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주가전망, 망고에 집중해야되는 이유(ft.캄보디아)
    돈버는 꿀팁들 2022. 2. 13. 18:06

    본 글에는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LX인터내셔널 분석글 보러가기>

     

    LX인터내셔널 주가전망, 유가 원자재 관련주..과연 저평가일까?

    해당 글은 전문 주식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 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강조드립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LX인터내셔널 주가전망>글에 이어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사업분석

    출처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공식홈페이지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는 현대가 일원 중 1명인 정몽혁 회장을 필두로 한 종합상사 현대코퍼레이션(구 현대종합상사) 상위에 있는 지주회사입니다.

     

     

    최대주주로는 정몽혁(23.62%) 회장이 1대 주주, 뒤이어서 KCC가 지분율 12%로 2대 주주로 위치해 있습니다.

     

     

    지주회사인 만큼 주요 먹거리는 브랜드라이선스 및 OEM 사업이며, 신사업으로는 축산물 도매업(대부분 매출 구성) 및 패키징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의 실제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 브랜드 사업에서 발생하는 매출은 약 20% 수준입니다.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부문은 신사업 부문 중에서도 축산물 도매업 부분이며, 국내외에서 우육/돈육/계육 등 축산물 수입유통을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여기에 골판지 상자, 폴리백 등 포장재 생산 및 판매, 해외 망고, 비료 등 해외유통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가 여기서 주목하는 부분은 2017년 설립된 캄보디아 현지 법인을 통한 망고 수입입니다.

     

     

    슈퍼개미 김정환 선생님의 저서 <투자는 디테일에 있다>에서 언급된 투자아이디어로, 분석을 해볼 필요가 있겠다는 판단에서 시작되었음을 밝힙니다.

     

    •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의 망고 수입 사업(150원을 11,500원으로?!)

     

    출처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캄보디아 현지법인 HYUNDAI AGRO 공식 페이스북 

    실제로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는 2017년 1월 16일 캄보디아에 현지법인 HYUNDAI AGRO(CAMBODIA) CO., LTD를 설립하여 현지에 망고농장을 운영 중에 있으며, 위와 같은 망고 제품을 유통 중에 있습니다.

     

     

    또한 이를 위해 해당 법인을 통해 캄보디아 현지업체와 조인트벤처(J/V) 형태로 검역시설 운영법인(HYUNDAI MAO LEGACY CO., LTD), 검역시설과 연계한 농산물 유통센터(HYUNDAI KASEKAM KHMER Co., Ltd)를 설립한 바 있습니다.

     

     

    개인 유튜브 등을 통해 확인해본 캄보디아 현지 망고 소비자 가격은 2020년 기준 1kg당 150원 정도인데, 국내에서는 이것이 롯데마트에서 왕특대 700g 기준 7,980원이고 특대 600g 기준 6,980원임을 고려할 때, 1kg 환산가로 약 11,500원에 최종 고객에게 전해짐을 알 수 있습니다.

     

     

    유통 마진을 떼더라도 상당한 마진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캄보디아 망고농장 운영을 통한 망고 국내외 유통은 상당한 마진을 안겨다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글로벌 공급망 불안정 및 운임료 상승이 이슈였으나 위드코로나 진행 시 관련 이슈 해소 및 현대 계열사인 현대글로비스 등과의 협력 등으로 반등 효과는 더욱 클 것으로 생각합니다.

     

    2)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실적을 살펴보면, 영업이익 기준으로 꾸준한 상승을 보여왔으며, 매출의 경우에는 2020년 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다시 주춤하는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수출입 유통 중심인 사업 포트폴리오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나, 영업이익이 감소하지 않은 것만으로도 다행일 정도입니다. 이는 기존에도 브랜드사업을 통한 영업손익이 차지하는 비중이 컸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견고한 브랜드사업을 기반으로, 코로나19가 미친 악영향 해소 기대, 앞서 언급한 캄보디아 현지 농장 운영을 통한 망고 수출입 사업 등을 기반으로 그 실적 포텐셜이 있을 것으로 보겠습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의 재무비율은 영업이익률이 약 8% 수준이며, 이는 위드코로나가 진행되면서 물류망 회복(운임료 하락, 원자재 가격 하락 등) 시 더욱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ROE의 경우 11% 수준에 형성되어 있으며, 부채비율은 19%로 상당히 낮은 편이고 당좌비율은 364% 수준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자금 여력도 좋은 기업입니다.

     

     

    그러면서도 시가배당률이 약 4.5%에 달하는 고배당주에 속합니다. 

     

    자료 에프앤가이드

    이와 함께 이자보상배율은 110.9배 수준으로 상당히 높아 이자비용에 대한 부담이 극대로 낮은 기업이고, ROIC 또한 17% 수준으로 최근 5년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는 실적도 개선될 상황만 남았으며, 재무건전성도 탁월함을 알 수 있습니다.

     

    • 현금흐름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현대코퍼레이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의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2018년 2019년에는 재고자산의 증가로 인해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였으나 2020년에는 플러스로 전환되었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19년을 제외하고는 마이너스를 보였으며,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매년 마이너스를 보였습니다.

     

     

    추가적으로 2019년을 제외하고는 자기주식 취득을 꾸준히 진행해왔습니다.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현금흐름표 2021년 3분기말 기준 /출처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어서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에 따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를,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마이너스를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는 자기주식 처분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는 정몽혁 회장이 계열회사 현대코퍼레이션 지분 추가취득을 목적으로 처분한 것이었으며(2021년 4월 8일 DART 전자공시시스템)

     

     

    이를 통해 2020년 사업보고서상 정몽혁 회장의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지분율 약 18.95%였던 것이 2021년 2분기부터는 실질적으로 약 23.62%로 증가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자기주식 처분은 부정적인 신호로 보지 않겠습니다.

     

    3)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2월 11일 장마감 기준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시가총액은 987억 원이며 주가는 10,8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 이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적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의 경우에는 지주사임에도 인적분할하며 설립되었기 때문에 자체 사업(신사업 부문) 및 브랜드 사업을 영위하면서 현대코퍼레이션과는 별도의 사업 수익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주회사처럼 디스카운트를 주기 보다는 일반 기업처럼 평가토록 하겠습니다.

     

    출처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공식홈페이지

     

    이러한 상황에서 향후에 코로나19 악영향 해소 또는 완화, 망고 사업에서의 실적 기대 등을 바탕으로 영업이익을 2021년 전망치 약 116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인 약 1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자체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은 약 1,160억 원이며, 여기에 계열회사 현대코퍼레이션에 대한 지분(23.62%) 환산 시가총액 약 500억 원(2022년 2월 11일 장마감 기준 현대코퍼레이션 시가총액 2,117억 원 기준)을 더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모든 것을 고려한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적정 시가총액은 약 1,66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68%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주가전망치는 약 18,200원으로 기대하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주가전망, 망고에 집중해야되는 이유(ft.캄보디아)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의외의 반도체 관련주, 경인양행

     

    경인양행 주가전망, 반도체 포토레지스트 관련주로 평가하면 어떨까?

    본 글에는 경인양행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글로벌 결제관련주 [PYPL]페이팔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