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동원산업 주가전망, 참치 하나만으로 주가 얼마나 오를까?
    돈버는 꿀팁들 2021. 11. 1. 21:22

    이 글에는 동원산업 주가전망치는 물론이고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모두 담겨 있습니다. 다만, 시장을 바라보는 제 주관과 논리에 의한 것이니 참고 정도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저는 전문 투자자도 아니며,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어 현명한 의사 판단을 하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최근 식품주 중에서 저평가된 기업들을 찾고 있는데, 워낙에 저평가된 기업들이 많다 보니 선별하는 것이 쉽지가 않았습니다.

     

    < 가장 최근에 다뤘던 식품관련주 >

     

    CJ제일제당 주가전망, 식음료관련주 대장주 중에 가장 저평가인 이유?(ft.CJ제일제당채용)

    본 글은 금융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 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CJ제일제당 주가전망이 중심인 글이지만, CJ제일제당채용 등 취준생 분들을 위해 합격자소서, 취준

    lifeisfit.tistory.com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오늘 동원산업 주가전망 글도 아래 순서로 진행하겠습니다.

     

     

    1) 동원산업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동원산업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표)

     

    3) 동원산업 주가전망

     

     

    그럼 오늘의 글,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동원산업 사업분석

    출처 동원산업 공식홈페이지

    동원산업은 원양 어업에 기반해 갖가지 용도의 참치를 어획하고 판매하며, 그 과정에서 횟감용으로 수출을 하거나 참치캔 형태로 가공하여 수출하는 국내외 유통 사업까지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동원참치'를 캔 형태로 가공하는 회사는 맞으나, 동원참치를 직접 유통하는 것은 동원F&B라는 계열 회사이며, 동원산업은 동원F&B는 물론이고 국내외 여러 기업들에 직접 잡은 참치를 유통하는 회사입니다.

     

    국내 원양산업 시장점유율 현황 /출처 동원산업 2021년 반기보고서

     

    그런 점에서 어찌보면 동원F&B는 동원산업에게 있어 하나의 고객사에 불과합니다.

     

    출처 동원산업 2021년 반기보고서

    주요 매출구성 항목을 보면, 참치를 어획하는 수산사업부문에서는 전체 매출 중 11% 정도가 발생하는 상황이며, 사실상 유통사업부문과 물류사업부문에서 도합 약 90%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즉, 동원산업은 참치를 여러 형태로 가공하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직접 참치를 어획한다는 점에서 참치 유통에 대한 밸류체인이 탄탄한 회사라는 점이 투자 포인트입니다.

     

    <동원산업 자회사>

    - 수산사업 : 동원산업, 아프리카 수산회사 S.C.A.SA
    - 유통사업 : 미국 스타키스트,
    - 물류사업 : 동원로엑스(옛 동부익스프레스), 동원로엑스냉장, BIDC

     

     

    단순히 제품 판매에 대해서만 관심이 있다면 동원F&B에 투자하는 것이 맞고, 참치 관련 밸류체인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동원산업에 투자하는 게 맞습니다.

     

    동원참치 내수 및 수출 비중 현황 /출처 동원산업 2021년 반기보고서

    동원산업의 매출 중 절반 정도가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물류 보관 및 수배송의 경우에는 국내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나, 상품 및 제품에 대한 매출은 약 80%가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류사업은 항만이나 물류대행 등을 통해 발생하며, 구체적으로는 3자물류/창고보관/수송주선/항만하역/포워딩/도매물류/냉장보관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말그대로 물류사업을 하고 있는 것이며, 우리가 흔히 아는 '동원참치'라는 타이틀에 사로잡혀서 동원산업을 이해하려고 하면 안됩니다. 참치뿐만 아니라 연어 등 수산물 관련 물류사업이 주를 이룹니다.

     

     

    출처 동원산업 2021년 반기보고서

    동원산업의 수산부문에서의 실적은 참치 어가에 의해 결정되는데, 참치 어가는 태국 방콕거래소 시세로 정해지며, 달러 기준으로 산출되는 만큼 환율이 오르면 실적이 더욱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동원산업은 선망어업이라고 해서 큰 그물망을 활용해 참치를 잡는 것으로 강자인데, 아무래도 선박에 들어가는 기름 가격, 즉 유가가 낮을수록 실적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통상 참치 어가는 5년 주기로 톤당 2,000달러를 상회하는데, 그 시점이 각각 2012년 9월, 2017년 10월이었음을 고려하면, 2022년 9~10월 쯤에는 참치 어가가 또다시 치솟을 가능성이 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동원산업이 인수한 미국 내 참지 제품 시장점유율 40%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 참치캔 제조회사 스타키스트 /출처 StarKist 공식홈페이지

    앞서 언급했듯 유통사업부문은 전체 매출 중에서 45% 정도를 차지하며, 그 안에서 약 80% 정도가 수출에서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될 기업이 있는데, 세계 최대 참치캔 제조회사 '스타키스트(StarKist)'입니다.

     

     

    왜 이 회사에 주목해야 할까요? 바로 2008년 동원그룹이 델몬트 푸즈로부터 이 회사를 약 3억 달러에 인수했기 때문입니다.

     

     

    세계 최대 참치캔 제조회사의 모회사가 바로 동원산업인데, 스타키스트는 미국 내에서 참치 제품으로 시장점유율 4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917년 설립된 이 회사는 지난해 미국 내에서 통조림 사재기 현상 속에 실적이 대폭 증가한 바 있습니다.

     

    출처 동원산업 2021년 반기보고서

     

    물론 위드코로나 시대가 되는 상황에서 이 매출은 다소 줄어들 수 있으나, 동원산업 전체를 보면 횟감용 참치와 같은 외식용 고급 제품 판매는 늘 것이라는 점에서 포트폴리오 구성이 참 잘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물류사업 비중도 45%로 큰 만큼, 전세계가 위드코로나로 가게 될 경우 더욱 실적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2) 동원산업 재무분석

    • 동원산업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동원산업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동원산업은 매년 약 2조 5,000억 원 정도의 매출을 내는 회사이며, 영업이익은 올해에는 약 2,610억 원까지 전망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자회사 스타키스트 매출이 급등한 덕에 상당폭 영업이익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유통사업부문 영업이익률이 63%에 육박하는 데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cf. 수산사업 영업이익률은 평균 7%, 물류사업은 평균 30%)

     

     

    즉, 동원산업은 유통사업과 물류사업에서 호재가 발생할 경우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또한 수산사업에서는 참치 어가에 의해 실적 방향이 결정되는데, 앞서 말씀드렸듯 환율이 오를 때 더욱 실적이 커지며, 5년 주기로 참치 어가가 톤당 2,000달러를 상회하는 만큼 2017년 이후 5년째인 내년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위드코로나로 물류사업부문에서도 실적이 개선된다면 매출 견인은 자연스러운 흐름입니다. 다만, 지난해만큼의 매출이 유통사업부문에서는 나타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감안하셔야 합니다.

     

    • 동원산업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동원산업의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약 10%이며, 부채비율은 약 130%인데, 갈수록 낮아지는 모습입니다.

     

     

    다만, 당좌비율도 낮아지는 추세라 이점에 대해서는 현금및현금성자산 부분에 대해 짚어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이는 당좌비율은 쉽게 설명하면 현금및현금성자산 등 당좌자산을 1년 내에 갚아야 하는 유동부채로 나누어 구해지기 때문입니다. 

     

    • 현금흐름표

    동원산업 2018~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동원산업 2020년 사업보고서

    다음으로 현금흐름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영업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과거 3년간 꾸준히 플러스를 보여왔으며,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보여오면서 우량기업의 전형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에 눈에 띄는 부분은 재무활동현금흐름인데, 단기차입금과 유동성장기부채, 그리고 장기차입금에 대한 상환이 대거 발생했습니다.

     

     

    이에 따라 부채가 줄어들면서 부채 비율이 낮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오히려 전년 대비 늘었는데, 반면에 평년보다 단기차입금 규모가 컸고, 매출채권및기타채권 또한 200억 원 가량 증가하면서 당좌비율이 소폭 낮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동원산업 2021년 반기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동원산업 2021년 반기보고서

     

    한편,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 모두 좋은 방향을 보이고 있으며, 단기차입금 차입 규모는 적었으며, 사채 상환 규모는 늘었습니다.

     

     

    이에 따라 부채비율은 더욱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현금및현금성자산은 2020년말 약 1,712억 원 규모에서 올 상반기 기준 약 1,835억 원까지 증가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재무건전성 관리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바, 실적이 지난해 만큼만 받쳐준다면 지금보다 더 안정적인 구조를 갖출 것 같습니다.

     

    3) 동원산업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동원산업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1년 11월 1일 장마감 기준 동원산업 시가총액은 8,385억 원이며, 주가는 228,0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PER은 3.81배에 불과합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하고 있으며, 다음 공식을 활용합니다.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또는 ROE)

     

    멀티플은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에 대한 포텐셜과 해당 기업의 산업 내에서의 시장 점유율, 기술력, 업력 등 경쟁력을 포함하는 가산치입니다. 대한민국 기업들의 평균 멀티플은 10배 수준입니다.

     

    참치

     

    여기서 동원산업에 대한 멀티플은 보수적으로 10배만 주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참치 어가의 상승이 시작되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 미국 스타키스트를 필두로 한 유통사업의 약진, 위드코로나와 함께 하는 물류사업 약진 등을 고려하면 해당 멀티플은 높은 수준이 전혀 아니라 생각합니다.

     

     

    영업이익치의 경우에는 내년에도 비슷하거나 더 좋은 실적이 기대되는 바, 올해 전망치인 약 2,61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동원산업 적정 시가총액은 약 2조 6,100억 원이 되겠습니다. 이는 현재 수준에서 약 210% 상승 여력이 있다는말입니다.

     

     

    결론적으로 동원산업 주가전망치는 약 70만 원으로 제시하겠습니다. 하지만 이는 전고점인 419,000원을 훨씬 웃도는 금액이며, 그만큼 시장의 관심이 많지는 않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저는 단기적으로는 60% 정도의 물량은 전고점인 419,000원에 매도할 것이며, 중기적으로 20%는 550,000원에서, 나머지 20%는 700,000원 이상에서 매도하는 계획을 가져가겠습니다.

     

     

    단, 이는 저의 시장에 대한 주관적인 해석과 함께 현 시점에서의 의견임을 강조드립니다. 시장의 상황과 동원산업 자체의 사업방향 변화 등에 따라 언제든지, 얼마든지 주가전망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동원산업 주가전망, 참치 하나만으로 주가 얼마까지 오를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자신이 지게 됩니다. 그러니 제 글 뿐만 아니라 다른 전문가들의 글과 자료도 참고하시고, 본인만의 투자 원칙하에 신중한 의사 결정하시면 좋겠습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해외 종목 : 대체육 관련주, [BYND]비욘드미트

     

    [BYND]비욘드미트 주가전망, 대체육 관련주 지금 투자해도 될까?(사업분석/후기)

    해당 글은 종목 밸류에이션에 대한 글이 아닌, 사업성이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후기를 중심으로 보는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또한 전문가도, 권유인도 아님을 밝힙니다. 부디 제 글이

    lifeisfit.tistory.com

     

    국내 종목 : 이차전지 관련주(양극재), 엘앤에프

     

    엘앤에프 주가전망, 테슬라와 레드우드의 선택을 받은 이유?(ft.LFP위기?/이차전지관련주)

    본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및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분석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하여 작성하오나, 전망에 있어서는 주관이 반영됨을 미리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