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G이니시스 주가전망, 시가총액 얼마가 적정할까?(케이뱅크, 위드코로나 관련주)돈버는 꿀팁들 2021. 10. 26. 00:40
본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제 글 한 편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글에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니며, 현 시점에서의 분석이니 글을 읽으시는 시점에 맞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오늘은 결제관련주 중 하나인 KG이니시스 주가전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KG이니시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KG이니시스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
3) KG이니시스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KG이니시스 사업분석
- 사업분야
KG이니시스 사업분석을 할 때, 구체적인 사업부문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여러분이 기억하셔야 될 것은 딱 4가지 입니다.
1) PG(Payment Gateway) 사업 : 지불 결제 대행사업(소액 결제를 대행해주는 서비스)
2) 케이뱅크(K뱅크) 지분 : 2020년 말 기준 2.55% 보유
3) 할리스 : 알고보니 KG이니시스 자회사
4) 위드코로나 수혜주
우선, 기본적으로 KG이니시스의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아래 표와 같이 나타납니다.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전체 매출 중에서 약 80% 이상이 전자상거래 및 유통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국내 1위 PG사답게 지불 결재 서비스, 즉 가맹점들의 결제 대행사가 되어주면서 중개 수수료를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가랄게 크게 없으며, 개발자 인건비나 시스템 유지를 위한 비용이 대부분입니다. 자연스럽게 영업이익률이 10%를 상회하며, ROE도 15% 정도인 IT기업이 될 수 있었습니다.
PG사업은 크게 둘로 나뉘는데, 우선 가맹점과의 직접 계약에 의한 PG서비스 제공입니다. 고객사들로는 배달 서비스인 요기요, 배달통 등이 있으며, 인터파크나 예스24 같은 온라인 서점들,
그리고 국내 1위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인 애터미, 뉴스킨, 글로벌 화장품 제조 유통사 아모레퍼시픽 등이 있습니다.
한편, 간편결제서비스 고객사로는 카카오페이에서부터 페이코, 삼성페이, 슥페이, 롯데의 엘페이, 네이버페이, 쿠팡의 차이 등 국내 대부분의 유명 간편결제 회사들을 고객사로 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함께 지난 8월 GS리테일과 손잡고 GS리테일 계열사들의 온오프라인 페이서비스인 GS페이 시스템 구축에도 KG이니시스가 참여했는데,
GS리테일은 최근 요기요를 인수한 상황이라 GS리테일의 요기요를 활용한 실적 시너지 증대시, KG이니시스도 수혜를 받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O2O 서비스라고 해서,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KFC의 키오스크 주문 등 무인결제 단말기 시스템을 구축한 것도 KG이니시스라는 점에서 향후 관련 서비스가 성장함에 따라 KG이니시스는 좋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KG이니시스가 PG사업 외에도 VAN사업에도 2019년 하반기부터 진출한 덕분입니다.
다음으로 매출이 많은 부분(2021년 반기 기준 전체 매출중 약 10%)이 바로 요식업인데, 우리가 잘 아는 할리스커피가 KG이니시스 자회사입니다.
다만, 지난 2017년 지분 100%를 회계상 인식했던 KFC코리아는 2020년 상반기말 계열사로 지분을 매각하면서 회계상 인식되지 않게 되었습니다.(KFC코리아는 실적이 부진했습니다)
또한 KG이니시스는 케이뱅크 지분을 2020년 말 기준으로 약 2.55% 보유하고 있는데, 이번에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가 상장을 하게 됐듯, 향후 케이뱅크가 상장하게 될 경우 지분 가치 재평가로 KG이니시스 주가도 재평가 여지가 있습니다.
끝으로, KG이니시스는 PG사업체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온라인 소비가 늘면 늘수록 매출 규모가 커지게 되는 구조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위드코로나가 시작되어 해외 여행이 본격화할 경우, KG이니시스의 매출은 함께 증가할 것이며, 이에 따라 위드코로나 관련주로 수혜를 누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 연구개발현황
KG이니시스는 연구개발비용으로 매년 전체 매출액 중에서 0.5%~0.8% 사이의 연구개발비를 투입하고 있으며, 이는 100% 인건비에서 발생합니다.
아무래도 개발 조직이다 보니 개발 인건비가 연구개발비로 잡히는데, 연구개발 실적을 보면 그 내용이 꽤나 튼실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쿠팡/NHN 페이코/SKT 등 페이시장에 뛰어든 강자들과 관련한 결제 시스템 개발이 대부분이었으며, 테이블에서 고객들이 직접 결제가 가능한 테이블 오더 시스템 개발도 한 바 있습니다.
테이블에서 결제가 이루어지고 음식이 나오는 프로세스는 제가 눈여겨보는 결제 프로세스 중 하나라 더욱 눈길이 갔습니다.
2) KG이니시스 재무분석
- 실적
사실 KG이니시스는 전자결제 사업에 속해있다는 걸 떠나서 돈을 상당히 잘 버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영업이익률만 해도 10%를 상회하는 수준이며, 올해까지 3년간 매출액 증가, 영업이익까지 증가세를 보여왔습니다.
심지어는 올해 들어 코로나19로 인한 배달 증가 등 전자상거래가 활발해지면서 매출의 순탄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향후에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간편결제서비스 제휴사에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삼성페이/슥페이 등 다양한 페이 고객사들이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들 고객사들의 성장과 함께 국내 1위 PG사로서 동반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위드코로나 관련주로서, 해외여행이나 사람들의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경우, 국내 1위 PG사인 KG이니시스 실적도 함께 증가할 것은 분명합니다.
- 재무비율
KG이니시스의 재무비율 중에 영업이익률은 약 10% 수준이며, ROE는 15%를 상회하는 수준입니다. 다만, 부채비율은 200% 정도인데, 그럼에도 당좌비율이 100%에 가까운 편입니다.
부채비율이 높은 것은 다소 아쉬운 대목입니다. 경쟁사인 NHN한국사이버결제는 부채비율이 140% 정도, 세틀뱅크는 70% 정도이니 말입니다.
그럼에도 유보율은 높은 수준이라는 점에서 재무적으로 불건전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 현금흐름
KG이니시스의 경우, 영업활동현금흐름부터 투자활동현금흐름까지, 우량기업의 전형적인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매년 플러스였으며,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매년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는데, 그와중에 2020년에는 할리스 인수로 인한 현금유출로 인해 투자활동현금흐름의 마이너스 규모가 컸습니다.
향후 할리스커피 등 요식업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위드코로나와 함께 동반 성장할지도 지켜봐야할 포인트입니다. 워낙에사업 확장에 적극적인 기업이라 이 부분을 예의주시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자금 조달을 장단기로 잘 해오는 한편, 상환도 잘 하고 있이 때문에 큰 우려 사항은 없어보입니다.
2021년 반기말 기준 현금및현금성자산만 해도 약 2,300억 원을 보유한 회사이니 자금 여력에서 걱정할 필요가 있나 싶긴 하네요.
3) KG이니시스 주가전망(ft.케이뱅크/위드코로나 관련주)
마지막으로 KG이니시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KG이니시스의 2021년 10월 25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약 5,232억 원이며, 주가는 약 18,7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특정 기업의 주가전망치를 구하기 전에 해당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을 구하는데, 다음 공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정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또는 ROE) 이때 멀티플이란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의 전망, 그 안에서 해당 기업의 시장 지배력 등을 고려한 가산치인데, 통상 대한민국 기업들의 평균 멀티플은 10배 정도를, 미국은 20배 정도를 받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 간편결제와 같은 결제 관련주들은 많게는 20배까지도 줄수 있다고 봅니다. 대한민국 기업들의 평균 멀티플이 10배 정도인 이유는 제조업 기반의 회사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제조업 회사들은 원가율이 높은 편이라 영업이익률이나 ROE가 낮은 편인데, 반면 결제관련주들은 IT산업 쪽이라 영업이익률이 높고 ROE도 높은 축에 속합니다.
그중에서도 KG이니시스는 국내 PG사 중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다투는 기업인 상황이라 사실 멀티플을 20배까지 줘도 된다고 보나, 보수적으로 1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최대치로는 ROE수준인 15로 잡겠습니다.
다음으로 영업이익치는 위드코로나를 고려하여 현재 수준으로 잡고 약 1,00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KG이니시스의 적정 시가총액은 최소 1조 원에서 최대 1조 5,000억 원까지 줄 수 있으며, 이는 현재 수준에서 약 100%, 200%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KG이니시스 주가전망치는 약 37,000원에서 56,000원까지로 주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단기적으로 매수물량의 50%는 37,000원에서 매도하고, 중기로는 56,000원 선에서 40%를, 장기적으로 10%는 그 이상에서 매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슈 정리>
- 단기 : 위드코로나 관련주로 수혜
- 중기 : 실적에 대한 재평가
- 장기 : 케이뱅크 상장에 따른 수혜
그럼 이상으로 KG이니시스 주가전망, 시가총액 얼마가 적정할까?(케이뱅크,위드코로나 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건전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주식 : 반도체, 태양광 EUV초미세공정 관련주, 엘오티베큠
해외 주식 : 태양관 관련주, 엔페이즈 에너지[ENPH]
'돈버는 꿀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일시멘트 주가전망, 얼마까지 오를 수 있을까?(ft.시멘트 관련주) (0) 2021.10.30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전망, 저평가라는데..지금 사는게 맞을까?(ft.누리호 관련주?) (0) 2021.10.26 취업컨설팅비용 없이 3년 연속 금융회사/대기업 합격후기(ft.자기소개서양식,취준생활가이드) (0) 2021.10.25 블로그 상위노출 마케팅 가이드, 꼭 대행사에 수백만 원 주고 맡겨야 할까?(퇴사한 마케터 피셜) (0) 2021.10.25 백신 접종후 운동, 하는 게 나을까? 모더나 화이자도 부작용 생길까? (0) 2021.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