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효성티앤씨 주가전망, 레깅스 관련주로 지금 들어가면 손해볼까?(ft.스판덱스)
    돈버는 꿀팁들 2022. 2. 13. 15:06

    본 글에는 효성티앤씨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코오롱인더스트리 분석 글 보러가기>

     

    코오롱인더 주가전망, 수소차 관련주 수소연료전지 관련주로 매력적인 2가지 이유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이 시간을 들여 조사하고 분석해 작성하는 낮은 퀄리티의 글입니다. 객관적인 팩트 자료에 기반하였지만,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다는 점을 밝힙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코오롱인더 주가전망>글에 이어 효성티앤씨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효성티앤씨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효성티앤씨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효성티앤씨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효성티앤씨 사업분석(ft.레깅스/스판덱스)

    출처 효성티앤씨 공식홈페이지

    효성티앤씨는 크게 섬유 부문, 그리고 무역 부문으로 사업부문이 나뉘는 기업이며, 섬유부문에서는 스판덱스/나일론원사/폴리에스터원사/PTMG(폴리테트라메틸렌 글리콜)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무역 부문에서는 철강 및 화학제품에 대한 트레이딩, 그리고 NF3, 타이어 보강재(타이어코드 등) 등을 수출입하고 있습니다.

     

    출처 효성티앤씨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각 사업부문에서 50 대 50 비율로 매출이 발생해왔으나, 2021년 들어서는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제품 가격 인상으로 그 비중에 차이가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스판덱스 가격은 다른 제품들에 비해 더 큰 상승폭을 보인 바 있습니다(아래 표 참고). 이는 여성복 중심의 레깅스 제품 수요 견인기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효성티앤씨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렇게 올린 제품가격은 인하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점에서, 원자재 가격 안정화 기간에는 영업이익률이 대폭 개선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게다가 스판덱스 등 섬유 수요가 커진 상황이라 공장 가동률도 94%에 이르며, 스판덱스 쪽으로는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 브랜드라는 점에서 향후 실적 전망도 긍정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효성티앤씨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지난 3년 사이에는 레깅스와 같은 애슬레저 트렌드가 패션업계 트렌드에 확대되면서 스판덱스를 활용한 캐쥬얼웨어, 스포츠웨어가 각광받는 추세라 이로 인한 수혜도 누리고 있습니다.

     

     

    효성티앤씨에서도 패션업계 레깅스 제품 수요 증가로 인해 스판덱스 제품 공급량이 늘고 있이며, 이러한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인지, 위 표에서처럼 약 2억 달러의 투자를 단행하면서 스판덱스 및 PTMG 생산설비를 증설한 바 있습니다.

     

     

    참고로, 효성티앤씨 매출 중에서 약 84%가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출처 효성티앤씨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효성티앤씨 부문별 손익구조를 살펴보면, 섬유부문의 영업이익률은 약 19.8%이며, 무역부문의 영업이익률은 약 2% 수준입니다.

     

     

    2019년 및 2020년 섬유부문 영업이익률이 약 7~8% 수준이었단 것을 고려하면, 최근 섬유부문의 영업이익률 증가가 얼마나 컸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스판덱스 중심의 시장 수요 증가, 원자재 상승에 따른 제품 가격 증가 덕으로 보입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효성티앤씨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다음으로 효성티앤씨 연구개발 관련 사항을 살펴보면, 우선은 대부분 연구개발 내용은 creora 라고 하는 스판덱스 원사 제품에 대한 사항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산성 향상, 제조원가 절감, 제품성 개선 등이 주요 골자입니다.

     

     

    연구개발 비용의 경우에는 매년 비슷한 규모의 비용이 집행되어왔으며, 매출 대비 약 0.2~0.3% 수준의 비용을 연구개발에 투입해왔습니다

    .

    2) 효성티앤씨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이어서 효성티앤씨 실적을 살펴보면, 역시나 2021년 들어서 매출액이 급증했으며, 이는 원자재 가격 상승에서 이어진 제품 가격 인상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영업이익률은 개선되면서 1조 4,600억 원 대 영업이익을 달성했으며, 당기순이익도 1조 원 대에 진입했습니다.

     

     

    이러한 큰 폭의 실적 증가가 미래의 실적 증가로 이어지는 것은 아님에 유의하면서 접근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특히 주가는 미래 실적까지 고려해 선행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미 이러한 실적 기대치는 주가에 선반영된 바 있을 것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한편, 효성티앤씨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17% 수준으로 증가했으며, ROE는 기존 20~25%에서 2021년 전망치는 84%에 육박합니다.

     

     

    또한 부채비율의 경우에도 개선되면서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당좌비율의 경우에는 점차 증가하면서 전체적으로 재무건전성이 개선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현금흐름

    효성티앤씨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효성티앤씨 2020년 사업보고서

    다음으로 효성티앤씨 과거 3년 현금흐름표를 살펴보겠습니다. 글로벌 우량 기업 답게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상환액이 차입액을 크게 상회하면서 전체적으로 마이너스 흐름을 보여왔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효성티앤씨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효성티앤씨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도 마찾가지 흐름을 보이고 있으면서, 앞서 살펴봤던 공장 설비 증설 등 투자 활동으로 인해 토지 및 부동산 인수가 있었을 것이므로 유형자산 취득 규모가 컸던 것으로 보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 또한 기존과 마찬가지 흐름이었으며,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가 2020년 1,200억 원 수준에서 2021년 3분기말에는 약 1,850억 원까지 쌓이면서 상당한 현금 여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효성티앤씨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끝으로 효성티앤씨 주가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2022년 2월 11일 장마감 기준 효성티앤씨 시가총액은 1조 9,063억 원이며 주가는 440,5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는 평소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 과정에서, 우선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효성티앤씨의 영업이익은 최근 3년(2021년 전망치 포함) 평균인 약 6,843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인 10배를 줄 수도 있으나, 섬유산업에 대한 디스카운트가 큰 국내 증시를 고려해 동일업종 PER인 약 5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사실 글로벌 기업이라 5배도 보수적인 수치라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효성티앤씨 적정 시가총액은 약 3조 4,215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77%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효성티앤씨 주가전망치는 약 779,5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만고 제 기대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효성티앤씨 주가전망, 레깅스 관련주로 지금 들어가면 손해볼까?(ft.스판덱스)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이차전지관련주, 티에스아이

     

    티에스아이 주가전망, 이젠 사도 되는 저점가격일까?(ft.이차전지관련주)

    본 글은 주식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이며,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오나 주가전망 및 시장, 기업에 대한 해석에 있어서는 주관이 반영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글로벌 클라우드/이커머스 관련주 [AMZN]아마존

     

    [AMZN]아마존 주가전망, 과연 진짜 돈을 잘 버는 기업일까?(feat.사업/재무분석/미대선)

    해당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로, 단순 사업분석 및 재무문석 글입니다. 개인의 투자 판단을 위한 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