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빙그레 주가전망, 여름방학 관련주로 접근하면 어떨까?(ft.아이스크림)
    돈버는 꿀팁들 2022. 7. 19. 12:20

    본 글에는 아이스크림 관련주/ 여름방학 관련주 빙그레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롯데제과 분석글 보러가기>

     

    롯데제과 주가전망, 과연 밀가루 가격 폭등 수혜주로 적합할까?

    본 글에는 롯데제과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롯데제과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빙그레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빙그레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빙그레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빙그레 주가전망(ft.여름방학 관련주/아이스크림 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빙그레 사업분석

    출처 빙그레 공식홈페이지

    빙그레는 유가공 단일 사업부문을 운영하고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냉장품목군(전체 매출 약 51%), 그리고 냉동및기타 품목군(나머지 약 49%)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냉장 품목군 중에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알법한 바나나맛우유, 요플레 등이 있으며, 과일쥬스 중에는 '따옴' 프리미엄 냉장쥬스가 있습니다.

     

     

    또한 냉동및기타 품목군에는 떠먹는 아이스크림 투게더, 부라보콘, 메로나 등이 있습니다.

     

    출처 빙그레 공식홈페이지

     

    빙그레 전체 매출 중에서 수출 비중은 약 12% 수준으로 높지 않은 수준이나 그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중국 상하이, 미국, 베트남 등 K컬쳐 및 한류가 퍼지고 있는 국가들을 중심으로 진출해 있는 상황입니다.

     

     

    대외적인 환경 외에도 빙그레와 같은 빙과류 공급 회사는 여름 시즌인 2분기에 실적이 잘 나오는 편인데, 여기에는 초중고등 학생들의 여름방학으로 인한 수요 증가(이로 인해 여름방학 관련주로 불리기도 하죠)

     

     

    그리고 평년보다 더운 날씨로 인한 관련 제품 수요 증가 등 실적 증가 요인이 많은 상황이기도 합니다.

     

    출처 빙그레 공식홈페이지

    앞서 말씀드린 메로나, 투게더 외에도 붕어싸만코, 슈퍼콘, 끌레도르, 엑설런트, 빵또아, 비비빅, 엔초, 더위사냥 등 다양한 제품들이 있으며,

     

     

    대부분 수십년 째 사랑받는 스테디셀러이기 때문에 매 여름 실적 증가 추세에 큰 변동이 없는 편입니다. 그러나 끌레도르와 같은 단가 높은 제품 출시를 시작으로 수익성 좋은 제품도 사랑받고 있어 체질 개선에 성공하는 모습입니다.

     

     

    최근에는 가파란 물가상승으로 인해 붕어싸만코, 빵또아 제품에 대해서 200원씩 가격 인상을 단행한 바 있어 매출 증가까지 전망되는 상황입니다.

     

    2) 빙그레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빙그레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 및 영업이익은 2021년을 기점으로 예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되며,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원재료 가격 상승 추세 및 물가상승 추세로 인해 빙그레와 같은 내수 시장 중심 판매 기업들에게는 가격 인상하기 좋은 여건이 형성되어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미 올라버린 제품 가격을 다시 낮추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2+1 과 같은 이벤트를 하지 않는 이상) 인플레이션 상승과 동반하여 매출이 오르기 좋은 구조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빙그레 영업이익률은 평균 4%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ROE는 6% 수준으로 수익성은 그저 그런 편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40% 미만으로 상당히 낮은 편이며, 배당수익률은 2~3% 수준이라 주가가 상대적으로 내려와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빙그레와 같은 단순 유통 회사의 주요 포인트는 결국 '잘 팔릴까'의 이슈인데, 이미 국민 입맛을 잡고 있는 아이스크림(메로나, 붕어싸만코, 비비빅, 투게더 등)을 공급 중에 있기 때문에 업포텐셜은 낮을지언정

     

     

    안정적인 매출 구조는 확립되어 있는 편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 현금흐름

    빙그레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빙그레 2021년 사업보고서

     

    마지막으로 빙그레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니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꾸준한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전형을 보여왔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에 대해서는 단기차입을 자금조달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되는데, 이에 대한 상환도 매번 잘되고 있는 상황이라 특별한 사항은 없어 보입니다.

     

     

    과거 3년간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는 꾸준히 증가해오면서 자금 여력을 늘려온 것으로 확인됩니다.

     

    빙그레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빙그레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2022년 1분기에는 단기적으로 매출채권의 증가 및 재고자산의 증가로 인하여 운전자본의 변동이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영업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보였습니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현금 유입을 통해 매출채권이 감소하게 될 것이라는 점, 계약된 물량이 거래처에 공급됨에 따라 재고자산 감소가 뛰따르면서 자연스럽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물론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현금을 받지 못하거나 계약 불이행 등으로 재고자산 리스크가 증가한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이는 정말 예외적인 상황일 것입니다.

     

     

    추가로, 현재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743억 원 수준으로 2021년말 대비 감소하였습니다.

     

    3) 빙그레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빙그레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7월 19일 장중 시가총액은 4,526억 원에 주가는 46,050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계산해오고 있으며, 이때 아래 공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빙그레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41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빙그레 공식홈페이지

    빙그레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들 평균 멀티플 10배보다 조금 높은 약 13배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빙그레 사업부문이 다른 유통/제조업체에 비해 시장점유율이 높고 스테디셀러가 있다는 점 외에는 별다른 경쟁 포인트가 부재하나,

     

     

    국내 빙과류 시장 점유율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 PER이 그 이상인 점을 고려한 멀티플입니다.

     

     

    이에 따른 빙그레 적정 시가총액은 약 5,330억 원 정도로 계산됩니다.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서 약 17.5%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빙그레 주가전망치는 약 54,0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빙그레 주가전망, 여름방학 관련주로 접근하면 어떨까?(ft.아이스크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여름방학 관련주/음료 관련주 [롯데칠성]

     

    롯데칠성 주가전망, 식음료 관련주로 괜찮아보이는 이유(ft.콜라가격인상)

    본 글에는 롯데칠성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과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지만 그 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주관적임을 강조드립니다. 모든 투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이커머스/클라우드 관련주 [AMZN]아마존(ft.아마존 웹서비스)

     

    [AMZN]아마존 주가전망, 과연 진짜 돈을 잘 버는 기업일까?(feat.사업/재무분석/미대선)

    해당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로, 단순 사업분석 및 재무문석 글입니다. 개인의 투자 판단을 위한 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