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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카본 주가전망, LNG선박 관련주로 얼마까지 가능할까?
    돈버는 꿀팁들 2022. 1. 13. 00:48

    해당 글에는 한국카본 주가전망을 포함해서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기업에 대한 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과 결과는 모두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미코 분석 글 보러가기 >

     

    미코 주가전망, 반도체 세정 및 코팅 관련주로 지금 어떨까?(ft.코미코)

    해당 글에는 미코 주가전망 뿐만 아니라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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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지난번 <미코 주가전망>에 이어서 LNG선박 관련주로 부상하고 있는 한국카본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오늘 글도 다음 순서로 진행됩니다.

     

    1) 미코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미코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미코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미코 사업분석(ft.LNG선박 관련주)

    출처 한국카본 공식홈페이지

    한국카본은 LNG운반선용 단열판넬(LNG INSULATION PANEL)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삼성중공업 및 현대중공업을 주요 고객사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LNG선박 관련주로도 유명한 기업입니다.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은 한국카본으로부터 MARK3 / MARK FLEX 타입 LNG INSULATION PANEL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또다른 공급처는 동성화인텍으로 한국카본과 경쟁업체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국카본은 LNG 단열판넬의 2차 방벽인 RIGID TRIPLEX와 FLEXIBLE TRPLEX를 국산화하여 MARK3 / MARK FLEX TYPE LNG 단열판넬용 2차 방벽을 일괄로 공급할 수 있는 유일한 기업입니다.

     

    출처 한국카본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한국카본의 전체 매출 중 93% 이상이 LNG운반선 단열보냉재 및 절연물, 회로기판, 건축자재 등에서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카본이 왜 LNG선박 관련주인지는 아래 아래 내용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내수 및 수출의 경우에는 수출 비중이 74% 정도로 한국카본은 수출 기업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국카본의 LNG단열판넬 제조의 경우, 향후 선박연료 환경규제 강화로 친환경 에너지인 LNG연료 기반의 선박과 LNG벙커링 시장도 커질 거라는 점에서 매출 증가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최근 삼성중공업(LNG 수송선 및 LNG 추진선의 초저온 보냉자재 공급 계약, 계약일 2021년 12월 14일, 계약 금액 약 1,721억 원), 현대중공업(LNG 수송선 화물창용 초저온 보냉자재 공급계약, 계약일 2021년 12월 29일, 계약 금액 약 321억 원), 현대삼호중공업(LNG 수송선 화물창용 초저온 보냉자재 공급계약, 계약일 2021년 12월 29일, 계약 금액 약 160억 원)과의 계약이 그 근거가 됩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한국카본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한국카본의 연구개발 비용은 매년 약 2% 수준의 매출 비중이 연구개발 비용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꾸준한 흐름으로 보아 관리 하에 장기 성장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카본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연구개발 실적으로는 자동차 외장차체에서부터 대형 민간항공기, LNG탱크, 건축, 풍력발전기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도입하려는 노력의 흔적이 보입니다.

     

     

    이처럼 관련 기술을 강화하면서도 적용 산업분야를 늘리려는 시도가 눈에 띕니다.

     

    2) 한국카본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한국카본의 실적을 살펴보면,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오던 것이 2021년에는 다소 꺾일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LNG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서 수주도 들어왔고, 향후에 이 수주 실적이 실제 실적으로 회계상 반영될 것이므로 실적 면에서는 어느 정도 안전 마진이 있을 거라 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한국카본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은 2020년 대비 2021년에는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지만, 그럼에도 11% 수준입니다.

     

     

    부채비율은 30% 미만으로 상당히 낮은 편이며, 당좌비율의 경우에는 100%를 상회하는 수준(2021년 3분기 기준 145.8%)으로 전체적인 재무건전성은 좋은 기업입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한편,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워낙에 영업이익이 높으면서도 부채비율에서 확인할 수 있듯 차입은 적은 편이라 이자보상배율이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 92.6배에 이릅니다.

     

     

    그러나 이자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도산할 우려는 없어보입니다.

     

     

    그렇지만 매출/영업이익/순이익의 감소로 ROE 및 ROIC가 감소한 점은 수익성 비율 측면에서 좋지는 않습니다. LNG선에 대한 수요가 좋을 것임에도 과거 재무비율(2021년 3분기도 결국 과거가 될 테니까요)은 이렇듯 꺾인 모습입니다.

     

    • 현금흐름

    한국카본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한국카본 2020년 사업보고서

    한국카본 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과거 3년 중에 2019년에는 영업활동 자산, 부채의 증감이 마이너스로 재고 및 매출 채권이 과다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2020년에는 정상 패턴으로 돌아왔으며,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도 약 660억 원으로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여기에 자기주식의 처분이 있었는데, 이는 조금 아쉬운 대목입니다.

     

     

    기업 자금 확보측면에서는 현명했을지라도 주주입장에서는 말입니다.(구체적인 사유는 향후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카본 2021년 3분기말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한국카본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로 우량 기업의 양상을 보였으며,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뚜렷한 특징 없이 무난합니다. 배당 지급이 컸다는 정도랄까요.

     

     

    그리고 현금및현금성자산이 다소 줄어들면서 약 512억 원 수준이 된 상황입니다.

    3) 한국카본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한국카본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2년 1월 12일 장마감 기준 한국카본 시가총액은 5,231억 원, 주가는 11,9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PER은 16배 수준입니다.

     

     

    저는 평소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구할 때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한국카본의 경우, 향후 LNG선에 대한 수요는 많을 것이고, 특히 국내 조선사들이 2021년 지난해 전세계 발주된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의 약 87%를 가져왔을 만큼 그 수요가 국내에 쏠려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삼성중공업과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 및 현대삼호중공업) 쪽으로 LNG단열판넬을 공급하는 한국카본에게는 분명 해자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카본 영업이익은 보수적으로 2021년 전망치 평균인 약 424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15배 수준을 주겠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인 상황에서 해당 산업의 확대 가능성(LNG선향 매출 증가 기대), 그 산업 내에서 경쟁력(한국 LNG선 수주 증가 -> 한국카본 계약 증가)을 반영해 5배를 가산한 수준으로 무리가 아니라는 판단입니다.

     

     

    결과적으로 한국카본 적정 시가총액은 약 6,36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22%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한국카본 주가전망치는 약 14,500원으로 기대해봅니다.

     


    그럼 이상으로 한국카본 주가전망, LNG선박 관련주로 얼마까지 가능할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 책임과 결과는 오롯이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그러니 충분한 분석과 원칙을 지키는 투자로 소중한 돈을 보호하면서 안전하게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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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팩트에 기반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지만, 여러 자료 중 하나 정도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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