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제이시스메디칼 주가전망, 골드만삭스가 찍었다고 무조건 사면 될까?
    돈버는 꿀팁들 2021. 12. 29. 22:35

    해당 글에는 제이시스메디칼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사업보고서 등)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그 전망에 대해서는 개인의 생각에 불과하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투자 판단에 대한 모든 책임은 다른 사람이 아닌 여러분 자신에게 있으니, 다른 전문가들의 의견과 자료들도 보시고, 본인만의 원칙 하에 안전한 투자하시길 기원합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클래시스 분석 글 보러가기 >

     

    클래시스 주가전망, 피부미용 관련주로 어떨까?(ft.의료기기)

    본 글에는 클래시스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지만, 산업에 대한 관점이나 기업 주가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의료장비 및 피부미용 관련주 <클래시스 주가전망>에 이어서 또다른 피부미용 의료장비 관련주 제이시스메디칼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제이시스메디칼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지)

     

    2) 제이시스메디칼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제이시스메디칼 주가전망(ft.골드만삭스)

     

    오늘도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제이시스메디칼 사업분석

    출처 제이시스메디칼 공식홈페이지

    제이시스메디칼은 지난번에 분석했던 클래시스와 마찬가지로 피부미용 의료기기를 자사쇼핑몰이나 국내병원 직판, 국내 대리점, 해외법인을 통해 판매해 돈을 버는 기업입니다.

     

     

    이와 함께 기기와 관련한 소모품(카트리지, 팁 등)을 판매하는 소모품 부문에서도 절반 가량의 매출이 발생하는 기업입니다.

     

     

    해외 50여개국(아시아-중국 및 일본/중동/유럽/미주 등)에 해외법인을 통해 공급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골드만삭스에서 꼽은 6개 종목 중 하나로 입방아에 오르면서 주목 받은 바 있습니다.

     

     

    시장 상황은, 생각보다 미국 및 유럽 시장에서 안티에이징 관련 시장이 아시아에 비해서 크며(약 40% 이상 차지), 아시아는 20% 정도 수준입니다. 동남아의 경우에는 미백 관련 수요가 많은 편입니다.

     

    출처 제이시스메디칼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2021년 3분기 기준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ULTRAcel Q+(HIFU), POTENZA(RF) 등과 같은 피부미용 관련 의료장비 판매에서 약 53%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이어서 45% 정도 매출은 소모품 판매에서 발생했으며, 제품의 평균 교체 주기는 3~4년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러니 한 번 병원에서 구입해서 사용한 장비라면 전환 비용이 있을 터이고, 결과적으로 영업망이 갖춰지면 향후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할 수 있는 비즈니스라 볼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HIFU(집속음속파)는 High-Intensity Focused Utrasound의 약어로, 일명 '하이푸 치료'를 말합니다. 고강도의 초음파에너지를 한 곳에 모을 때 초점에서 발생하는 고열을 이용해 조직을 태워 없애는 시술법입니다.

     

    출처 제이시스메디칼

    장비 중에서 가장 많은 매출 비중(약 20%)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이 HIFU 제품이며, 복부둘레감소, 피부 리프팅 및 화이트닝 목적으로 사용되는 기기입니다.

     

     

    2번째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은 RF(Radio Frequency)제품군이며 주름개선, 여드름 개선, 주사 등을 위해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아무래도 지속적인 마스크 착용, 전세계 평균 수명 증가에 따른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러한 제품을 공급하는 제이시스메디칼에 강세가 붙는 모습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골드만삭스가 '구조적 성장주'로 보면서, 내년 주가 상승이 기대되는 매수 추천 글로벌 주식 179개 중에서도 12개월 동안 60% 이상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는 종목 6개로 선정하면서 가속도가 붙었습니다.

     

    출처 제이시스메디칼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매출 내역을 살펴보아도 약 85.7%의 비중에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을 정도로 해외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입니다.

     

     

    더욱 긍정적인 부분은 전체 매출 규모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는 점, 수출 규모 또한 커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출처 제이시스메디칼 포텐자 공식홈페이지

     

    여기에 제이시스메디칼은 미용의료기기 산업 내에서 가장 큰 시장인 북미지역에서 시장점유율 1위 업체인 Cynosure사에 고주파기기(RF) 'POTENZA'를 연간 350대 MAQ(Minimum Order Quantitive) 공급 계약을 2019년 6월 체결한 바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기기 교체 싸이클이 3~4년인 만큼 내년 하반기부터 다시 한 번 큰 싸이클의 매출 발생이 예정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기존 제품과 동일한 제품보다는 최신 트렌드가 반영된 신기술 적용 제품을 공급해야 되는 만큼 꾸준한 기기 연구개발이 중요해 보입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제이시스메디칼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제이시스는 매년 약 10~15% 사이의 매출 비중을 연구개발비로 집행해왔으며, 절대적인 금액 규모의 경우에는 매년 약 5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꾸준한 금액을 연구개발비로 집행해왔다는 것은 어느 정도 계획 하에 꾸준한 자금 집행 및 연구개발을 해왔다는 뜻이고, 장기 성장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과연 미용기기 시장은 뛰어들만 할까?

    미국 시장 분석업체 Vynz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미용기기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91억 달러에서 연평균 12% 증가하여 2024년 178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지역별로는 아시아 태평양 시장은 연평균 21.1% 성장하여 2024년 36.9억 달러, 유럽(안티에이징이 주력)은 매년 11.5% 성장해 47억 달러까지, 미국(주력은 프리미엄 브랜드 미용 기기)은 매년 11.2% 성장하면서 51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 제이시스메디칼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제이시스메디칼 실적의 경우에는 2019년 30%, 2020년 38%, 2021년에는 약 60% 매출 성장이 전망되고 있으며, 영업이익 또한 대폭 상승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크게 개선되고 있어 실적 면에서는 가히 아름답다 할 정도로 우량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서 미용기기 글로벌 시장 성장률이 매년 10% 이상이라 시장 성장속도도 좋은 편입니다.

     

     

    제이시스메디칼 매출 중 85% 이상이 해외 수출에서 발생하는 만큼 시장 성장에 따른 수혜도 받기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시장 수요(최종 고객인 병원이용 고객들)에 맞는 기술력을 적용한 신제품 출시가 이루어지는지, 그 근거로 병원과의 공급 계약이 이어지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잘 되는 시장에는 수많은 경쟁자들이 뛰어들기 십상이고, 시장 특성상 하나의 제품이 출시되면 경쟁사들이 카피를 하면서 빠르게 진출해 가격경쟁으로 이어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신기술 적용 제품 출시는 생존을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제이시스메디칼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최근들어 영업이익률이 개선되면서 20%를 상회하는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제서야 미용관련 기기 매출 성장세가 가속화되고 있는데, 2020년부터 영업이익이 개선된 것으로 보아 2019년 6월 사이노슈어(Cynosure)와의 협업 이후 글로벌 매출 확대로 인한 결과로 보입니다.

     

     

    이렇게 수익성 비율이 좋아짐과 동시에, 부채비율 또한 지난해 131% 수준에서 올해 3분기말 기준으로 65% 수준까지 하락하면서 개선되었으며, 당좌비율 또한 250% 선에 근접하면서 상당히 양호한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재무건전성 또한 상당히 좋아진 기업이라 수익성, 재무건전성 모두 상당히 양호해졌다 말할 수 있겠습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여기에 이자보상배율 또한 좋아지면서 올해 3분기말 기준으로는 60배 수준으로 이자비용에 대비해서 영업이익이 60배 수준이라는 말로, 이자에 대한 감당 수준이 상당히 높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무건전성이 정말 좋은 기업입니다.

     

    • 현금흐름

    제이시스메디칼 2019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제이시스메디칼 2020년 사업보고서

    제이시스메디칼의 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19년 및 2020년 과거 2년간 영업활동현금흐름이 플러스,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꾸준히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패턴을 보였습니다.

     

     

    해당 기간 제이시스메디칼이 아닌 '유안타제3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로 표기된 이유는 2021년 3월 18일 제이시스메디칼과 해당 회사(SPC) 합병 이전까지는 해당 회사명으로 운영되었기 때문이며,

     

     

    코스닥에 상장된 것이 2018년 5월 8일이었던 까닭입니다. 

    제이시스메디칼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제이시스메디칼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올해 3분기에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를,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기타유동금융자산의 처분 금액이 많았던 탓에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주식보상 지급이 발생하면서 그만큼 마이너스를 보였으나, 장단기차입이 발생하지 않았으면서도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286억 원까지 쌓이면서 좋은 실적만큼이나 좋은 자금 여력이 확보됐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제이시스메디칼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제이시스메디칼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1년 12월 29일 장마감 기준 제이시스메디칼 시가총액은 5,604억 원에, 주가는 7,86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기업 주가전망치를 계산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계산해보고 있으며, 이때 다음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제이시스메디칼의 경우 영업이익은 글로벌 미용기기 시장 규모의 꾸준한 성장(2024년까지)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제이시스메디칼이 글로벌향 매출이 87%에 육박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 약 23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현재의 영업이익률 수준이 유지될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PER이 80배에 이르는 점, 동일업종 PER이 200배인 점을 고려할 때 영업이익률 이상을 줄 수 있다고 봅니다.

     

     

    참고로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은 10배 수준이며 대부분 단순 제조업 기업이 편성된 국내 환경에서 기인합니다. 여기에 기업이 속한 산업의 매력도, 그 속에서 기업의 시장지배력 또는 기술력, 업력, 고객사 수준 등에 따라 15배에서 20배까지 줄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제이시스는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 픽까지 받은 상황이라 글로벌 시장 참여자들의 관심을 받아 모멘텀이 더해지면서 30배까지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이시스메디칼 적정 시가총액은 약 6,900억 원이 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23%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제이시스메디칼 주가전망치는 약 9,700원으로 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기대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오늘의 글 제이시스메디칼 주가전망, 골드만삭스가 찍었다고 무조건 사면 될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립니다. 본 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절대적인 기준이 아님을 명시합니다. 또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 책임은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철강주, 동국제강

     

    동국제강 주가전망, 철강주 중에서 과연 아직 저렴할까?

    본 글에는 동국제강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과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에 대한 최종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에게 있음을 잊지 마시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클라우드/이커미스 관련주, [AMZN]아마존

     

    [AMZN]아마존 주가전망, 과연 진짜 돈을 잘 버는 기업일까?(feat.사업/재무분석/미대선)

    해당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로, 단순 사업분석 및 재무문석 글입니다. 개인의 투자 판단을 위한 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