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주가전망, 과연 타이어관련주로 지금도 나쁘지 않을까?
    돈버는 꿀팁들 2022. 2. 13. 15:59

    본 글에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포스코강판 분석 글 보러가기>

     

    포스코강판 주가전망, 여기서 더 오를 수 있을까?(ft.원자재 관련주?)

    본 글에는 포스코강판 주가전망 그리고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아마추어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 분석 목적 글이니 무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포스코강판 주가전망>글에 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사업분석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공식홈페이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글로벌 타이어 제조 및 공급 업체입니다. 한국 뿐만 아니라 미주/구주(유럽)/중국 등 총 4개 지역 본부를 통해 전세계 시장에 타이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크게 2가지 사업부문(타이어 부문, 비타이어 부문)으로 나뉘며, 타이어 부문이 중심인 회사입니다.

     

     

    국내 시장점유율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약 30~40% 수준이며,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와 함께 국내 시장점유율 90%를 견인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역별 매출 구성 /출처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높은 한국 시장점유율에도 불구하고,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전체 매출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11~13%에 불과하며, 구주(유럽)에서의 매출이 약 40%로 가장 높습니다.

     

     

    뒤이어서 미국을 포함하는 북미 쪽 매출이 약 27%이며, 아시아 전역으로는 약 17~19%로 세 번째 매출 구성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보입니다.

     

     

    즉, 국내보다는 해외 매출이 큰 기업입니다.

     

     

    출처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타이어 부문에서 약 97.8%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따라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사실상 타이어 부문 단일 사업체라 여겨도 무방합니다.

     

     

    때문에 최근 천연고무, 합성고무 등 고무 원재료 가격 상승에서 유발된 제품 가격 인상까지 이어진 바 있습니다.

     

    출처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원재료 매입분 중에서 고무 제품 뿐만 아니라 타이어 코드, 카본블랙 등이 차지하는 비중이 합산 약 78.93%나 됩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최근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출처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천연고무 원재료 가격은 2020년 대비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 약 22.3% 상승한 바 있으며, 합성 고무 또한 비슷한 수준, 타이어 코드는 약 14.5% 상승, 카본블랙은 약 15% 상승한 바 있습니다.

     

     

    원재료 가격 상승 영향으로 제품 가격도 소폭 인상하게 되면서 매출도 증가했으나, 향후 원재료 가격 안정 시 영업이익률 개선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매년 매출 대비 약 2.8% 수준의 금액을 연구개발비용으로 투입하고 있으며, 규모는 약 1,800~1,950억 원에 달할 정도로 규모가 큰 편입니다.

     

     

    이렇듯 꾸준히 비율적으로 관리되는 듯한 연구개발비용 투입은 관리 하에 체계적으로 연구개발이 진행된다는 뜻이기도 하며, 따라서 기업이 장기 성장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2)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실적을 살펴보면, 20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출입 제한 영향이 있었던 터라 2020년 실적은 다소 주춤했으나 2021년에는 반등하면서 안정적인 매출 추이를 보였습니다.

     

     

    원재료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크게 줄지 않았으며, 이로 인해 향후 원재료(천연고무, 합성고무 등) 가격 하락 시 영업이익 금액 증가 및 영업이익률 상승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영업이익률의 경우에는 매년 약 10%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ROE는 7~8% 수준입니다. 이렇듯 수익성 비율은 매년 꾸준한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글로벌 물류체인 불안정 상황을 고려할 때, 앞서 살펴본 매출, 영업이익에 큰 타격이 없었다는 점, 영업이익률도 큰 영향이 없었다는 것을 고려하면 향후 원재료 가격 인하 시 얼마나 실적 포텐셜이 있을지 기대되는 대목입니다.

     

     

    한편, 부채비율은 약 45% 수준으로 상당히 낮고, 당좌비율은 약 160% 수준이라 자금여력이 정말 좋은 기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자료 에프앤가이드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17.7배 수준으로 최근 5년 중 가장 높은 상황이라, 이자비용 대비 영업이익이 상당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이자를 갚지 못할 가능성은 현저히 낮은 상황입니다.

     

     

    그러면서도 ROIC는 9.9%로 양호한 수준을 보였습니다.

     

    • 현금흐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2020년 사업보고서

     

    과거 3년 현금흐름표를 살펴보아도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기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지속적으로 보여오면서 우량 기업의 전형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이는 한편, 장단기차입에 대한 상황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여기에 자기주식 취득까지 있었기에 긍정적인 흐름이라 보겠습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위 흐름은 2021년 3분기말에도 이어져왔으며, 재무활동현금흐름 또한 배당금지급, 상환 등 정상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현금및현금성자산이 1조 2,141억 원 정도로 상당히 많은 현금을 보유하고 있어 신사업 진출 및 투자 진행에도 적극적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재무비율 측면에서도, 실적 면에서도 참으로 단단한 기업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3)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주가전망을 해보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2022년 2월 11일 장마감 기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시가총액은 4조 4,905억 원이며 주가는 36,2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계산해봅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다음 공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영업이익의 경우, 향후 원재료 가격 하락 시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이기에 보수적으로 2021년 영업이익 전망치 약 7,22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공식홈페이지

     

    이는 전기차 신규 생산량 증가(2040년까지 대부분 국가에서 내연기관차 판매량 0으로 목표)로 인한 타이어 수요 지속)과 맞물려 영업이익 증가에 기여할 것입니다.

     

     

    멀티플의 경우, ROE 5~8% 수준, 영업이익률 10% 수준, PER 약 7배 수준을 고려하여 7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적정 시가총액은 약 5조 540억 원으로, 지금에 비해 약 12.5% 높은 수준이 됩니다.

     

     

    따라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주가전망치는 약 41,0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제가 추정하는 기대치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반드시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투자 전문가가 아닙니다.


    그럼 이것으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주가전망, 과연 타이어관련주로 지금도 나쁘지 않을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반도체 테스트 소켓 관련주, ISC

     

    ISC 주가전망, 반도체 테스트 소켓 세계 1위 아이에스씨 저평가일까?(ft.반도체 후공정 관련주)

    본 글에는 ISC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글로벌 SNS/메타버스 관련주 [FB]메타플랫폼즈(구 페이스북)

     

    [FB]페이스북 주가전망, AR VR 관련주로도 봐야 하는 이유(FaceBook사업분석)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팩트에 기반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지만, 여러 자료 중 하나 정도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