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이크로프랜드 주가전망, MEMS 독보적 기술 보유했다는데..과연 저평가일까
    돈버는 꿀팁들 2022. 1. 16. 17:55

    본 글은 마이크로프랜드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언제나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기록용 글이라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GST 분석 글 보러가기 >

     

    GST 주가전망, 반도체 관련주 중에서 저평가라는데..진짜일까?

    해당 글은 GST 주가전망치는 물론이고, 이에 대한 근거로 사업분석부터 재무분석까지 다루는 분석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석에 있어서는 주관이 개입됨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예전에 다뤘던 <GST 주가전망>에 이에서 또다른 반도체 관련주 마이크로프랜드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마이크로프랜드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마이크로프랜드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마이크로프랜드 주가전망

     

    그럼 바로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마이크로프랜드 사업분석

    출처 마이크래프랜드 공식홈페이지

    마이크로프랜드는 초소형 정밀 기계 기술 MEMS(미세전자기계시스템, Micro Electronic Mechanical System) 기술을 기반으로 한 3D MEMS 프로브 카드(Probe Card)를 개발해 삼성전자 및 새한마이크로텍 등에 납품하는 회사입니다.

     

    출처 마이크로프랜드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MEMS 프로브 카드는 반도체 전공정을 거친 웨이퍼(Wafer) 상에 배열된 칩들에 대한 기능 검사를 위해 각 칩의 핀을 접촉시켜주는 인터페이스 장치를 말합니다.

     

     

    간단히 말해 반도체 동작 검사를 위해 반도체 칩과 테스트 장비를 연결하는 장치입니다.

     

    출처 마이크로프랜드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따라서 마이크로프랜드는 반도체 전공정 웨이퍼 테스트 부품 생산업체(소모성 부품)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반도체 종류에 따라 메모리 반도체 중에서 DRAM용 프로브 카드와 NAND용 프로브 카드를 공급하고 있으니 메모리 반도체에 집중된 상황이라 보시면 됩니다.

     

     

    전체 매출이 반도체 검사용 프로브 카드에 쏠려있는 단일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원재료는 MLC(Multi Layer Ceramic, 프로브카드 핵심부품)/PCB(인쇄회로기판)/기구물, 이렇게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출처 마이크로프랜드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기준 프로브 카드 글로벌 제조사 현황은 위와 같으며, 마이크로프랜드는 10위에 안착해 있습니다. 마이크로프랜드는 12인치 세라믹 기판을 적용한 MEMS 공정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MEMS 공정이 기존 Micro 단위에서 Nano 공정으로 진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마이크로프랜드는 이에 대한 대비가 되어 있어 갈수록 미세화되는 시장 변화에 대응 가능한 상황입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마이크로프랜드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마이크로프랜드 연구개발 관련 사항을 살펴보니 연구개발비가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10%나 될 정도로 제조업치고는 큰 편이라는 것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정부보조금이 많은 수준이며, 이에 따라 연구개발 내용도 다양한 편이었습니다. 아무래도 MEMS 기술이 국내에서 독보적인 회사이다 보니 갈수록 극초소형화 되는 소자들에 대한 기술 투자를 많이 유치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출처 마이크로프랜드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국책 과제 중에는 전기차 배터리 쿨링 팬 BLDC 모터 시스템 개발 완료 내역도 보이는데, 이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 쪽으로도 걸친 기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 국책 과제들은 반도체 프로브 카드 및 신뢰성 평가 장비 개발, 초고속 통신 기판용 저유전 프리프레그 및 CCL 제조기술 개발, 미세 Pitch TSV 및 FO 패키지 테스르를 위한 프로브 카드 기술 개발 등 프로브 카드 쪽으로 강화된 편입니다.

     

     

    반도체 공정이 갈수록 미세화되는 상황에서 마이크로프랜드를 테스트 장비의 고도화 과정에 최적화를 기여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지녔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마이크로프랜드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이러한 마이크로프랜드의 실적은 2020년부터 영업이익 흑자로 전환되면서 개선되고 있으며, 2021년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은 이미 484억 원, 영업이익은 95억 원으로, 올해에는 영업이익은 100억 원 돌파를 알두고 있습니다.

     

     

    이처럼 2020년이 되어서야 흑자 전환된 것은 기존보다 반도체 사용 전자제품들의 성능 및 기능 다양화, 시장 확대에 따라 프로브 카드 수요 증가가 동반되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매출이 증가해야 영업이익이 커진다는 단순한 논리로만 보아도, 매출이 높아지면서 손익분기를 넘어선 것이 흑자 전환의 이유로 보입니다. 여기에 반도체 미세화와 다핀화(대량 핀 사용)에 따라 MEMS 수요가 증가한 것도 이유입니다.

     

     

    메모리 반도체의 웨이퍼 테스트 공정에 사용되는 프로브 카드 중에서 80% 이상이 MEMS 프로브 카드라는 점 또한 긍정적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마이크로프랜드 실적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2021년 들어서 약 20% 수준으로 진입했으며, 부채비율은 30% 미만에 당좌비율은 150% 수준으로 수익성과 재무건전성이 상당히 좋은 기업입니다.

     

     

    여기에 PER은 10배 수준이라 저평가 국면으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되면서 재무수치는 개선되는 모습입니다.

     

    출처 에프앤가이드

    마이크로프랜드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이자보상배율이 77배 수준으로 이자비용 대비 영업이익이 77배 수준이라 이자를 갚지 못해 망할 가능성은 아주 낮습니다.

     

     

    ROE와 ROIC는 최근 5년 중 최고 수준에 와있습니다.

     

    • 현금흐름

    마이크로프랜드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마이크로프랜드 2020년 사업보고서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니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모난 구석 없이 좋은 흐름을 보여왔고, 재무활동현금흐름 또한 단기 차입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무난한 행태를 보였습니다.

     

     

    딱히 우려가 되는 부분은 없어 보입니다.

     

    마이크로프랜드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마이크로프랜드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도 이러한 흐름에는 변화가 없으며, 유형자산 취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사업 확장이 지속되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21년 들어서는 차입을 늘리기 보다는 기존 차입에 대한 상환을 하면서 재무건전성 관리에 힘쓴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서도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132억 원 수준으로 쌓여있어, 향후 실적이 쌓일수록 이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는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3) 마이크로프랜드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마이크로프랜드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2년 1월 14일 장마감 기준 마이크로프랜드 시가총액은 897억 원이며 주가는 8,29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PER은 7배 수준이며 거래량은 45,328에 불과합니다.

     

     

    그러니 투자 시 거래량이 적은 탓에 주가 변동성이 클 수 있음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돌아와서,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 주가전망을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다음 공식을 적용해 구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출처 마이크로프랜드 공식홈페이지

    마이크로프랜드의 경우 영업이익은 향후 반도체의 미세화 정도 가속화, 삼성전자의 신규공장 증설 등에 따라 MEMS 프로브 카드 필요량 증가로 이어지면서 동반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2021년 영업이익 전망치를 사용하겠으며, 3분기 누적으로 95억 원임을 고려할 때 최소 15억 원만 더해져도 약 110억 원이 됩니다. 2021년 1~3분기 영업이익을 고려할 때 15억 원은 무리한 수준은 아니라고 봅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2021년 영업이익률이 약 20%이면서, 동일업계 PER이 13배 수준, ROE 14배 수준임을 고려해 보수적으로 12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마이크로프랜드 적정 시가총액은 약 1,32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47%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마이크로프랜드 주가전망치는 약 12,200원 정도로 기대하겠습니다. 단, 저의 기대치에 불과하며, 거래량이 낮은 기업이라 투자 시 변동성이 클 수 있음에 유의해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마이크로프랜드 주가전망, MEMS 독보적 기술 보유했다는데..과연 저평가일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이번에도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판단의 결실을 본인이 전부 가지듯, 반대로 모든 책임 또한 투자자 자기 자신이 지게 됩니다. 그러니 항상 신중하고 면밀하게 기업을 분석하신 다음 의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저평가 반도체 관련주, 한양이엔지

     

    한양이엔지 주가전망, 반도체/우주항공 관련주 두마리 토끼인 이유(ft.삼성전자)

    해당 글은 주식 전문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 글이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한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메타버스 관련주 [FB]메타플랫폼즈(구 페이스북)

     

    [FB]페이스북 주가전망, AR VR 관련주로도 봐야 하는 이유(FaceBook사업분석)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팩트에 기반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지만, 여러 자료 중 하나 정도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