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덕산하이메탈 주가전망, 반도체 패키징 관련주라지만..과연 나아질까?
    돈버는 꿀팁들 2022. 2. 13. 16:54

    본 글에는 덕산하이메탈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한양이엔지 분석 글 보러가기>

     

    한양이엔지 주가전망, 반도체/우주항공 관련주 두마리 토끼인 이유(ft.삼성전자)

    해당 글은 주식 전문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 글이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한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한양이엔지 주가전망>글에 이어 덕산하이메탈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덕산하이메탈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덕산하이메탈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덕산하이메탈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덕산하이메탈 사업분석(ft.반도체 패키징 관련주/MSB)

    출처 덕산하이메탈 공식홈페이지

    반도체 패키징 관련주 덕산하이메탈은 반도체 패키징용 접합 소재인 솔더볼(Solder Ball) 및 페이스트(Paste) 중심의 연구개발 및 제조/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추가적으로 덕산하이메탈은 MSB(Micro Solder Ball) 및 P&F(Paste and Flux) 등 고마진 제품 쪽으로 감정이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MSB는 글로벌 시장점유율 약 60~70%).

     

     

    주요 고객사로는 국내에 삼성전자/SK하이닉스/스테츠칩팩코리아/시그네틱스 등이 있으며,

     

     

    해외로는 퀄컴/애플/브로드컴/AMD/엔비디아(NVIDIA), NXP,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마이크론, 인텔, 삼성전자 Suzhou 공장, Amkor Assmbly&Test(Shanghai), 필리핀 Amkor Technology Philippines 등 글로벌 우량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OSAT(외주 생산) 형태로도 SFA반도체, 하나마이크론, TSMC, LB세미콘 등 다양한 기업 고객을 확보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출처 덕산하이메탈 공식홈페이지

     

    덕산하이메탈이 이들 업체에 공급하는 솔더볼은 위 그림에서와 같이 반도체 칩과 기판을 연결하여 전기적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기술을 집약한 제품입니다.

     

     

    솔더볼은 BGA(Ball Grid Array), CSP(Chip Scale Package) 등과 같은 반도체 패키지 핵심 기술 부품을 말하며, 덕산하이메탈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공법에 따라 제품을 선보여왔습니다.

     

    출처 덕산하이메탈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덕산하이메탈은 덕산넵코어스라는 계열회사 지분 59.97%를 보유하고 있는데, 해당 기업은 항법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방산 뿐만 아니라 우주항공, 5G, 자율주행 쪽으로도 사업 확대 가능성이 있는 기업입니다.

     

     

    이와 함께, 덕한하이메탈은 반도체 접합(Solder) 소재의 주 원재료인 주석의 안정적인 수급을 위하여 미얀마에 DS MYANMAR CO.,LTD를 100% 직접투자 방식으로 2019년 6월 설립해 동남아 자원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 다각화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원자재에 대한 안정적인 수급 확보와 함께 원자재 가격 안정화까지 이어질 경우 영업이익 극대화 및 영업이익률 개선이 덩달아 진행될 것입니다.

     

     

    이처럼 계열회사 및 현지법인 설립을 통해 밸류체인 확보, 신사업 개척 등에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덕산하이메탈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덕산하이메탈은 매년 꾸준히 약 5~8% 수준의 연구개발비용을 매출 대비하여 집행해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꾸준히 자금 관리 하에 기업의 성장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실적 또한 메인 비즈니스인 반도체 패키지용 솔더볼 및 페이스트 중심의 연구개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디스플레이쪽 연구개발도 있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2) 덕산하이메탈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이러한 덕산하이메탈의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은 4년 연속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영업이익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매출 및 영업이익 등 실적 기준으로는 지속적인 우상향을 보이고 있고, 국내외 주요 고객사들의 레벨이 글로벌 선도 기업들인 만큼 이러한 실적 방향은 우상향이 지속될 것이라 전망해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약 10%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ROE는 5~11% 수준입니다. 여기에 부채비율은 18% 수준으로 정말 낮은 편입니다.

     

     

    한편, 당좌비율은 121% 수준인데, 기존보다 하락한 이유는 덕산넵코어스를 2021년 3월 인수하면서 자금을 사용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당좌비율이 100%를 넘고, 부채비율은 100% 미만을 넘어 18% 수준이라 재무건전성이 상당히 좋은 기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수익성 비율 또한 매출 및 영업이익 증가와 함께 개선되고 있어 긍정적입니다.

     

    자료 에프앤가이드

    추가적으로 이자보상배율은 약 23.3% 수준이며, ROIC는 8% 수준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 단기차입 규모가 증가허면서 이자비용 부담이 커진 탓인지 이자보상배율은 지난 4년에 비해서는 낮아졌으나, 그럼에도 이자비용 대비 영업이익이 23배 수준인 것은 그리 낮지 않는 수준이라 봅니다.

     

     

    • 현금흐름

    덕산하이메탈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덕산하이메탈 2020년 사어보고서

    한편, 덕산하이메탈 과거 3년 현금흐름표를 보면,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꾸준히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를 보여왔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그 규모를 키우면서 마이너스를 보여왔습니다(2018년 제외).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집계되기 시작한 2019년부터 2020년까지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여왔으며, 외부 차입에 의존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면서도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300억 원 수준이었습니다.

     

    덕산하이메탈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덕산하이메탈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그러던 것이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는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가 약 234억 원 수준으로 대폭 하락했는데, 아마 덕산넵코어스 지분 인수를 통한 사업 다각화 시도 때문으로 보입니다.

     

     

    향후 덕산넵코어스를 통한 우주항공/5G(삼성전자와 협력한)/자율주행 등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 성장이 나타나는지 주시해야겠습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보였는데, 이는 2021년도 사업보고서를 살펴볼 때 체크해봐야겠습니다.

     

    덕산하이메탈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 중 일부(단위 : 천원) /출처 덕산하이메탈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연결재무제표 주석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연결재무제표 주석 사항에 따르면, 현재의 영업활동현금흐름 마이너스는 재고자산 마이너스 약 157억 원으로 인한 영향이 커보입니다.

     

     

    이는 재고자산 감소에 따른 부분이며, 향후 거래처들의 결제에 따라 현금이 유입되면서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별 이슈 없이 잘 이루어질지는 이후 공시될 2021년도 사업보고서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3) 덕산하이메탈 주가전망(ft.반도체 패키징 관련주)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이제 반도체 패키징 관련주 덕산하이메탈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2월 11일 장마감 기준 현재 덕산하이메탈 시가총액은 3,453억 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덕산하이메탈 주가전망치를 구하기 전에, 평소와 같이 우선은 아래 공식을 적용한 덕산하이메탈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겠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덕산하이메탈 실적은 앞으로도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최근 인수한 덕산넵코어스의 성장을 기반으로 사업 다각화 결과도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자료 유안타증권 리서치센터

    유안타증권 리서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추정 매출은 약 1,927억 원이며, 연결 기준 영업이익 전망치는 317억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치는 2023년 전망치인 약 317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또한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 수준인 상황에서, 덕산하이메탈이 속한 반도체 산업의 꾸준한 성장,

     

     

    그리고 덕산하이메탈의 MSB 글로벌 시장점유율 60~70% 수준일 정도로 높은 시장 경쟁력 등을 고려해 약 20배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수적으로 현재 멀티플인 약 18배를 주겠습니다.

     

     

    결과적으로 덕산하이메탈 적정 시가총액은 약 5,706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65%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덕산하이메탈 주가전망치는 약 25,000원 정도로 기대하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덕산하이메탈 주가전망, 반도체 패키징 관련주라지만..과연 나아질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EUV관련주 [디바이스이엔지]

     

    디바이스이엔지 주가전망, 왜 저평가라는 걸까?(ft.EUV관련주/디스플레이관련주)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닌, 여러분과 같은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 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활용해 작성하였으나, 제 글에 기업의 모든 정보가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게임엔진/메타버스 관련주 [UNITY]유니티

     

    [UNITY]유니티 주가전망, 유니티소프트웨어 주식이 게임관련주만이 아닌 이유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종목 분석을 위해 작성하는 조사 분석 글입니다. 해당 글이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했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