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윈테크 주가전망, 2차전지 스마트팩토리 관련주로 어떨까?
    돈버는 꿀팁들 2022. 2. 6. 17:56

    본 글에는 코윈테크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티에스아이 분석 글 보러가기>

     

    티에스아이 주가전망, 이젠 사도 되는 저점가격일까?(ft.이차전지관련주)

    본 글은 주식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이며,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오나 주가전망 및 시장, 기업에 대한 해석에 있어서는 주관이 반영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2차전지 관련주 <티에스아이 주가전망>글에 이어 코윈테크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코윈테크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코윈테크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코윈테크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코윈테크 사업분석

    출처 코윈테크 공식홈페이지

    코윈테크는 자동화 제어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의 자동화 설비 개발 및 납품을 약 25년간 해온 기업으로, 최근 들어 스마트팩토리 관련주로 시장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2차전지 스마트팩토리 관련주로 인식을 받고 있는데, 최근 수주 현황 또한 글로벌 대형기업들의 스마트팩토리 관련 수주를 따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중국/북미/유럽(폴란드, 헝가리 등)/동남아(베트남 등) 등 전세계 고객사들에 납품 중에 있는 상황에서, 코윈테크의 주력 사업은 2차전지 공정 자동화이기 때문에, 2차전지 스마트팩토리 관련주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출처 코윈테크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매출 비중 중에서 약 64%(2021년 3분기말 기준)가 2차전지 자동화시스템에서 발생했으며, 22%는 종속회사 탐머티리얼을 통한 2차전지 엔지니어링에서 발생한 바 있습니다.

     

     

    즉, 전체 매출 중에서 약 85%가 2차전지 공정 자동화에서 발생하는 만큼, 매출 구성 면에서도 2차전지 스마트팩토리 관련주입니다.

     

     

    특히 배터리 생산 공정의 전공정 및 후공정 전체에 대한 Full 자동화시스템을 최초로 개발한 기업이기 때문에 국내외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는 코윈테크이기도 합니다.

     

     

    현재는 매출 중 수출 비중이 60% 수준입니다.

     

    2차전지 제조공정 설명(전공정 및 후공정) /출처 코윈테크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참고로 2차전자 제조공정 중 전공정은 전극공정/조립공정을 말하며, 후공정은 충방전 및 검사공정으로 구성됩니다. 이미 2012년에 국내 배터리 제조사에 2차전지 후공정 자동화시스템 납품을 시작했으며, 중국/싱가폴 등에 납품해왔습니다.

     

     

    이후 2017년 2차전지 전공정 자동화시스템까지 확대해 현재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 자동화시스템 쪽으로도 납품하고 있는 상황이라 2차전지 시장 말고도 확장 가능성이 충분한 기업입니다.

     

     

    또한 석유화학/식품/제약/기계 및 자동차 등 산업 경계 없이 전방위적으로 스마트팩토리 구축 기술을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향후 성장 잠재력도 있습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코윈테크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연구개발비용의 경우 매년 4~8% 수준으로 변동이 있으나, 아무래도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수요가 이제부터 시작인 만큼(코로나19가 앞당겼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연구개발비용의 안정기에 접어들 때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현대차그룹, 한화그룹 등 대형사들이 산업용 로봇 시장에 뛰어든 상황인 만큼 로봇들로 가득한 스마트팩토리 환경 구축 수요도 덩달아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코윈테크 연구개발실적 중 일부 /출처 코윈테크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러한 코윈테크 연구개발실적을 살펴보면, 2차전지 제조라인 관련 연구개발 실적이 과거에 많았으며, 반도체 제조라인에 대한 연구개발 실적도 보입니다.

     

     

    이렇듯 이미 꾸준히 연구개발실적을 쌓아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코윈테크 연구개발실적 중 일부 /출처 코윈테크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그리고 2020년 및 2021년까지 진행된 연구개발 내용에서는 제조라인 뿐만 아니라 AGV와 같은 무인운반시스템 개발 및 제어 시스템 기술 고도화까지 이루어내면서 스마트팩토리 역량을 높였습니다.

     

     

    여기에 2차전지 제조라인 관련 AGV 개발도 이루어내면서 기술력에 시너지를 더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산업의 확대에 따른 공장 인프라 구축은 기업들에게 필수이며, 속도와 기술력이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만큼 코윈테크의 25년간 쌓인 업력과 끊임없는 기술 고도화 내역은 해당 기업들에게 계약업체 선정 사유가 될 것인 바, 긍정적으로 보겠습니다.

     

    2) 코윈테크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이러한 코윈테크의 실적은 위와 같이 2021년들어 반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2020년 코로나19 사태로 기업들이 투자 위축 심리가 커졌던 만큼 위드코로나로 접어드는 2021년부터 계약 수주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2021년 공급계약이 증가한 바 있기 때문에 향후 수주 금액들이 실적으로 찍히는 것만 확인해도 실적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코윈테크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13% 수준이 평균적이며,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41%로 낮은 편입니다. 여기에 당좌비율은 220%에 육박하기 때문에 재무건전성이 탁월한 기업입니다.

     

     

    ROE는 연평균으로는 약 6% 수준입니다.

     

     

    재무건전성이 좋다는 점, 그리고 성장 기대가 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인 포인트가 되며, 향후 실적이 실제도 좋게 나올지는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이자보상배율은 8배 수준이며, ROIC는 4.6% 수준입니다.

     

    • 현금흐름

    코윈테크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현황 /출처 코윈테크 2020년 사업보고서

    다음으로 코윈테크 과거 3년 현금흐름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영업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18년을 제외하고는 플러스를 보였으며,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마이너스 흐름을 보였습니다.

     

     

    이를 통해 이제서야 실적 증가를 기반으로 우량기업의 패턴을 보일 것임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장단기차입 및 유상증자를 통한 자금 조달을 해오면서 플러스를 보였는데, 이는 성장 기업이 성장 과정에서 자금이 필요한 부분이기에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보겠습니다.

     

     

    여기에 자기주식 취득을 통해 자사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친 바 있습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는 약 185억 원 규모로 쌓여있는 상황입니다.

     

    코윈테크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코윈테크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가 353억 원 규모로 커지면서 자금 여력이 더욱 좋아졌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여전히 장단기차입을 활용해 자금 조달을 해오고 있으며, 자기주식 최득 또한 소량 있었던 것으로 확인됩니다.

     

    3) 코윈테크 주가전망(ft.2차전지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코윈테크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2월 4일 장마감 기준 코윈테크 시가총액은 2,762억 원이며 주가는 29,1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 과정에서, 우선은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다음 공식을 이용해 구한 다음 주가전망치를 계산해보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코윈테크 영업이익치는 코로나19 타격이 있었던 2020년을 제외한 최근 3년 평균 영업이익치 약 125억 원을 활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현재 PER 58배, 2020년 전망치 38배인 점을 고려해 보수적으로 30배 수준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성장주에 가까운 만큼 기업의 내재적인 멀티플이라기 보다는 시장 주목도에 기반한 멀티플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코윈테크 적정 시가총액은 약 3,75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36%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코윈테크 주가전망치는 약 39,600원으로 기대하겠습니다. ※객관성이 없는 개인적인 기대치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코윈테크 주가전망, 2차전지 스마트팩토리 관련주로 어떨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2차전지 관련주, 코리아써키트

     

    에코프로비엠 주가전망, 이차전지 관련주..아직 저평가일까?(ft.배터리 관련주)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개인적으로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참고용 글이며,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하고 있으나, 주가전망과 산업을 바라보는 관점에는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클라우드 및 이커머스 관련주 [AMZN]

     

    [AMZN]아마존 주가전망, 과연 진짜 돈을 잘 버는 기업일까?(feat.사업/재무분석/미대선)

    해당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로, 단순 사업분석 및 재무문석 글입니다. 개인의 투자 판단을 위한 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