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티케이케미칼 주가전망, 왜 아직 저평가라는 걸까?(ft.SM상선 대한해운)
    돈버는 꿀팁들 2022. 2. 7. 22:19

    본 글에는 티케이케미칼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금호석유 분석 글 보러가기>

    금호석유 주가전망, 시총6조가 말이 안되는 이유(ft.사업/재무분석)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여러분과 다르지 않은 일반 개인투자자가 조사 및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해당 글에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니며,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금호석유 주가전망>글에 이어 티케이케미칼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티케이케미칼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티케이케미칼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티케이케미칼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티케이케미칼 사업분석

    출처 티케이케미칼 공식홈페이지

    티케이케미칼은 SM상선을 보유한 에스엠인더스트리의 계열회사로서, 에스엠인더스트리가 티케이케미칼에 대해 지분 32.86%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티케이케미칼의 주요 사업부문은 크게 3개 부문으로 나눠지며, 화학/건설/전자부문이 각각 사업부문입니다.

    화학부문의 경우, 페트칩(PET-Chip), 폴리에스터 원사, 스판덱스 원사 등을 취급하고 있으며, 플라스틱병(Bottle)이나 의류용 원사를 다루는 부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화학무문 주요 제품 시장점유율 /출처 티케이케미칼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화학부분의 각 제품들은 국내 시장점유율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스판덱스 제품군의 경우에는 국내 시장점유율 약 50%를 차지하며 1위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스판덱스는 최근 들어 아웃도어 의류, 래쉬가드, 애슬레저, 마스크 뿐만 아니라 레깅스 소재로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데, 특히 레깅스가 패션 아이템으로 주목받으면서 그 수요가 꾸준한 상황입니다.

    이외에도 페트칩의 경우에는 36% 정도를 확보하고 있어 국내 2위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티케이케미칼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매출 중에서 약 84%가 화학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는 포스코인터내셔널, 코카콜라음료, 삼양패키징 등입니다.

    건설의 경우에는 우방아이유쉘 브랜드를 바탕으로 매출 12% 수준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자부문의 경우에는 터치스크린을 공급하고 있는데, 고객사로는 삼성전자, LG전자, 성지산업, 나노티에스, 디지티 등이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디스플레이 산업시장 내에 스마트폰/태블릿PC/노트북 등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이엔에이치'를 계열사로 두어 전자부문을 영위하고 있었으나, 2022년 3월 1일부로 흡수합병을 통해 티케이케미칼의 고유 사업부문으로 재편할 예정입니다.

    터치스크린을 공급하는 전자부문은 향후 차량용 전장분야,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홈패드 등으로 그 적용 분야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출처 티케이케미칼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또다른 티케이케미칼 투자 포인트는 바로 관계기업투자입니다.

    우선, 대한해운에 대해 약 11.65%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데, 대한해운은 매출만 약 1조원 대 회사이며, 영업이익은 1,200~2,000억 원에 이르는 해운사입니다.

    최근 가장 주목받는 부분은 바로 SM상선 지분 29.55%입니다. SM상선은 SM그룹 계열사이며, 국내 원양선사인데, 2016년 한진해운 인력 및 영업자산을 인수해 설립된 회사입니다.

    주력 사업은 컨테이너 운송이며, 현재 롱비치/오클랜드/시애틀/밴쿠버/포틀랜드 등을 기항하며, 미주 서부 노선 4개, 상하이/하이퐁/호치민/방콕 등을 기항하는 아주 노선도 9개 운영 중입니다.

    2021년 11월 상장을 예정했으나, 철회한 바 있는데, 적정한 시점에 상장을 하게 된다면 이로 인한 티케이케미칼 보유 지분 재평가도 이루어질 것이기에 주가 상승 떡밥이 있는 편입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티케이케미칼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러한 티케이케미칼 연구개발 관련 사항을 살펴보면, 연구개발 비용이 매년 약 0.3% 매출 비중이 꾸준히 집행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년 꾸준한 비중을 유지한다는 말은 연구개발 시 비용 관리하에 이루어진다는 뜻이며, 장기 성장을 위해 계획적인 비용 투입을 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한편, 최근에는 친환경 PET섬유 개발(화학적 리사이클 PET섬유 등)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친환경 난연재를 사용한 폴리에스터 개발 등 ESG트렌드에 맞춰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생분해성 플라스틱 개발도 완료한 바 있습니다.

    전자부문 쪽(터치스크린 패널)으로는 은나노와이어를 사용한 폴더블용 터치센서를 개발 중입니다.

    2) 티케이케미칼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티케이케미칼 매출을 살펴보면, 지난해 일시적으로 코로나19 영향을 받아 매출이 꺾인 바 있지만, 2021년 들어서는 다시 회복되면서 영업이익 또한 흑자 전환되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급등했는데, 이는 기존에 SM상선 공모가 형성 과정에서 지분에 대한 평가치가 높아진 것으로, 일시적인 변동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출처 티케이케미칼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또한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에 대한해운에 대한 저평가 상황 이후, 2021년 들어서는 지분 가치가 높아지면서 이로 인한 반사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면서도 '에스엠하이플러스'(고속도로 하이패스 관련 계열사) 지분 가치(약 34.1% 보유)도 높아지면서 이로 인한 당기순이익 증가로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변동이 있는 지분가치는 제외하고,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주가전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당기순이익에는 변동을 유발하지만, 그럼에도 지분 가치를 무시할 수는 없기 때문에 티케이케미칼은 본 사업도 탄탄하고, 관계사에 대한 지분 가치도 투자자인 우리 입장에서는 매력 포인트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한편, 티케이케미칼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약 10% 수준, ROE는 최근 들어 개선되는 모습입니다. 다만, ROE 분자에 순이익이 들어가는 만큼, 관계사 지분 평가로 인한 일시적인 등락이 포함되어 있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상당폭 개선되면서 100% 미만인 89% 수준으로 완화되었습니다. 당좌비율은 25% 수준으로 상당히 낮은 상황입니다.

    자료 에프앤가이드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7.8배로 영업이익이 이자비용보다 그 만큼 많다는 뜻이기 때문에 금리인상기에 이자비용을 감당치 못해 망해버릴 우려는 낮은 편입니다.

    ROIC의 경우에는 22.5%로 개선되는 흐름이며, 최근 5년 중 가장 좋은 상황입니다.

    • 현금흐름
    티케이케미칼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티케이케미칼 2020년 사업보고서

    티케이케미칼의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로 우량한 기업의 전형적인 양상을 보였으며,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20년 대여금 감소 및 매각예정자산의 처분이 있었던 이유로 플러스를 일시적으로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대부분 마이너스로 좋은 흐름을 보였으며, 자금 조달 방식이 장단기차입에서 대부분 발생하는 것을 확인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160억 원 규모인데 장단기차입이 5,000억원 대로 차입의존도가 높다는 점입니다.

    티케이케미칼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티케이케미칼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는 이러한 차입의존도가 다소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투자활동현금흐름도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는 약 135억 원으로 자금 여력이 2020년 대비 감소한 모습입니다.

    3) 티케이케미칼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티케이케미칼 주가전망을 끝으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2022년 2월 7일 장마감 기준 티케이케미칼 시가총액은 4,745억 원이며 주가는 5,22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티케이케미칼 주가전망 시, 관계사 지분 평가치 또한 가산할 필요가 있으며, 에스엠상선/대한해운/에스엠하이플러스, 이렇게 세 곳 지분 가치를 고려하겠습니다.

    각 기업 지분 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티케이케미칼 관계사에 대한 지분 가치 산출>

    - SM상선(29.55%) : 1조 5,230억 원 x 29.55% = 4,500억 원

    (상장 철회 전 공모가 밴드 기준 예상 시가총액 1조 5,230억~2조 1,153억 원 중 보수적으로 1 조 5,230억 원 사용)
    - 대한해운(11.65%) : 7,357억 원 x 11.65% = 약 857억 원
    - 에스엠하이플러스(34.1%) : 2020년 영업이익 1,140억 원 x 멀티플 10 x 34.1% = 약 3,887억 원
    -----------------------------
    총 지분 가치 = 9,244억 원

    위 지분 가치를 100% 반영하기 보다는, 지주사에 대한 디스카운트를 고려하여 50% 수준만 반영해 4,622억 원을 티케이케미칼 자체 적정 시가총액에 가산하여 주가전망을 하겠습니다.

    출처 각사 공식홈페이지

    다음으로, 티케이케미칼 자체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겠습니다. 저는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는 과정에서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아래 공식을 적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티케이케미칼은 전자사업부문 계열사 이엔에이치를 합병하면서 추가적인 실적이 향후에 발생되며 사업포트폴리오가 다각화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2021년 전망치 이상의 실적이 나타날 것으로 보고 2021년 영업이익 전망치 약 664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은 대한민국 평균 멀티플 10배 수준을 적용하도록 하여, 관계사 지분 가치를 제외한 적정 시가총액은 약 6,640억 원을 주겠습니다. 여기에 미리 구해둔 관계사 지분 가치 반영(지주사 디스카운트 50% 인식)치 약 4,622억 원을 가산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티케이케미칼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1,262억 원으로 기대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137%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저는 티케이케미칼 주가전망치를 약 12,300원으로 기대하겠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저의 바람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티케이케미칼 주가전망, 왜 아직 저평가라는 걸까?(ft.SM상선 대한해운)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저는 전문 투자가가 아니며, 아마추어 분석가입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여러분이 지게 되니, 꼭 면밀한 추가 조사 및 공부를 하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부자되시길 기원합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석유화학 관련주, KG케미칼

    KG케미칼 주가전망, 요소수관련주가 아니라도 얼마까지 오를까?(ft.KG동부제철)

    본 글은 주식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이 투자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이 글에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니며,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주가전망에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메타버스 대장주, [RBLX]로블록스

    [RBLX]로블록스 주가전망,  지금 매수해도 늦지 않을까?(ft.메타버스 관련주/사업 재무분석)

    본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여러분과 같은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했으나, 이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