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해성산업 주가전망, 과연 무엇 때문에 아직 저평가라는 걸까?(ft.물류센터)
    돈버는 꿀팁들 2022. 1. 13. 23:44

    해당 글은 해성산업 주가전망과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는 글입니다.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이니 가볍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투자 판단의 과정은 반드시 신중해야 되며, 본 글은 한 개인의 생각일 뿐 공신력 있는 글이 아님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안전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해성디에스 주가전망 >

     

    해성디에스 주가전망, 늦었다 생각할때 사야될까?(ft.그래핀/차량용반도체관련주)

    본 글은 주식 전문 투자가가 아닌 일반 개인이 작성하는 분석 글이며,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개인 의견이 담긴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여러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기존 <해성디에스 주가전망>에 이어서 해성산업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해성산업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해성산업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해성산업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해성산업 사업분석

    출처 해성산업 공식홈페이지

    해성산업은 반도체 관련주로 유명한 해성디에스(반도체 패키징 재료인자 구조재료인 반도체 서브스트레이트 생산)의 지주회사이자 사업시설(오피스빌팅) 임대관리 및 자산(건물) 운용, 관리를 일괄계약해 관리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물류센터 쪽으로 개발붐이 일면서 동탄 물류센터 개발을 위해 2021년 11월 25일부터 2023년 3월 31일까지 투자기간으로 잡고 신규 시설투자를 단행한 바 있습니다.

     

     

    이외에도 한국패키지, 국일제지(장가항) 유한공사, 세아, 원창포장공업 등이 자회사로 있으며, 2021년 3월 11일부로 해성디에스와 계양전기를 자회사로 편입한 바 있습니다.

     

    • 매출 구성 및 지분구조

    해성산업 2021년 3분기말 기준 재무사항 요약 /출처 해성산업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위와 같이 해성산업 자체 사업 및 지주사업으로는 2021년 3분기말 기준 약 168억 원 정도의 매출이 발생했으며(이중 부동산 임대 및 관리사업이 약 80.9%, 시설관리용역사업 15.4%, 지주사업 2.3%, 부동산개발용역사업 1.4%),

     

     

    매출액 기준으로 계열사 중 가장 눈에 띄는 해성디에스와 한국제지입니다. 당기순손익 기준으로는 해성산업 자체 사업, 한국제지(판매량 기준 국내 시장점유율 약 19%), 계양전기, 해성디에스 정도입니다.

     

    해성산업 2021년 3분기말 기준 지분구조 /출처 해성산업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해성산업 산하에 있는 종속기업 현황은 위와 같으며, 이중에서 가장 큰 매출과 당기순손익을 자랑하는 해성디에스에 대해 약 34% 지분을 2021년 3분기 기준 보유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기업에 대해서는 세하(50.73%)/한국패키지(40%)/해성테크놀로지(79.96%)/HK특수지상사(2.4%)를 제외하고는 지분 100%로 지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참고로, 세아는 국내 백판지 2급 및 아이보리 제품 기잔 점유율 약 18.4%를 차지하는 기업입니다)

     

     

    결국 해성산업은 당기순손익 면에서 해성산업 자체 실적, 해성디에스 실적, 계양전기 실적, 한국제지 실적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니 부동산 임대 및 관리사업/반도체 재료 사업/전동공구,엔진,산업용구(기계, 건축 및 농업용)/인쇄용지 및 복사용지 제조 판매에서 실질적으로 돈이 벌리는 회사입니다.

     

    2) 해성산업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해성산업 실적을 살펴보면 꾸준한 상승을 보여오고 있으며, 특히 2021년 들어서는 3분기 누적으로만 해도 약 722억 원의 영업이익을 보였습니다.

     

     

    이는 앞서 언급했듯 2021년 3월부로 계양전기와 해성디에스를 자회사로 연결했기 때문입니다.

     

    출처 해성산업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그러면서 기존 임대시설관리부문과 제지부문만 존재하던 것이 3분기부터는 계양전기 소속 부문인 산업용품 및 전장품 부분이 추가되었으며, 해성디에스 소속 부문인 반도체부품 제조부문이 추가로 반영되었습니다.

     

     

    이렇듯 해성산업의 회계상 실적은 크게 찍힐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특히 전망쪽으로는 해성디에스의 반도체 사업부문의 약진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재무비율면으로는 약 5% 대를 보이고 있으며, 순이익률은 부동산 임대 및 매매로 인해 부동산 매매시 순이익 변동이 있어 굴곡이 있는 편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100% 미만으로 아주 건전하며 매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당좌비율이 100% 미만은 것은 다소 아쉬우나, 그리 염려할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이니다.

     

     

    부동산 임대 및 매매업을 영위하다 보니 PBR은 1 미만으로 낮은 편인데, 최근 동탄 물류센터 개발에 400억 원을 투입하는 것으로 보아 물류센터에 대한 정책적 붐이 일 경우 서부T&D와 같은 재평가 여지도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금융

    한편,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9.2배로 넉넉한 수준으로, 이자비용보다 영업이익이 9배 수준으로 많다는 뜻이기에 이자를 감당하지 못해 도산할 염려도 극히 낮아보입니다.

     

     

    ROE는 10.9% 수준으로 낮아졌는데, 이는 해성디에스 및 계양전기를 연결로 인식하게 되면서 반영된 것이니 사업 변환으로 인한 하락은 아닙니다.

     

     

    ROIC는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현금흐름

    해성산업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해성산업 2020년 사업보고서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과거 3년간 플러스를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형태를 보여왔으며,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20년에만 사업결합으로 인한 현금유입이 크게 발생하면서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장단기차입을 적극 활용하는 편입니다. 한편,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431억 원까지 증가한 바 있습니다.

    해성산업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해성산업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어서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로 무난한 흐름을 이어왔으며, 재무활동현금흐름에서 또한 장단기차입을 역시나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해성산업 우선주 상장을 위한 자금 마련을 위해 유상증자를 하기도 했지만, 기본적으로 기업 신용을 바탕으로 한 장단기차입을 통한 일반적인 방식의 자금조달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사업결합(계양전기 및 해성디에스)의 영향으로 현금이 1,137억 원수준으로까지 쌓여있어 향후 사업 포트폴리오 구성 및 투자 행보가 기대됩니다.

     

    3) 해성산업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해성산업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기대에 불과합니다. 먼저, 해성산업 2022년 1월 13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3,901억 원이며 주가는 14,8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저는 아래 공식을 통해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은 산출한 뒤에, 해당 기업 주가전망치를 구해보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우선, 해성산업의 멀티플은 지주사 디스카운트가 팽배한 국내 분위기상 5배 정도를 주는 것이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리드프레임을 주력으로 하는 해성디에스(해성산업 종속회사) /출처 해성디에스 공식홈페이지

     

    이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 수준인 것, 그리고 해성디에스라는 종속회사가 핫한 산업인 반도체 산업에 속해있으면서 해당 기업에 대한 지분 40%를 해성산업이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무리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영업이익 전망치의 경우에는 사업결합 이후 연결재무제표로 인식되는 2021년 실적을 기반으로 하겠습니다.

     

     

    특히 종속회사인 해성디에스의 2021년 4분기 실적이 매출만 1,739억원, 영업이익 약 284억 원으로 전망되는 바, 해성산업 4분기 영업이익도 약 280억 원으로 잡고서 2021년 영업이익 전망치를 약 1,002억 원으로 보겠습니다.

     

     

    결과적으로 해성산업 적정 시가총액은 약 5,01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28.4%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해성산업 주가전망치는 약 19,000원으로 기대하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해성산업 주가전망, 과연 무엇 때문에 저평가라는 걸까?(ft.물류센터)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사람이 아니라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그러니 항상 신중하게, 따로 면밀히 공부하신 다음에 원칙에 기반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팹리스 차량용반도체 관련주

     

    텔레칩스 주가전망, 팹리스 차량용반도체 관련주..얼마까지 갈까?(ft.MCU관련주)

    본 글에는 텔레칩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하여 작성하오나, 제 글에 해당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님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미국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주, [NVIDIA]엔비디아

     

    [NVIDIA]엔비디아 주가전망, 어디까지 오를까?(ft.기업분석/재무분석)

    해당 글은 개인 투자자가 조사 및 분석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는 글입니다. 제 글이 해당 종목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