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피제이메탈 주가전망, 섣불리 접근하기 망설여지는 이유(ft.알루미늄 탈산제)
    돈버는 꿀팁들 2022. 7. 16. 01:11

    본 글에는 피제이메탈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조일알미늄 분석글 보러가기>

     

    조일알미늄 주가전망, 알루미늄 관련주로 손색 없을까?(ft.롯데알미늄)

    본 글에는 알루미늄 관련주 조일알미늄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에 다룬 <조일알미늄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또다른 알미늄 관련주 피제이메탈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피제이메탈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피제이메탈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피제이메탈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피제이메탈 사업분석

    출처 피제이메탈 공식홈페이지

    • 기본 사업부문 소개

    피제이메탈은 풍전비철이 최대주주(약 45%)로 있는 회사이자, 그 회장 송동춘 씨가 2대 주주(15.07%)로 있는 회사입니다.

     

     

    주요 제품 및 사업으로는 탈산제 생산(전체 매출의 약 46% 차지), 그리고 빌렛(Billet) 생산(전체 매출 약 54% 차지)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탈산제는 제철소의 제강공정에서 산소제거용으로 투입하는 제품/상품이며, 빌렛의 경우에는 알루미늄 압출 중간재로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출처 피제이메탈 공식홈페이지

    알루미늄 탈산제는 위와 같이 PELLET, Mini-PELLET 등으로 세분화되며 주요 공급처는 포스코 광양제철소입니다.

     

     

    이어서 알루미늄 빌렛 외에 알루미늄 FLUX라고 하여 슬래그 조재제 및 슬래그 탈산제 또한 생산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알루미늄 Flux 제품 중 조재제는, 제강공정시 발생하는 슬래그층에 투입되어 슬래그에 존재하는 인, 황, 산소 등과 결합해 용강내 유효성분의 수율을 향상시킵니다.

     

    출처 피제이메탈 공식홈페이지

     

    탈산제의 경우에는 철강제품을 만들때(선철을 강철로 바꾸는 제강 과정) 발생하는 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탈산제로 사용된 알루미늄은 산소와 결합하면서 슬래그가 되는데, 피제이메탈은 해당 슬래그에 대한 이후 과정까지 컨트롤 할 수 있는 알루미늄 Flux 제품까지 다루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즉, 알루미늄 탈산제, 알루미늄 Flux 제품 등 피제이메탈이 생산하는 모든 제품은 거래처들의 생산 수율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솔루션 제품이라 볼 수 있습니다.

     

     

    • 주요 제품/서비스 및 원재료 구성, 가격 추이

    피제이메탈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구성 /출처 피제이메탈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다만, 최근 2차전지 배터리 모듈 케이스 등에 알루미늄 소재가 사용되는 비중이 커지면서, 알루미늄 탈산제 및 빌렛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입니다.

     

     

    이는 위와 같이 피제이메탈 매출 구성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제이메탈 원재료 및 제품 가격 추이 /출처 피제이메탈 2022년 1문기 분기보고서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원재료 가격 상승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이에 따른 제품 가격 인상까지 단행되고 있어 영업이익률이 그리 크지는 않지만 매출의 대거 증가와 함께 절대 규모의 영업이익도 커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저는 이러한 포인트에 주목했으며, 원재료 가격 상승세가 꺾이기 시작하면 단기적으로 이로 인해 기 인상된 제품 가격과 안정화된 원재료 가격 간 갭 차이로 피제이메탈의 영업이익률 및 영업이익 개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원재료 매입 비중에서 40%를 차지하는 SCRAP 가격은 2022년 1분기 기준으로 2021년 대비 국내 가격 약 56% 상승, 수입 가격 약 7% 상승한 바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원재료 매입비중의 약 40%를 차지하는 빌렛용 INGOT의 경우에도 수입 가격이 전년말 대비 약 30.5% 상승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피제이메탈 제품 가격변동추이 /출처 피제이메탈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로 인해 제품 가격의 경우에도 피제이메탈 전제 매출 중 약 30%를 차지하는 탈산제-PELLET 제품 가격이 전년말 대비 약 13% 인상되었으며,

     

     

    전체 매출의 14% 정도를 차지하는 탈산제-Mini-PELLET 제품 가격 또한 약 16% 인상된 바 있습니다.

     

     

    한편, 빌렛 가격의 경우에는 큰 상승은 없었습니다.

     

     

    전체 매출의 경 30%를 차지하는 탈산제 관련 제품 가격이 평균적으로 13% 정도 인상되었다는 점에서 향후 원재료 가격 인하 및 안정화시 실적 증가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중국 베이징, 상하이 봉쇄가 이루어질 경우, 비철금속에 대한 수요 증가와 함께 국내 기업들의 공급 증가에 따른 피제이메탈의 이들 기업에 대한 공급량도 증가할 테고, 이에 따른 수혜를 볼 가능성도 있습니다.

     

    • 시장점유율

    출처 피제이메탈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피제이메탈은 국내 시장에서 알루미늄 탈산제 관련으로는 포스코엠텍과 1등, 2등을 다툴 정도로 특수성이 있는 기업입니다.

     

     

    2) 피제이메탈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피제이메탈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2021년을 기점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더 큰 증가세가 예상됩니다.

     

     

    여기에 점차 원재료 가격 안정화도 이루어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영업이익 또한 커지지 않을까 기대해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최근들어 유럽을 시작으로 한국 뿐만 아니라 아시아 지역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되는 분위기라 이로 인한 중국 상하이, 베이징 봉쇄가 장기화되고 글로벌 공급망이 좁아지면서 원재료 가격이 재상승할 우려도 있습니다.

     

     

    양뱡향을 모두 고려하여 접근하시는 게 맞다고 판단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피제이메탈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2021년을 기점으로 10%를 상회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기존 5% 수준에 비해서 2배 이상 증가한 수준입니다.

     

     

    이렇듯 전기차 시장 확대에 따른 2차전지 배터리 수요 증가, 이어서 관련 모듈 케이스 등 알루미늄이 소요되는 제품 수요의 증가는,

     

     

    피제이메탈에 산업적인 해자로 작용하고 있으며, 여기에 더해서 중국 봉쇄,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등 악재가 걷어내질 경우 원재료 가격 하락이 예상되기 때문에 저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ROE는 40% 수준으로 수익성이 전체적으로 좋은 상황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 다소 높아지고 있으나 100% 미만으로 상당히 낮아 양호한 편입니다.

     

     

    다만, 당좌비율이 2022년 3분기 들어 낮아진 것으로 확인되어 자금 여력을 체크해볼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 현금흐름

    피제이메탈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피제이메탈 2021년 사업보고서

    피제이메탈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니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꾸준히 플러스 및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양호한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도 단기차입을 통한 자금 조달을 활발히 이용함과 동시에 이에 대한 상환도 비슷한 수준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건강한 흐름입니다.

     

     

    여기에 유동성장기차입금 상환도 잘 이루어지고 있어 상당히 양호해 보입니다. 그러나 규모가 크지 않은 회사이다 보니 현금및현금성자산이 4억 원도 안되는 수준입니다.

    피제이메탈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피제이메탈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어서 2022년 1분기 기준으로는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10억 원 수준으로 증가하면서 2021년 실적이 얼마나 좋았는지, 1분기 실적 또한 나쁘지 않았음을 알 수 이습니다.

     

     

    한편, 1분기 기준으로는 전년과 마찬가지로 동기간 영업활동현금흐름이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마이너스로 인해 전체적으로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피제이메탈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는 매출채권의 감소 및 재고자산 증가로 인한 것으로, 한 해가 흘러감에 따라 업체와의 계약 이행, 거래에 따른 현금 유입 등으로 플러스로 돌아설 것으로 보입니다.

     

     

    피제이메탈은 산업적 트렌드(2025년까지 대부분 국가들의 기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에 따른 전기차 시대 개막), 그리고 높은 국내 시장점유율,

     

     

    알루미늄 탈산제와 빌렛 제품에 특화되었다는 점에서의 본업 충실성, 규모는 작으나 양호한 재무비율 등을 고려하건대 나쁘지 않은 회사로 보입니다.

     

     

    다만, 아래에서 살펴보겠지만 거래량이 너무나 작기 때문에 쉽게 투자자가 접근할 기업은 아니라 판단됩니다.

     

    3) 피제이메탈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피제이메탈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2022년 7월 15일 장마감 기준 피제이메탈 시가총액은 938억 원이며 주가는 3,78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아래 공식을 적용해오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피제이메탈 영업이익치는 2022년 1분기 기준 영업이익치에 총 4분기에 해당하는 4를 곱한 약 332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피제이메탈 관계사 위치 정보 /출처 피제이메탈 공식홈페이지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인 1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영업이익률 10%라는 현재의 수준, ROE 40% 등을 고려하고, 최근 알루미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주요 거래처인 포스코 광양제철소와의 입지적 이점과 관계, 그리고 약 50% 달하는 국내시장점유율을 고려하면 상당히 보수적인 접근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른 피제이메탈 적정 시가총액은 약 3,32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서 약 254%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피제이메탈 주가전망치는 약 13,0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러나 너무나 적은 종목이기 때문에 과감한 투자를 진행하기에는 크게 우려됩니다. 또한 이 모든 수치는 제 개인적인 의견과 생각에 불과할 뿐이기 때문에 어떠한 전문성도 객관성도 없는 기대치에 불과하다는 점 주의 드립니다.

     


    그럼 이것으로 피에이메탈 주가전망, 섣불리 접근하기 망설여지는 이유(ft.알루미늄 탈산제)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국내 1인 미디어 플랫폼 [아프리카TV]

     

    아프리카TV 주가전망, 주식으로 바라보면 어떨까?(ft.BJ 1인미디어관련주)

    본 글에는 아프리카TV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친환경 에너지/태양광에너지 관련주 [ENPH]엔페이즈에너지, [SEDG]솔라엣지 비교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