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파마리서치 주가전망, 화장품 미용의료기기 관련주로 괜찮을까?(ft.리쥬란힐러/리주란)
    돈버는 꿀팁들 2022. 2. 10. 23:50

    본 글에는 파마리서치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클래시스 분석 글 보러가기>

     

    클래시스 주가전망, 피부미용 관련주로 어떨까?(ft.의료기기)

    본 글에는 클래시스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지만, 산업에 대한 관점이나 기업 주가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클래시스 주가전망>글에 이어 파마리서치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파마리서치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파마리서치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파마리서치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파마리서치 사업분석

    출처 파마리서치 공식홈페이지

    파마리서치는 자가재생 촉진제인 PDRN/PN 제조 기술을 기반으로 의약품/의료기기/화장품 등을 연구개발하고, 제조 및 판매하는 재생 바이오 전문 제약사입니다.

     

     

    PDRN 및 PN 기술에 대한 설명은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파마리서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파마리서치는 2013년 강릉에 GMP 인증공장을 설립한 이래, 재생의학 의약품 리쥬비넥스주/리안점안액, 피부개선에 효능을 지닌 의료기기 리쥬란(리주란), 관절강 주사인 콘쥬란 등을 국내 상용화하며 돈을 벌기 시작한 기업입니다.

     

     

    현재는 국내 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북미 시장을 공략 중에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내수 비중이 약 70~80%로, 주로 국내 병의원의 정형외과, 내과, 요양병원 등을 대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아래 제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급 제품 목록>

    --의약품
    - PDRN의약품 : 플라센텍스주, 리쥬비넥스주 등
    - 면역증강제 : 자닥신
    - 보툴리눔톡신 : 리엔톡스주(자회사 파마리서치바이오를 통해 공급, 수출한정)

    --의료기기
    - 안면미용용 HA필러 : 클레비엘, 리쥬비엘
    - PN제형 안면미용용 : 리쥬란(REJURAN, 리주란)
    - PN제형 무릎 관절강내주사 : 콘쥬란

    출처 파마리서치 공식홈페이지

     

    이 중에서 안면비용용 HA필러 및 리쥬란(리주란)은 주로 병의원 피부과, 성형외과 등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콘쥬란의 경우에는 병의원의 정형외과 및 마취통증의학과 등에 공급 중에 있습니다.

     

     

    참고로, 리쥬란힐러는 파마리서치의 하위 브랜드로 필러(Filler)와는 달리 피부 자가재생에 시너지를 주는 힐러(Healer) 제품이라고 합니다.

     

     

    리쥬란힐러는 피부과 병의원에서 최종 고객에게 주사 형태로 주입되는 의료기기입니다.

     

    출처 리쥬란 공식홈페이지

     

    또다른 브랜드로는 화장품라인인 리쥬란 코스메틱이 있는데, 제품으로는 힐러라인/클리닉라인/더마힐러라인 등 제품라인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화장품 라인의 경우, 수애가 광고모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리쥬란(리주란)이 화장품 브랜드라면 더 세부적으로 리쥬란힐러는 의료기기이며 주사기 형태 의료기기를 시장에 공급하는 브랜드라 보시면 됩니다.

     

    출처 파마리서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매출의 경우, 의료기기에서 약 48% 정도가 발생하고 있으며, 의약품에서 약 30%, 나머지는 화장품 판매 등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료기기 부문에서의 매출이 대폭 성장 중에 있는데, 이는 아래 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파마리서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의료기기 부분에서 수출 매출이 전년 대비 대폭 상승한 것으로 보이는데, 해외 의료기기 수출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이 상당히 긍정적입니다.

     

     

    이는 국내 시장에 한정되지 않고, 안티에이징이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된다는 근거가 됨과 동시에, 파마리서치가 그 시장에 잘 침투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파마리서치는 다른 기업과 차별점이 있는 게, 대부분 기업들이 의료기기만 취급하거나 의약품만 취급하는 식인데, 파마리서치는 의약품/의료기기/화장품 세 사업부문 모두 균형있게 다 잘 되고 있습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파마리서치 연구개발비용 현황 /출처 파마리서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연구개발비용의 경우, 위와 같이 약 5% 수준의 연구개발비용을 꾸준히 투입하고 있음, 이렇듯 꾸준한 연구개발비용 투입을 통해 기업이 장기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연구개발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파마리서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미간주름 개선, 약물 흡수 촉진, 관절강 주사제 개발 등 주름 및 관절 관련 연구개발실적이 대부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단순 미용 목적의 제품 개발이 아니라, 피부 노화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에 그 방향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단순히 K-뷰티라는 단기 트렌드에 편승한 실적 성장이 아니라, 안티에이징이라는 거시적인 글로벌 트렌드에 맞게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파마리서치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은 파마리서치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4년 연속으로 매출/영업이익/당기순이익 모두 우상향하면서 장기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꾸준한 성장을 보이는 이쁜 기업은 실로 찾기 힘듭니다.

     

     

    글로벌 시장도 성장하는 구조이고, 이와중에 파마리서치 수출 비중(특히 의료기기)이 커지고 있으니 앞으로의 미래가 더욱 기대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재무비율도 좋습니다. 영업이익률이 35% 수준을 넘어섰고, ROE는 18% 수준입니다.

     

     

    그러면서도 부채비율은 17% 수준으로 20% 미만인 상황인데, 100% 미만이라도 대단한데 현재의 비율은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당좌비율은 148% 수준으로 10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수익성 비율이나 재무건전성 비율이나 모두 탁월한 기업입니다.

     

    자료 에프앤가이드

    그러면서 이자보상배율 또한 60배 수준으로 이자비용에 비해 영업이익이 상당히 규모가 큰 기업입니다. 이자를 갚지 못한다는 건 상상할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한편, ROIC는 27.8% 수준으로 아주 좋은 편입니다.

     

    • 현금흐름

    파마리서치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파마리서치 2020년 사업보고서

    이와함께 과거 3년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꾸준히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패턴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20년 단기차입금이 증가했던 것을 제외하고는 매년 마이너스였고, 이는 배당금지급과 상환, 자기주식 취득 등에서 발생였습니다. 대부분 외부 차입 의존없이 사업을 영위해온 것으로 보입니다.

     

     

    그만큼 자금 여력이 상대적으로 좋다는 말이겠지요.

    파마리서치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파마리서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도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투자활동현금흐름, 재무활동현금흐름은 아주 양호합니다.

     

     

    그러면서도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최근 4년 중 가장 많은 규모인 약 323억 원 수준으로 자금 여력도 좋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리하면, 파마리서치는 산업 측면에서도, 기업 실적 면에서도, 재무비율 및 현금흐름 면에서도 참으로 보기 좋은 기업으로 보입니다(현시점에서, 제 생각에는요).

     

    3) 파마리서치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파마리서치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2월 10일 장마감 기준 파마리서치 시가총액은 7,999억 원이며 주가는 79,100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늘 그렇듯 아래 공식을 활용해 파마리서치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다음, 파마리서치 주가전망치를 산출해보겠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먼저, 파마리서치 실적이 글로벌 산업 성장 및 리쥬란힐러를 필두로 한 의료기기 해외 수출 증가에 힘입어 꾸준히 증가한다는 가정하에 2021년 전망치를 반영하여 약 541억 원 영업이익 전망치를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은 20배를 적용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이고, 여기에 산업적 수요 증가가 거의 확실시 되는 경우 15배, 기업만의 경쟁력이 있는 경우 20배까지도 줄 수 있습니다.

     

    출처 파마리서치 공식홈페이지

     

    파마리서치는 안티에이징이라는 글로벌 산업 수요가 받쳐주고, 기업의 영업이익률이 30%를 상회하면서도 ROE가 18% 수준, PER도 16배 수준으로 주식 시장에서의 인기도도 좋은 편이라 20배도 적절하다고 봤습니다.

     

     

    결과적으로 파마리서치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82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35%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파마리서치 주가전망치는 약 106,7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바람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파마리서치 주가전망, 화장품 미용의료기기 관련주로 괜찮을까?(ft.리쥬란힐러/리주란)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코로나19 관련주, 씨젠

     

    씨젠 주가전망, 과연 코로나 특수는 끝일까? 얼마가 적정할까?(ft.오미크론)

    본 글에는 씨젠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주식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여러분과 다르지 않은 일반 개인투자자가 투자 판단 과정에서 조사 분석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빅데이터 및 사이버보안 관련주 [PLTR]팔란티어

     

    [PLTR]팔란티어 주가전망, 과연 적자인데 사도 될까?(ft.저/고평가 판단)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해 분석/조사 목적으로 정리한 글입니다. 제 글에 해당 기업의 모든 정보가 담겨 있지는 않으나,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