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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코플라스틱 주가전망, 이재명 관련주가 끝이 아닌 이유(ft.현대차/기아차)
    돈버는 꿀팁들 2022. 2. 15. 22:44

    본 글에는 에코플라스틱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현대모비스 분석 글 보러가기>

     

    현대모비스 주가전망, 지금이 고평가가 맞을까?(ft.현대차/기아차)

    본 글에는 현대모비스 주가전망 뿐만 아니라 사업분석과 재무분석 등 종합적인 정보를 담은 글입니다. 해당 글에 담김 정보가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는 아니며, 전망 부분에 있어서는 주관이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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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현대모비스 주가전망>글에 이어 에코플라스틱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에코플라스틱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과연 이재명 관련주인 게 전부일까?)

     

    2) 에코플라스틱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에코플라스틱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에코플라스틱 사업분석(ft.현대차/기아차/이재명 관련주)

    출처 에코플라스틱 공식홈페이지

    에코플라스틱은 플라스틱 소재로 만들어진 범퍼/콘솔/메인코어/휠커버 등 자동차에 들어가는 플라스틱 부품을 생산해 현대차동차,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등 현대차 계열사에 공급하는 기업입니다.(참고로 에코플라스틱 지분 약 28.12%는 서진오토모티브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100% 지분을 보유한 자회사인 아이아, 그리고 코모스를 통해 이들 부품을 납품함과 동시에, 에코플라스틱 자체 사업으로도 범퍼/콘솔/메인코어를 생산해 납품하고 있습니다.

     

     

    에코플라스틱/아이아/코모스 합산 매출 기준으로 전체 매출 중 32%는 범퍼/ 약 21.7%는 콘솔 제품/ 약 11.5%는 스티어링휠 제품(해당 제품은 코모스 제품)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대선을 앞두고서 에코플라스틱은 이재명 관련주로도 분류되는데, 이재명 대선 후보의 대선 캠프에 있는 원혜영 전 의원이 에코플라스틱 사외이사로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에코플라스틱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대선 테마주로 분류되는 것이 아니라도 에코플라스틱이라는 사업체는 꽤나 탄탄한 고객 라인을 확보하고 있음과 동시에, 현대자동차 협력업체 중에서도 그 점유율이 높은 편입니다.

     

     

    매년 현대자동차에 납품되는 국내 플라스틱 범퍼 부품에 대한 에코플라스틱의 공급량 점유율은 무려 50%에 달하는 상황입니다.

     

     

    현재 에코플라스틱이 제조 및 공급하는 제품 및 설명, 그리고 종속회사에서 생산하는 제품들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에코플라스틱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여기서 에코플라스틱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약 65% 수준이며, 그 안에서 40%는 플라스틱 범퍼에서, 약 30%는 콘솔 제품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에코플라스틱 매출을 100%라고 볼 경우).

     

     

    뒤이어서 자회사 아이아(AIA)는 에코플라스틱/아이아/코모스 합산 매출 중에서 약 1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서 약 40%의 매출이 플라스틱 범퍼에서, 약 14%는 웨더스트립(Weather Strip)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마운트(Mounts) 제품에서 약 11%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출처 에코플라스틱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그리고 또다른 자회사 코모스(KOMOS)를 통해서는 약 18% 매출(에코플라스틱/아이아/코모스 합산 매출 기준)이 발생하고 있는데, 코모스 매출 중 약 65%는 스티어링휠(Steering Wheel)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콘솔 약 10%, 콕핏 모듈(Cockpit Module)에서 약 10%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추가적으로, 위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코모스는 콘솔 부분에서 현대차 및 기아자동차 공급업체 점유율 약 23%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배회사 에코플라스틱 점유율과 합하면 전체 공급사 중에서 약 49% 공급 점유율을 보입니다.

     

     

    거기에 휠커버도 53%, 스티어링휠은 33% 공급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에코플라스틱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그러니 사실상 에코플라스틱이라는 기업은 현대차그룹의 자동차 범퍼/콘솔/스티어링휠 제품 절반 이상을 자체 사업과 자회사들을 통해 공급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2022년 2월 15일 현재 100% 자회사 아이아(AIA)와 코모스(KOMOS)는 비상장 기업입니다.

     

     

    그러니 에코플라스틱은 이들 모든 기업들의 실적을 오롯이 주가 산정 기준으로 활용해도 됩니다.

     

     

    에코플라스틱 플라스틱 범퍼는 산타페/투싼/아반떼/아이오닉5 등에 들어가고, 아이아(AIA) 플라스틱 범퍼는 프라이드/K9/스토닉 차량에 들어가며,

     

     

    콘솔의 경우, 에코플라스틱 제품은 넥쏘/G90/쏘렌토/G80에 들어가고, 코모스 제품은 K5/쏘렌토/K9 차량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요 제품인 스티어링휠은 코모스를 통해 모하비/카니발/GV70/쏘나타/쏘렌토 등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에코플라스틱 및 자회사들의 경우, 2020년 대비 2021년 원재료 가격 상승이 크지 않았던 터라 영업이익률에 큰 변동은 없는 편이었습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에코플라스틱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다음으로 에코플라스틱 연구개발 관련 사항을 살펴보면, 매년 약 0.5%의 매출 비중을 연구개발 비용으로 투입해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년 꾸준한 비율의 연구개발 비용 투입은 장기 성장을 위해 금액 관리 하에 체계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며, 그 절대 금액 규모 또한 커지고 있어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에코플라스틱 연구개발실적 중 일부 /출처 에코플라스틱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특히 콘솔 부분에 대한 선행 기술 내용이 눈에 띄는데, 2021년에 미래 자율주행차 승객을 위한 무빙 복합 다기능 콘솔 개발을 연구개발 실적으로 기록한 바 있습니다.

     

     

    참고로 콘솔은 아래 사진과 같은 형태 제품입니다.

     

    출처 에코플라스틱 공식홈페이지

    기존에는 콘솔에 변속기 및 브레이크 레버, 그리고 운전자 물품 보관 케이스가 전부였으나, 향후 자율주행차 시대에는 여러 기능이 탑재될 수 있고,

     

     

    이에 따라 전자기기화 될 가능성이 있어, 해당 연구개발 부분은 앞으로도 그 행보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2) 에코플라스틱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에코플라스틱 실적의 경우에는 매출 규모로는 1조 3,000억 원에 육박하는 기업이지만, 영업이익률이 낮은 비즈니스이다 보니 영업이익이 많아야 100억 원 수준에 그칩니다.

     

     

    다행인 것은 그나마 시가총액이 1,000억 원이 안되는 회사라 영업이익 기준으로 보면 크게 비싼 기업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물론 향후에도 현대차와의 탄탄한 협력관계가 지속될지 여부에 따라 그 실적에도 영향이 크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제가 에코플라스틱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는 것은 현대차 및 기아차에서도 글로벌 자동차산업 추세에 따라 내연기관차 판매량은 늦어도 2040년까지 제로를 만들고, 전기차 맟 수소차에 전력을 다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사람들은 시간이 갈수록 새로운 차를 사야되고, 이에 따라 신차 생산량이 대폭 늘게 될 경우 자연적으로 에코플라스틱 실적도 우상향할 것이라는 기대를 품을 수 있습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에코플라스틱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1% 수준일 정도로 상당히 낮은 편이며, ROE 또한 최대 2% 수준으로 수익성 측면으로는 저질이라고 칭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이는 재무건전성 지표 중 하나인 부채율에서나 마찬가지이며, 제조업체임에도 부채비율이 548%에 이릅니다. 또한 당좌비율도 37% 수준으로 낮은 편입니다.

    자료 에프앤가이드

    한편, 이자보상배율의 경우 1.6배 수준으로 그리 높지 않고, ROIC는 2.4% 수준입니다.

     

     

    사실 실적 면에서도 재무비율 면에서도 제 기준으로는 투자 대상 기업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상대적으로 시가총액이 비싸지 않다는 점, 대선 기간 테마주로 접근하기에 나쁘지 않아 보이는 기업이라는 점에서 분석해볼 뿐입니다(이재명 관련주로). 거기에 실적 기반도 아예 없지 않고, 주요 고객사도 탄탄한 편이니까요.

     

    • 현금흐름

    에코플라스틱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에코플라스틱 2020년 사업보고서

     

    여기에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과거 3년치를 볼 경우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의외로 우량 기업의 전형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최근 년간은 마이너스이면서 단기차입금을 활용한 자금 조달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으면서, 상환을 꾸준히 해오고 있어 그 흐름이 나쁘지 않습니다.

     

    에코플라스틱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에코플라스틱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2021년 3분기말 현금흐름표를 살펴보면, 아직 4분기까지 마무리되지 않은 탓에 재고자산이 크게 잡힌 관계로 영업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보였습니다.

     

     

    이는 2021년 사업보고서에서 4분기까지의 누적치를 보면서 확인하면 되는 부분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 단기차입금이 상환액보다 많은 탓에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현금및현금성자산이 2020년말 기준 약 100억 원에서 2021년 3분기말 기준 약 128억 원까지 증가하면서 현금 여력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의외로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시가총액 및 영업이익 대비 많이 보유한 것으로 보입니다.

     

    3) 에코플라스틱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에코플라스틱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2년 2월 15일 장마감 기준 에코플라스틱 시가총액은 810억 원에 형성되어 있으며 주가는 2,37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PER은 낮은 당기순이익 탓에 높게 형성되어 있으니 활용도가 떨어진다 보겠습니다. 다만, PBR이 0.66배 수준이라 아주 고평가는 아닐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평소 사용하는 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에코플라스틱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 에코플라스틱 주가전망치를 산출해보겠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에코플라스틱 영업이익치는 2021년 전망치를 약 100억 원으로 보겠으며 이는 2021년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이 약 105억 원이라는 점, 앞서 언급했듯 친환경 차량(수소차 및 전기차) 신규 생산에 따른 차량 부품 수요가 늘어난 시장 상황에 기인합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은 10배 정도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에코플라스틱 적정 시가총액은 약 1,000억 원이며, 이는 현재 시가총액 보다 약 23.45%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에코플라스틱 주가전망치는 약 2,900원 정도로 기대하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저의 기대이자 주관적인 계산치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것으로 에코플라스틱 주가전망, 이재명 관련주가 끝이 아닌 이유(ft.현대차/기아차)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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