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화시스템 주가전망,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에 방산 관련주로 괜찮을까?돈버는 꿀팁들 2022. 2. 22. 22:08
본 글에는 한화시스템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한화 분석글 보러가기>
오늘은 예전 <한화 주가전망> 글에 이어 한화시스템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한화시스템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한화시스템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한화시스템 주가전망(ft.UAM/위성통신/방산)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한화시스템 사업분석
최근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이슈로 인해 한화시스템(최대주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46.73%, 에이치솔루션 12.8%)과 같은 방산 관련주들이 주목받는 모습입니다.
사실 한화시스템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슈 보다는 실제 사업에 집중하셔도 가치가 충분한 기업입니다.
한화시스템은 전체 매출 중 약 70%가 방산사업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방산 관련주이며, 방산 매출 중 약 44%가 방위사업청 수주분(국방과학연구소 포함시 약 55%)입니다. 그러니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슈로 주목받는 것도 당연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화시스템은 방산부문 뿐만 아니라 ICT 부문(한화그룹 SI사업 및 전산시스템 담당, ICT 매출 중 약 18%는 한화생명보험 매출),
에어모빌리티(Air Mobility)를 통한 UAM(Urban Air Mobility, 도심항공교통) 및 PAV(개인항공기) 사업, 위성통신사업 등 추가적인 사업부문도 영위 중이라 더욱 눈길이 가는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2022년 2월 28일자로 영국 저궤도 위성통신서비스 업체 원웹(OneWeb)을 약 3,465억 원을 주고서 지분 취득할 것으로 공시하면서 위성통신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직접 취득이 아닌, 영국 현지법인을 통한 취득).
참고로, 원웹은 영국 정부/세계 3대 이동통신사 인도 바르티/유럽 최대 통신위성 기업 프랑스 유텔셋/일본 3대 이동통신사 소프트뱅크가 주주 및 이사회를 맡고 있는 기업이며, 다국적 저궤도 위성통신기업입니다.
우주인터넷을 주 사업으로 삼고 있으며, 2022년 9월 기준 약 358개의 저궤도 위성을 띄웠으며, 2022년까지 648개 위성을 띄워 우주인프라를 완성할 예정입니다.
앞서 언급했듯, 방산 부문에서 약 70%의 매출이 발생하며, 나머지는 ICT에서 발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방산부문에서는 구체적으로 감시정찰/지휘통제통신/항공전자/해양시스템/위성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미사일이나 무기를 만든다기 보다는, 시스템을 만들어 공급하고 있으며, (영상)레이다나 사이버전에 대비한 시스템, 전자장비 및 각종 센서류 등 군수 장비 중에서 필수적인 시스템 및 장비를 공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ICT부문에서는 그룹 계열사 및 타업체들의 IT아웃소싱을 받아 전산시스템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주로 하며, 그 과정에서 SI(System Integration), 즉 직접 개발까지 진행합니다.
한화시스템은 앞서 살펴본 방산 사업 중심의 수익구조를 기반으로, 위성사업 및 UAM 사업을 두 번째 미래 먹거리로 보고 세밀하게 판을 짜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미 2020년 6월 4일 국토부의 미래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 발표 이후, 로드맵 실행을 위한 UAM Team Korea 협의체에서 업체 대표로 참여하면서 한국 UAM 시장의 중심에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미국 Overair사(무인기의 아버지로 알려진 Abe Karem이 설립한 Karem Aircraft사에서 인적 분할된 회사로, PAV에 적합한 Butterfly 기체 생산- 위 사진 참고)에 대한 지분투자를 하며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니 기존에 매출 70% 방산사업, 그리고 ICT 30%였던 사업 포트폴리오 구성이 다변화될 것으로 보이며, 전체적인 매출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해봅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한화시스템은 매년 매출의 약 15~20% 사이 매출 비중을 연구개발비용으로 투입하고 있으며, 규모가 큰 기업임에도 매년 수천만 원의 연구개발 비용을 집행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미래 성장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현재보다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되며, 충분히 국내에서만큼은 선도적인 UAM, 방산, 위성통신업체가 될 수 있을 거라 봅니다.
2) 한화시스템 재무분석
- 실적
한화시스템 실적은 매출도, 영업이익도 2018년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참으로 성장 추이가 보기 좋은 기업입니다.
매출은 2021년에 2조 원대까지 전망되고 있으며, 영업이익 또한 1,244억원으로 1,000억 원 대 영업이익을 자랑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흐름은 방산산업 규모 확대 및 한화시스템의 견고한 ICT사업 매출, 그리고 앞으로 성장할 UAM 사업 및 위성통신서비스 사업 성장에 따라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 재무비율
한편, 영업이익률의 경우에는 약 5% 수준으로 다소 낮은 편이며, 이는 방산사업부문 쪽 매출이 약 70%로 구성된 탓으로 보입니다. PER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슈로 꿈틀할까 싶었지만 년 단위로는 크게 변동은 없습니다.
그러나 워낙에 안정적인 거래처(방위청 및 국과연)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낮은 영업이익률이 큰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ROE는 약 7% 수준입니다.
금리인상기를 맞이한 만큼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2021년 들어서 100% 미만으로 관리하는 한편, 당좌비율은 약 160% 수준으로 급증하는 모습입니다. 따라서 재무건전성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고, 좋은 수준에 진입했다 할 수 있겠습니다.
이자보상배율 또한 32.7배 수준으로 최근 5년 중에 가장 좋은 상황이라 그만큼 영업이익을 많이 벌어들이고 있다는 말입니다.
ROIC는 6.1% 수준으로 평균적인 수준입니다.
- 현금흐름
추가적으로, 한화시스템의 영업활동 및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과거 3년 간은 우량기업의 전형적인 양상인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꾸준이 이어왔습니다.
그러면서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19년(제20기)를 제외하고는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차입보다는 상황에 집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2019년에는 유상증자의 영향으로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2021년에 들어서는 영업활동현금흐름와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기존처럼 좋은 흐름을 이어오는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을 살펴보니 자기주식 취득이 대량 있었고, 유상증자도 발생했습니다.
유상증자를 하면서 상당히 많은 현금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그 덕분에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1조 4,350억 원으로 한화시스템 시가총액의 절반 이상의 자금을 확보한 상황입니다.
현금 여력이 미친듯이 많은 기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사업적으로도 안정적이면서도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고, 그러면서도 실적 및 재무수준도 탁월한 기업입니다.
3) 한화시스템 주가전망
이러한 상황 속에서 방산 관련주 한화시스템 주가전망치를 구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2월 22일 장마감 기준 한화시스템 시가총액은 2조 7,960억 원이며 주가는 14,800원입니다. PER은 17.94배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오늘도 평소와 마찬가지로 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본 뒤, 한화시스템 주가전망치를 구해보겠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우선, 한화시스템 영업이익 전망치는 앞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제하에 2021년 전망치 약 1,244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이 약 10배인 상황에서, 한화시스템은 견고한 방산 사업을 바탕으로 국가 정책에 힘입은 미래산업(UAM 및 위성통신사업)의 중심 업체라는 점에서 2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PER이 20~25배라는 점, 그리고 현재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시가총액의 절반 이상인 약 1조 4천억 원대라는 점을 고려하면 무리한 수준은 아니라 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한화시스템 적정 시가총액은 약 2조 4,880억 원이 됩니다. 여기에 현금및현금성자산 약 1조 4천억 원까지 가산해준다면 최종 적정 시가총액은 약 3조 9,000억 원이 됩니다.
이는 현재 시가총액보다 약 39.5%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한화시스템 주가전망치는 약 20,600원이 되겠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자 기대치일 뿐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한화시스템 주가전망,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에 방산 관련주로 괜찮을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방산 관련주, 풍산
해외 종목 : 지금 한 번은 돌아봐야될 미국 간편결제 관련주 [PYPL]페이팔
'돈버는 꿀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조산업 주가전망, 참치 관련주로 동원산업보다 나을까? (0) 2022.02.27 노바렉스 주가전망,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는 요즘 어떨까?(ft.고령사회) (0) 2022.02.25 노바텍 주가전망, 자석 하나로 2차전지 관련주로 얼마나 갈수 있을까?(ft.전기차/삼성전자) (0) 2022.02.21 한국자산신탁 주가전망, 자산주로 보면 얼마가 적절할까?(ft.부동산관련주) (0) 2022.02.20 대한유화 주가전망, 지금 주가를 용납할 수 없는 이유(ft.석유화학 관련주) (0) 2022.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