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주가전망, 단순히 핸드백OEM에 불과할까?(위드코로나 관련주)돈버는 꿀팁들 2022. 1. 8. 16:54
본 글은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주가전망 뿐만 아니라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포함된 글입니다. 저 또한 아마추어 투자자이며, 투자 판단 이전에 가볍게 분석하는 목적의 글임을 밝힙니다.
해당 글은 현 시점에서, 제 생각에 불과한 글이며, 어떠한 공신력이 있는 글도 아님을 밝힙니다. 다만,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고, 그 전망에 대해서는 주관이 반영됩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반도체 세정 및 코팅 관련주 미코 분석 글 보러가기 >
오늘은 지난번 글에 이에서 해외 유명 브랜드 핸드백OEM 관련주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주가전망(ft.위드코로나 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합니다.
1)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사업분석(ft.위드코로나 관련주)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버버리(Burberry) 케이트 스페이드(Kate Spade), 게스(Guess), 랄프로렌(Ralph Lauren), 모스치노(Moschino), 마이클코어스(Michael Kors), 헨리 벤델(Henri Bendel), DKNY, 캘빈클라인 핸드백(Calvin Klein Handbags), 코치(Coach), 알렉산더왕 등 해외 핸드백 주문생산을 해주는 OEM생산업체(벤더업체) 입니다.
이와 함께 갭(GAP), OLD NAVY, WAL MART, AEO(American Eagle Outfitters) 등 바이어들을 확보한 의류제조 OEM생산업체이기도 합니다.
주로 중저가 의류 브랜드 및 핸드백 OEM 및 ODM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2020년 기준으로 글로벌 핸드백 생산 시장에서 국내 핸드백 OEM 제조업체 중 글로벌 시장점유율 3.11%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상황입니다(국내 업체중에서는 시몬느액세서리컬렉션(12%)에 이어서 2위).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단순한 핸드백OEM 업체가 아니라, ODM(생산자 개발방식)업체라고 보시는 게 맞습니다. OEM(주문자 상표 부착)은 제품 설계 사항을 넘겨 받아 대리로 생산해주는 것입니다.
반면, ODM은 OEM과 마찬가지로 주문자의 상표를 부착하는 것은 동일하나, 제작자가 제품의 개발과 생산을 책임지고 만든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즉, ODM 업체는 설계 및 제조에 대한 고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브랜드 가치를 내세워 제품을 유통하기에는 브랜드 인지도 면에서 열세이기 때문에 이미 브랜드 파워가 있는 회사들의 제품을 대리 생산해주면서 이익을 가져가는 것입니다. 마케팅 리스크를 제거할 수 있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현재 생산 공장은 중국에 밀집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2010년 생산기지를 넓혔으며, 2017년에는 베트남, 2018년에는 캄보디아, 2020년에는 인도네시아 보요랄리 공장까지 그 생산기지 영역을 확대 중에 있습니다.
사실 전제 매출 중에서 77%에 육박하는 상당수 매출은 의류OEM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GAP 등이 주요 매출처입니다.
그럼에도 핸드백OEM으로 각광받는 이유는, 최근들어 코로나19 완화에 대한 기대로 외부 활동을 위한 의류 및 여행가방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2021년 1분기부터 미국 대표적인 중저가 브랜드인 AEO(아메리칸 이글 아웃프터스), 갭(GAP)은 2020년 1분기 대비 동해 1분기에 각각 90%, 89% 매출 증가율을 보인 바 있습니다.
다만, 2021년 1분기 이후에 오미크론이라는 변수가 등장했기 때문에 위드코로나 전환에 차질이 생기면서 이에 대한 기대감이 떨어진 상황입니다. 이와 함께 금리인상 및 테이퍼링 등으로 소비 심리가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로 위 미국 브랜드들에 대한 실적 예상치는 하회하는 상황입니다.
물론 2020년에 비해서는 기저효과로 실적이 증가하겠지만, 주가는 시장 기대심리로 변동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와 함께 핸드백의 경우에는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단순한 OEM업체가 아니라 고유의 기술력까지 보유한 ODM업체라는 점도 시장 기대의 이유가 됩니다.
실제로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의 평균 공장 가동률은 100%를 상회하고 있으며, 이 말은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다는 말입니다(단, 시장 전체가 아닌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생산능력 대비 실적에 한합니다).
이런 환경이다 보니 2020년 인도네시아 보요랄리 공장을 신규 증설한 것입니다. 해당 공장은 2020년 2월부터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이마저도 가동률이 100%를 상회하는 상황이라 향후 증설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연구개발의 경우에는 각 고객사들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로 100% 구성되어 있으며, 매출 대비 연구개발비용은 매년 40~50억 원 정도를 소요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생산업체로서의 기술력을 높이고 있는데, 해외 고개사들과의 장기적인 파트너쉽이 중요한 기업이다 보니 기술력을 높이는 것 외에는 신뢰를 이어갈 방법이 제한적이기는 합니다.
그러니 투자자 입장에서는 약 40년 간의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이 쌓은 파트너쉽과 ODM업체로서의 기술력에 의존해서 장기성장 가능성을 점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성립되어야 고객사들 매출 증가가 곧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실적 증가로 이어질테니 말입니다.
2)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재무분석
- 실적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실적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다가 올해 들어 폭발적인 증가가 이루어지는 상황이며, 이는 의류제조 부분에서, 그 중에서도 갭(GAP) 사로의 매출이 증가 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지난해 2021년 1분기부터 위드코로나에 대한 기대로 갭, AEO 등 중저가 브랜드 매출 증가가 발생하면서 이들을 주요 고객으로 보유한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실적도 개선되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뉴스에서 위드코로나 실패 소식을 전하더라도 결국은 경제는 돌아가야 되기 때문에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고, 백신패스 국가가 늘어나면서 고객사 매출 증가, 이어서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실적 개선도 이뤄질 것 같습니다.
한편, 제이에스코퍼레이션 매출과 영업이익이 2021년부터 폭발적으로 늘어난 또다른 이유는 2020년 8월 21일부로 갭, 올드네이비, 바나나리퍼블릭, 노드스트롬, 월마트 등 글로벌 브랜드에 ODM 및 OEM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하는 약진통상을 인수했기 때문입나다.
이에 따라 기존 핸드백ODM 사업에서 의류, 그중에서도 미국 중저가 브랜드로 상당한 시장점유율을 가진 ODM 및 OEM업체로 외형 확대에 성공했습니다. 그러니 실적이 개선될 수 밖에 없는 구조이며, 저는 2021년 전망치 정도가 유지된 것이라 봅니다.
- 재무비율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올해 실적의 대폭 개선으로 영업이익률 6% 수준으로 증가했지만,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200%대로 증가, 당좌비율의 경우에는 50% 미만으로 급감했습니다.
이는 2020년 약진통상 인수로 인해 사업이 결합되면서 자산 및 부채가 증가한 탓으로 보이며, 향후 사업구조 안정화 과정을 거치면서 재무건전성이 개선되는지 살펴보면 되겠습니다.
한편,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사업결합 이후 11배 수준을 보였는데, 이는 이자비용 대비 영업이익을 보여주는 값이며, 이 이자비용을 해당 기간 몇 배수로 감당 가능한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해당 수치가 1미만이라면 해당 회사가 이자비용조차 갚지 못할 정도로 흔들리는 상황이지만, 제어에스코퍼레이션의 경우에는 나쁘지 않은 수준입니다.
그러면서도 기존 핸드백OEM및ODM에 비해 영업이익률이 높은 의류OEM및ODM으로 인해 ROE는 개선되었으며, ROIC 또한 15배 수준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즉, 이자상환능력 면에서도, 수익성 면에서도 나쁘지 않은 기업입니다. 다만, 재무건전성에 대해서는 향후 어떻게 개선되는지 주시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 현금흐름
한편, 과거 3년 영업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20년에만 마이너스를 보였는데, 이는 재고자산 및 매출채권 증가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소비세가 감소한 탓으로 보입니다.
한편,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19년을 제외하고는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무난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차입을 이용한 자금조달 방식이 주를 이룬 것으로 보이며, 일반적인 자금조달 방식을 채택해온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자기주식 취득을 지속적으로 해온 것으로 보아 주가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지 않나 싶습니다. 인수 이전이기도 했으니 어쩌면 당연한 과정이겠죠.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도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플러스, 마이너스로 우량기업의 패턴을 보였으며, 재무활동현금흐름 또한 단기차입을 활용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한편 전환사채를 통해 약 200억 원의 자금을 충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가 약 414억 원으로 쌓여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주가전망(ft.위드코로나 관련주)
끝으로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2년 1월 7일 장마감 기준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시가총액은 2,760억 원이며 주가는 20,7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하고 있으며, 다음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의 경우에는 약진통상 인수 이후 실적을 기준으로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그리고 글로벌 위드코로나 추세를 고려한 위드코로나 관련주라는 점을 고려해 2021년 영업이익 전망치 619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PER는 10배 수준이나, 동일업종 PER이 5.64배, 당사 영업이익률이 2021년 전망치 6.3% 수준임을 고려해 보수적으로 5.5배 정도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적정 시가총액은 약 3,400억 원이 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23%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주가전망치는 약 25,400원으로 기대하겠습니다.
이만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주가전망, 단순히 핸드백OEM에 불과할까?(위드코로나 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감당하게 됩니다. 그러니 언제나 신중하게 소중한 돈을 현명한 투자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성투를 진심으로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반도체 정밀세정 관련주 [코미코]
해외 종목 : 미국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ENPH]엔페이즈에너지 [SEDG]솔라엣지 비교 글
'돈버는 꿀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메이드 주가전망, 과연 NFT관련주로 끝물일까?(ft.미르4글로벌 코인버는방법/빗썸관련주) (2) 2022.01.09 서울옥션 주가전망, 미술품 경매가 NFT관련주로 얼마까지 가능할까?(ft.신세계) (0) 2022.01.08 휴켐스 주가전망, 폴리우레탄 질산 관련주라는데..저평가 맞을까?(요소수 관련주?) (1) 2022.01.06 미래에셋증권 주가전망, 증권주 중에서 아직도 저평가 수준일까? (0) 2022.01.04 서진시스템 주가전망, 전기자동차 부품 관련주 중에 괜찮은 종목일까? (0) 2022.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