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려아연 주가전망, 원자재 가격 상승 수혜주가 맞을까?(ft.2차전지)돈버는 꿀팁들 2022. 2. 6. 16:57
본 글에는 고려아연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금호석유 분석 글 보러가기>
오늘은 <금호석유 주가전망>글에 이어 고려아연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고려아연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고려아연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고려아연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고려아연 사업분석
고려아연은 아연 및 연 생산판매를 주력으로 하는 비철금속제련회사입니다. 전체 매출 증에 약 31%를 차지하는 아연의 경우, 일반적으로 철강재 보호피막으로 사용되며 강관/강판/철선/철구조물 등의 소재에 도금용으로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연은 배터리 제조용으로 대부분 이용되며, 이외에도 전선피복이나 땜납, 방사선차폐, 방수재, 안료, 방음재, 총탄 등에 사용됩니다.
특히 연은 재활용에 용이해 폐배터리를 이용해 재생연 생산에도 이용될 수 있어 ESG 트렌드에도 적합하다는 여론도 있습니다.
고려아연은 위와 같이 아연 및 연 제품으로부터의 매출로 주목받는 기업이지만, 금/은 제품으로부터의 매출도 그에 준하는 수준으로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원자재 관련주로도 분류되기도 하는데, 다만, 직접 채굴을 통한 원자재 확보를 하는 기업은 아닌 만큼, 직접적인 원자재 가격 상승 수혜를 본다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라 고려아연 제품 가격도 상승했기 때문에 원자재 가격 상승 수혜주로 보는 것은 무리가 없습니다.
실제로 기본적으로 아연/연/금/은 등 모든 제품 가격은 국제시장가격과 연동해 산정되기 때문에 원자재 가격 상승은 곧 고려아연 제품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는 효과가 있고, 이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미 올랐던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는 시점에는 제품가격은 하락하지 않아 영업이익률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이 고려아연에 지금 주목하는 이유입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고려아연은 매년 0.1% 미만의 연구개발비를 연구개발에 투입하고 있는데, 그럼에도 수십억 원 규모로 집행되고 있습니다.
매출 규모가 조 단위이다 보니 상대적인 비율은 낮지만 절대금액은 결코 낮은 수준이 아닙니다. 대부분 인건비에 집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공정 설비가 이미 구축되어 있는 상황이다 보니 생각보다는 연구개발비용이 크지는 않습니다.
고려아연 연구개발 실적 중에 가장 눈길이 갔던 부분은 2차 전지 음극 집전체용 전지박 제조 프로세스 개발 부분이었습니다.
최근 2차전지 수요가 꾸준히 늘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상황에서, 동박 제조 기술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는데, 종속회사 케이잼(지분율 100%)을 통해 2차전지 전해동박 생산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 그 잠재력도 있는 상황입니다.
케이잼은 고려아연이 2020년 3월 17일 100% 출자해 설립한 전해동박 제조업체이며, 2022년 10월까지 약 1,500억 원 투자 계획을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20년 600억 원 증자를 단행하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이미 고려아연은 2017년 켐코를 설립하면서 지분 35%를 보유하고 있는데, 켐코는 황산니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황산니켈이 리튬이온 배터리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원재료라는 점에서 고려아연의 2차전지 시장 진출은 잘 짜여진 퍼즐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즉, 켐코/케이잼을 필두로 한 고려아연 2차전지 시장 진출의 결과로 실적이 더해질 것으로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2) 고려아연 재무분석
- 실적
고려아연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과 영업이익 둘다 꾸준히 증가해왔으며, 영업이익은 2021년 1조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기에 2차전지 관련 실적이 더해질 것을 고려하면 고려아연 실적은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 재무비율
한편, 재무비율도 좋은 편인데, 영업이익률은 11% 수준이며 ROE는 11% 수준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23% 수준으로 상당히 낮으며, 당좌비율은 100%를 상회하고 있어 재무건전성 또한 좋은 기업입니다.
여기에 시가배당률은 3% 수준이라 배당 매력도 좋아보입니다.
물론 주식이라는 것이 결국은 주가 차익을 얻는 것이 최종 목적이지만, 안전 마진이 확보되어 있다는 것도 체크할 필요는 있다는 점에서 고려아연은 건실해 보입니다. 만약 2차전지 관련주로 주목받기 시작하면 주가 향방도 기대가 됩니다.
아무래도 1조 원 단위의 영업이익을 벌어들이는 기업인 만큼, 이자보상배율은 240배를 넘을 정도로 대단한 수준입니다.
그럼에도 이자보상배율은 점차 감소되어 왔는데, 이는 늘어난 장단기차입금 규모 때문으로 보입니다. 공장 설비 투자를 위해서는 외부 자금 조달을 필요로 했을 테니까요.
그럼에도 ROE는 11% 수준, ROIC는 15% 수준으로 최근 4년 중에는 가장 좋은 상황입니다.
- 현금흐름
다음으로 고려아연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워낙에 우량한 기업이기 때문에 과거 3년은 정확히 우량 기업의 패턴을 보였습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꾸준히 보였으며, 재무활동현금흐름 또한 3년간 꾸준히 마이너스 흐름을 보였습니다.
배당금 지급이 상당한 규모로 이루어진 것이 재무활동현금흐름 마이너스의 원인으로 보입니다.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 또한 마찬가지 흐름을 보였으며, 장단기차입금 규모가 약 1,300억 원 정도임에도 불구하고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7,816억 원 수준으로 현금 여력이 정말 좋은 상황입니다.
배당금 지급 또한 잘 이루어지면서 재무활동현금흐름은 역시나 마이너스를 보였습니다. 차입 규모가 이렇게 큼에도 부채비율이 23% 수준에 불과하니, 고려아연이 얼마나 큰 회사인지 실감이 납니다.
3) 고려아연 주가전망
마지막으로 고려아연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2월 4일 장마감 기준 고려아연 시가총액은 10조 1,521억 원이며 주가는 538,0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평소와 같이 우선은 고려아연 적정 시가총액을 아래 공식을 활용해 구한 다음, 고려아연 주가전망치를 산출하겠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고려아연 영업이익치는 과거 3년 평균치 약 9,32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ROE 11%, PER 13배, 영업이익률 11%를 고려해 12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고려아연 적정 시가총액은 약 11조 1,84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10%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고여아연 주가전망치는 약 592,000원으로 기대하겠습니다. 개인적인 기대일 뿐 객관적인 수치는 아님을 밝힙니다.
그럼 이것으로 고려아연 주가전망, 원자재 가격 상승 수혜주가 맞을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철강/강판 관련주, 포스코 강판
해외 종목 : 메타버스 대장주, [RBLX]로블록스
'돈버는 꿀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케이케미칼 주가전망, 왜 아직 저평가라는 걸까?(ft.SM상선 대한해운) (0) 2022.02.07 코윈테크 주가전망, 2차전지 스마트팩토리 관련주로 어떨까? (0) 2022.02.06 경인양행 주가전망, 반도체 포토레지스트 관련주로 평가하면 어떨까? (0) 2022.02.06 에프에스티 주가전망, 반도체 EUV 펠리클 관련주로 어디까지갈까? (0) 2022.02.06 휴마시스 주가전망,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관련주로 지금도 괜찮을까? (1) 2022.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