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골프존 주가전망, 과연 스크린골프 관련주로 지금도 괜찮을까?
    돈버는 꿀팁들 2022. 7. 4. 21:22

    본 글에는 골프존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YG엔터테인먼트 분석글 보러가기>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주가전망, 빅뱅 블랙핑크만이 전부가 아닌 이유(ft.YG)

    본 글에는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YG엔터테인먼트 주가전망>글에 이어 스크린골프 관련주 골프존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골프존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골프존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골프존 주가전망(ft.스크린골프 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골프존 사업분석(ft.스크린골프 관련주)

    출처 골프존 공식홈페이지

    골프존은 기존에 (주)골프존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스크린골프 사업부문을 이관하면서 현재는 스크린골프(골프 시뮬레이터) 사업만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본사를 포함한 국내 3개 법인 및 해외 9개 법인을 운영 중에 있으며,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여행 수요 감소가 골프로 이어지고, 20대, 30대 젊은 층이 골프에 접근하면서 수혜를 받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예전에는 골프존 외에도 다양한 스크린골프 운영사들이 있었으나, 실제 필드에서 치는 것과 비슷한 정도의 체감을 준다는 측면에서 인기를 끌면서 현재는 국내에서 가장 큰 스크린골프 회사로 꼽히고 있습니다.

     

    출처 골프존 공식홈페이지

    골프존은 골프시뮬레이터 판매 및 온라인 서비스로 약 84.17%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는데, 즉 골프존이 자체 직영점을 운영하기도 하지만 스크린골프방 운영자에게 판매, 유지보수를 하는 데에서 대부분 매출이 발생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직영사업의 경우 전체 매출에서 약 11.96%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며, 나머지는 광고 및 제휴(2.72%), 기타(미디어 등)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사업 구성을 살펴보면, 위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골프아카데미 및 실내골프연습장 운영(100% 자회사 골프존지디알아카데미), 골프방송/광고사업(100% 자회사 골프존미디어), 골프대회운영, 멤버십 운영 등을 영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골프존 해외사업 현황

    출처 골프존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앞서 언급드렸듯 골프존은 해외 9개 법인을 운영 중이며, 미국/일본/베트남/홍콩/중국 등에서 스크린골프장 운영 확대를 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일본에서는 흑자가 발생하고 있으나, 이외 국가들에서는 순손실을 보이며 적자 상황인데, 과연 미국, 베트남, 중국 등에서 골프존만의 '특유의 실제로 흡사한 체감도'를 바탕으로 성공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한편, 골프존 주주 구성으로는 지배회사(지주회사) 골프존뉴딘홀딩스가 약 20.28% 지분을 보유하면서 최대주주이며, 김영찬 골프존뉴딘홀딩스 회장이 14.99%를 보유하면서 2대 주주를 구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 골프존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골프존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하여 2024년에는 약 6,800억 원 수준까지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영업이익 또한 2021년 1,000억 원을 돌파하면서 2022년~2024년 평균 영업이익 전망치는 약 1,757억 원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마찬가지로 순항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골프라는 것이 직장인이라면 허세를 동반한 스포츠이자 직원간 소통의 창구이기도 하면서, 접대용 성격까지 가진 스포츠입니다.

     

    출처 골프존 유튜브 채널

     

    골프에 한 번 빠지면 지속적으로 지인들과 교류하면서 매몰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골프존 입장에서는 락인 효과를 확고히 하는 것이 경쟁력이 될 터인데,

     

     

    골프존은 자사앱을 통해 수치화된 실력 정보 제공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어 락인 효과를 충분히 살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여기에 지인간 실력 비교 기능까지 더해질 경우 더욱 시너지가 좋을 것이라 봅니다.

     

     

    추가로, 골프존 자체 유튜브에서 연예인을 동원한 콘텐츠로 구독자 약19만 명까지 보유한 채널을 운영 중인데, 이 또한 미디어 노출을 통한 골프존 잠재고객 확보 전략으로 이어져 확장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골프존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24~27% 수준으로 상당히 우수한 편이며, ROE 또한 30% 수준으로 우수한 편입니다.

     

     

    한편, 부채비율의 경우에도 50~70% 수준이기 때문에 재무건전성도 상당히 건전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그러면서 배당수릭률 또한 2~3% 수준으로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물론 골프존이 코로나19 영향을 받아 실적 증가 수혜를 얻으면서 최근 1~2년 사이 실적이 급증한 것은 맞으나, 재무비율이 기존에도 좋았다는 점에서 근간이 탄탄한 회사라는 인상이 듭니다.

     

    • 현금흐름

    골프존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골프존 2021년 사업보고서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2019년~2021년 과거 3년 현금흐름을 확인해보니,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한 플러스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한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전형을 보였습니다.

     

     

    그러면서도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외부 차입 없이 회계적 리스부채 상환, 배당금 지급 외에는 특이한 사항도 없기 때문에 상당히 무난한 기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서 2021년부터 실적이 급증하면서 현금및현금성자산 또한 누적되어 약 690억 원 수준까지 쌓인 바 있습니다.

    골프존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골프존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러한 흐름은 2022년 1분기에도 이어지고 있으며,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660억 원 수준으로 여전히 시가총액 대비 8%에 달하는 거액의 자금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종합적으로 골프존은 수익성도 좋고, 재무건전성도 탁월한 기업으로 보입니다.

     

    3) 골프존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스크린골프 관련주 골프존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골프존 2022년 7월 4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7,951억 원이며 주가는 126,700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아래의 공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골프존 영업이익치는 앞서 구해두었던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1,757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골프존 공식홈페이지

    멀티플의 경우에는 최소 25% 수준의 높은 영업이익률, 30%에 육박하는 ROE에도 불구하고 보수적으로 10배 정도의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 수준을 주겠습니다.

     

     

    이에 따른 골프존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7,57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121%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골프존 주가전망치는 약 280,0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저만의 주관적인 기대에 불과하며, 어떠한 객관성이나 전문성도 없음을 강조드립니다.

     


    그럼 이것으로 골프존 주가전망, 과연 스크린골프 관련주로 지금도 괜찮을까? 작성을 마치겠습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K-POP 방탄소년단 BTS 엔터 관련주 [하이브]

     

    하이브 주가전망, BTS방탄소년단이 끝이 아닌 이유(ft.빅히트엔터테인먼트/하이브채용)

    아래 글은 여러분과 같은 일반 개인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하이브 주가전망 글입니다. 기본적으로 투자자분들을 위한 글이지만, 빅히트엔터테인먼트/하이브채용을 준비하는 취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미국 간편결제 관련주 [PYPL]페이팔홀딩스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