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에스피지 주가전망, 산업용 로봇관련주로 왜 주목받는 걸까?
    돈버는 꿀팁들 2022. 1. 10. 22:47

    본 글에는 에스피지 주가전망과 함께 사업분석과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 결과와 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본 글에 에스피지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지는 않으며, 주가전망은 다분하 주관적인 기대치에 불과함을 인지하고 봐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현대차 분석 글 보러가기 >

     

    현대차 주가전망/현대자동차 주가전망, 새로운 사업 재편..얼마까지 오를까?(ft.사업분석)

    해당 글은 주식 전문가가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조사 목적의 글입니다. 해당 글이 특정 종목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국내 로봇 관련주 중에 대장주 <현대차 주가전망>에 이어서 산업용 로봇 관련주 에스피지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에스피지 사업분석(뭘로 돈을 버는지)

     

    2) 에스피지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에스피지 주가전망(ft.산업용 로봇관련주)

     

    그럼 오늘도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에스피지 사업분석

    출처 에스피지 공식홈페이지

    에스피지는 소형 기어드 모터(Precision control geared motor)전문 제조업체이며, 소형 기어드 모터는 자동화 시스템 및 가전 기기 등에 사용되는 소형 머티에 기어박스 세트(감속 이어)를 부착해 무거운 것을 운반하거나 들어 올릴 수 있도록 해주는 기계입니다.

     

     

    간단히 말해 고정밀 감속기에 특화된 기업입니다.

     

     

    구체적으로 소형 기어드 모터는 공장자동화(FA) 용도의 포장용 기기, 최첨단 반도체, PDP(플라즈마 디스플레이 패널, Plasma Display Panel), LCD 등 생산라인 컨베이어 구동 용도 기기로 사용됩니다.

     

     

    즉, 공장 자동화에 기여하는 산업용 로봇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외에도 사무자동화 용도의 복사기, 문서세단기, 자동문, 동전계수기, 지폐계수기 등에 사용되며, HA(Home Automation)이라고 해서 가정 내에서 냉장고의 얼음 분쇄기, 의료용 침대, 정수기, 비데기, 제습기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즉, 버튼 하나를 누르면 회전식으로 처리가 되는 거의 모든 장치들에 사용되는 것이 소형 기어드 모터입니다. 현재 에스피지 매출 중에 100%가 이러한 모터류 제품 및 상품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출처 에스피지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구체적으로는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 위와 같이 대부분 매출이 AC 모터(42.3%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산업용, 가전기기용, 의료기기 등에 사용되는 사용모터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고출력으로 복사기나 자동문, 녹즙기, 냉동기 등에 사용되는 모터인 콘덴서 및 컨트롤러(25.4%)에서 나오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에어컨이나 냉장고와 같은 가전기기에 사용되는 모터인 BLDC 모터(17.6%)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감속기(소형 기어드 모터)가 주목받는 이유는, 산업용 로봇의 관절 역할을 하는 핵심 부품이 감속기인데, 이것이 로봇 한대 가격의 20~30%를 차지할 정도로 큰 원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에스피지를 산업용 로봇관련주로 분류하는 이유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에스피지는 세계 25개국에 수출하는 세계 10대 감속기 업체 중 하나이며, 국내 시장 점유율을 70%나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삼성전자, LG전자, GE(제너럴일렉트릭), 일렉트로북스, 보쉬 등에 납품 중이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맥도날드 음료 자판기, 코카콜라 스마트 자판기, 독일 고속철도 ICE, 삼성/아산/성모변원 등의 최고급 의료용 침대에서 에스피지 모터가 사용됩니다. 현대차 도장라인용 사이클로이드 감속기 또한 이 기업 것입니다.

     

    출처 에스피지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는 당사 공장들에서 평균가동률이 100%를 상회하는 수준이라 수요가 많은 상황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공장 설비 증설이나 신설이 필요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가동률이 높다는 말은 그만큼 산업적인 수요가 많다는 말로, 기업에는 투자가 필요한 상황일 뿐만 아니라, 투자자 입장에서는 기업의 실적 확대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에스피지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에스피지는 굵직한 기업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면서도 어느 하나에 편중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 장점이기도 합니다. 또한 매출 중에서 약 75%가 해외매출일 정도로 글로벌하게 골고루 고객사가 분산되어 있다는 점이 오히려 강점인 기업입니다.

     

     

    중국 비중이 높은 것이 우려가 되지만, 미국쪽이나 유럽쪽으로 확장을 하기에도 충분해 보입니다. 참고로, 미주쪽으로는 저마진 제품이 공급되고 있으며, 일본과 유럽쪽으로는 고마진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본과 유럽쪽 매출이 커진다는 소식이 들리면 마진이 높아질 수 있음을 염두에 둘 수 있겠습니다. 물론 현재의 고마진 제품이 이들 기업에 공급되고 있다는 가정하에 성립됩니다.

     

     

    특히 산업적으로는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사용되는 모터 개발 쪽으로도 걸쳐져 있기 때문에 산업적 해자도 충분한 기업입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에스피지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에스피지는 각 제품들에 대한 연구개발을 골고루 진행하고 있으며, 연구개발비용 또한 매년 2% 대로 유지하면서 꾸준히 자금 투입을 하고 있습니다.

     

    에스피지 연구개발 실적 /출처 에스피지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처럼 꾸준한 비율 유지는 회사가 계획 하에 자금을 투입하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는 근거가 됩니다.

     

    2) 에스피지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에스피지 실적의 경우에는 매년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며, 2021년 전망치는 약 4,061억 원의 매출, 그리고 246억 원의 영업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기에 삼성전자의 텍사스주 테일러시에 대한 제2 파운드리 반도체 공장 신설(약 20조 원) 소식, 향후 산업용 로봇 공급 증가 트렌드 등의 수혜를 입어 실적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에스피지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개선됨에 따라 2021년 전망치는 6%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부채미율의 경우에는 100% 미만에서 2021년에는 90% 수준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당좌비율은 100%를 넘어서게 되면서 종합적으로 수익성과 재무건전성 모두 좋아지는 추세입니다.

     

     

    기업의 영업이익과 재무건전성이 개선되는 방식은 영업이익률이 높아지는 고마진 정책으로의 전환, 그리고 박리다매 비즈니스 모델을 유지하면서도 산업적 수혜로 매출이 급증하는 형태로 나뉘어집니다.

     

     

    에스피지는 국내외 반도체 공장의 신설 및 증설 흐름(박리다매), 로봇산업(고마진)이라는 신규 산업의 등장 등에 힘입어 양쪽 다 잡을 수 있는 기업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유럽과 일본향 매출이 증가한다면 고마진에 시너지가 될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주당배당금도 높여주는 만큼 주주 친화적인 기업으로도 보입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한편,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도 11배를 상회하면서 최근 5년 중에 가장 높은 이자보상배율을 보일 정도로 이자감당 가능성이 높은 기업입니다.

     

     

    반대로 표현하면 이자를 갚지 못해 도산할 가능성이 극히 낮은 기업이며, 이 흐름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ROE와 ROIC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수익성이 개선된다는 말로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 현금흐름

    에스피지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출처 에스피지 2020년 사업보고서

    에스피지의 현금흐름은 과거 3년 간은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이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꾸준히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전형적인 양상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당기차입을 주로 활용하고 있으며, 유동성장기부채의 상환이 이루어지면서 재무건전성 관리에 들어가는 모습입니다.

     

    에스피지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출처 에스피지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인데, 이는 매출채권의 증가와 재고자산의 증가, 매입채무의 감소 때문으로, 이는 거래 시점과 현금 유출입 시점 차이 때문으로 보입니다.

     

     

    특히 미국 쪽 고객사인 GE와 월풀 등은 매출채권 지급기한이 매출 발생일로부터 약 6개월 정도이기 때문이 이런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2021년 2분기에 해외 매출 비중이 약 65% 수준이었던 데에서 3분기 들어서 75%로 상승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고객사들의 대금 지급 기한도 매출 발생일부터 일정 기간이 지난 후일 ㅜㅅ 있기 때문입니다.

     

     

    즉, 4분기가 지나고 사업보고서 상으로는 정상 패턴인 플러스로 전환되는지 살펴봐야겠습니다.

     

    3) 에스피지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산업용 로봇관련주 에스피지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산업용 로봇관련주 에스피지의 2022년 1월 10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2,994억 원이며, 주가는 13,5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PER은 15배 수준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는 평소 기업 주가전망치를 구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하고 있으며, 이때 다음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률)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에스피지의 경우, 글로벌 굴지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으면서도 기업들의 수요 증가로 붐이 일어날 산업용 로봇관련주로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앞서 언급했듯 로봇 가격의 20~30%를 감속기가 차지하니 말입니다.

     

     

    이에 따라 에스피지 영업이익치는 2021년 전망치인 약 246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에스피지 공식홈페이지

     

    여기에 멀티플은 영업이익률이 6% 수준이고,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 수준을임 고려하면서도, 산업용 로봇관련주에 대한 시장 관심도가 높을 것으로 보고, 또한 글로벌 기업인 월풀, GE, 삼성전자, LG전다 등 굴지 기업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현재 수준인 약 15배 정도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제가 산업용 로봇관련주에 대해 어느 정도 긍정적인 가산치를 주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현대차와 한화에서도 뛰어들었을 정도니까요.

     

     

    결과적으로 에스피지 적정 시가총액은 약 3,690억 원이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23%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에스피지 주가전망치는 약 16,600원 정도로 기대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에스피지 주가전망, 산업용 로봇관련주로 왜 주목받는 걸까? 전망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본 글에서 언급된 주가전망치는 현 시점에서 현재 회사의 사업 상황에 대한 주관적인 수치입니다. 그러니 절대적인 기준이 아님을 아시고,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안전한 투자 하셔서 성공하시면 좋겠습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반도체/항공우주 관련주, 한양이엔지

     

    한양이엔지 주가전망, 반도체/우주항공 관련주 두마리 토끼인 이유(ft.삼성전자)

    해당 글은 주식 전문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 글이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한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글로벌 간편결제관련주 [PYPL]페이팔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