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티에스이 주가전망, 프로브카드 관련주로 마이크로프랜드와 비교하면?
    돈버는 꿀팁들 2022. 1. 25. 21:55

    본 글에는 티에스이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마이크로프랜드 분석 글 보러가기 >

     

    마이크로프랜드 주가전망, MEMS 독보적 기술 보유했다는데..과연 저평가일까

    본 글은 마이크로프랜드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언제나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마이크로프랜드 주가전망>글에 이어 티에스이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티에스이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티에스이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티에스이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티에스이 사업분석

    출처 티에스이 공식홈페이지

    티에스이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전문기업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반도체 웨이퍼 상태에서의 테스트, 즉 전공정 테스트 부분의 핵심 장치인 프로브카드(Probe Card) 제조 및 판매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로 낸드 플래시(NAND Flash) 쪽으로 프로브카드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프로브 카드 관련 주요고객사 및 경쟁사 현황 /출처 티에스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매출의 45% 수준을 차지하는 주력 제품인 프로브 카드 관련 국내외 경쟁사는 위와 같습니다. 국산화 흐름에 주목해야 되는 만큼 국내 경쟁사, 그중에서도 삼성전자향 경쟁사로는 코리아인스트로먼트, 마이크로프랜드가 보입니다.

     

     

    그리고 패키지 단계에서의 핵심 역할을 하는 테스트 인터페이스 보드(Test Interface Board) 및 테스트 소켓, OLED 검사장비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각각 사업부문에 대한 주요 거래처로는 프로브카드(SK하이닉스/삼성전자/삼성디스플레이/YMTC/Micron/Intel 등), Interface Board(삼성전자/SK하이닉스/ESSENCORE/YMTC/Intel/Micron), Test Socket(삼성전자/SK하이닉스/하나마이크론/YMTC/Micron/Cypress), OLED(삼성디스플레이/삼성전자/메가센/BOE/Visionox/CSOT) 등이 있습니다.

     

    티에스이 자체 사업 매출 구성 /출처 티에스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사

    티에스이 자체 매출 중 프로브카드에서 발생하는 비중은 약 45% 수준이며 그다음이 인터페이스 보드 30% 수준, 그 다음이 테스트 소켓으로 약 15%를 차지합니다.

     

     

    인터페이스 보드 부분의 주요 고객사 및 국내외 경쟁사 현황도 짚고 가겠습니다. 그래도 2번째로 많은 매출 비중인 31% 수준을 차지하는 사업부문이니까요.

     

    Interface Board 주요 고객사 및 국내외 경쟁사 현황 /출처 티에스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위와 같이 국내에서는 삼성전자쪽 매출이 가장 클 것이며, 인터페이스 보드 쪽에서는 구내에 ISC가 삼성전자향 기업 중 경쟁사로 꼽힙니다.

     

     

    여기에 더해, 티에스이는 여러 종속회사에 대해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지배회사로, 아래와 같은 여러 종속회사들의 실적까지 회계상 연결 인식하게 됩니다.

     

    출처 티에스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첫 번째로 많은 매출을 거양하는 종속기업이자 PCB(인쇄회로기판, 반도체 후공정 검사공정 시 사용되는 제품)를 제조하는 타이거일렉은 3분기 누적 기준 약 350억 원 가량을 벌어들였습니다.

     

     

    이는 티에스이 자체 매출의 약 20% 규모일 정도로 유의미한 실적을 보인다 할 수 있습니다. 주요제품으로는 프로브카드 PCB, 로드 보드(Load Board) PCB, 소켓보드 PCB, 번인(Burn-in) 보드 PCB 등이 있습니다.

     

    종속회사 타이거일렉, 메가터치 주요 거래처 현황 /출처 티에스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타이거일렉의 주요 거래처는 지배회사인 티에스이를 필두로, 위와 같은 다양한 기업들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외에는 큰 관심이 없기 때문에 표로 대체합니다.

     

    종속회사 타이거일렉 매출 구성 /출처 티에스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종속회사 타이거일렉의 매출 중 50% 이상이 프로브카드용 PCB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티에스이는 종속회사들을 둘어 프로브카드 밸류체인을 완성한 기업이라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표에 나와있듯, 티에스이는 타이거일렉에 대해 약 43.7%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니 글 아래에서 티에스이 주가전망을 하는 과정에서 해당 지분만큼의 타이거일렉 실적을 인식하겠습니다.

     

    티에스이 종속회사 현황 및 지분율 /출처 티에스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티에스이 종속회사들 중에서 실적 면에서나 사업 면에서 눈에 띄는 또다른 곳은 '메가터치'라는 기업으로, 티에스이가 지분 약 76.7%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메가터치는 반도체 소자검사에 사용되는 범용/특수 프로브 핀(Probe pin)과 전기자동차, 핸드폰 등에 사용되는 2차 배터리의 고전류 충방전 검사에 사용되는 프로브 핀을 제고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종속회사 메가터치 매출 구성 /출처 티에스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주요 매출 구성은 위와 같으며, 티에스이 자체 매출 규모의 16% 규모로 타이거일렉과 마찬가지로 티에스이 주가전망 시 지분율 만큼 실적을 인식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메가터치의 주요 거래처에는 원익피앤이, 삼성SDI가 포함됩니다.

     

     

    지금까지 언급된 '프로브 카드(Probe Card)'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은 글 위에 남긴 <마이크로프랜드 주가전망> 글을 보시면 간단히 이해가 되실 겁니다. 참고하세요.

     

     

    애초에 이번 글은 기존 마이크로프랜드 기업분석 후 경쟁사 중 한 곳이 '티에스이'라는 걸 알게 되어서 분석했기 때문에 두 기업을 비교하며 보시면 시너지가 되실 겁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티에스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티에스이의 연구개발 관련 사항을 살펴보면, 우선 연구개발 비용이 매출 대비 약 1%에서 3% 수준까지 변동이 심하게 집행되어 왔습니다.

     

     

    최근들어 기타 경비 부분이 많이 발생한 것으로 보이며, 해당 부분의 자산 처리 방식에서 그 편차가 발생하는 거으로 보입니다.

     

     

    티에스이는 프로브 카드에 특화된 기업이니 만큼, 해당 부분과 관련한 연구개발 사항이 눈에 띄며, 앞서 마이크로프랜트 분석 당시 알게 된 MEMS 프로브 카드 연구개발이 언급되어 있었습니다.

     

     

    MEMS는 미세전자기계시스템(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의 약자로, 간단히 말하면 나노기술을 적용해 제작되는 아주 작은 기계를 말합니다. 상세하게는 입체적인 미세구조와 회로, 센서 및 액추에이터를 실리콘 기판 위에 집적화 시킨 것을 말합니다.

     

     

    티에스이는 MEMS 기술력을 고도화하여 프로브 카드의 초소형화를 꾀하는 한편, 품질/생산성/수율을 높이려는 목적으로 MEMS기술그룹을 연구개발 조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각 사업부문별 연구조직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2) 티에스이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티에스이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까지 꾸준히 우상향하며 증가해오고 있습니다.

     

     

    날이 갈수록 반도체 미세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프로브 카드, 특히 MEMS기술이 적용된 소형 프로브카드 쪽이 빛을 받는 추세로 보입니다.

     

     

    반도체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실적이 말해주고 있으며, 그 고객사가 삼성전자 및 SK하이닉스, 그리고 인텔, 마이크론 등 글로벌 유수 기업이기 때문에 반도체 시장 확대 수혜를 받아왔습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이러한 상황에서 티에스이 재무비율 또한 긍정적입니다.

     

     

    영업이익률은 18% 수준으로 증가해왔으며, 부채비율은 33%로 상당히 낮으며(200% 미만이면 무난한 수준), 당좌비율은 200%를 훨씬 상회하는 223% 수준이라 재무건전성이 탁월한 기업입니다.

     

    자료 에프앤가이드

     

    티에스이의 이자보상배율 또한 84배 수준으로 이자비용 대비 영업이익이 84배 수준으로 이자 감당 수준도 아주 높은 상황입니다.

     

     

    여기에 ROE는 24% 수준, ROIC는 21.5% 수준으로 수익성 지표도 정말 좋은 상황입니다.

     

     

    주가가 저평가 국면이라면 현 시점에서 투자를 해도 좋다고 생각이 들 정도로 내실이 탄탄한 기업으로 보입니다.

     

    • 현금흐름

    티에스이 2019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티에스이 2020년 사업보고서

     

    티에스이는 과거 2년 간 꾸준히 영업활동현금흐름이 플러스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양상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차입 규모 및 자기주식 처분 발생으로 인해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자기주식 처분, 그리고 차입금 상환액에 비해 차입금이 많았던 것은 다소 아쉬움이 남으나, 현금및현금성자산이 그 보다 많이 쌓였기 때문에 자금 확보 면에서 일시적인 흐름이었다 보겠습니다.

    티에스이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티에스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이 기존 추이와 다르지 않으며,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도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자기주식 처분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 다소 아쉬우며, 현금및현금성자산의 감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럼에도 실적이 잘 나오고 있기 때문에 재무활동현금흐름도 차입 의존도 감소를 통해 마이너스를 보이게 될지, 자기주식 처분이 아닌 취득이 발생할지도 지켜봐야겠습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증가하는지도 살펴보겠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고 해도 투자활동현금흐름 마이너스 규모가 커진다면 성장을 위해 자금 투입을 아끼지 않는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3) 티에스이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티에스이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2022년 1월 25일 장마감 기준 티에스이 시가총액은 7,610억 원이며 주가는 68,8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PER은 21배 수준입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티에스이의 경우 영업이익치는 향후 2024년까지는 반도체 수요가 안정적으로 확보될 것이라고 보아 2021년 전망치 558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 ROE가 21%, PER도 20배 수준인 점, 영업이익률도 18% 수준인 점을 고려하여 약 18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티에스이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44억 원으로 기대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32%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티에스이 주가전망치는 약 9만 원으로 기대하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저의 주관적인 수치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티에스이 주가전망, 프로브카드 관련주로 마이크로프랜드와 비교하면?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반도체 관련주, 쿼츠웨어 강자 [원익QnC]

     

    원익QnC 주가전망, 과연 쿼츠 세라믹으로 어디까지 오를수 있을까?

    본 글은 원익QnC 주가전망을 찾는 과정에서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모두 점검해보는 글입니다. 저는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이며, 본 글은 조사 분석 목적의 기록 글임을 밝힙니다.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글로벌 그래픽카드 및 인공지능 칩 관련주 [NVIDIA]엔비디아

     

    [NVIDIA]엔비디아 주가전망, 어디까지 오를까?(ft.기업분석/재무분석)

    해당 글은 개인 투자자가 조사 및 분석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는 글입니다. 제 글이 해당 종목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