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넥센타이어 주가전망, 인플레이션 물가상승기에 주워가는 이유(ft.운임료)
    돈버는 꿀팁들 2022. 2. 14. 22:08

    본 글에는 넥센타이어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금호석유 분석 글 보러가기>

     

    금호석유 주가전망, 시총6조가 말이 안되는 이유(ft.사업/재무분석)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여러분과 다르지 않은 일반 개인투자자가 조사 및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해당 글에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니며,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금호석유 주가전망>글에 이어 넥센타이어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넥센타이어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넥센타이어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넥센타이어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넥센타이어 사업분석

    출처 넥센타이어 CI

     

    넥센타이어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금호타이어와 함께 국내 타이어 시장 점유율을 3등분하는 기업으로(세 기업 전체 시장점유율 90%), 국내 뿐만 아니라 중국/미주/유럽/동남아 등에 타이어를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타이어시장은 크게 신차용 타이어(OE, Original Equipment) 시장과 교체용 타이어(RE, Replacement Equipment) 시장으로 양분되며, 글로벌 타이어 수요는 OE가 약 30%를, 나머지는 RE가 70% 수준을 차지하는 상황입니다.

     

    넥센타이어 지역별 매출구성 /출처 넥센타이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러한 상황에서 넥센타이어는 매출 비중이 내수 20%, 해외 80%로 해외 매출이 높은 편입니다. 타이어 생산기지는 해외에는 중국, 체코 법인이 있어 이를 통해 해외 매출을 늘려온 상황입니다.

     

     

    구체적으로 2021년 3분기말 기준 내수 매출 비중은 약 17.85%였으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곳은 유럽(약 34%)이었습니다. 특히 유럽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51.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 다음으로 북미에서 약 24.56% 매출이 발생했으며, 그외 아시아와 중동은 각각 9~10% 정도 매출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즉, 매출 측면에서는 3분기까지만 보아도 증가하는 추세이며, 실제로 2021년 전망치도 2020년에 비해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구체적인 건 아래 <2. 넥센타이어 재무분석> 파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출처 넥센타이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넥센타이어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타이어 회사답게 타이어 제품 쪽에서 매출 98% 이상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원재료의 경우, 천연고무 및 합성고무에서 약 45.9% 매입비용이 발생했으며, 코드류에서 20.8%, 카본블랙에서 12.5%입니다.

     

     

    최근 글로벌 물류공급망 불안정으로 인한 운임료 상승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원자재 비용 부담이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률이 낮아졌으리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품 가격을 인상한다면 물가상승기 및 인플레이션 부담을 고객에게 부담시킴과 동시에, 원자재 가격 완화 시 영업이익률이 대폭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출처 넥센타이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천연고무, 합성고무, 코드, 카본블랙 등 전체 매입액의 약 80%를 차지하는 원재료들 가격이 평균적으로 10% 정도 인상된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제품가격은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 오히려 2020년(제63기)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며, 제품가격은 비슷한 수준이나 원재료 비용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대폭 하락했을 것임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경쟁사들이 다수 존재하기 때문인지 인플레이션 및 물가상승기임에도 아직까지는 제품 가격 인상을 단행하지는 않은 듯합니다.

     

    출처 넥센타이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2020년(제63기)에는 타이어 가격이 평균 약 51,602원이었는데,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는 51,249원으로 하락한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원재료 가격은 10% 이상 상승한 터라 이로 인한 영업이익 감소는 피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구체적인 실적 사항은 <2. 넥센타이어 재무분석> 파트에서 살펴보겠습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넥센타이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그 전에, 넥센타이어 연구개발 관련 사항을 살펴보면, 구체적인 연구개발 내용이야 타이어 기술 고도화 및 기술 개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내용을 본다고 해서 크게 임팩트 있을 것 같지는 않아, 체계적인 연구개발 비용 투입으로 장기 성장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는지만 살펴보겠습니다.

     

     

    넥센타이어는 매년 4~5% 정도의 매출 비중을 연구개발비용으로 투입해오고 있어 비용 관리 측면에서 꾸준히 연구개발에 신경을 써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넥센타이어 재무분석(ft.원자재 가격 및 운임료 안정화 기대)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넥센타이어 실적을 살펴보면, 앞서 언급했듯 매출은 2021년에 최근 4년 중 가장 높은 수준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기에 향후 제품 가격 인상이 있다면 물가상승기 및 인플레이션에 실적을 높이는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원자재 가격의 평균 10% 상승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2018년 1,824억 원, 2019년 2,074억 원이었던 데에서 2021년 전망치는 300억 원이 채 안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상황이니 향후 원자재 가격 안정, 코로나19로 인해 불거졌던 글로벌 물류망 안정화(운임료 안정화), 신규 전기차 생산량 증가 및 꾸준한 타이어 교체 등을 고려하면 영업이익 반등은 자연스러운 결과로 보여질 것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한편,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기존에 10% 수준의 영업이익률이 2020년~2021년(전망치)에는 약 2% 수준으로 하락했습니다.

     

     

    ROE 또한 기존 7~8% 수준에서 2% 미만으로 하락한 상황으로 수익성이 현재는 바닥을 찍고 올라가는 국면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128% 수준으로 기존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당좌비율의 경우에도 111% 수준으로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자료 에프앤가이드

    또한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낮아진 영업이익 금액 때문에 2배 수준으로 상당히 낮아진 상황인데, 그럼에도 국내 타이어 시장점유율 3대장 기업이면서 글로벌 매출이 오히려 증가하는 추세라 당장 망할 것으로 보이진 않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 현금흐름표 정리 부분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를 통해 자금 여력을 살펴보겠습니다. 당좌비율이 100%를 상회하기 때문에 자금 여력은 충분할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

     

     

    • 현금흐름

    넥센타이어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넥센타이어 2020년 사업보고서

     

    넥센타이어 과거 3년 평균 현금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우량기업들이 대부분 그렇듯 각각 꾸준히 플러스와 마이너스 흐름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비교적 변동성이 큰 편인데, 차입 비중이 크고, 회사채 발생 규모도 있는 편이며, 그에 비해 상환 금액은 다소 적은 편이었습니다.

     

     

    그렇지만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가 2,600억 원까지 쌓였던 적이 있을 정도로 자금 여력이 큰 기업이라 앞서 언급했던 이사보상배율이 2배 수준임에도 걱정은 없습니다.

     

    넥센타이어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넥센타이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도 마찬가지 흐름을 보여오고 있으며, 다른 점은 이제는 재무건전성 관리를 위해 차입금 상환에 집중하는 모습이라는 점입니다.

     

     

    이와 함께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가 1,762억 원 정도로 그 규모가 감소한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버틸 체력이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안정화될 원자재 가격을 고려하면 실적 면에서 큰 반등세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3) 넥센타이어 주가전망(ft.물가상승기/인플레이션/운임료/원자재 안정화)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넥센타이어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1년 2월 14일 장마감 기준 넥센타이어 시가총액은 6,231억 원이며 주가는 6,38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해보기 전에, 해당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을 아래 공식을 활용해 구해보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위 공식에 따라 진행해보면, 넥센타이어 영업이익은 원자재 가격 안정화를 고려하여 2020년이나 2021년 전망치가 아닌, 2023년 예측치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아래 표 참고).

     

    출처 네이버금융

    따라서 영업이익 전망치는 약 1,395억 원을 사용하겠으며, 이는 과거 2016년 영업이익이 2,480억 원에 달했던 것을 고려하면 그리 높은 수준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이어서 멀티플은 과거 평균인 ROE였던 7~8%를 고려하여 7배 정도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현재 기존에 PER이 8배 수준, 영업이익률이 10% 수준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보수적인 수준에 가깝습니다.

     

    출처 넥센타이어 공식홈페이지

     

    또한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라는 점, 넥센타이어는 국내외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이라는 점을 감안해도 높은 수준은 아닙니다.(참고로 영국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시티 후원사이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넥센타이어 적정 시가총액은 약 9,765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57%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넥센타이어 주가전망치는 약 10,0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넥센타이어 주가전망, 인플레이션 물가상승기에 주워가는 이유(ft.운임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국내 주식, 고려아연

     

    고려아연 주가전망, 원자재 가격 상승 수혜주가 맞을까?(ft.2차전지)

    본 글에는 고려아연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ENPH]엔페이즈 에너지 / [SEDG]솔라엣지 테크놀로지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