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LX인터내셔널 주가전망, 유가 원자재 관련주..과연 저평가일까?
    돈버는 꿀팁들 2021. 11. 2. 22:00

    해당 글은 전문 주식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 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강조드립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이 글이 해당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현명한 의사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에 공유했던 반도체 관련주, GST >

     

    GST 주가전망, 반도체 관련주 중에서 저평가라는데..진짜일까?

    해당 글은 GST 주가전망치는 물론이고, 이에 대한 근거로 사업분석부터 재무분석까지 다루는 분석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석에 있어서는 주관이 개입됨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반도체 관련주 글에 이어서 원자재 관련주이자 유가 관련주인 종합상사 LX인터내셔널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이 글은 LX인터내셔널 주가전망은 물론이고 사업분석과 재무분석에 기반한 글이며, 다음 순서로 진행됩니다.

     

     

    1) LX인터내셔널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LX인터내셔널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LX인터내셔널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합니다.

     

    1. LX인터내셔널 사업분석

    출처 LX인터내셔널 공식홈페이지

    LX인터내셔널은 전형적인 종합상사 기업으로 크게 다음과 같은 사업부문으로 구성됩니다.

     

    <LX인터내셔널 사업부문>


    1. 에너지/ 팜 부문 : 석탄, 팜 등 취급
    --> 석탄 광산 투자, 석탄 트레이딩, 팜농장 운영, 팜오일 트레이딩, 이차전자 원료 관련 니켈 광산 개발 등

    2. 생활자원/솔루션 : 화학 및 소재, 헬스케어, 전기 전자 부품 등 취급
    --> PE/PP, 메탄올 등 석유화학제품 국내외 거래, 진단키트 및 개인보호장비 트레이딩, OLED 등 차세대 기술 중심 트레이딩 품목 확대 중

    3. 물류 : 해상운송, 항공운송, 육상운송, 국제특송, 통관, 창고, 물류컨설팅 등
    --> 출하부터 운송, 도착지 통관, 창고 관리 및 내륙 운송 등 물류 전 싸이클 서비스 제공

     

    매출 구성 /출처 LX인터내셔널 2021년 반기보고서

    메출 중 약 15%는 에너지/팜 사업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그 나머지는 생활자원 및 솔루션 사업부문과 물류사업부문이 각각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종합상사는 말그대로 돈이 될 만한 것들을 국내외 거래처들을 대신해 거래를 해주면서 마진을 남기는 사업을 하는 비즈니스 구조입니다.

     

     

    각 사업부문별로 상품 및 서비스 가격을 살펴보면 왜 우리가 LX인터내셔널에 투자하는 게 매력적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LX인터내셔널 2021년 반기보고서

     

    우선, 에너지 및 팜 부문의 취급품목인 선탄, 팜오일, 석유 가격 증가세를 보면 상당히 우상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보지 않더라도 이미 뉴스나 기사에서 원자재 가격 급등 등으로 말이 많습니다.

     

     

    특히 ESG 시태에 위와 같은 자원들 사용에 대한 제재가 많겠지만, 한편으로는 공급량이 줄어들게 되면서 원자재 가격은 계속해서 증가하거나 현 상태를 유지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시장은 수요와 공급이니까요.

    출처 LX인터내셔널 2021년 반기보고서

    이는 생활자원 및 솔루션, 물류 사업부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물류부문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제한으로 인해 운임지수가 좀처럼 낮아지지 않는 상황이라는 것이 앞서 살펴본 자원 가격 상승과는 다른 부분입니다.

     

     

    위드코로나와 함께 전세계적으로 다시 교류가 활발해진다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선박 발주량이 느는 등 공급 이슈가 해결되면서 운임지수가 점차 낮아지겠지만, 그 기간은 수년이 걸릴 것으로 봅니다.

     

    LX인터내셔널 수출 및 내수, 기타 비중 현황 /출처 LX인터내셔널 2021년 반기보고서

    한편, LX인터내셔널 전체 매출 중에서 약 45%는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대부분 생활자원 및 솔루션 사업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물류의 경우에는 대부분 '기타'에서 발생하는데, 이는 삼국간 거래, 즉 제3국에서 물품을 공급받아 해외 수요처에 판매하고 관련 용역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LX인터내셔널의 주요 매출처는 LG전자이며, 2021년 반기 기준으로 LG전자가 LX인터내셔널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47%에 육박합니다.

     

    2. LX인터내셔널 재무분석

    • LX인터내셔널 실적(ft.유가 관련주/원자재 관련주)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LX인터내셔널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2018년부터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원자재 가격 상승 뿐만 아니라 운임지수 상승,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와 함께 영업이익이 2021년 3배 이상으로 증가하는 전망치가 나오는데, 이는 에너지 및 팜 사업부문에서 취급하는 석탄, 석유 등 원자재 가격 상승 덕분으로 보입니다.

     

     

    현재까지 유가는 연일 상승하고 있고, 원자재 가격 또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차전지 관련 자원으로까지 영역 확대에 성공한다면 최근 조정 받았던 주가에 다시 한 번 탄력이 붙을 거라 봅니다.

     

    • 유가와 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이 실제로 있었을까?(ft.원자재 관련주/유가 관련주)

    LX인터내셔널 영업이익 구성 /출처 LX인터내셔널 2021년 반기보고서

    한편, LX인터내셔널 실적이 올해에 상승폭이 상당한 이유는 위 표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에너지/팜 사업부문의 영업이익 비중이 전체의 20%에 달하는 상황이며, 그 와중에 물류사업부문에서는 전년대 반기 대비 75% 높은 매출을, 그리고 100% 이상 높은 영업이익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쉽게 꺾이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LX인터내셔널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한편, LX인터내셔널의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생각보다 높지 않습니다. 거래에 따른 마진을 남기는 식이라 영업이익률이 높지는 않으며, 매출의 규모에 따른 실적 증가가 수반되는 기업입니다.

     

     

    차입을 많이 일으켜 사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부채비율이 200%이상으로 높은 편이며, 당좌비율의 경우에는 지난해에는 약 100%를 간신히 맞췄으나 올 2분기 말 기준으로는 약 84%까지 낮아진 모습을 보입니다.

     

     

    재무건전성이 위험한 편은 아니나, 그렇다고 아주 안전하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다만 부채비율이 줄곧 200%선인 것으로 보아 기업 자체에서 레버리지를 200% 정도로 유지하고 있는 듯합니다.

     

     

    • LX인터내셔널 현금흐름표

    LX인터내셔널 2018~2020년 현금흐름표 /출처 LX인터내셔널 2020년 사업보고서

    이어서 LX언터내셔널의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 쪽에서는 흠잡을 부분이 없이 과거 3년 연속 플러스를 보이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나 투자활동현금흐름에 있어서는 연구개발이 없는 기업인 탓인지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우량기업의 전형은 아닙니다. 보통 우량기업은 미래 먹거리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등으로 투자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인 편입니다.

     

     

    그러나 LX인터내셔널은 연구개발 보다는 새로운 트레이딩 물품을 개척하는 식으로 투자를 진행하기 때문에 유형자산 취득 및 처분 여부에 따라 투자활동현금흐름 방향이 결정되는 편입니다.

     

     

    다만, 2020년에는 북경 트윈타워 매각을 위해 LG Holdings(HK) Limited 법인의 주식 25%를 GIC(Goverinment of Singapore Investment Corporation)가 100%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Reco Changan Private Limited라는 곳에 매각하면서 약 3,631억 원이 유입되었읍니다.

     

     

    이것이 관계기업투자의 처분 및 감자에 찍힌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금융부채 상환 규모가 꾸준히 커서 마이너스 흐름을 보이는데, 차입도 많이 받지만 그만큼 상환도 꾸준히 해오고 있으니 큰 이슈는 없어 보입니다.

    LX인터내셔널 2021년 반기 기준 현금흐름표 /출처 LX인터내셔널 2021년 반기보고서

    2021년 상반기에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보이는데, 이는 운전자본의 조정이 약 4,500억 원 규모로 마이너스를 보인 것이 큰 이유입니다.

     

     

    이는 매출채권의 증가로 인한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회계적으로 특정 기간에 걸쳐 현금이 유입될 것이기 때문에 큰 이슈는 아닌 것으로 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도 큰 이슈는 없어 보입니다.

     

     

    한 가지 눈길이 가는 부분은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6,500억 원가까이 있는데, LX인터내셔널의 시가총액이 2021년 11월 2일 장마감 기준으로 약 1조 원임을 고려할 때 참으로 LX인터내셔널이 저평가 되어있다는 생각이 드는 대목입니다.

     

    3. LX인터내셔널 주가전망(ft.원자재 관련주/유가 관련주)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LX인터내셔널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LX인터내셔널의 2021년 11월 2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1조 426억 원이며, 주가는 26,9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PER은 약 6배 수준입니다.

     

     

    저는 통상 특정 기업의 적정 주가를 산출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하고 있으며, 다음의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또는 ROE)

     

    이때 멀티플은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의 전망과 해당 기업의 경쟁력 등을 고려한 가산치이며, 대한민국 기업들의 평균 멀티플은 약 10배 수준입니다.

     

     

    다만, LX인터내셔널과 동일업종에 속한 포스코인터내셔널의 멀티플이 현재 5배 수준임을 고려해서 이번에는 멀티플은 보수적으로 5배만 주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영업이익치의 경우에는 원자재 가격과 유가 상승 흐름이 언제 꺾이지 모른다는 점을 고려해서 작년 영업이익과 올해 전망치 평균을 활용하겠습니다(약 3,440억 원).

     

     

    이에 따른 LX인터내셔널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7,200억 원으로, 현재 수준에 비해 약 65% 상승 여력이 있어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LX인터내셔널 주가전망치는 약 44,300원이 되겠습니다.

     

     

    해당 전망치는 현 시점에서 제가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과 이에 대한 해석, LX인터내셔널의 경영 방향 상황에 따른 것으로, 언제든 얼마든 달라질 수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LX인터내셔널 주가전망, 유가 원자재 관련주..과연 저평가일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사람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따라서 부디 여러 전문가들의 자료들도 참고하시고 본인만의 투자 원칙을 잘 지키시어 성공적인 투자생활 하시면 좋겠습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이차전지 관련주(양극재), 엘앤에프

     

    엘앤에프 주가전망, 테슬라와 레드우드의 선택을 받은 이유?(ft.LFP위기?/이차전지관련주)

    본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및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분석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하여 작성하오나, 전망에 있어서는 주관이 반영됨을 미리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이제는 '메타'로 사명을 변경한 [META]페이스북

     

    [FB]페이스북 주가전망, AR VR 관련주로도 봐야 하는 이유(FaceBook사업분석)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팩트에 기반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지만, 여러 자료 중 하나 정도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