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양사 주가전망, 숙취해소제 관련주로 보면 어떨까?(ft.큐원 상쾌환 이온교환수지)
    돈버는 꿀팁들 2022. 7. 18. 16:55

    본 글에는 삼양사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CJ제일제당 분석글 보러가기>

     

    CJ제일제당 주가전망, 식음료관련주 대장주 중에 가장 저평가인 이유?(ft.CJ제일제당채용)

    본 글은 금융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 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CJ제일제당 주가전망이 중심인 글이지만, CJ제일제당채용 등 취준생 분들을 위해 합격자소서, 취준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CJ제일제당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삼양사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삼양사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삼양사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삼양사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삼양사 사업분석(ft.과연 숙취해소제 관련주로 접근하는 게 맞을까?)

    출처 삼양사 공식홈페이지

    삼양사는 삼양홀딩스가 지분 약 61.83%를 보유하며 최대주주로 있는 회사이며, 식품 사업부문과 화학 사업부문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종속회사로는 삼양패키징(2022년 1분기말 기준 지분율 59.40%), 삼양공정소료상해유한공사(100%), 삼양EP헝가리(100%), (주)케이씨아이(50.02%), 삼양EP베트남(100%) 등이 있습니다.

     

    삼양사 사업부문 현황 /출처 삼양사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전체 매출의 약 50%(2022년 1분기 기준 50.30%)를 차지하는 식품 사업부문의 경우에는 설탕, 밀가루, 전분당, 유지 등을 제품화하고 있으며, 당사 브랜드 큐원을 통해 청량음료, 제과, 제빵, 식품첨가물 등의 제품으로 시장에 공급 중에 있습니다.

     

     

    나머지 절반 매출을 책임지고 있는 화학 사업부문의 경우에는 삼양사 및 그 종속회사(앞선 5개 종속회사)를 통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이온교환수지, 터치패널용 소재, 폴리머 등을 제품화하여 공급 중에 있습니다.

     

     

    • 식품 사업부문(ft.숙취해소제 관련주까지는 아니야)

    출처 삼양사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사실 식품 사업부문의 경우, 설탕/전분당/밀가루 등 생필품에 가까울 정도로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제품들이다 보니 가격 이상 폭에 어느 정도 제한은 받는 편입니다.

     

     

    또한 산업 자체도 저성장산업이다 보니 국내 CJ제일제당, 삼양사, 대한제당 외에는 큰 경쟁사가 없는 상황입니다. 

     

     

    아래 표에서와 같이 삼양사는 설탕 제품으로는 국내 점유율 32%, 전분당 관련 제품으로는 약 28%, 밀가루 제품으로는 10%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요 제품 시장점유율 /출처 삼양사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그런 와중에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이슈로 인해 국제 옥수수 가격 및 곡물 가격 상승, 그리고 전반적인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원재료 가격 부담이 증가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양사 제품 가격 또한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원재료 가격 인상 및 제품 가격 상승은 매출 규모를 키운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나 영업이익률 및 영업이익 하락이 유발된다는 점에서 수익성 하락이라는 악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출처 삼양사 공식홈페이지

     

    그럼에도 제품 가격 인상으로 원재료 가격 부담을 어느 정도 전가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큐원 이라는 자체 브랜드를 통해 여러 식음료 제품 또한 시장에 인상된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다는 점은 삼양사에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향후 원재료 가격 안정기에 돌입할 시, 영업이익률의 상승과 영업이익 증가로 인해 실적이 개선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 또한 긍정적입니다.

     

     

    한편, 다시 재발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가 완화될 경우, 기업 및 개인의 외식 증가로 주류 판매량 증가, 이로 인한 숙취해소제 수요 증가 등 기대할 사항이 여럿 존재하는 점도 긍정적이라 봅니다.

     

    출처 큐원 상쾌환 공식홈페이지

     

    삼양사는 '큐원 상쾌환' 제품을 국내 편의점 등에 공급 중인데,

     

     

    앞선 배경으로 숙취해소제 대표격인 큐원 상쾌환 제품 수요 증가도 기대된다는 점이 제가 처음에 삼양사를 눈여겨 봤던 이유입니다. 또한 제가 삼양사를 숙취해소제 관련주로 접근하려 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드렸듯 삼양사 전체 매출 중에서 식품 사업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 정도이며,

     

     

    그 안에서도 큐원 상쾌환과 같은 단일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극히 낮기 때문에 큐원 상쾌환과 같은 숙취해소제 관련주로만 접근하시는 건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오히려 밀가루/설탕/전분당 관련주로 접근하는 것이 더 설득력 있어 보입니다.

     

    • 화학 사업부문

    출처 삼양사 공식홈페이지

    삼양사는 화학 사업부문을 통해 각종 소재 제품을 생산하여 고객사들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크게 4가지 소재군으로 분류되는데 각각 엔지니어링플라스틱/이온교환수지/EMS/PET 등으로 구성됩니다.

     

     

    여기서 PET 제품의 경우에는 PET Bottle 이라 하여 일반적인 음료 페트 용도로 사용되는 제품인데, 종속회사 삼양패키징(상장사)을 통해 제작되어 시장에 공급 중에 있습니다.

     

     

    예전에 삼양패키징 분석글에서 다룬 바 있듯 삼양패키징은 국내 최초 아셉틱 방식 음료 OEM을 도입한 회사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글 하단 <삼양패키징 분석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삼양사 공식홈페이지

     

    돌아와서, 삼양사는 자동차/전기전자/기계부품 등에 사용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를 종속회사(특히 중국 법인 삼양공정소료 유한공사)들을 통해 삼성전자, LG전자, 현대 자동차, 현대 모비스, FOXCONN 등 국내외 글로벌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유일 이온교환수지 메이커로서 TRILITE 제품을 아시아 최대 규모 차세대 이온교환수지 생산 공장에서 생산하여, 국내외로 공급 중에 있습니다.

     

    출처 삼양사 삼양 트라라이트 공식 홈페이지

     

    삼양사 이온교환수지는 반도체/LCD/바이오 및 의약품/원자력발전용 수처리/정밀화학 촉매 생산/수소차 연료전지필터/설탕 원액 정제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일종의 플라스틱으로, 반도체 및 LCD 웨이퍼나 기판을 세정할 때 사용되는 초순수(H2O 이외의 불필요한 이온 등 불순물을 제거해주며 전기가 통하지 않는 특징)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첨단 공정 수요가 증가할 수록 동반 성장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참고로 삼양사 이온교환수지 TRILITE는 국내 시장점유율 30%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삼양사 공식홈페이지

     

    마지막으로 EMS(Electronic Materials Solutions) BU는 디스플레이 산업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사업부문이며 LCD TV 시장, 모니터, 스마트폰용 패널에 사용되는 컬럼스페이서/유기절연막/터치매널용 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EMS 제품의 경우 국내시장점유율 10% 수준에 불과합니다.

     

    • 정 리

    출처 삼양사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정리하면, 삼양사는 식품 사업부문과 화학 사업부문 각각에서 50%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식품에서는 밀가루/전분당/설탕이 주 매출 제품으로 꼽히며, 화학 사업부문에서는 이온교환수지 및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 제품(상장사 삼양패키징의 PET Bottle을 제외하면)을 통해 돈을 벌고 있는 회사입니다.

     

     

    말그대로 소재 산업군에 속한 회사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추가로, 화학 사업부문의 약 40% 정도 매출이 수출을 통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2) 삼양사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삼양사 실적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매출의 경우에는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으나, 영업이익은 절반 수준으로 감소한 약 114억 원 정도로 나타난 바 있습니다.

     

     

    2021년에 영업이익 적자가 발생했던 점, 2022년 3월 흑자 전환되기는 하였으나 다소 낮은 수준이라는 점을 미루어보건데

     

     

    아무래도 코로나19 및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슈로 글로벌 원재료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한 매출원가 증가가 원인으로 보입니다.

     

    출처 삼양사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연결 포괄손익계산서를 살펴보니 매출이 증가하였음에도 매출원가 증가폭이 컸기 때문에 매출총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하여 비슷한 수준에 불과하였습니다.

     

     

    여기에 더해 판매비와관리비(판관비)는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큰폭 감소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삼양사 2022년 1분기(당분기) 및 2021년 1분기(전분기) 판관비 현황 /출처 삼양사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판관비는 급여및상여, 복리후생비, 지급수수료, 운반비 등 전반적인 임금 상승과 유가 상승에 따른 운반비 증가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삼양사 실적은 원재료 가격 상승/임금 상승/글로벌 대외 환경에 의한 운반비 상승 등으로 사업 외적인 이슈로 인해 악화된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해결되어야 할 불확실성은 코로나19 완화, 불안정인 글로벌 환경(전쟁 이슈 해소), 그리고 이 2가지 요인해소에서 이어질 원재료 가격 부담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위 3가지 불확실성이 해결되기 전까지는 실적 전망이 좋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삼양사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2022년 1분기 기준으로 2% 미만으로 악화되었으며, 한동안 이러한 영업이익률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ROE의 경우에는 4%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100% 수준이나 무난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당좌비율을 오히려 높은 편이라 자금 여력에 있어서는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 현금흐름

    삼양사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삼양사 2021년 사업보고서

    삼양사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이 2021년 마이너스를 보인 것을 제외하고는 특이한 사항은 없어 보입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보였던 것은 실적 저하로 인한 영업현금흐름 창출액 감소가 주 원인으로 보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에서는 대규모 단기차입이 발생했으며, 그럼에도 현금및현금성자산은 늘었기 때문에 자금 여력을 확보하고자 노력한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 1분기에도 이러한 상황은 지속되고 있으나, 1분기 특성상 매출채권 증가, 재고자산 증가로 인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한 해가 지나면서 해소될 부분이기는 합니다.

     

     

    다만, 2021년처럼 영업현금흐름 창출액 규모 자체가 적게 발생한다면 마이너스를 흐름을 벗어나기 힘들 것입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에서 특이사항은 장기차입 및 사채의 증가 정도인데, 지속적으로 자금조달에 공을 들이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현금및현금성자산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2022년 7월 18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 4,141억 원과 비교하면 시가총액 대비 약 40%에 달하는 현금및현금성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3) 삼양사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삼양사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우선 2022년 7월 18일 장마감 기준 삼양사 시가총액은 4,141억 원이며 주가는 40,1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삼양사 영업이익치의 경우, 부정적인 시나리오(2025년 경 시작될 경기침체, 코로나19 등 팬데믹 지속, 중국 봉쇄 지속, 원재료 가격 상승 기조 유지, 금리 인상으로 인한 기업들 투자 감소 등)는 전년 대비 절반 수준의 영업이익이겠으나, 

    출처 네이버금융

    2024년까지는 전기차 시장 확대에 따른 자동차 산업, 코로나19로 인한 인테리어 수요 증가로 가전제품 시장의 성장이 예상되며, 이에 따라 부정적 시나리오와 전년도 실적의 중간 수준인 약 620억 원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단순 제조업 정도로 보아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 수준인 1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삼양사 적정 시가총액은 약 6,200억 원이 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 약 49.7%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삼양사 주가전망치는 약 9,281억 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다만, 현재 글로벌 증시 여건이 좋지 않아 현재의 시가총액에서 횡보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삼양사 주가전망, 숙취해소제 관련주로 보면 어떨까?(ft.큐원 상쾌환 이온교환수지)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삼양사 종속회사 [삼양패키징]

     

    삼양패키징 주가전망, 굳이 다들 투자하는 이유가 뭘까?(ft.아셉틱)

    본 글은 투자 전문가나 애널리스트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부디 제 글 외에도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시어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인공지능/유튜브/클라우드 관련주 [GOOGL]구글 알파벳

     

    [GOOGL]구글 알파벳 주가전망, 내가 알파벳A 투자하는 이유(ft.유튜브주식)

    해당 글은 전문적인 글이나 업계 종사자의 글이 아닌, 개인의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 담긴 투자 분석 글입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