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항공우주 주가전망, 방산관련주로 과연 괜찮은 상황일까?(ft.KAI카이)
    돈버는 꿀팁들 2022. 7. 12. 23:35

    본 글에는 방산관련주 한국항공우주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한양이엔지 분석글 보러가기>

     

    한양이엔지 주가전망, 반도체/우주항공 관련주 두마리 토끼인 이유(ft.삼성전자)

    해당 글은 주식 전문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 글이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한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예전에 다뤘던 <한양이엔지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한국항공우주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한국항공우주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한국항공우주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한국항공우주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한국항공우주 사업분석(ft.방산관련주)

    출처 한국항공우주산업 공식홈페이지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관련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MRO) 등 항공우주 관련 사업 전반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우주항공 관련주이자 방산 관련주로 분류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전체 매출 중에 약 70% 정도는 고정익부문 및 회전익부문의 방산 관련 항공체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기체부문의 기체부품 및 민수, 수출 기타 사업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매출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산업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고정익의 경우, 흔히들 떠올리는 항공기 형태이며 한국 공군 고등훈련기에서부터 T-50 기반 경공격기 생산 및 해외 수출, KF-21 한국형전투기 개발 사업 부문입니다.

     

     

    회전익의 경우에는 헬기와 같이 회전형 날개를 탑재한 항공체로, 한국 육군 헬기에서부터 소형 무장헬기 및 소형 민수 헬기 등 헬기 형태의 항공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체부문에서는 보잉, 에어버스, 보우트 등 미국 및 유럽 항공회사에 기체 구조물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산업 공식홈페이지

    전체 파트너 사를 살펴보면, 앞서 언급드린 유럽 에어버스에서부터 미국 보잉사, 록히드마틴 등 민수 항공사 및 군용 항공체 생산 업체 등 미국 및 유럽 파트너사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 군용 항공체를 납품하기 시작했으며, 이외에도 터키, 이라크, 세네갈 등 다양한 국가들과의 계약을 통해 항공체를 납품 중에 있습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산업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내수 및 수출 비중을 살펴보면, 내수의 경우 방위사업청을 중심으로 하여 약 65% 수준의 매출 구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유업 에어버스 약 10~15% 수준, 미국 보잉사 약 10% 수준, 나머지는 인도네이사/이라크/IAI/록히드 마틴 등 동남아시아 국가와 이라크, 록히드마틴 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내 시장점유율의 경우에는 국내 거의 100%를 차지하며 독과점 상황입니다.

     

     

    2) 한국항공우주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2021년에 코로나19로 인한 수주 감소가 그제서야 반영되면서 영업이익 및 매출이 감소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후 코로나19 완화로 인한 수주 증가, 최근 러시아 및 우크라이나 전쟁 이슈로 인한 전세계 국가들의 군력 증진 상황, 태국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 대한 수출 증가 등으로 2022~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은 약 2,243억 원으로 전망됩니다.

     

     

    글로벌 국방 불안감은 오히려 한국항공우주산업에는 수혜가 되고 있으며, 최근 누리호 발사 성공 등으로 한국 항공우주 분야에 대한 기술력이 입증되면서 한국항공우주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한국항공우주산업 재무비율을 살펴보니, 영업이익률은 2021년 2% 수준으로 급감했으나, 2022년부터는 5%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ROE의 경우에는 2022년부터는 약 10% 수준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300% 수준으로 다소 높은 편이라 재무건전성 부분으로는 아쉽습니다.

     

     

    그러나 아래에서 살펴보겠지만 현금몇현금성자산이 약 8,443억 원 수준으로 규모가 크기 때문에 자금 여력은 양호한 편입니다.

     

     

    • 현금흐름

    한국항공우주산업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한국항공우주산업 2021년 사업보고서

    마지막으로 방산관련주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를 보이고 있으며,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전형을 보여왔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최근 2년은 플러스를 보이고 있는데, 그 세부 구성을 살펴보니 최근 2년 간은 사채 발행이 많았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한 상환은 꾸준히 매년 잘 이루어지고 있고, 현금및현금성자산도 앞서 말씀드렸듯 8,443억 원 수준이기 때문에 부도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 2022년 1분기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한국항공우주산업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가장 최근인 2022년 1분기 기준으로 살펴보면, 우량 기업의 전형을 계속해서 보이고 있으며(물론 1년 전체가 지나봐야 알 수 있겠지만),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도 차입은 없고, 기존 장기차입금에 대한 상환이 이루어 지고 있어 재무건전성 관리에 들어가는 분위기 입니다.

     

    3) 한국항공우주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끝으로 방산관련주 한국항공우주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우선 2022년 7월 12일 장마감 기준 한국항공우주산업 시가총액은 4조 6,544억 원이며 주가는 47,7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아래 공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한국항공우주산업 영업이익치의 경우에는 앞서 구해두었던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2,243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 공식홈페이지

    멀티플의 경우에는 동일업종 PER 수준인 약 30배 정도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제조업 기반 기업이기 때문에 10배를 주는 것도 합리적이겠지만(영업이익률이나 ROE를 고려하더라도),

     

     

    항공우주산업이 생각보다 미래 산업이라는 점(테슬라의 우주항공 기업 스페이스 엑스, 아마존 제프 베이조스가 창립한 아주항공체 기업 오리진 등 테크 기업의 우주항공 산업 진출 등을 고려)에서 30배 멀티플을 어느 정도 납득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한국항공우주산업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여기에 동남아시아 및 중동 국가에 대한 수출 증가세, 미국 보잉사 및 유럽 에어버스에 대한 납품 증가 가능성, 국내 우주항공 대표 기업이라는 점,

     

     

    가장 심플하게는 최근 우주항공산업에 대한 국내 증시의 관심도 증가(동일업종 PER이 방증)를 멀티플 근거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이로 인한 한국항공우주산업 적정 시가총액은 약 6조 7,290억 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44.6%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한국항공우주 주가전망치는 약 69,0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한국항공우주 주가전망, 방산관련주로 과연 괜찮은 상황일까?(ft.KAI카이)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방산관련주 [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 주가전망,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에 방산 관련주로 괜찮을까?

    본 글에는 한화시스템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빅데이터/사이버보안 관련주 [PLTR]팔란티어

     

    [PLTR]팔란티어 주가전망, 과연 적자인데 사도 될까?(ft.저/고평가 판단)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해 분석/조사 목적으로 정리한 글입니다. 제 글에 해당 기업의 모든 정보가 담겨 있지는 않으나,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