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지전자 주가전망, 5G 통신 그리고 2차전지 관련주라는데 진짜일까?
    돈버는 꿀팁들 2022. 1. 15. 23:06

    본 글에는 삼지전자 주가전망 뿐만 아니라 사업분석과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제 글에 삼지전자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지는 않으며 그 전망과 해석에 대해서 주관이 개입됨을 밝힙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했지만, 투자 판단에 대한 책임은 언제나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어 비판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에코프로비엠 분석 글 보러가기 >

     

    에코프로비엠 주가전망, 이차전지 관련주..아직 저평가일까?(ft.배터리 관련주)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개인적으로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참고용 글이며,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하고 있으나, 주가전망과 산업을 바라보는 관점에는

    lifeisfit.tistory.com

     

    이번에는 지난번 이차전지 관련주 <에코프로비엠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또다른 2차전지 관련주이자 5G 관려주이기도 한 삼지전자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삼지전자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삼지전자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삼지전자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삼지전자 사업분석

    출처 삼지전자 공식홈페이지

    삼지전자는 매출 중 약 90%가 전자기기 유통부문에서 발생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외에도 통신및ES부문(5G 및 2차전지용 추공정 충방전시스템 제조)/공사(기계설비,플랜트,해외사업및제조 분야 전문건설업체)/부동산 임대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정리하면, 현재까지는 전자기기 유통(주요 고객사 : 삼성전자/삼성전지/삼성SDI/삼성디스플레이/DELL 등)으로 대부분 돈을 벌어들이고 있으면서, 향후 5G 무선중계기, 그리고 2차전지용 추공정 충방전시스템(특히 AC/DC 인버터 제품 기술 내재화) 쪽으로 미래 먹거리도 있는 기업입니다.

     

    출처 삼지전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사업분야 및 품목별 제품 특징은 위 표를 보시면 간략히 정리가 되실 겁니다. 신기한 것은 일부지만 5G 통신 뿐만 아니라 2차전지, 태양광, 반도체 등 향후 리딩 산업이 될 사업분야에 이것저것 다 발을 걸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직까지는 2차전지 쪽으로는 매출이 극히 낮은 수준이라 2차전지 관련주로 지금 당장 평가받기에는 부적절해 보입니다. 아래에 나와있지만 투자자 입장에서는 특정 사유로 아직까지는 종속회사 에스에이엠티에 대해 더 관심을 가져야겠습니다.)

     

     

    본 비즈니스를 게을리 하는 것도 아닙니다. 본 비즈니스인 전자기기 유통부문에서는 앞서 언급했듯 굵직한 국내외 고객사를 확보한 상황이고,

     

     

    구체적으로 이들 기업에 스마트폰 및 디지털카메라, 태블릿PC와 같은 IT 제품에 필요한 메모리/LCD패널/S.LSI제품/디지털 모듈 제품 등 핵심 제품을 공급 중에 있습니다.

     

    삼지전자 ES 설명 /출처 삼지전자 공식홈페이지

     

    그리고 신규사업으로 보이는 2차전지 충방전시스템의 경우, 이미 2000년에 그 방법에 대한 특허 등록을 한 바 있다는 점에서 천천히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해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어서 5G통신의 경우에는 LG유플러스와 기술규격 협의를 했으며, 관련해서 무선중계기를 개발해 현재 대형 건물 내부, KTX 구간 등에 5G 광중계기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일본 시장에도 진출해 있는 상황인데, 3개 사업자와 5G 장치 개발협의를 진행 중에 있으며, 2021년부터 일본 5G시장에 대량 납품 중입니다. 

     

    삼지전자가 ESS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 /출처 삼지전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와 함께 에너지사업도 진행하고 있는데, 태양광발전사업에서부터 시공 및 컨설팅, ESS배터리 공급 등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미 2018년 3월에 삼성SDI ESS 파트너사로 등록되었으며, 향후에 배터리 유통 및 EPC(Engineering/Procurement/Contruction)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관련해서 한국에너지관리공단이 주관하는 참여기업에 포함되어 있으며, 공공기관 주택지원사업/건물지원사업/공동주택사업에도 진출해 2022년에 더욱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민간기업으로는 삼성물산, KT, LS산전 등과 협력관계에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삼지전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단편적으로 보아도 5G 통신 쪽으로는 LG유플러스/반도체및디스플레이는 삼성계열사들/ESS로는 삼성SDI 등으로 각 사업부문별로 굵직한 파트너들이 있는 튼실한 기업입니다.

     

     

    한편, 삼지전자 대부분 매출을 차지하는 전자기기 유통부문에서 반조체 유통 쪽으로는 종속기업인 에스에이엠티에서 대부분이 발생하고 있으니, 이점을 참고하셔야겠습니다.

     

     

    이런 구조라면 지주 회사 측면에서 주가전망을 해야겠습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삼지전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삼지전자는 매년 25억~40억 원 사이의 연구개발비용을 투입해오고 있으며, 대부분 인건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조직도 따로 두어 H/W와 S/W 모두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습니다.

     

     

    꾸준히 연구개발에 자금을 집행하고, 원재료에 대한 금액 집행도 이루어진 것, 그리고 사업보고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겠지만 그 연구개발 내역이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다는 점에서 장기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5G 장비 쪽으로는 국내와 일본쪽으로 사업 국가를 확대하는 상황입니다.

     

    2) 삼지전자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이러한 삼지전자의 실적은 생각보다 좋습니다. 2021년 전망치로는 3분기 누적치로만 보아도 약 675억 원이며, 이는 과거 3년 영업이익 중에 가장 높은 상태입니다.

     

     

    아무래도 종속기업인 에스에이엠티 실적이 아래 사진에서처럼 대폭 증가하면서 이것이 인식된 탓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에스에이엠티는 IT제품에 필요한 메모리/LCD패널/시스템반도체(S.LSI) 디지털 모듈을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종속회사 에스에이엠티 실적 요약 /출처 네이버금융

    종속회사 에스에이엠티는 위 사진처럼 2021년에 상당한 매출 및 영업이익 증가를 달성했고, 아직 4분기 실적 발표 전임에도 과거 3년 실적 중 최고치를 보이는 상황입니다.

     

     

    잘 보시면 에스에이엠이 실적이 곧 삼지전자 실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매출 중 90% 정도가 전자기기 사업부문에서 발생하고, 그 안에 해당 사업부문 주요 고객사가 삼성전자/삼성SDI/삼성디스플레이/DELL이라고 말씀드렸던 것을 고려하면, 사실상 에스에이엠티 실적이 삼지전자 대부분이라는 말이 됩니다.

     

     

    그러니 위 회사들의 IT제품에 필요한 메모리/LCD패널/시스템반도체/디지털 모듈을 공급하는 에스에이엠티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 되겠습니다.

     

     

    다만 삼지전자가 여러 계열사를 통해 5G통신 관련 장비(무선중계기 등)/ES사업/2차전지사업에도 진출한 상황인 만큼, 이 모두에 투자하고 싶으시다면 삼지전자에도 눈길을 줘야할 것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은 3~4% 수준이며,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2021년 들어 10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0% 미만이라면 그렇게 위험한 수준은 아닙니다.

     

     

    당좌비율의 경우 100%를 상회하는 상황이라 상대적인 자금 여력은 좋은 편입니다(유동부채에 비해서 단기적으로 현금화할 수 있는 금융상품과 현금및현금성자산이 풍부).

     

    출처 에프앤가이드

     

    한편, 이자비용을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영업이익을 내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인 이자보상배율의 경우 16배 수준이기 때문에 이자를 갚지 못할 가능성은 낮은 기업입니다.

     

     

    이자보상배율은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값입니다.

     

     

    추가적으로 ROE는 12% 수준으로 최근 5년 중에 평균 이상을 보이고 있으며, ROIC도 개선된 상황이라 수익성도 개선된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매출과 영업이익, 그리고 순이익이 에스에이엠티 성장으로 덩달아 개선된 것이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 현금흐름

    삼지전자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삼지전자 2020년 사업보고서

     

    삼지전자 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과거 3년 중에 영업활동혐금흐름은 2018년에 매출채권 증가 및 재고자산 증가로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일시적으로 마이스를 보인 것 외에는 특별한 사항은 없어 보입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20년에 주식과 같은 금융상품을 처분한 것으로 추측되며, 이에 따라 현금이 회수되면서 단기적으로 플러스를 보인 것이 눈에 띕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을 보니 단기차입을 자주 이용해서 자금 조달을 해왔고, 기존 유동성장기부채에 대한 상환도 잘 해온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차입도 마찬가지입니다. 현금흐름 관리가 좋은 기업인 것 같습니다.

     

     

    삼지전자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삼지전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를 살펴본 결과,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우량기업의 전형적인 구조를 보였으며,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도 과거 3년처럼 단기차입을 적극 활용하는 한편, 상환도 잘 이루어지고 있고, 배당금 지급도 잘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기존 교환사채 발행에 대한 상환도 잘 하고 있으며, 여러 상황에도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상황이라 그런지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증가해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는 약 1,316억 원의 자금 여력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 돈으로 5G 통신이나 2차전지 사업에 투자한다면 향후 5G 관련주, 2차전지 관련주로도 성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삼지전자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이러한 삼지전자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2년 1월 14일 장마감 기준 삼지전자 시가총액은 1,934억 원이며 주가는 11,8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사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삼지전자의 경우, 앞서 언급했듯 대부분 매출(약 90%)이 종속회사(지분 약 50% 보유) 에스에이엠티에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지주회사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접급하겠습니다.

     

     

    영업이익은 향후 에스에이엠티 주요 고객사 삼성전자/삼성SDI/삼성디스플레이/DELL 사의 사업 및 소속 산업(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2차전지 등) 성장으로 꾸준히 증가하거나 2021년 전망치 수준일 것으로 보겠습니다. 이에 따라 2021년 전망치인 약 80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은 지주사에 대한 멀티플로 제가 부여하고 있는 5배를 주겠습니다. 대한민국 기업들 평균이 10배이고, 삼지전자의 에스에이엠티에 대한 지분율이 약 50% 수준임을 고려할 때 적절한 멀티플이라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삼지전자 시가총액은 약 4,000억 원이 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107%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삼지전자 주가전망치는 약 24,500원으로 기대하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주관적인 기대치에 불과합니다.


    이상으로 삼지전자 주가전망, 5G 통신 그리고 2차전지 관련주라는데 아직 쌀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책임은 다른 누구에게도 있지 않고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있습니다. 그러니 이 한 편의 글만 보시고 판단하시지 말고 진짜 전문가들의 의견과 본인만의 분석, 그리고 원칙을 지키는 투자로 성공하시면 좋겠습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2차전지 관련주, 엘앤에프

     

    엘앤에프 주가전망, 테슬라와 레드우드의 선택을 받은 이유?(ft.LFP위기?/이차전지관련주)

    본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및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분석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하여 작성하오나, 전망에 있어서는 주관이 반영됨을 미리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ESG 관련주(태양광 관련주) [ENPH]엔페이즈에너지/[SEDG]솔라엣지테크놀로지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