

    출처 풀무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앞서 살펴보았듯 풀무원은 미국/일본/한국에서 두부 등 식품 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글로벌 상위회사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식품이라는 특성상 원자재 가격 상승 시 제품 판매가격을 높여도 소비자가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이런 기업에게는 가격전가 파워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인플레이션이 지속되고, 원자재 가격이 상승되는 현상황에서 판매가격을 꾸준히 높여왔습니다.

     

    물론 원재료 가격도 높아져왔지만, 올랐던 만큼 안정화되는 기간도 있을 것입니다.

     

     

    이때 원재료 가격이 하락한다고 해서 기업은 제품 가격도 같이 내려주지 않습니다. 라면이 옛날에는 500원 정도 했던 것이 오늘 날 1봉지에 1,000원이 넘는 것처럼 가격은 백하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원재료 가격이 하락할 때 영업이익률이 높아지고, 영업이익 절대 규모도 커지게 되면서 실적 개선이 이루어집니다. 풀무원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이러한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전가력까지 지녔으니 더욱 긍정적입니다.

     

     

    • 연구개발현황

    출처 풀무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풀무원은 매년 매출 중 1.0~1.5% 사이의 금액을 연구개발비용으로 집행해오고 있습니다.

     

     

    이 말은 연구개발을 꾸준히 관리 하에 진행해오고 있다는 뜻으로, 현재에 안주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가볍게 긍정적으로 확인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출처 풀무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연구개발 실적은 정말 많지만, 그중에서 가장 눈길이 갔던 부분은 '식물성 대체식품'과 그 아래 '가정편의식(Ready Meal)' 부분이었습니다.

     

     

    식물성 대체식품에서는 고기 대신 두부를 사용한 간식 제품, 참숲을 적용한 '콩담백 숯불직화구이' 등 ESG 흐름에 맞는 제품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한 가지 특이한 것은, 풀무원이 식물성 대체식품을 만들 때는 '한국 요리 스타일'의 제품을 만든다는 점입니다. 이는 향후 K-Food의 글로벌 인기 가속화 시기에 ESG 흐름과 맞물린다면 좋은 잠재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더해 코로나19로 인해 집 안에서 가정편의식 소비가 늘어가는 추세인 상황에서 가정편의식을 많이 내어 놓을수록 이익 증가에 도움이 될 것이므로 좋은 연구개발 방향을 가진 기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 풀무원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풀무원 실적을 살펴보면, 제품 판매가격이 높아짐에 따라 서서히 매출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영업이익도 동반 성장하고 있습니다.

     

     

    향후 이러한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원재료 가격 상승분이 회복되는 시기에는 이미 올린 제품 가격 대비 원재료는 내려가면서 영업이익이 증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금리인상기에 식음료 관련주가 강세를 보인다는 점에서 여러모로 긍정적인 흐름이라 생각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만, 아직까지는 영업이익률이 1~2%대로 낮은 수준의 기업입니다. 그렇지만 향후 영업이익률은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부채 비율이 200%를 상회한다는 점도 아쉬운 대목입니다. 그러면서도 당좌비율은 50% 수준이라 이 또한 재무건전성이 아주 좋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그럼에도 이자보상배율은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 차입 규모가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현금흐름에서 살펴보면 더 확실해질 것입니다.

     

     

    이자보상배율이 282.5배라는 말은 이자비용 대비 영업이익이 약 282배에 이른다는 말로, 이자를 갚지 못해 회사가 휘청할 가능성은 극히 낮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부채비율이 100%를 넘고, 당좌비율이 100% 미만이라고 해서 무조건 위험하다고만 보지는 않아도 되겠습니다.

     

    • 현금흐름

    풀무원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풀무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사실 풀무원의 현금흐름을 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과거 3년간 플러스를 꾸준히 유지해왔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매년 마이너스를 유지해왔기 때문에 돈은 돈대로 잘 벌고, 투자는 투자대로 적극적으로 잘 해왔다고 볼 수 있어 긍정적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차입금 규모가 매년 평균 3,000억 원대로 가지고 있는 현금및현금성자산에 비해서는 상당히 자금 조달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매년 많은 돈을 상환하고 있기 때문에 자금조달능력이 좋고, 그만큼 자금 운용을 탄력적으로 하고 있어 지난해까지는 무난히 잘 해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2020년에는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한 바 있는데, 이를 통해 상당히 자금 조달 방법을 다각화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풀무원 2021년 3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풀무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올해 3분기 누적으로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플러스, 마이너스로 양호한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차입금을 전년과 비슷하게 조달했으면서도 기존 차입금에 대한 상환을 잘해오고 있으며, 또다시 신종자본증권의 발생이 보였다는 점에서 자금 조달에 적극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10월 27일 공시를 통해 유상증자결정을 알리면서 미국 Pulmuone Foods USA, Inc. 에 대해 시설자금 및 운영자금 이용 목적으로 약 470억 원을 조달한 바 있습니다. 그만큼 현재 미국 시장에 대한 확신을 가진 상황으로 보입니다.

     

    3) 풀무원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이제 풀무원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1년 12월 15일 장마감 기준 풀무원 시가총액은 6,614억 원, 주가는 17,3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는 과정에서 우선 적정 시가총액을 산정하고 있으며, 다음 공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풀무원 영업이익치의 경우에는 앞으로 미국 시장 내에서의 성장 및 최근 미국 법인에 대한 시설 투자에 따른 판매량 증가 등으로 더욱 오를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올해 전망치 약 475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인 상황(제조업 기반이라)에서, 현재 풀무원의 올해 전망치 대비 PER이 28배에 달하는 점, 여러 식음료 관련주 중에서 가장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점(PER 기준)을 고려해 보수적으로 2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제가 평소, 해당 기업이 산업 내에서 시장점유율이나 경쟁력이 높으면 15배까지, 심지어 글로벌 기업이고 기업만의 강점을 가지고 있으면 20배까지 준다는 원칙 하에서 주는 멀티플입니다.

     

     

    이에 따라 풀무원 적정 시가총액은 약 9,50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43%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풀무원 주가전망치는 약 24,800원이 되겠습니다.

     

     

    *어디까지나 현시점에서 다분히 주관적인 생각에 불과하다는 점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오늘의 글 풀무원 주가전망, 식음료 관련주로 어떨까?(ft.금리인상기 가격전가?)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활동에 대한 판단, 결실,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됩니다. 그만큼 신중히 공부하시고 판단하시어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안전한 투자생활 영위하기면 좋겠습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아직 잠잠한 게임 관련주, 넷마블

     

    넷마블 주가전망, 게임주 중에서 지금 눈길이 가는 이유(ft.메타버스관련주)

    본 글에는 넷마블 주가전망은 물론이고 사업분석 재무분석 등 전반적인 분석이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지만, 주가전망이나 산업 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저의 주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ESG 관련주/태양광 에너지 관련주, [ENPH]엔페이즈 에너지 vs [SEDG]솔라엣지 테크놀로지스 비교 글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