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위메이드 주가전망, 과연 NFT관련주로 끝물일까?(ft.미르4글로벌 코인버는방법/빗썸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2. 1. 9. 00:18

    해당 글은 NFT관련주 위메이드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과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일반적인 조사 분석 글이니 편하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했지만 시장에 대한 관점과 그 전망에 대해서는 주관이 반영됨을 밝힙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넷마블 분석 글 보러가기 >

     

    넷마블 주가전망, 게임주 중에서 지금 눈길이 가는 이유(ft.메타버스관련주)

    본 글에는 넷마블 주가전망은 물론이고 사업분석 재무분석 등 전반적인 분석이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지만, 주가전망이나 산업 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저의 주

    lifeisfit.tistory.com

     

    오늘 글은 지난번 게임 관련주 <넷마블 주가전망>에 이어서 또다른 게임주이자 NFT관련주인 위메이드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글의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위메이드 사업분석(뭘로 돈을 벌까)

     

    2) 미르4글로벌 코인으로 돈버는 방법

     

    3) 빗썸관련주 위메이드와 빗썸 사이 관계(위메이드->비덴트->빗썸홀딩스->빗썸코리아->위믹스 토큰)

     

    4) 위메이드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5) 위메이드 주가전망(ft.NFT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위메이드 사업분석

    출처 위메이드 공식홈페이지

     

    위메이드는 최근 미르4 게임으로 NFT관련주로 급부상하면서 주가에 탄력을 받은 회사였습니다. 실제로 해당 미르4 덕분에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참고로 미르4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으로, 해당 게임에서 채굴되는 흑철을 '위믹스'라는 토큰으로 전환해 가상화폐 환전을 통한 현금 창출이 가능한 게임입니다.

     

     

    이번 미르4의 성공으로 모바일 게임 쪽에서 상당한 매출이 발생하면서 그 실적도 대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는 기업입니다. 여기에 비덴트, 빗썸홀딩스, 빗썸코리아와의 관계 또한 흥미로운 기업이기도 합니다(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미르4 공식홈페이지

    기존에는 MMORPG 위주의 PC 온라인 게임 '미르의 전설2', '미르의 전설3'에서부터 '창천', '이카루스' 등을 개발해 운영하였고, 게임 시장의 모바일 재편에 따라 '윈드러너', '에브리타운', '바이킹아일랜드', '아틀란스토리' 등 다양한 게임을 선보였습니다.

     

     

    이후 모바일 게임 '이카루스M'을 2018년 출시하고 국내, 대만, 일본 등에서 유저들을 확보했습니다.

     

     

    그리고 자회사 위메이드넥스트, 위메이드엠에서 '미르' IP를 기반으로 신작 모바일 MMORPG 게임 '미르4' 및 '미르M'을 개발하기 시작해 2020년 11월 25일 미르4를 선보였고, 미르M은 국내 출시를 위해 준비 중에 있습니다.

     

    출처 위메이드/증권신고서(합병)

     

    그렇게 등장한 미르4는 창사 이래 분기 최대 매출(2021년 1분기 기준) 760억 원(영업이익 275억 원)을 달성했고, 올해 매출 전망치는 약 3,508억 원, 영업이익 1,495억 원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영업수익(매출) 약 2,080억 원인 상황이며, 이중 65% 비중은 모바일에서, 27% 수준은 라이선스 수익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2021년 8월 26일 전세계 170여개국에 글로벌 출시하면서 게임 유저들이 게임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P2E(Play To Earn)' 플레이 모델을 구축하면서 글로벌 동시접속자 100만 명을 돌바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특히 화폐가치가 상대적으로 낮은 동남아시아에서 돈벌이가 된다는 이유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출처 위메이드/증권신고서(합병)

    여기에 위메이드의 종속회사 위메이드맥스(구 조이맥스, 2021년 9월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로 전환)는 개발자회사 조이스튜디오를 설립하고, 신설법인 라이트컨으로 모바일 게임 사업 분할을 해 스타워즈 IP 기반 모바일 슈팅 게임도 글로벌 40개국에 출시하는 등 다양한 게임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렇듯 위메이드는 산하에 여러 개발자회사를 두는 구조로 게임 사업 영역을 확대 중에 있습니다.

     

    위메이드 2020년 12월말 기준 지분 구성 /출처 위메이드/증권신고서(합병)

    위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여러 자회사들을 두어 실질 지배력을 확보한 뒤에 개발자회사들이 각기 다른 게임을 개발하면서 대박이 터지는 쪽에서 매출이 잡히며 실적 성장이 이루어지는 구조입니다.

     

     

    여기서 눈여겨봐야 하는 부분은 위메이드트리(블록체인 기반 게임 출시 및 위믹스 기반 플랫폼(위믹스 월렛))와 위메이드맥스(미르4 개발자회사 위메이드넥스트를 자회사로 편입 예정)입니다.

     

     

    그 이유는 이번 실적 대박 행진이 바로 미르4 글로벌에서 시작되었고, 그 개발자회사가 위메이드넥스트(위메이드가 지분 74.45% 보유)이며 향후 위메이드맥스 자회사로 편입될 것이면서, 위메이드트리가 여기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P2E 구조를 완성시켰기 때문입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위메이드/증권신고서(합병)

    위메이드는 매년 약 20~25% 수준의 연구개발 비용을 투입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금 투입 면에서 계획적이고 관리 하에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일정 비율 또는 일정 규모의 금액을 꾸준히 규칙적으로 투입하고 있다는 말은 장기 성장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는 근거가 됩니다.

     

     

    물론 인건비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급여성에 가깝습니다.

    2) 미르4글로벌 코인으로 돈버는 방법

    출처 돈립만세 유튜브 채널

    <흑철 -->드레이코(DRACO) 코인 --> 위믹스 크레딧 --> 위믹스 --> 현금화>

    <구체적인 과정>

    - 미르4글로벌 코인으로 돈버는 방법0. 준비물 : 레벨 40/ 위믹스 월렛/빗썸 계정


    - 미르4글로벌 코인으로 돈버는 방법1. 위 영상에서처럼, 우선 '미르4글로벌'에 접속(VPN 우회 필요) 후 레벨 31까지 올린다.

    - 미르4글로벌 코인으로 돈버는 방법2. 비천비곡 으로 입장해서 채굴장을 찾는다(다른 사람이 채굴 중일 시 살육 후 자리 차지)

    - 미르4글로벌 코인으로 돈버는 방법3. 채굴 후 레벨 40이라면 게임 화면 우측 상단 '+'를 눌러서 거래소로 이동

    - 미르4글로벌 코인으로 돈버는 방법4. DRACO 제련소에서 DRACO 제련하기

    - 미르4글로벌 코인으로 돈버는 방법5. DRACO 코인을 위믹스 월렛으로 옮기고, DRACO 코인을 위믹스 크레딧으로 스왑

    - 미르4글로벌 코인으로 돈버는 방법6. 위믹스 크레딧을 위믹스로 스왑

    - 미르4글로벌 코인으로 돈버는 방법7. 위믹스를 빗썸 계좌로 보내서 현금화

    --> 과연 시간 투입 대비 효과적인지는 위 영상에서 말해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3) 위메이드와 빗썸과의 관계(ft.빗썸관련주인 강력한 이유)

    위메이드는 위 그림에서처럼 위메이드맥스 지분 33.89%를 보유하고 있으며, 위메이드맥스는 곧 위메이드넥스트(미르4 개발자회사)를 자회사로 편입할 것이기 때문에 향후 미르4에 대한 실적을 인식하게 됩니다.

     

     

    기존에 위메이드가 위메이드넥스트에 대해 보유하고 있던 74.45%의 지분은 향후 위메이드맥스의 위메이드넥스트 자회사 편입 시 자회사간 지분 교환을 통해 정리될 것으로 보입니다.(그러면서 위메이드의 위메이드맥스에 대한 지분율이 올라갈 것이고요.)

     

     

    다시 돌아와서 위 표를 통해 위메이드와 빗썸 간 관계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이는 위메이드가 빗썸관련주인 이유임과 동시에, 향후 위메이드 주가전망 시 지분률에 따른 적정 시가총액 인식에 기초될 거라 판단했습니다.(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출처 위메이드/증권신고서(합병)

     

    우선 위메이드는 종속회사 위메이드트리를 통해 '위믹스 월렛'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위믹스 토큰 상장의 빗썸 상장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2021년 7월 15일 비덴트에 대해 신주인수권부사채인수 계약을 통해 비덴트에 500억 원을 투자했고, 이어서 7월 27일에는 전환사채인수 계약을 통해 전환사채 300억 원 가량을 취득했습니다.

     

    비덴트 계약 사항 /출처 위메이드 증권신고서(합병)

    당시 신주인수권부사채 계약에서 비덴트 주식 6,192,717주에 대한 계약을 했으며, 이는 비덴트 상장 주식수 중에 11.94%에 해당합니다. 행사가격은 8,074원입니다.

     

     

    그리고 전환사채인수 계약의 경우에는 3,715,630주에 대해서 계약됐으며, 행사가격은 마찬가지로 8,074원이며, 이는 상장주식수 중에 5.89%에 해당합니다.

     

     

    결국 위메이드는 계약 내용 상 비덴트 상장주식수 중에서 약 17.83%를 확보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비덴트는 빗썸홀딩스 지분 34.22%, 그리고 빗썸코리아에 대해서 74%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빗썸홀딩스는 다시 빗썸 코리아 지분 74%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결국 위메이드는 단순 계산 하에 행사가격으로만 해도 2022년 1월 7일 장마감 기준 비덴트 주가 18,900원을 고려할 때 약 1,000억 가까이 평가이익인 상황입니다(물론 전환청구 기간이 1년 후라서 당장 처분은 행사는 불가합니다.).

     

    출처 비덴트 공식홈페이지 CI

     

    여기에 비덴트 지분 17.83%를 보유하고 있고, 비덴트는 빗썸코리아에 대해 실질적으로 지분 약 35.6%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니, 위메이드는 사실상 빗썸코리아에 대해 약 6.3%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저는 위메이드를 빗썸관련주로도 접근합니다.

     

     

    빗썸코리아 시가총액인 약 1조 8,000억 원 정도로 추산되기 때문에 결국 위메이드는 빗썸 지분 인식분만 해도 약 1,134억 원을 추가로 인식해줘야한다는 계산이 떨어집니다.

     

     

    물론 신주인수권부사채, 전환사채이니 상장주식수가 추가된다는 점에서 엄연히 따지면 위 계산은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간단한 이해를 위해 현재 상장주식수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4) 위메이드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위메이드 실적의 경우에는 앞서 언급했듯, 미르4의 폭발적인 인기세로 매출액은 2020년 대비 3배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흑자 전환과 동시에 역대급 실적인 1,495억 원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흐름이 지속적일지는 모르겠으나, 이미 170여개국에서 인기 몰이를 하고 있고, P2E 시스템을 기반으로 유저들이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에 코인 가격이 급락하지 않는다면 실적이 지속 가능할 것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위메이드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 42% 수준, 순이익률은 34% 수준으로 전망되는 상황입니다.

     

     

    한편, 위메이드 부채비율은 100% 미만으로 상당히 건전한 편이며, 당좌비율의 경우에도 100%를 넘고 있어 상대적인 자금 여력도 좋아 보입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추가적으로 이자보상배율은 영업이익 대규모 흑자로 107배 수준으로 이자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망할 염려는 극히 낮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ROE와 ROIC는 순이익 실적 대규모 흑자로 자연스럽게 각각 28.6%와 55.7%로 높은 수준을 보였습니다.

     

    • 현금흐름

    위메이드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위메이드 2020년 사업보고서

    다음으로 위메이드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과거 3년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영업이익 및 순이익 적자로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이는 좋지 못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주식과 같은 지분 증권 처분을 통해 자금을 회수해온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당시에는 현금및현금성자산은 400억 원 대로 현금 여력을 확보해두고 있었습니다.

    위메이드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위메이드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이 크게 플러스로 돌아섰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로 양호한 추세로 전환되었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장기차입과 우선주부채를 통한 자금조달을 활용해 플러스를 보였씁니다.

     

     

    그리고 미르4글로벌의 약진에 따라 현금및현금성자산 또한 551억 원 이상으로 증가되면서 자금 여력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5) 위메이드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위메이드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2년 1월 7일 장마감 기준 위메이드 시가총액은 5조 250억 원이며, 주가는 150,8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산출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다음 공식으로 구해보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위메이드의 경우 영업이익치는 올해 전망치 1,495억 원을 활용하겠습니다. 이는 올해부터 미르4글로벌의 인기몰이가 시작될 것이라는 기대를 반영한 영업이익치 선택입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약 42%, PER이 94배, 동일업종 PER이 34배임을 고려해 보수적으로 30배 정도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위메이드 자체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은 약 4조 4,850억 원이 됩니다. 여기에 앞서 구했던 빗썸에 대한 지분율 6.3%를 반영한 빗썸 시가총액(시장 추정 1조 8,000억 원) 지분 인식분 1,134억 원을 더해주겠습니다.

     

     

    결과적으로 위메이드 적정 시가총액은 약 4조 6,000억 원이 됩니다.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8.5% 낮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저는 위메이드 주가전망치를 약 138,000원으로 바라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의견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위메이드 주가전망, 과연 NFT관련주로 끝물일까?(ft.미르4글로벌 코인버는 방법/빗썸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그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그러니 항상 신중하게, 면밀하게 분석해보시고 원칙에 기반한 투자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카메라 모듈 관련주 [하이비젼시스템]

     

    하이비젼시스템 주가전망, 중국전력난 베트남 코로나..악재에 매수하는 이유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이전에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했으나,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여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메타버스 관련주 [RBLX]로블록스

     

    [RBLX]로블록스 주가전망, 지금 매수해도 늦지 않을까?(ft.메타버스 관련주/사업 재무분석)

    본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여러분과 같은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했으나, 이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