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SFA반도체 주가전망, 패키징 회사 중에 여전히 주목받는 이유?
    돈버는 꿀팁들 2022. 1. 24. 21:27

    본 글에는 SFA반도체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과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코리아써키트 분석 글 보러가기 >

     

    코리아써키트 주가전망, 반도체 후공정 PCB관련주로 괜찮을까?

    본 글은 코리아써키트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서 작성하지만, 일반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코리아써키트 주가전망>글에 이어 SFA반도체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SFA반도체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SFA반도체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SFA반도체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SFA반도체 사업분석

    출처 SFA반도체 공식홈페이지

    SFA반도체는 반도체 제조공정 중에서 후공정 패키징 및 테스트 단계에 속하는 웨이퍼 패키징 및 테스트 전문 업체입니다.

     

     

    그중에서도 반도체 조립 및 테스트 제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전자, 미국 마이크론(Micron), SK하이닉스 등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반도체 패키징 분야에서 2020년 1위 시장점유율(약 39.8%)을 보일 정도로 점유율이 높은 기업입니다.

     

    출처 SFA반도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전체 매출 중에 약 85%는 메모리 반도체 패키징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비메모리이며, 주요 고객사가 삼성전자인 상황입니다.

     

     

    패키징 쪽으로는 특히 범핑 기술 쪽으로 강화를 해오고 있는데, 범핑이란 반도체 패키징 과정에서 칩을 PCB에 플립칩 방식으로 연결하거나, BGA(Ball Grid Array), CSP(Chip Scale Package) 등으로 PCB에 직접 연결하기 위해 전도성 돌기(Bump)를 형성해 전기적 신호를 전달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관련해서 더 이해하고자 하시는 분은 예전에 분석했던 <엘비세미콘 주가전망>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SFA반도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SFA반도체 연구개발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연구개발비용의 경우에는 매년 0.3% 수준의 매출 비중을 연구개빌비율으로 집행해왔습니다.

     

     

    늘 드리는 말이지만, 연구개발비용을 꾸준히 비슷한 비중 또는 금액을 집행해오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기업이 하루 살이처럼 제철 장사를 하려는 게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계획적인 연구개발자금 투입은 곧 장기 성장 및 시장 경쟁력 제고를 위한 노력의 근거가 되니까요.

     

    출처 SFA반도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SFA반도체는 자동차량 패키지 개발, 앞서 언급한 범핑 연계 신제품 및 신기술 개발, RF모듈 패키지 개발 등 전기차 산업 확대에 따른 신규 먹거리 대비, 기존 기술력 고도화(범핑),

     

     

    고객사와의 시너지를 위한 연구개발(무선통신장비 관련 제품인 RF모듈) 등 전방위적으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 SFA반도체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SFA반도체 실적을 살펴보면, 지난 4년간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왔으며, 2021년 전망치는 기존의 약 2배 수준에 이를 정도로 좋은 흐름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까지 우상한 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매출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반도체 산업의 호황 싸이클 수혜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존 메모리반도체향 매출 비중이 85% 이상이었는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비메모리쪽 공장 신설 등으로 비메모리반도체향 매출 성장도 추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또한 설비가 구축된 회사일수록 퇴거비용은 높은 반면, 규모의 경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사로부터의 생산량 증가는 곧 매출 증가 및 영업이익 증가로 이어지곤 합니다.

     

     

    SFA반도체는 사업소 평균 가동률이 약 75% 정도에 불과한 상황이라 향후 수요가 증가해도 이를 감당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설비 투자가 불필요할 경우 매출 및 영업이익 증가가 고스란히 실적으로 찍힐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10% 수준이며, ROE는 14% 수준으로 수익성이 개선됨과 동시에, 부채비율은 53% 수준으로 완화, 당좌비율은 188% 수준으로 높아지면서 재무건전성 지표 또한 긍정적입니다.

     

     

    여기에 PER은 22배 수준이라 2019년 및 2020년에 비해서는 낮은 상황입니다.

     

    자료 에프앤가이드

    금리인상기에 반드시 짚어봐야 하는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12.9배로 최근 5년 중에서 가장 높은 상황입니다. 그만큼 영업이익이 이자비용보다 많다는 뜻이기 때문에 이자를 갚지 못해 도산하는 우려는 기우에 불과합니다.

     

     

    수익성비율 중 ROE는 앞서 언급했듯 14%를 상회하며, ROIC는 12.4%로 이 또한 좋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 현금흐름

    SFA반도체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SFA반도체 2020년 사업보고서

    한편, SFA반도체의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과거 3년 영업활동현금흐름은 매년 플러스로 양호한 흐름을 보였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20년을 제외하고는 마이너스로 긍정적인 흐름을 보였씁니다.

     

     

    2020년에 일시적으로 플러스였던 것은 보유하고 있던 금융자산을 처분하면서 현금이 유입됐기 때문으로 보이며, 차익실현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매년 마이너스를 보였는데, 기존 지급보증채무 및 차입금에 대한 상황 규모가 동기간 차입(자금 조달)액보다 컸기 때문입니다. 빌려오는 돈보다 갚는 돈이 많았다는 뜻이기에 재무건전성 관리를 했다는 것으로 해석하면 긍정적입니다.

    SFA반도체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SFA반도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마지막으로,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플러스, 마이너스로 양호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 또한 기존과 다를 것 업이 무난했습니다.

     

     

    그러면서도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641억 원까지 증가하면서 자금여력이 더욱 좋아진 상황입니다.

    3) SFA반도체 주가전망

    자, 이제 SFA반도체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2년 1월 24일 장마감 기준 SFA반도체 시가총액은 1조 1,019억 원이며 주가는 6,7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SFA반도체는 반도체 산업 내에서도 삼성전자를 고객사로 둔 후공정 업체이기 때문에 반도체 수요가 받쳐주는 2023년 말까지는 좋은 시장 여건 속에 성장할 것이며, 재무비율도 건전한 기업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SFA반도체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아래 공식을 활용해 SFA반도체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겠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SFA반도체의 경우에는 2023년까지 실적이 좋을 것으로 전망하는 바(반도체 관련 기업들의 설비 투자가 2023년~2024년 마무리되는 상황을 고려), 2021년 영업이익 전망치 677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PER이 26배 수준인 점, ROE가 약 14배, 영업이익률이 11% 선인 상황에서, 매출이 증가함과 동시에 영업이익률도 개선될 것이라는 점을 고려해 ROE 수준인 15배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SFA반도체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155억 원으로 보겠습니다.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8% 낮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저는 SFA반도체 주가전망치를 다소 보수적으로 보아 약 6,200원 수준으로 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SFA반도체 주가전망, 패키징 회사 중에 여전히 주목받는 이유?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반도체 관련주 [동진쎄미켐]

     

    동진쎄미켐 주가전망, 얼마까지 재평가 받을수 있을까?(ft.반도체/이차전지)

    본 글에는 동진쎄미켐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지만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 기업전망에 대한 해석은 다분히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글로벌 GPU 및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주 [NVIDIA]엔비디아

     

    [NVIDIA]엔비디아 주가전망, 어디까지 오를까?(ft.기업분석/재무분석)

    해당 글은 개인 투자자가 조사 및 분석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는 글입니다. 제 글이 해당 종목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