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원익QnC 주가전망, 과연 쿼츠 세라믹으로 어디까지 오를수 있을까?
    돈버는 꿀팁들 2022. 1. 17. 21:36

    본 글은 원익QnC 주가전망을 찾는 과정에서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모두 점검해보는 글입니다. 저는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이며, 본 글은 조사 분석 목적의 기록 글임을 밝힙니다.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책임은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되니, 최대한 비판적으로 보시면서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본인 판단으로 투자 생활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원익IPS 분석 글 보러가기 >

     

    원익IPS 주가전망, 세 마리 토끼를 잡은 기업..지금 얼마나 저평가일까?

    본 글에는 원익IPS 주가전망 뿐만 아니라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했지만,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이나 주가전망에 이어서는 다분히 주관이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원익IPS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원익QnC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원익QnC 사업분석(뭘로 돈을 벌까?)

     

    2) 원익QnC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원익QnC 주가전망

     

     

    그럼 오늘도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원익QnC 사업분석

    출처 원익QnC 공식홈페이지

    원익QnC는 쿼츠(반도체용 석영유리) 사업부문이 전체 매출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는 쿼츠 전문 업체입니다. 이외에도 세라믹/램프(EUV 램프)/세정 쪽으로도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쿼치는 반도체/디스플레이/태양광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활용되는 보호 및 이송 용기를 말하는데, 반도체 제조공정 중에 산화/확산/식각/이온주입/화학증착 공정 등에서 웨이퍼(Wafer)를 불순물로부터 보호/이송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초기에 설비 투자 규모가 매우 큰 분야이다 보니 진입장벽이 있는 편입니다. 2020년 기준으로 글로벌 쿼츠 제품 시장 전체에서 원익QnC는 약 24%를 차지했을 정도로 시장점유율이 높은 수준입니다.

     

     

    특히, 자회사들이 미국/대만/독일/중국 등에 있는 만큼 글로벌 파트너사와의 협력도 용이한 편입니다.

     

    출처 원익QnC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글로벌 시장 강자인 만큼 매출 또한 앞서 언급했던대로 쿼츠사업부문이 약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세정, 세라믹스 순서로 5~10% 수준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라믹스 사업의 경우, 쿼츠에 비해 절대 금액 규모는 적어보이지만, 국내 시장점유율 약 26%를 차지할 정도로 국내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2020년 기준 반도체 24%, 디스플레이 28%).

     

     

    정리하면, 원익QnC는 쿼츠사업부문을 중심으로 돈을 버는 글로벌 기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향후 2년 정도는 대형반도체 회사들의 신규 CPU 출시, 5G스마트폰 침투율 상승, 기존 DDR4 메모리(DRAM)에서 DDR5로의 전환 등 수요 증가 기대를 바탕으로 고객사 투자가 증가하면서 덩달아 쿼츠 수요 증가, 이어서 원익QnC 실적 증가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원익QnC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원익QnC의 연구개발 관련 사항을 살펴보면, 위 표에서처럼 매년 꾸준히 약 1.8~2.0% 정도의 매출 비중을 연구개발에 투입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꾸준히 비슷한 수준의 비중을 유지하는 것은 관리 하에 연구개발을 진행하면서 장기 성장을 지속한다는 말이므로 투자자 입장에서 꼭 한 번 체크해봐야 하는 사항입니다.

     

    출처 원익QnC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최근에는 세라믹, 그리고 세정, 램프쪽의 연구개발이 활발하였는데, 기존에 잘하고 있는 사업 외에도 성장가능성이 보이는 사업에 투자를 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세정 및 램프의 경우에는 쿼츠사업부문의 불순물 제거 쪽으로 기여하는 사업부문이기도 하기 때문에 별개의 사업부문 연구개발이라고 보기보다는 시너지가 되는 연구개발이라고 봄이 적합하겠습니다.

     

     

    세라믹의 경우에는 첨단세라믹산업으로 나아가면서 기존의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 외에도 EUV용 반도체, 차세대 이차전지, 바이오 산업 등으로 그 영역이 확대될 경우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세라믹은 웨이퍼나 패널 생산량 및 신규 생산라인 증설에 따라 그 수요 방향이 결정되기 때문에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대형 반도체 회사들에서 시작되는 증설 및 신설 흐름에 유의해야 합니다.

     

    2) 원익QnC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이러한 원익QnC의 실적을 살펴보면 2021년부터 반도체 슈퍼 싸이클 정점에 다달랐다는 여론을 실감할 정도로 매출 및 영업이익이 좋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기에 2021년부터 약 2023년까지 진행되는 대부분 반도체 회사들의 공장 증설 및 신설에 따라 그 생산량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2023년까지는 이번 실적이 어느 정도 유지되거나 안정적으로 이어질 것이라 기대해보겠습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원익QnC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10~15% 수준, 부채비율은 122% 수준으로 높은 편은 아니며, 당좌비율은 80%를 상회하지만 100% 미만으로 다소 아쉬운 상황입니다.

     

     

    2019~2020년 자회사들 인수에 따른 재무건전성 변동이 있었기 때문에 향후 더욱 개선되는 모습을 주시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출처 에프앤가이드

     

    한편, 이자보상배율은 약 13배 수준으로 이자비용 대비 영업이익이 그 정도로 높은 편이라 이자를 감당하지 못해 망할 가능성은 낮은 기업입니다.

     

     

    이와 함께, ROE 및 ROIC도 2020년 대비 개선되는 모습이라 긍정적입니다.

     

    • 현금흐름

    원익QnC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원익QnC 2020년 사업보고서

    과거 3년 현금스름의 경우 우량기업의 전형적인 양상인 영업활동현금흐름 플러스, 투자활동현금흐름 마이너스를 꾸준히 이어오고 있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은 차입을 탄력적으로 활용하며 자금 조달을 해오고 있으며, 현금및현금성자산은 2020년 기준으로는 약 506억 원 수준이었습니다.

    원익QnC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원익QnC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그리고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기존과 마찬가지 흐름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여기에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 차입보다 기존 차입에 대한 상환 규모가 컸더 만큼 올해에는 재무건전성 관리에 초점을 맞추는 모습입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의 경우 약 450억 원으로 다소 감소한 모습입니다.

     

    3) 원익QnC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원익QnC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2022년 1월 17일 장마감 기준 원익QnC 시가총액은 7,150억 원이며 주가는 27,200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구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하고 있으며, 이때 다음 공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원익QnC의 경우 2021년부터 그 실적이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인 89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추정 PER인 12배를 사용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원익QnC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68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49%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원익QnC 주가전망치는 약 40,000원으로 기대하겠습니다.어디까지나 저의 개인적인 기대에 불과합니다.


    이것으로 원익QnC 주가전망, 과연 쿼츠 세라믹으로 어디까지 오를수 있을까? 작성을 마치겠습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이 글에 원익QnC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 글 외에 다른 글들과 전문가들의 자료도 보시고 신중한 의사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부디 성공하시기를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반도체 정밀세정 및 코팅 관련주, 미코

     

    미코 주가전망, 반도체 세정 및 코팅 관련주로 지금 어떨까?(ft.코미코)

    해당 글에는 미코 주가전망 뿐만 아니라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메타버스 및 게임 관련주 [UNITY]유니티 소프트웨어

     

    [UNITY]유니티 주가전망, 유니티소프트웨어 주식이 게임관련주만이 아닌 이유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종목 분석을 위해 작성하는 조사 분석 글입니다. 해당 글이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했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