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일시멘트 주가전망, 얼마까지 오를 수 있을까?(ft.시멘트 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1. 10. 30. 01:09

    본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에 앞서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제 글에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니며,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전망에 있어서는 주관이 반영됩니다.

     

     

    부디 제 관점과 글이 읽으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건설주에 뒤이어 오르게 될 시멘트 관련주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합니다. 구체적인 종목으로는 한일시멘트로 정했으며, 한일시멘트 주가전망은 정확한 수치로 제시해드리겠습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한일시멘트 사업분석

     

    2) 한일시멘트 재무분석

     

    3) 한일시멘트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한일시멘트 사업분석

    출처 한일시멘트 공식홈페이지

    한일시멘트는 2020년말 기준 전체 매출 중 약 40%가 시멘트에서, 32%는 레미탈에서, 다음으로 약 23%는 레미콘에서 발생하는 시멘트 관련주로 분류되는 기업이며, 99.99% 내수 기업입니다.

     

     

    특히 최근 건설사들이 정부 정책에 힘입어 신규 주택 분양에 대한 수주를 잔뜩 받았고, 기본적으로 지식산업센터 신축, 재건축 및 재개발 관련 이슈들로 이미 오른 상황에서, 그렇다면 어떤 기업이 수혜를 입을까로 시장의 관심이 쏠렸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시멘트 관련주인데, 아파트와 같은 주택을 지을 때, 통상 지하주차장과 같은 곳은 물론이고 대부분 시멘트가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시멘트 기업들에 대한 주가가 그간 저평가 되어 있던 만큼 이제 탄력을 받을 때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주가가 얼마나 저평가 되어 있는지에 대해서는 글 제일 아래에서 다루겠습니다.

     

    출처 한일시멘트 2021년 반기보고서

    한일시멘트의 2021년 반기 기준 매출 구성은 위와 같이 시멘트에서 약 51%로 절반 이상이 발생하면서 이제 시멘트에서 시작되는 인플레의 첫 행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레미콘 사업에서는 시멘트와 기타 원료(골재, 혼화재 등), 그리고 물을 배합해서 '레디믹스트 콘크리트(Ready-mixed concrete)'라고 불리는 콘크리트를 섞으면서 지정된 장소까지 운반해서 공급하는 생콘크리트를 말하는데, 줄여서 레미콘이라고 부릅니다.

     

     

    흔히들 '레미콘'하면 차량을 더올리는데, 정확히 표현하면 레미콘 운반용 덤프트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건설사들이 건물을 올리는 과정에서 레미콘 업체들은 시멘트가 많이 필요할 수 밖에 없고, 수요가 공급에 비해 급증하는 기간이 도래하기 때문에 시멘트 가격 상승은 불보듯 뻔합니다.

     

     

    실제로 이미 2021년 반기말 기준으로, 포틀랜드시멘트 가격은 내수 기준 전년대비 0.76% 상승했고, 레미콘 가격은 1.7% 상승, 레미탈 가격은 2.5% 상승한 바 있습니다.(부문별 제품 총매출액 대비 총판매수량 산술평균값)

     

     

    레미탈(레디믹스드 드라이 몰탈, Ready Mixec Dry Mortar) 업체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참고로 레미탈은 시멘트와 모래 및 특성 개선재를 적정 비율로 배합해 사용하는 건축 자재인데, 한일시멘트가 국내 최초로 시장을 개척했습니다.

     

    출처 한일시멘트 공식홈페이지

    이런 상황에서 한일시멘트는 계열회사를 포함하여 단양, 영월에 3개 포틀렌드시멘트 생산공장을, 평택과 당진, 포항에도 3개 슬래그시멘트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더해 21개 출하공장 및 저장소를 수도권, 충청권, 경상권, 전라권, 강원권 등 전국에서 운영하고 있어 전국적으로 시멘트 및 콘크리트 원재료와 부재료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다른 레미콘 업체들과 레미탈 업체들이 시멘트 수요 부족으로 고생하면서도 고공행진할 시멘트 가격에 허덕일 때, 한일시멘트의 시멘트 사업부문을 실적이 증가하는 한편, 레미콘 및 레미탈 사업부문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공급량을 확보하게 될 것입니다.

     

     

    덧붙여서, 시멘트 가격이 오르는 이유 중 하나는, 글로벌 원자재가 급등 때문입니다. 시멘트의 주원료는 석회석인데, 소성과정(조합된 원료를 가열해서 경화성물질을 만드는 과정)에서 필수 에너지원인 유연탄도 필요합니다.

     

     

    그런데 유연탄은 전량 수입되고 있는데, 글로벌 단위의 원자재 가격 급등은 시멘트 가격상승으로까지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2) 한일시멘트 재무분석

    • 실적

    한일시멘트 실적 요약 /출처 네이버금융

    한일시멘트 실적은 아주 보기 좋게 증가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심지어 영업이익도 참으로 이쁘게 증가해왔습니다. 2020년에는 2019년 대비 100% 이상 증가했고, 올해 전망 또한 전년 대비 35%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는 정부 정책에 따른 주택 공급 증가, 그리고 앞서 언급했듯 시멘트 가격 상승에 따른 결과입니다. 급등한 원자재 가격이 내리게 되면 영업이익률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 재무비율

    한일시멘트 재무비율 요약 /출처 네이버금융

    재무비율의 경우, 제조업임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률이 지난해 그리고 올해 전망치까지 약 13%나 되는 상황이고, 순이익률도 10%에 육박합니다.

     

     

    게다가 시가배당률의 경우에는 지난해에는 약 5%에 달했고, 2021년 10월 27일 장마감 기준으로도 약 3.29%나 되는 상황입니다.

     

     

    실적도 좋고, 향후 실적도 기대되는 상황이면서, 영업이익률마저 좋은데, 시가배당률까지 좋은 상황이라, 주가만 저평가 국면이라는 판단이 선다면 정말 좋은 가격대라 할 수 있습니다.

     

     

    한일시멘트 주가전망치에 대해서는 마지막 파트에서 다루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부채비율이 80%도 안되는 수준이라 재무적으로도 안전해 보입니다.

     

     

    다만, 당좌비율이 2020년에 100% 미만으로 하락한 것이 의아했는데, 2020년 사업보고서를 보니 700억 원을 들여 계열회사 한일현대시멘트에서 영월공장 ECO발전 설비 설치공사에 투자 판단과 함께, 차입금 상환으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올해 2분기말 기준으로 70%대로 증가한 바 있어 재무여건이 더욱 개선되는 상황입니다.

    • 현금흐름표

    한일시멘트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요약 /출처 한일시멘트 2020년 사업보고서

    우선, 방금 말씀드렸듯, 2020년에는 대대적인 투자(2023년까지 에너지 절감을 위한 영월공장 ECO발전 설비 설치공사 700억 원) 단행 때문인지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700억 원 정도 감소했습니다.

     

     

    사실 현금흐름표를 살펴보니 현금및현금성자산 감소의 원인은 차입금 상환으로 인한 효과가 더욱 커보입니다.

     

     

    한편,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우량기업의 전형적인 패턴으로 각각 플러스, 그리고 마이너스를 최근 3년간 보여왔습니다.

     

     

    또한 2020년에는 유동성장기차입금 상환과 단기차입금 상환이 많았던 해라 재무활동현금흐름이 과거 3년 중 가장 큰 마이너스를 보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줄어든 것으로 보이며, 이와 동시에 장기차입금이 약 600억 원 증가하면서 유동부채는 급증하면서 부채 비율이 2019년 약 56%에서 2020년 약 76.6%로 급증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일시멘트 2021년 반기보고서 /출처 한일시멘트 2021년 반기보고서

    그런 상황에서 올해 반기에는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100억 원 정도 증가했고, 3분기 및 4분기에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2023년까지 약 700억 원을 투자한다고 했으니, 외부 차입에 의하지 않는다면 현금및현금성자산에서 사용할 가능성도 있기에 무조건 증가한다고만 볼 수는 없습니다.

     

     

    그 금액이 찍힌 원인이 그 배경과 금액이 말하는 숨은 뜻이 무엇인지를 봐야 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올해 2021년 반기기준으로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여전히 플러스로 양호하며, 단지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 단기금융상품 처분을 통해 현금 유입이 많아지면서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차입금과 유동성사채 약 1,060억 원 규모를 상환했는데, 이것이 이번 반기기준으로 부채 비율이 63.7%로 감소한 원인이라 봅니다.

     

     

    한일시멘트는 재무적으로 참 탄력적인 운영을 한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만큼 자금조달을 잘하고, 또, 전략적으로 자금을 운용한다는 것이겠죠.

     

    3) 한일시멘트 주가전망

    한일시멘트 10년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한일시멘트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한일시멘트 2021년 10월 27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1조 736억 원이며, 주가는 15,5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는 다음의 공식을 활용해 한일시멘트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 한일시멘트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겠습니다.

     

    *특정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또는 ROE)

     

    한일시멘트의 경우, 건설사 수주 증가 및 주택 공급량 증가에 따른 수혜, 그리고 유연탄 등 원료 가격 급등으로 인한 시멘트 가격 증가 등으로 인해 실적이 올해는 물론, 내년에도 좋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과거 3년 영업이익 평균이 아닌,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 약 1,77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멀티플의 경우,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의 동향, 그 산업 내에서 해당 기업의 입지 등을 고려한 가산치인데, 대한민국 기업들의 평균 멀티플은 10배입니다.

     

     

     

    이는 제조업 기업들의 멀티플(또는 PER)이 평균 10배인데, 우리나라 기업들 대부분이 제조업인 영향이 큽니다. 한일시멘트의 경우 제조업체로 보아 1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한일시멘트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7,700억 원이 되며, 이는 2021년 10월 27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에 비해 약 64% 상승 여력이 있다는 말입니다.

     

     

    이에 따라 시멘트 관련주, 한일시멘트 주가전망치는 약 25,400원이 되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한일시멘트 주간전망, 얼마까지 오를 수 있을까?(ft.시멘트 관련주) 분석 글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결국 여러분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어, 여러 전문가들의 글과 객관적인 자료들, 그리고 본인만의 원칙하에 건강한 투자로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항공우주 관련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전망, 저평가라는데..지금 사는게 맞을까?(ft.누리호 관련주?)

    본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및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고 공유하는 글입니다. 부디 제 관점과 해석을 참고 정도로만 재미있게 봐주시면 감사하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친재생 에너지 관련주, [ENPH]엔페이즈에너지/[SEDG]솔라엣지테크놀로지스 비교분석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