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옥션 주가전망, 미술품 경매가 NFT관련주로 얼마까지 가능할까?(ft.신세계)돈버는 꿀팁들 2022. 1. 8. 20:14
본 글에는 서울옥션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과 재무분석이 담겨져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글을 작성하지만, 지극히 주관적인 시장 전망과 기업 전망을 기록한 조사 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그러니 의견 정도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투자는 그 결과를 오롯이 자기 자신이 지게 되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셔서 신중하게, 면밀하게 분석하시고 본인만의 원칙 하에 안전하게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엘비세미콘 주가전망 >
오늘은 예전에 소개해드린 반도체 및 저작권 투자 관련주 <엘비세미콘 주가전망>에 이어서 NFT관련주 서울옥션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은 다음 순서로 진행됩니다.
1) 서울옥션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서울옥션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서울옥션 주가전망(NFT관련주? 신세계의 280억 원 유증 투자?)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서울옥션 사업분석
서울옥션은 케이옥션과 함께 국내 미술품 경매사 시장점유율 1, 2위를 다투는(사실상 서울옥션이 2020년을 제외하면 꾸준한 1위) 회사입니다. 둘의 차이는 서울옥션은 미술품 매입 후 판매가 많은 반편, 케이옥션은 중간 수수료 마진 비중이 서울옥션에 비해 높은 편이라는 정도입니다.
국내 10여개 경매사들 중에서 두 미술품 경매사가 2021년 기준 약 91.88%를 차지했으며, 서울옥션이 약 50.59%, 케이옥션이 41.29%를 차지한 바 있습니다.
특히 서울옥션에 대해 신세계는 제 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280억 원을 조달한 바 있는 상황이라 최근 각광받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동맹은 향후 신세계 등과 협업을 통해 미술품 공급 사업, 오픈마켓 블랙랏 사업, NFT관련주로서의 관련 사업과 메타버스 사업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여 더욱 지대한 관심 속에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 왜 미술품에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는가(도대체 왜 종이 쪼가리 하나가 수백억 원을 초월할까?)
사람들의 미술품에 대한 투자 붐이 일기 시작한 것은 2000년 이후 경기 회복과 미술품의 대체투자 수단으로서의 부각, 신흥 부호들의 미술품 컬렉팅이었습니다.
그러한 흐름이 이어지다가 최근들어서 주식이나 금, 채권 이외에도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 NFT 등 대체투자 수단이 다각화되면서 '그렇다면 기존의 미술품은?'이라는 시각으로 시장의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온라인 경매가 활성화되면서 그 속도가 가속화된 양상입니다.
다만, 글로벌 미술품 경매시장 규모는 평균 수준에 머물고 있는데, 결국 시장 전체의 성장성은 크지 않지만,
국내에서는 서울옥션과 케이옥션과 같은 기업들이 NFT 및 메타버스와 같이 트렌디한 산업에 올라타면서 개별적인 사업 다각화가 눈에 띄는 상황입니다.
즉, 현재는 국내에서 그 수요가 눈에 띄는 상황이며 글로벌 흐름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 서울옥션 사업부문별 매출구성
서울옥션의 사업부문별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미술품 판매에서 약 61%의 매출이 발생했으며, 미술품 경매에서 30% 수준, 미술품 중개에서 나머지 매출이 발생하였습니다.
케이옥션이 2020년 제품별 매출 비중으로 미술품 판매가 52%, 미술품 경매 수수료가 36.5%였던 점을 고려하면 서울옥션은 미술품 판매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서울옥션의 매출은 올해 들어 미술품 판매 및 경매 모두 증가하면서(특히 경매 쪽에서 3배 이상 수준으로 증가) 전체 매출이 2배 이상으로 증가한 바 있습니다.
이것은 2021년 3분기까지의 매출이기 때문에 4분기까지 포함하면 약 3배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렇게 미술품에 대한 판매와 경매가 증가한 것은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으나, 뇌피셜로는 최근 국내 기업들의 세대교체가 이루어지면서 증여세를 회피하기 위한 용도일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기에 투자 자산으로서의 매력도까지 가세하며 그 실적 성장에 가속화 바람을 넣었다는 것이 대부분 여론 및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2) 서울옥션 재무분석
- 실적
실제로 서울옥션 실적은 2021년 매출 전망치 922억 원, 영업이익 약 227억 원으로 전년 대비해서는 매출이 3배 이상, 영업이익은 과거 2년 연속 적자를 딛고 대규모 흑자 전환되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부자들이 늘어나거나 기존 부자들이 더욱 부자가 되는 빈익빈 부익부가 증가한다는 가정,
그리고 대체투자 시장 규모가 커진다는 가정(여기에는 가상화폐 등 여러 화폐 수단이 증가하면서 기존 화폐에 대한 불신과 물가상승으로 인한 화폐 가치 평가 절하 전망까지 포함됩니다) 속에 지속될 것입니다.
- 재무비율
서울옥션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24%를 상회하며, 순이익률 또한 21% 수준으로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여기에 부채비율 또한 개선되고 있는 반면, 당좌비율은 지속적으로 낮아지면서 현금및현금성자산과 같은 단기 현금화 가능한 자산 규모가 상대적으로 낮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현금및현금성자산(가진 돈)이 하락해서 그런 것인지, 유동부채가 증가한 탓인지 이후 현금흐름표에서 살펴보겠습니다.
한편,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11배 수준으로 이자비용을 갚지 못해 도산할 우려는 적어 보입니다. 물론 영업이익이 흑자인 올해에 한정한 수준입니다.
미술품 판매 및 경매가 덜 발생한다면 이로 인한 이자보상배율 하락, 또는 영업이익 적자일 때는 이자보상배율이 산출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니 향후 서울옥션이 신세계와 손잡고 NFT 및 메타버스 사업진출해 수익 구조를 다변화를 하지 않는다면 언제든 기존 사업들인 미술품 판매 및 경매/중매 시장의 활황/불황에 따라 실적과 재무비율 변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정부 차원에서 증여세 회피 목적의 미술품 거래에 대한 규제를 언급이라도 한다면 이로 인한 주가 하락과 실적 변동도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신규 사업에 대한 진출은 주주를 위해서라도 기업 자체를 위해서라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 현금흐름
마지막으로 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과거 3년간은 영업활동현금흐름 마이너스를 보였으며, 이는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부채의 변동'의 규모에 따라 그 방향이 결정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는 미술품을 직접 매입해 판매하는 미술품 판매 사업에서 발생하는데, 판매를 위해 매입한 미술품이 재고자산으로 분류됩니다.
재고자산의 증가는 이를 위한 현금의 유출이 동반되기 때문에 미술품 확보는 현금흐름 마이너스에 영향을 주는 구조입니다.
한편,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의 처분' 30억 원 유입으로 인해 2020년에는 일시적으로 플러스를 보였는데, 이는 당기손익으로 인식하려는 목적으로 투자한 금융자산(주식 등)을 처분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장기차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보입니다.
2021년 3분기말 기준 영업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플러스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무난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 장단기차입에 대한 사오한이 대거 이루어지면서 마이너스 흐름을 보이는 것으로 보아, 부채비율 관리를 시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125억 원으로 쌓이면서 현금 여력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3) 서울옥션 주가전망
끝으로 서울옥션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2년 1월 7일 장마감 기준 서울옥션의 시가총액은 4,948억 원이며, 주가는 29,2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기업에 대한 적정 주가를 산출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서울옥션의 경우에는 향후 NFT관련주로서의 매력 뿐만 아니라, 실제로 신세계와의 콜라보를 통해 실적 상승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2021년 전망치 227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가령, 신세계가 '메타버스 신세계 백화점'을 열어 그 안에 오프라인과 마찬가지로 서울옥션 미술품을 걸어두고, 해당 미술품만이 메타버스 세상에서 진품임을 증빙하는 NFT를 보유한다면 이를 보기 위해 사람들이 메타버스 신세계 백화점에 오고, 이를 소유하고 싶은 사람에게 서울옥션은 그 NFT를 판매하며 수익을 내는 식입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PER이 40배 수준이지만, 영업이익률이 24% 수준임을 고려해서 25배 정도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 수준(IT나 바이오 산업 제외)이고, 여기에 산업적 매력도가 있을 시 15배에서 20배, 그 안에서도 시장지배력이 높을 시 25~30배를 준다는 전제 하에 적절한 수준이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서울옥션 적정 시가총액은 약 5,675억 원이 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14.6%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저는 서울옥션 주가전망치를 약 33,500원 정도로 기대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서울옥션 주가전망, 미술품 경매가 NFT관련주로 얼마까지 가능할까?(ft.신세계)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에는 결과가 뒤따르며, 이에 대한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그러니 항상 신중하게, 원칙 하에 안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게임 관련주, 넷마블
해외 종목 : 글로벌 간편결제 관련주, [PYPL]페이팔
'돈버는 꿀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피지 주가전망, 산업용 로봇관련주로 왜 주목받는 걸까? (2) 2022.01.10 위메이드 주가전망, 과연 NFT관련주로 끝물일까?(ft.미르4글로벌 코인버는방법/빗썸관련주) (2) 2022.01.09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주가전망, 단순히 핸드백OEM에 불과할까?(위드코로나 관련주) (0) 2022.01.08 휴켐스 주가전망, 폴리우레탄 질산 관련주라는데..저평가 맞을까?(요소수 관련주?) (1) 2022.01.06 미래에셋증권 주가전망, 증권주 중에서 아직도 저평가 수준일까? (0) 2022.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