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ISC 주가전망, 반도체 테스트 소켓 세계 1위 아이에스씨 저평가일까?(ft.반도체 후공정 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2. 2. 8. 23:24

    본 글에는 ISC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티에스이 분석 글 보러가기>

     

    티에스이 주가전망, 프로브카드 관련주로 마이크로프랜드와 비교하면?

    본 글에는 티에스이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티에스이 주가전망>글에 이어 ISC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ISC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ISC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ISC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ISC 사업분석

    출처 ISC 공식홈페이지

    ISC(아이에스씨)는 반도체 후공정 관련주로, 반도체 IC와 IT 기기 등을 테스트하는 반도체 테스트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특히 메모리 반도체 패키징 테스트 소켓 쪽으로는 글로벌 1위 시장점유율(약 90% 이상)을 보유하고 있어, 최근 반도체 후공정 관련주 중에서 눈길이 가는 업체입니다.

     

    ISC 취급 제품들 /출처 ISC 공식홈페이지

     

    2004년 세계 최초로 실리콘러버 소켓의 상용화 및 양산화에 성공하면서 현재에 이르른 기업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원재료 조달을 국내에서 하고 있어 코로나19로 인한 수급 불안정은 낮은 편입니다.

     

     

     

    최근 반도체 업황을 간략히 짚어보면,

     

     

    최근 엔비디아, AMD 등을 시작으로 글로벌 기업들의 반도체 수요가 늘고 있고, 심지어는 직접 반도체칩 설계를 하고 파운드리 업체들을 통해 생산토록 하는 구조상,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의 협력업체인 테스트 업체들 실적 증가도 쉽게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출처 ISC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그러다보니 그중에서도 반도체 후공정 관련주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고 있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반도체 후공정 관련주 주에서도 반도체 테스트 소켓 글로벌 1위 시장점유율을 자랑하는 ISC를 분석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반도체 테스트 소켓의 경우, 소모성 부품이기 때문에 기업들 입장에서는 지속적인 구매가 필요하기 때문에 산업 수요 증가에 따른 반도체 테스트 소켓 수요 증가 예상도 자연스러운 발상입니다.

     

     

    한편, ISC(아이에스씨)의 러버소켓은 기존 핀타입 소켓에 비해 반도체 IC에 손상을 덜 주고, 미세공정에 적합하기 때문에 인기가 있는데, 인공지능 산업 및 차량용 반도체 시장 성장으로 시스템 반도체 수요도 증가하면서 이에 다른 수혜도 누리는 중입니다.

     

    출처 ISC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ISC(아이에스씨) 매출 중 약 75%가 소켓 제품 및 상품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사실상 단일 사업군을 영위하고 있어 비즈니스 방향이 확고한 편입니다. 구체적으로는 2021년 3분기말 기준 비메모리반도체용 소켓 매출이 약 60%, 나머지는 시메모리반도체용 소켓으로 구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통상 수출과 내수 비중이 2대1 정도로 수출이 높은 편이나, 2021년에는 삼성전자 및 SK하이닉스향 매출이 급증하면서 그 비중이 1대1 정도로 맞춰진 상황입니다.

     

     

    이는 최근 삼성전자 관련 협력사들의 공장 설비 증설에 따른 실적 증가로 보입니다. 메모리 반도체 뿐만 아니라, 특히 시스템 반도체 쪽 수요 증가 예상으로 기업들이 관련 공장 설비를 증설하고 있을 정도이기 때문에 ISC 실적이 증가한 것은 어쩌면 당연한 현상입니다.

     

    출처 ISC 공식홈페이지

    향후에도 VR, 클라우드, 자동차, AI, IoT(사물인터넷)  시장 성장에 따라 시스템반도체(비메모리) 및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동반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ISC 메모리 및 비메모리 반도체 테스트 소켓 수요도 덩달아 증가할 것입니다.

     

     

    ISC의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SK하이닉스/퀄컴/인텔/AMD/브로드컴/엔비디아 등으로 그냥 글로벌 반도체 기업 대부분이 ISC 테스트소켓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ISC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현재 ISC는 매출에서 약 10% 정도의 금액을 연구개발비용으로 투입하고 있으며, 절반 정도가 인건비로 집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매년 꾸준한 비율을 보이고 있기에 장기 성장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잘 해오고 있다고 보겠습니다.

     

     

    연구개발 내용은 반도체 디바이스의 미세화가 심화됨에 따라 소켓 또한 소형화 및 반도체 기기 단자에 손상 최소화를 동시에 충족하는 쪽으로 집중되고 있습니다.

     

    ISC 연구개발 내용 중 일부 /출처 ISC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ISC(아이에스씨)의 연구개발 사항들을 살펴보면, 업계의 변화 상황에 따른 문제점 포착, 그리고 해결책 제시를 하는 방향으로 이루어 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업계 상황을 민감하게 파악하고, 발생 가능한 문제 사항을 포착해 선도적으로 해결책을 주는 솔루션 역할을 잘해내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성장도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2) ISC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ISC 실적을 살펴보면, 2019년부터 시작해 2021년까지 급격한 실적 증가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기존 메모리 반도체 테스트 소켓에 더해 최근들어 비메모리 반도체 소켓 수요도 늘어난 것과 관련이 깊습니다.

     

     

    이와 함께 덩달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대폭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은 2023년까지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해봅니다.

     

     

    물론 주가는 늦어도 2022년 상반기까지는 선반영이 되겠지요.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26%에 달하고 있으며, ROE는 16% 수준입니다.

     

     

    이렇게 제조업 치고는 수익성도 좋은데, 부채비율은 19% 수준으로 상당히 낮고, 당좌비율은 206% 수준으로 높은 상황이라 재무건전성도 탁월한 기업입니다.

     

     

    PER은 최근 시장 인기를 실감할 수 있듯 2021년 전망치만 해도 17배에 달합니다.

     

    자료 에프앤가이드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83배 수준으로 최근 5년 평균에서 벗어나지 않고 있으며, ROIC는 25% 수준으로 역대급 수익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재무건전성도 좋고, 수익성도 좋은 기업이라고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 현금흐름

    ISC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ISC 2020년 사업보고서

    한편, 과거 3년 현금흐름표를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를 보여왔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건실한 기업의 전형적인 형태를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20년 전환사채의 증가로 일시적으로 플러스를 보였지만, 평시에는 자기주식 취득도 있었고 기존 차입금에 대한 상환도 꾸준히 하면서 대체로 양호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그러면서도 현금및현금성자산은 꾸준히 쌓이면서 371억 원까지도 증가했습니다. 

    ISC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ISC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러한 건전한 현금흐름은 2021년 3분기말에도 이어지고 있으며, 재무활동현금흐름도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더욱 건실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산업 트렌드 면에서나 기업 고유의 경쟁력, 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까지 모두가 정말 이쁜 기업입니다.

     

    3) ISC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이렇게 이쁜 기업. 과연 주가는 어느 수준일까요? 저평가일까요 고평가일까요? 아니면 적절한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일까요?

     

     

    여기서부터는 저의 주관이 개입됩니다. 우선, 2022년 2월 8일 장마감 기준 ISC 시가총액은 5,307억 원이며 주가는 30,5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는 어느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적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ISC의 경우 2021년부터 실적 가속화가 시작될 것으로 보고(엔비디아, AMD, 삼성전자, 퀄컴, SK하이닉스 등을 필두로 한 산업 견인), 2021년 영업이익 전망치 약 395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 26% 수준, ROE 17% 수준, PER이 29배 수준임을 고려해, 약 2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기업들 평균 멀티플이 10배이며, 여기에 산업 수혜가 크다면 15배까지, 그러면서 산업 내에서 기업 경쟁력이 좋거나 글로벌 기업일 경우 20배까지 준다는 가정하에 부여하는 가산치입니다.

     

     

    결과적으로 ISC 적정 시가총액은 약 7,90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 약 49%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ISC 주가전망치는 약 45,000원으로 기대하겠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바람에 가까움 기대치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것으로 ISC 주가전망, 반도체 테스트 소켓 세계 1위 아이에스씨 저평가일까?(ft.반도체 후공정 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현명한 의사판단 하시면 좋겠습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MEMS 프로브 카드 관련주, 마이크로프랜드

     

    마이크로프랜드 주가전망, MEMS 독보적 기술 보유했다는데..과연 저평가일까

    본 글은 마이크로프랜드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언제나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있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게임엔진 및 메타버스 관련주 [UNITY]유니티 소프트웨어

     

    [UNITY]유니티 주가전망, 유니티소프트웨어 주식이 게임관련주만이 아닌 이유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종목 분석을 위해 작성하는 조사 분석 글입니다. 해당 글이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했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