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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상 주가전망, 과연 지금 저평가 맞을까?(ft.종가집김치/청정원 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1. 12. 18. 17:25

    해당 글에는 대상 주가전망에서부터 재무분석 그리고 사업분석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지만 시장과 해당 기업에 대한 전망 부분은 다분히 주관이 개입되며, 한 개인의 의견에 불과합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 결실을 여러분 혼자 독차지하듯, 그 책임 또한 고스란히 여러분 자신의 책임이 됩니다. 그러니 최대한 공부를 하시고,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신중한 판단하시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풀무원 분석 글 보러가기 >

    풀무원 주가전망, 식음료 관련주로 어떨까?(ft.금리인상기 가격전가?)

    본 글에는 풀무원 주가전망과 함께 사업분석, 재무분석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그 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저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에 살펴봤던 식품관련주 <풀무원 주가전망> 글에 이어 대상 주가전망도 해볼까 합니다. 제 글의 진행 순서는 언제나와 같이 아래 순서로 진행됩니다.

    1) 대상 사업분석(어떻게 돈을 버는지)

    2) 대상 재무분석(실적/재무비율/현금흐름)

    3) 대상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대상 사업분석

    출처 대상 공식홈페이지

    대상은 크게 식품사업과 소재사업, 이렇게 2개 사업을 통해 돈을 버는 회사입니다.


    식품사업은 국내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농협하나로마트), 할인점, 편의점, 이커머스 등 전방위적인 유통 경로를 통해 제품 공급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 및 일본 등 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수출을 해왔으며, 2020년에는 중국 공장 가동을 시작하며 그 영역을 확대했습니다.


    추가적으로 2022년 1분기 내 준공 목표로 미국 공장 설립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출처 대상 공식홈페이지


    대상이 보유한 대표적인 브랜즈는 크게3개(청정원/종가집김치/미원)가 있으며, 첫 번째는 청정원입니다.


    소스류부터 간편식, 장류 등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대상 공식홈페이지

    특히 '순창', '햇살 담은'과 같은 국내 대표적인 장류 제품들은 필수재에 가까울 만큼 가정 식탁 내에서 오리지날 콘텐츠로 자리잡았습니다.


    지난번에 소개드린 풀무원이 두부류, 생면류를 기반으로 국내 입지를 다진 이후, K-FOOD 트렌드에 합류해서 일본에는 유부, 미국에는 두부 1인자로 뻗어나갔다면,


    대상은 코리안 장류, 소스류를 메인으로 동남아, 일본, 미국 등지로 뻗어나가는 양상입니다.


    출처 대상 공식 홈페이지


    두 번째 브랜드는 '종가집'입니다. 종가집김치를 필두로 국내 대표 김치 브랜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일본으로 수출된 종가집김치 중 90%, 아시아 전역으로는 80%가 현지인에 소비되는 만큼, 종가집김치는 현지인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즉, 한인만 찾는 게 아니라, 현지인에게 특화된 제품으로 잘 자리잡았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종가집김치는 현지화에 성공한 상황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 대표 브랜드는 조미료 브랜드인 '미원'입니다.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국내 대표 조미료입니다.


    그런 점에서 글로벌 진출 시에도 K-조미료로 진출하기 좋은 브랜드입니다.


    현재는 인도네시아 법인에서 이에 대한 진출이 이루어진 상황입니다.


    추가적으로 종속회사 대상푸드플러스를 통해 '김'사업도 신규 진출한 상황입니다.


    출처 대상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지금까지 살펴본 식품사업부문은 대상 전체 매출 중 약 70%를 차지하며, 나머지 약 30%의 매출은 소재사업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소재사업은 세부적으로는 전분당 사업(옥수수를 가공해 제빵, 제과, 가공식품 원료로 사용되는 전분/ 물엿, 과당, 포도당 등 감미부여 당류/ 올리고당, 덱스트린 등 생산)


    그리고 최근 식품업계에서 추가하고 있는 BIO사업이 있는데, 식품업계에서의 BIO사업은 주로 건강식품, 의약 원료른 생산하는 사업부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구체적인 제품들로는 MSG, 핵산, 아스파탐, L-페닐알라닌, L-글루타민, L-알기닌, L-히스티딘, L-크립토판 등이 있으며, 전세계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 연구개발현황
    출처 대상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대상의 연구개발비용 집행 히스토리를 보면, 일정한 비용을 유지하면서 매출 중 약 0.8~1.0%의 금액을 관리 하에 집행해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위 표 하단의 문구처럼, 회사 입장에서도 일정한 비용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으로 보아 미래 성장을 위한 준비를 계획적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대상 2021년 3분기 말 기준 연구개발실적 중 일부 발췌 /출처 대상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연구개발실적 중에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을 위한 제품 개발이었습니다.



    대상은 미국 유럽 등 식문화가 동양과는 다른 서구 국가에 무작정 욕심내고 진출하기 보다는,


    식성이 비슷한 국가들에 먼저 진출해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는 전략을 묵묵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실 장류, 소스류가 메인인 대상 입장에서는 비슷한 입맛을 가진 아시아권 국가에 진출하는 것이 안전하고도 현지화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이런 점에서 잘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방향이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K-컬쳐에 대한 글로벌 관심도가 증가하는 시점인 만큼 이에 대한 실적 확보도 필요한데, 2022년 1분기 미국 공장이 신설되는 만큼 조심스럽게 시장 확대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2) 대상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대상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의 경우 꾸준히 증가해왔고, 영업이익의 경우 전년 대비 소폭 하락했습니다.


    아무래도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영향으로 보이나, 식품 기업 특성상 최종소비자에 대한 가격전가력이 높다보니


    판매가격을 높이면서 매출 증가를 꾸준히 이뤄온 모습입니다.


    올해도 비슷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글로벌 공급망 회복 및 원재료가 하락시 영업이익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향후 2~3년이 더욱 기대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약 5%의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수입(미국산, 유럭산, 남미산)해오는 옥수수 가격 상승 탓으로 보입니다. 옥수수는 대상 원재료 비중 중 50~60%를 차지하기 때문에 영업이익률이 올해에는 2%대로 내려갔습니다.


    최근 중국의 양돈 산업 회복 및 사료수요 강세로 인한 옥수수/대두 수입량 확대, 2021년 남미 기상 상황에 의한 옥수수 작황 불확실성 확대,


    흑해/러시아 자국 식량 안보 및 물가 안정을 위한 곡물 수출 제한 등으로 옥수수 가격이 증가한 상황입니다.



    사실 옥수수 가격 상승 등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수익성 비율이 좋지 않은 상황에, 부채 비율도 130% 대로 나지 않은 수준입니다.


    그렇지만 향후 원재료 가격 하락, 최근 대상이 재무구조 개선 및 현금 유동성 확보 목적으로 신설동 본관, 별관, 상봉동 사옥을 약 1,450억 원으로 매각한다는 점, 당좌비율은 100%를 넘는다는 점에서


    앞으로 부채비율은 좋아지고, 영업이익도 다시 증가하면서 재무건전성 및 수익성이 좋아지기를 기대합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그러면서도 이자보상배율은 10배 수준이라 자금 경색 우려는 낮아보입니다.


    다시 한 번 수익성비율은 낮아진 상황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원자재 가격 상승이 코로나19 탓보다는 중국, 러시아 등 옥수수 수출 국가들의 수출 제한 및 자국 내 수요 증가 때문이기 때문에 수입처를 다변화하거나 해당 국가들의 정책 방향에 따른 수익성지표 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현금흐름
    대상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대상 2020년 사업보고서


    마지막으로 현금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과거 3년(2018~2020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매년 플러스로 양호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지난해 일시적으로 플러스를 보였으나 올해 3분기 기준으로는 다시 마이너스 흐름을 보이면서 기존 흐름으로 전환됐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은 장단기 차입 확대로 지난해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현재까지 상환도 잘해오고 있기에 우려할 요소는 아니라 보며, 지난해 기준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가 5,000억 원 대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수준으로 증가했기에 되려 자금 여력이 좋아진 바 있습니다.



    대상 2021년 3분기 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대상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올해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영업활동 및 투자활동 현금흐름이 건전한 흐름으로 돌아왔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도 기존처럼 차입을 잘 활용하면서 탄력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면서, 현금및현금성자산 비중도 전년과 비슷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앞서 언급했듯 보유 자산(건물)을 매각(2021년 12월 17일 처분, 1,450억 원)하면서 현금 유동성을 높이는 상황이라 재무비율 및 자금 여력이 좋아질 것입니다.


    최근들어 기업들이 보유 부동산을 팔고 해외 공장 신설 및 증설에 적극적인 모습입니다.

    3) 대상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이제 대상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1년 12월 17일 장마감 기준 대상 시가총액은 8,125억 원, 주가는 23,4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PER은 9.07배, 추정PER은 7.12배, PBR은 0.72배인 상황입니다.



    저는 평소 다음 공식을 활용해 기업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 주가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대상의 경우에는 원재료 가격 하락 기대, 이에 따른 영업이익률 및 영업이익 증가 기대, K-FOOD 글로벌 수요 증가 기대 등을 고려해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 1,617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 수준이나, 현재의 낮은 영업이익률, 추정PER 7배 수준 등을 고려해 보수적으로 7배 정도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대상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1,319억 원이 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40%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대상 주가전망치는 약 32,800원으로 보겠습니다. 다만, 이는 제 개인적인 바람과 생각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대상 주가전망, 과연 지금이 저평가가 맞을까?(ft.종가집김치/청정원) 작성을 마치겠습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더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결실 뿐만 아니라 그 책임도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됩니다. 부디 안전한 투자하시기를 바라며, 전문가들의 글과 자료도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얻으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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