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조일알미늄 주가전망, 알루미늄 관련주로 손색 없을까?(ft.롯데알미늄)
    돈버는 꿀팁들 2022. 7. 7. 00:05

    본 글에는 알루미늄 관련주 조일알미늄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동원시스템즈 분석글 보러가기>

     

    동원시스템즈 주가전망, 의외의 2차전지 관련주..저평가일까?(ft.셀파우치)

    본 글은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이 투자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해당 글에는 동원시스템즈 주가전망과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모두 정리되어 있습니다. 최대한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예전에 다룬 <동원시스템즈 주가전망>글에 이어 알루미늄 관련주 조일알미늄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조일알미늄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조일알미늄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조일알미늄 주가전망(ft.알류미늄 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조일알미늄 사업분석

    출처 조일알미늄 공식홈페이지

    조일알미늄은 알미늄 압연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알미늄의 여러 가공방법(압연, 압출, 주조 등) 중 압연 방식을 통해 생산되는 제품을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알미늄은 철강에 비해 가벼우면서(경량성), 부식에 대한 저항이 크고, 가공성이 탁월하다는 점, 그리고 인체에 무해하다는 점에서 항공기 기체, 창틀, 전선, 은박지, 각종 포장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2차전지 배터리용 양극박용 소재로써 그 가치가 각광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조일알미늄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여기에 조일알미늄은 2차전지 주요 원재료가 되는 슬래브(Slab) 주조, 열간압연 라인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어 2차전지 양극박용 소재, 고합금 제품 들 고부가가치 시장에 진출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현재 조일알미늄 매출 구성은 위와 같이 알미늄 압연 사업에서 99.9%가 발생하고 있으며, 실제로 2차전지 양극박재를 포함하여 다양한 산업군 및 제품에 사용되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조일알미늄을 알루미늄 관련주로 분류하는 주요 이유입니다.

     

    출처 조일알미늄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국내 알미늄 압연 산업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당사 추정치), 평균적으로 약 14%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최대 3사 중 한 곳으로 분류됩니다.

     

     

    참고로 알미늄 압연 산업 시장점유율 1위는 노벨리스코리아로 약 82% 점유율을 보이는 상황입니다. 노벨리스코리아는 미국 기업 노벨리스의 한국 지사이며, 비상장사입니다.

     

    • 원재료 및 제품 가격 추이

    출처 조일알미늄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조일알미늄이 알루미늄을 취급하는 회사인만큼, 주요 원재료인 알미늄 잉곳(AL-INGOT) 가격 변동에 따른 제품 가격 변동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2차전지 수요의 증가세,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슈 및 원재료 가격 변동 등으로 인한 알미늄 잉곳 가격 상승이 이루어진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알미늄판 제품 판매 가격 또한 증가했으며, 이를 통해 조일알미늄이 가격 전가력까지 보유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향후 원재료 가격 안정기에는 단기적으로 영업이익률을 높여주고 영업이익도 증가하여 실적이 높아지는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 주요 고객사 및 수출 비중

    출처 조일알미늄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조일알미늄 주요고객사를 확인해보니 롯데알미늄, 동원시스템즈 등이 있으며 이들 국내 Foil 제조사에 약 30% 가량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롯데알미늄과는 업무협약을 맺어 2021년부터 2023년까지 2차전지용 AL-STRIP 및 AL-FOIL 제조 판매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으며, 해당 기간 롯데알미늄과 2차전지 양극박 소재 1,595억 원 규모 공급계약을 맺은 바 있습니다.

     

     

    수출 비중의 경우, 전체 매출에서 약 14~15% 수준을 보이고 있는데, 즉, 내수 비중이 월등이 많은 회사입니다.

     

     

    끝으로, 주주 구성은 이영호 대표이사 지분 약 17.86%(2022년 1분기말 기준), (주)조광 24.54%를 보유하며 주요 주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주)조광은 이영호 조일알미늄 대표이사가 대표이사(2019년 사업보고서 기준)를 겸하고 있는 회사이며, 부동산  임대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아마 조일알미늄에서 발생하는 지분이익을 부동산 임대로 돌리고 있는듯 합니다.

     

    2) 조일알미늄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이러한 조일알미늄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2021년을 기점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앞서 언급했듯 알미늄 잉곳 등 원재료 가격 인상에 따른 제품가격 이상의 결과입니다.

     

     

    여기에 2022년 1분기만 하더라도 지난해 한 해 영업이익 183억 원을 월등히 뛰어넘는 208억 원 수준이라 2022년에는 상당한 실적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1분기 기준 영업이익만 나오더라도 2022년 전망치는 약 800억 원 수준이 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조일알미늄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약 12% 수준으로 2022년 1분기 기준 집계되고 있으며 ROE는 21% 수준입니다.

     

     

    확실히 수익성 지표가 개선되는 흐름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100% 수준을 유지하면서 재무건전성이 무난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현금흐름

    조일알미늄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조일알미늄 2021년 사업보고서

    다만, 영업활동현금흐름읙 경우에는 2021년에 마이너스를 보였는데, 이는 매출채권의 증가, 재고자산의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이는 거래처에서 계약을 잘 이행하여 제품을 사가면서 현금유입이 되는지를 확인해야되는데, 2021년에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재고를 늘린 것으로 보입니다.

     

     

    다행이도 2022년 실적이 잘 나오고 있으니 큰 무리는 없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약 3,245억 원 수준의 단기차입이 이루어졌으며, 이에 따라 플러스를 보이는 등 변동성이 큰편입니다.

     

     

    이 점은 다소 아쉽지만, 알미늄 수요 증가에 따른 중견기업의 수혜 상황이기 때문에 기업 규모를 고려하면 납득이 됩니다. 한편,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일알미늄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조일알미늄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2022년 1분기에도 영업활동현금흐름은 2021년과 마찬가지로 재고자산의 증가, 매출채권의 증가로 인해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향후 경기가 침체되거나 기업들이 금리 인상 상황에 따라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경우 이슈가 될 수 있어 우려스럽습니다.

     

     

    그러나 전체 매출의 약 30%를 구성하는 주요 고객사가 롯데알미늄, 동원시스템즈 등 든든한 그룹사를 보유한 대기업이라 그나마 부담이 덜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현금및현금성자산이 2021년말에 비해서는 50억 원 정도 줄어들었는데, 과연 2022년 2분기에도 실적이 잘 나올지 확인하면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의 방향까지 체크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3) 조일알미늄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알루미늄 관련주 조일알미늄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7월 6일 장마감 기준 조일알미늄 시가총액은 1,963억 원이며 주가는 1,56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아래 공식을 활용해 해당 기업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 그 다음에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조일알미늄의 경우, 2022년 1분기 영업이익 200억 원 정도를 매분기 달성해준다면 800억 원 정도의 영업이익을 전망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전기차에서 시작된 2차전기 수요 증가가 있으나, 부정적인 전망으로는 2023년말부터 경기침체가 예상된다는 점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정말 보수적으로 그 절반 정도인 400억 원 정도를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조일알미늄 공식홈페이지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 수준은 1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향후 1년 간은 영업이익률이 10%를 상회할 것이라는 전망, ROE 또한 20% 수준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을 고려하면 보수적인 접근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른 조일알미늄 적정 시가총액은 약 4,000억 원 수준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서 약 103%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조일알미늄 주가전망치는 약 3,15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러나 경기침체 예상, 글로벌 증시 하락세 등을 고려하면 상승 보다는 현상 유지 또는 주가 하락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물론 이 모든 사항은 저의 주관적인 생각에 불과하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본인에게 책임이 뒤따릅니다.


    그럼 이것으로 조일알미늄 주가전망, 알루미늄 관련주로 손색 없을까?(ft.롯데알미늄)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원자재 가격 상승 관련주 [고려아연]

     

    고려아연 주가전망, 원자재 가격 상승 수혜주가 맞을까?(ft.2차전지)

    본 글에는 고려아연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글로벌 이커머스/클라우드 관련주 [AMZN]아마존

     

    [AMZN]아마존 주가전망, 과연 진짜 돈을 잘 버는 기업일까?(feat.사업/재무분석/미대선)

    해당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로, 단순 사업분석 및 재무문석 글입니다. 개인의 투자 판단을 위한 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