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현대모비스 주가전망, 지금이 고평가가 맞을까?(ft.현대차/기아차)
    돈버는 꿀팁들 2022. 1. 16. 17:05

    본 글에는 현대모비스 주가전망 뿐만 아니라 사업분석과 재무분석 등 종합적인 정보를 담은 글입니다. 해당 글에 담김 정보가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는 아니며, 전망 부분에 있어서는 주관이 개입됨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잊지 마시기 바라며, 안전 투자하시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현대모비스 분석 글 보러가기>

     

    현대차 주가전망/현대자동차 주가전망, 새로운 사업 재편..얼마까지 오를까?(ft.사업분석)

    해당 글은 주식 전문가가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조사 목적의 글입니다. 해당 글이 특정 종목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예전에 작성한 <현대차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현대차그룹의 자동차 부품 회사 현대모비스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 순서는 언제나처럼 아래와 같습니다.

     

    1) 현대모비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현대모비스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그리고 현금흐름)

     

    3) 현대모비스 주가전망

     

    그럼 거두절미 하고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현대모비스 사업분석

    출처 현대모비스 공식홈페이지

    현대모비스는 현대차/기아차에 소요되는 보수용 부품 뿐만 아니라 자동차 3대 모듈인 샤시모듈/칵핏모듈/프론트엔드모듈(FEM)을 조립 및 생산해 납품하는 회사입니다.

     

     

    현대차그룹에 속하는 회사인 만큼, 현대차 및 기아치의 밸류체인 안에 포함된 기업이라 현대차 판매량 증가 추이에 따라 매출 향방이 결정되는 기업이라 보시면 됩니다.

    출처 현대모비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 핵심 부품들 납품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약 80% 수준이며, 나머지는 A/S 보수용품 납품에서 발생한 바 있습니다.

     

     

    향후에는 새로운 먹거리로 ESS(에너지 저장시스템) 쪽으로 선정했으며, 이에 따라 2023년 3세대 연료전지 시스템 양산을 준비 중이며, 그룹사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자동차 50 : 플라잉카(UAM) 30 : 로보틱스 20)에 따라 새로운 부품 납품 가능성도 있습니다.

     

     

    현대차가 기존 Hyundai Motors에서 Hyundai Mobility로 사명을 바꿨다는 점에서 현대모비스 또한 이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으며, 결과적으로 사업포트폴리오가 확대되면서 매출 증가도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현대모비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러한 현대모비스는 매년 약 2.5% 이상의 매출 비중을 연구개발에 토입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매년 약 1조 원 수준의 연구개발비용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미 비행체용 수소연료전지파워팩 개발에서부터 전기차용 차세대 구동모터 시스템, 고효율사운드시스템, V2X 모듈 개발 등 전기차에서부터 UAM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에 대한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현대차그룹의 사업 전환에 따른 영향으로 보입니다.

     

    2) 현대모비스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현대모비스 실적의 경우에는 지난해 2020년~2021년 코로나19로 빗어진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불안정 이슈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은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원재료 가격 상승 영향 등으로 2019년에 비해서는 다소 낮은 수준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향후 차량용 반도체 수급 이슈가 해소(코로나19 완화 및 차량용 반도체 국산화)될 경우 실적은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현대모비스 전자공시 자료

    코로나19로 인해 글로벌 생산량 하락이 발생하면서 아산공장 생산라인을 일시적으로 중단 중입니다. 아무래도 코로나19로 인해 이러한 상황이 수차례 발생했다는 점에서, 그럼에도 2021년 실적이 이 정도 수준이라 다행인 상황입니다.

     

     

    이처럼 현대차는 아직까지는 안정적인 매출을 보이고 있는데, 향후 코로나19 해소 및 차량용 반도체 국산화 성공,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UAM 및 로봇)에 따른 시장 성장 수혜를 볼 수 있는 등 성장 잠재력도 확보된 상황입니다.

     

     

    이것이 제가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에 주목하는 이유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현대모비스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매년 약 5%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보여왔으며 부채비율은 50% 미만, 당좌비율은 100%를 상회하면서도 점차 증가하고 있어 재무건전성이 상당히 좋은 기업입니다.

     

     

    PER은 10배 수준으로 글로벌 기업치고는 낮은 수준이지만, 제조업 기준으로는 평이한 수준입니다.

     

    출처 네이버금중에융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약 53배 수준으로 역시나 돈을 잘 버는 기업이라는 것을 재차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수익성 비율을 추가적으로 살펴보니 ROE는 7.1% 수준, ROIC는 14.1% 수준으로 최근 5년 중에서도 각각 2번째, 3번째로 좋은 상황입니다.

     

     

    즉, 코로나19,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불안정에도 불구하고 실적 면에서 좋은 흐름을 보인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하겠습니다.

     

    • 현금흐름

    현대모비스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현대모비스 2020년 사업보고서

     

    현대모비스의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매년 꾸준히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전형적인 양상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장기차입 및 유동성장기부채/단기차입 중에서 유동성장기부채및 단기차입금을 적극 활용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매년 상환액도 그에 준하는 수준이라 자금 관리가 탁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서도 2019년과 2020년에는 자기주식 취득을 하면서 주주들에게 장기성장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치기도 했습니다.

     

    현대모비스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현대모비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돌아와서 가장 최근인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우량 기업의 흐름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도 마찬가지로 기존 흐름을 따르고 있으며, 자기주식 취득도 과거 3년에 비해 역대급 수준(금액 기준)으로 단행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신호로 보입니다.

     

     

    한편,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3조 8,887억 원이나 보유하고 있는 만큼 자금 여력도 좋은 기업임에 틀림 없습니다.

     

    3) 현대모비스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현대모비스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2022년 1월 14일 장마감 기준 현대모비스 시가총액은 24조 1,634억 원이며 주가는 255,5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저는 해당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산출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다음 공식에 대입해 구해보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ROE, PER, 영업이익률)

     

    현대모비스의 경우 영업이익은 해당년도 영업이익치 약 2조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현대모비스 공식홈페이지

    멀티플의 경우에는 글로벌 완성차 기업이자 전기차 및 수소차 리딩 기업, 그리고 UAM 및 로봇 산업 퍼스트 무버인 현대차 그룹에 속했다는 점에서 약 15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평균 기업 멀티플이 약 10배 수준임을 고려하고, 기업이 속한 산업에 호재가 있을 경우 15배, 그 기업의 국내외 시장점유율이나 지배력이 크다고 판단될 경우 20배(제조업 기준)를 준다는 가정하에 15배는 무리가 아니라고 봅니다.

     

     

    결과적으로 현대모비스 적정 시가총액은 약 30조로 기대할 수 있으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24%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현대모비스 주가전망치는 약 316,00원으로 기대하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저의 기대치에 불과합니다.


    이것으로 현대모비스 주가전망, 지금이 고평가 맞을까?(ft.현대차/기아차)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 책임은 다른 사람이 아니라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그러니 다른 전문가들의 자료와 공식 자료도 살펴보시고, 본인만의 분석이 끝난 다음에 현명한 판단 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글로벌 완성차 관련주, 기아차

     

    기아차 주가전망, 기아자동차 주가전망이 여전히 좋은 이유(ft.투자분석/기아차 채용)

    아래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며,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 않음 또한 명시합니다.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글로벌 간편결제 관련주 [PYPL]페이팔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