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GST 주가전망, 반도체 관련주 중에서 저평가라는데..진짜일까?
    돈버는 꿀팁들 2021. 10. 31. 21:36

    해당 글은 GST 주가전망치는 물론이고, 이에 대한 근거로 사업분석부터 재무분석까지 다루는 분석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석에 있어서는 주관이 개입됨을 밝힙니다.

     

     

    저는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니며, 여러분과 같은 일반 개인 투자자이니, 제 글 뿐만 아니라 다른 전문가들의 자료도 참고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여러분 자신에게 있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그간 반도체 관련주를 많이도 다루면서 누리호 관련주이자 반도체 관련주이기도 한 저평가 기업 한양이엔지 등 다양한 기업들에 대한 얘기를 했습니다.

     

     

    < 최근 많은 관심을 받았던 한양이엔지 분석 글 >

     

    한양이엔지 주가전망, 반도체/우주항공 관련주 두마리 토끼인 이유(ft.삼성전자)

    해당 글은 주식 전문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 글이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한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또다른 저평가 기업인 GST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언제나처럼 다음과 같은 순서로 콘텐츠를 진행하겠습니다.

     

     

    1) GST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GST 재무분석(실적과 재무비율, 그리고 현금흐름표

     

    3) GST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합니다.

     

    1) GST 사업분석

    출처 GST 공식홈페이지

    일명 '가스통'이라고도 불리는 GST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에서 사용후 배출되는 유해가스를 정화하는 가스정화장비인 스크러버(Scrubber)와 안정적인 온도조절 장치(공정효율 개선)인 칠러(Chiller)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에서 사용되고 배출되는 가스는 유해성이 높고, 폭발성도 강하며, 부식성도 강한 편입니다.

     

     

    때문에 갈수록 환경 이슈에 대한 제재가 강해지는 상황에서 가스정화장비에 대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기대치가 높아지는 현실입니다.

     

     

    이와 함께 최적화된 스크러버의 부재는 생산 공정 자체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GST의 사업분야는 확실히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와 떼어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최초에는 기존에는 공장 옥탑에 스크러버를 설치하는 형태에서 1990년대말부터는 수처리를 통한 가스정화방식인 Wet 방식이 애용되었습니다. 그러다가 2000년대 초반 이후에는 플라즈마 공정기술을 응용한 스크러버가 대세인 상황입니다.

     

    2021년 상반기 기준 매출구성 /출처 GST 2021년 반기보고서

    GST 매출 구성은 2021년 상반기 기준으로 스크러버가 매출의 50% 정도를 차지하며, 31% 정도는 칠러에서 나머지는 용역 제공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강조했듯 스크러버의 중요성이 갈수록 부각될 것이면서도 현재 매출 비중 또한 스크러버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GST 매출 중 내수 수출 비중 /출처 GST 2021년 반기보고서

     

    그리고 매출 절반 정도는 수출에서, 나머지 절반은 내수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그리고 중국의 디스플레이 생산업체 GVO(GoVisionox)와 CSOT, 대만향 기업인 마이크론 등이 있습니다.

     

    GST 주요 매출처 /출처 GST 2021년 반기보고서

    이중에서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약 60% 정도의 매출이 발생한다고 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삼성전자향 매출이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삼성전자 및 삼성디스플레이의 국내외 설비 투자가 증가할수록 GST의 실적이 개선될 가능성이 높으며, 반대로 중국 기업들이 강세를 띌 경우에도 수혜를 보는 포지션이라 상당히 매력적이라 생각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내년에는 삼성전자의 미국 공장 투자가 예상되는 만큼, 이에 따른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이며, GST에서는 플라즈마 스크러버 쪽으로도 연구개발이 상당 부분 진행된 상황이기 때문에 조금더 미세 공정에 최적화된 제품 공급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플라즈마 스크러버는 유해가스가 빠져나갈 공간 자체가 없이 반도체 생산 장비에 밀착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친환경적인 측면에서도 반도체 업계의 플라즈마 스크러버 도입을 기대할 수도 있고, 이 경우 실적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 연구개발현황

    출처 GST 2021년 반기보고서

    한편, GST는 꾸준히 매년 전체 매출 중에서 약 6.5% 이상의 비용을 연구개발비용으로 투입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연구개발비용을 재무적으로 관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올해에도 비슷한 수준으로 투입되지 않을까 합니다.

     

     

    사실 연구개발비용은 대부분 기업들이 이렇게 비슷한 비중으로 매년 관리하고 있으니, 의외의 포인트는 없었습니다. 상반기 기준으로는 4.5%이지만, 하반기까지 가면 평년처럼 6.5% 정도로 맞춰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는 꾸준히 연구개발에 자금을 투입하고 있는지, 그리고 아래에서 살펴볼 것처럼 어떤 성과를 내고 있는지만 체크하면 되겠습니다.

     

     

    GST 연구개발현황 중 눈에 띄는 부분(빨간 체크 참고) /출처 GST 2021년 반기보고서

     

    물론 칠러도 잘 생산하고 있지만, 앞서 말씀드렸듯 GST의 강점은 스크러버에 있습니다.

     

     

    그리고 향후에는 갈수록 친환경에 가까운 플라즈마 스크러버 쪽으로 고객사들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GST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플라즈마 스크러버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정 과정에서 부산물로 배출되는 NOX(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한 기술도 개발 중에 있어 향후 ESG 중 E에 해당하는 환경 측면에서 고객사들에게 도움을 주는 매력적인 업체로 시장 점유를 확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GST 재무분석

    • GST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GST의 안정적인 사업구조(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이 향후에도 규모가 유지 또는 확대될 것이라는 측면에서)라는 점 외에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 바로 실적입니다.

     

     

    GST의 실적은 기존 삼성전자 및 삼성디스플레이 외에도 중국 등 해외 고개사 확대와 함께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올해에는 지난해 2020년 대비 약 2.5배로 영업이익 증가가 예상되며, 매출액의 경우에는 70% 이상 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특히 반도체 기업들의 비메모리 반도체 사업 부문 강화의 일환으로 생산 설비를 신설할 경우에도 공장에는 스크러버가 필요하기 때문에 반도체 고객사의 신규 설비 투자 시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 GST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10% 이상으로 제조업 중에서는 양호한 수준이며, 부채비율이 40% 미만이고, 당좌비율은 200%가 넘는 기업이라 재무적으로 상당히 건전한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는 와중에 실적이 받쳐주면서 주당순이익까지 2배 이상으로 증가하니 주주 입장에서 정말 든든한 기업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주가는 그렇게 오르지 않은 상황이라 저평가된 기업 중 하나로도 유명합니다.

     

    • GST 현금흐름표

    GST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GST 2020년 사업보고서

    마지막으로 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과거 3년 연속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우량기업의 전형적인 패턴을 보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장단기차입금을 잘 조달해오면서도 상환도 잘하고 있는데, 이것이 앞서 살펴본 초 건전한 재무비율의 시작입니다.

     

     

    여기서 더 눈에 띄었던 부분은 자기주식 취득입니다. 자기주식 취득을 꾸준히 해온 기업은 자사의 성장에 자신이 있다는 말와 동시에 주주들을 위한 주가 방어에도 관심을 가진다는 부분이라 긍정적입니다.

     

     

    이에 더해 현금및현금성자산도 꾸준히 늘고 있어, 여차하면 신규 투자도 늘릴 수 있는 상황입니다.

     

    GST 2021년 반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GST 2021년 반기보고서

    올해 2021년 상반기에도 마찬가지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자기주식 취득은 전년 대비 더 늘린 바 있습니다.

     

     

    또한 현금및현금성자산도 꾸준히 늘고 있어 참으로 이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GST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GST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1년 10월 29일 장마감 기준 GST 시가총액은 2,688억 원이며, 주가는 28,8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의 주가전망치를 산출하기 이전에 해당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을 구하고 있으며, 다음의 공식을 적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영업이익 평균(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또는 ROE)

     

    이러한 상황에서 GST는 일반 제조기업에 속하며, 대한민국 기업들의 평균 멀티플이 10배인 상황(대부분 제조업이기에 제조업 평균이 보통 10배)에서 반도체 산업에 대한 가점을 부여하지 않고 보수적으로 1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영업이익치의 경우에는, 향후 비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기존 반도체기업들의 설비 투자와 플라즈마 스크러버 채택에 따른 국내외 해외 기업들의 러브콜을 고려해 과거 3년보다는 향후 실적 증가가 기대된다는 점에서 올해 전망치 446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GST 적정 시가총액은 약 4,460억 원이며, 이는 현재 시가총액 대비 약 66% 상승 여력이 있다는 말입니다.

     

     

    결론적으로 반도체 관련주, GST 주가전망치는 약 47,800원으로 제시하겠습니다. 단, 이는 시장의 상황과 GST의 사업방향 변화 등에 따라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GST 주가전망, 반도체 관련주 중에서 저평가라는데..진짜일까? 분석 콘텐츠를 마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고, 본인만의 투자 원칙하에 현명한 의사결정 하시길 바랍니다. 성공을 기원합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비메모리 반도체까지 준비하는 반도체 관련주, 하나마이크론

     

    하나마이크론 주가전망, 아직 40%는 더 오를 수 있는 이유(ft.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투자 이전 조사/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친환경 에너지 관련주, [ENPH]엔페이즈 에너지 vs [SEDG]솔라엣지 테크놀로지스..당신의 선택은?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