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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롯데하이마트 주가전망, 저평가라고 덜컥 사도 될까?(ft.한샘인수/유통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2. 1. 1. 17:40

    본 글에는 롯데하이마트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이 담겨 있습니다.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과 결과는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달렸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제 글에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이 아니며, 단순히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기록용 글이니 '이러한 관점도 있구나' 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두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롯데칠성 분석 글 보러가기>

     

    롯데칠성 주가전망, 식음료 관련주로 괜찮아보이는 이유(ft.콜라가격인상)

    본 글에는 롯데칠성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과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지만 그 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주관적임을 강조드립니다. 모든 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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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예전에 소개해드린 <롯데칠성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롯데하이마트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롯데하이마트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롯데하이마트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롯데하이마트 주가전망(ft.한샘인수)

     

     

    그럼 오늘 글도 거두절미하고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롯데하이마트 사업분석(ft.한샘인수/유통관련주)

    출처 롯데하이마트 공식홈페이지

    롯데하이마트는 여러분도 아시듯이 전국적인 점포망을 갖춘 전마제품 유통회사입니다. TV, 냉장고, 세탁기,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생활가전 및 비가전 품목을 최종 고객에게 판매해주는 유통회사라 보시면 됩니다.

     

     

    다른 가전제품 판매사들과 다른 점은, 롯데계열사들과의 시너지를 활용한 스마트픽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이 오프라인 매장과 방문 예정일을 설정하면 해당일에 하이마트 매장/롯데슈퍼/롯데리아/세븐일레븐 등에서 수령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처음에는 PC, 청소기에서 시작해서 현재는 43인지 이하 TV, 비가전 등으로 품목을 확대한 상황입니다.

     

    출처 롯데하이마트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롯데하이마트 매출 중에 약 70%는 백색가전 및 생활/주방가전이 차지하고 있으며, 백색가전이란 냉장고나 세탁기, 식기세척기 등 청결을 중시하는 자전 제품을 뜻합니다.

     

     

    (예전에 GE사가 냉장고나 세탁기, 에어컨, 전자레인지 등은 백색으로 통일하고, TV와 같은 오디오 비디오 제품을 갈색으로 통일하면서 각각 백색가전과 갈색가전으로 불리기 시작한 것이 그 유래입니다.)

     

     

    계절적으로는 여름에는 에어컨/선풍기/제습기 등 판매량이 증가하며, 11월에서 12월 사이에는 김치냉장고 및 난방용품 판매가 늘어나는 편입니다.

     

     

    부동산 경기 영향도 큰 편인데, 부동산 경기가 활성화되는 기간에는 프리미엄 전자제품 판매가 느는 경향이 있습니다.

     

    출처 롯데하이마트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롯데하이마트는 100% 내수 매출로 구성된 내수형 회사이며,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전자, LG전자 등이 있습니다.

     

     

    사실 롯데하이마트만큼 오프라인 매장을 넓게 가진 체인 회사가 많지는 않기 때문에 고객사들 입장에서는 굳이 다른 기업을 선택할 것 없이 롯데하이마트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물론 삼성디지털프라자, LG베스트샵 등 제조사가 직접 운영하는 오프라인 매장도 있으나, 최대한 많은 고객 모수를 확보하기 위해서, 그리고 전국적인 지점망 규모가 큰 롯데를 버리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2020년말 기준 가전제품 전문점 국내 시장점유율은 롯데하이마트가 약 35%, LG베스트샵(하이프라자)이 약 26%, 삼성전자판매(삼성디지털프라자)가 약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장지배력이 약세인 상황입니다.

     

    출처 롯데하이마트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롯데계열사만 해도 백화점에서부터 하이마트, 롯데몰 등 오프라인 매장이 상당히 넓은 편이니까 말입니다. 2020년 말 기준 롯데하이마트만 하더라도 총 448개 점포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롯데카드를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방식의 프로모션 혜택을 주면서 롯데하이마트를 통한 구매를 유인할 수 있다는 것도 시너지라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온라인으로도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유통 경로가 다변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물론 쿠팡이나 11번가 등 다양한 이커머스 업체들이 있어 그리 임팩트가 있을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롯데쇼핑과 롯데하이마트는 홈 인테리어 업체 한샘인수 대한 사모펀드 운영사 IMM프라이빗에퀴티(PE 이하 IMM)에 지분 27.7% 매각 계약에서 전략적투자자(SI)로 참여하면서 향후 한샘 공급을 하려는 움직임도 보였습니다.

     

     

    이번 IMM프라이빗에퀴티의 한샘인수 건에 대한 롯데하이마트 참여는 향후 롯데하이마트 B2B 가전을 한샘에 공급하고, 이를 통해 롯데하이마트 매출 증대를 꾀하려는 시도로 보입니다.

     

    2) 롯데하이마트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롯데하이마트 실적의 경우에는 매년 약 4조 원대 매출을 보이고 있으며, 영업이익은 약 1300억 원 수준입니다. 올해에는 약 1,320억 원 수준으로 전망되는데, 백색가전 매출이 약 70%이며, 대부분 제품 사이즈가 큰 냉장고나 에어컨 등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제품은 구매자 입장에서 온라인을 통한 구매 보다는 매장에서 직접 제품을 살펴보고, A/S가 제공되는 정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매장을 통한 주문 및 설치를 선호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식매장이나 그 온라인 구매 페이지를 통해 구매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실적 면에서는 저가향 이머머스 업체들에게 큰 파이를 뺏길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물론 소비자의 구매 인식과 경험에 달렸겠지만요.

     

     

    예를 들어 쿠팡 기사가 가전제품을 모두 설치해주고, A/S를 보장해준다면 가능 할 것입니다. 실적 전망이 아주 밝다고는 할 수 없겠으나, 그렇다고 급속도로 악화될 것 같지도 않습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사실 롯데하이마트에서 눈길이 가는 부분은 재무비율입니다. 영업이익률은 3% 수준으로 제조업체보다 못한 수준입니다. 전형적인 매출 증가 속에 영업이익 증가를 통해 돈을 남기는 장사입니다.

     

     

    부채비율은 100% 미만으로 낮은 편이며, 이는 굳이 레버리지를 일으킬 필요가 없는 유통 회사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특징입니다.

     

     

    그렇지만 당좌비율은 100% 미만으로 높은 수준이 아니며, 그렇기 때문에 자금 여력이 충분한 회사는 아닙니다. 제가 눈길이 가는 부분은 PBR인데, 1배 미만으로 시가총액에 비해서 많은 장부가치를 보이고 있는 회사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유통관련주이기 전에, 자산주로도 접근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롯데하이마트 공식홈페이지

     

    특히 부동산(총 433점 지점 및 14개 물류센터 토지/건물 장부가 약 3,824억 원) 자산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비즈니스 변화를 위해 부동산을 매각할 때 발생할 처분이익이 상당할 것으로 보이고,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해 물류센터로 변하는 시나리오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한샘 매장 내에 롯데하이마트 주요 고객사의 제품을 진열하면서 매출을 증대시키는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성공한다면 굳이 롯데하이마트 매장을 확대할 필요가 없을 것이며, 기존 매장을 처분해서 자금을 확보해 신사업 진출도 꾀할 수 있습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올해 3분기 누적으로는 약 7배 수준으로 이자비용 대비 영업이익이 많은 편이고, 이는 부채 비율이 높은 특징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자를 갚지 못해 도산할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그리고 ROIC와 ROE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반도체 업계가 2017년-2018년 에 슈퍼사이클 정점을 찍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전방산업인 가전제품 소비가 늘면서 이에 준하는 생산이 이루어졌고, 이에 따라 그 유통사인 롯데하이마트와 후방산업인 반도체산업도 실적이 증가한 덕분입니다.

     

     

    사실 성장주는 아니지만 앞서 언급했듯 자산주로서의 매력에 안정적인 실적과 수익성 비율을 보아 안전 마진은 확보된 기업 정도로 보면 되겠습니다.

     

    • 현금흐름

    롯데하이마트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롯데하이마트 2020년 사업보고서

     

    롯데하이마트의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과거 3년(2018년-2020년)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꾸준한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전형적인 우량 기업 특성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회사채 발생과 장기차입을 통한 자금 조달을 많이 하는 편이며, 지난해에는 상환액 보다는 회사채 발생을 통한 자금 조달과 장기차입이 많았던 해라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롯데라는 타이틀이 있는 회사이다 보니 회사채 발생을 통한 자금 조달이 자연스러운 회사입니다.

    롯데하이마트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롯데하이마트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올해 3분기말 기준으로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기존과 동일하게 플러스를 보이면서 영업활동에서는 특이한 사항이 없었던 반면, 투자활동현금흐름에 있어서는 플러스를 보이면서 단기금융상품의 감소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올해 12월 31일부로 IMM프라이빗에쿼티의 한샘 지분 인수에 대한 거래종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에 대한 자금 집행을 위한 예금 확보 목적에서 단기금융상품 감소가 이루어진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아닐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롯데하이마트는 전략적 투자자로서 500억 원을 투자한 바 있습니다(매매대금 총 1조 4,500억 원 중 롯데쇼핑이 

    2,995억 원, 롯데하이마트 500억 원).

     

    출처 롯데하이마트 공식홈페이지

     

    재무활동현금흐름에 있어서는 올해 3분기 누적으로는 회사채 발생 외에 차입은 없었으며, 상환이 3,300억 원 규모로 상당히 컸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금리인상에 대한 대비로 요즘들어 기업들이 재무건전성 관리에 힘쓰는 모습입니다.

     

     

    여기에 자기주식 취득이 이루어졌는데(올해 5월10일~6월 24일 약186억 원), 이러한 행보는 투자자 입장에서 긍정적인 이슈입니다.

     

     

    그러나 5월 10일 당시 1주당 취득가액이 42,395원이었던 것이 차츰 하락세를 보이면서 6월 24일에는 37,206원으로 마감했는데, 2021년 12월 30일 장마감 기준 주가가 25,150원임을 고려할 때 현재 상당히 낮은 수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회사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매수할 수 있는 가격대라는 것입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1,487억 원인데, 앞서 언급했던 부동산에 대한 장부가치가 약 3,824억 원임을 고려할 때 단순히만 보아도 총 5,329억 원의 처분가치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영업권 등 무형 제외).

    3) 롯데하이마트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유통관련주 롯데하이마트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1년 12월 30일 장마감 기준 롯데하이마트 시가총액은 5,937억 원이마 주가는 25,1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 주가전망을 구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하고 있으며, 다음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유통관련주 롯데하이마트의 경우 영업이익은 내년에도 최소한 올해 정도의 영업이익이 발생할 것이라는 기대 하에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 1,32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은 올해 추정 PER인 7배를 사용하겠습니다.

     

     

    이를 반영한 롯데하이마트 적정 시가총액은 약 9,24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55%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롯데하이마트 주가전망치는 약 39,000원으로 제시하겠습니다.


    이만 롯데하이마트 주가전망, 저평가라고 덜컥 사도 될까?(ft.한샘인수/유통관련주) 작성을 마치겠습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결실을 여러분이 모두 누리듯이, 그 결과 또한 여러분 본인이 책임지게 됨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원칙 하에 건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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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글에는 풀무원 주가전망과 함께 사업분석, 재무분석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그 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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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로, 단순 사업분석 및 재무문석 글입니다. 개인의 투자 판단을 위한 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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