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롯데제과 주가전망, 과연 밀가루 가격 폭등 수혜주로 적합할까?
    돈버는 꿀팁들 2022. 6. 10. 00:40

    본 글에는 롯데제과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CJ제일제당 분석글 보러가기>

     

    CJ제일제당 주가전망, 식음료관련주 대장주 중에 가장 저평가인 이유?(ft.CJ제일제당채용)

    본 글은 금융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 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CJ제일제당 주가전망이 중심인 글이지만, CJ제일제당채용 등 취준생 분들을 위해 합격자소서, 취준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에 다뤘던 <CJ제일제당 주가전망> 글에 이어 롯데제과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롯데제과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롯데제과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롯데제과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롯데제과 사업분석(ft.밀가루 가격 폭등 수혜주?)

    출처 롯데제과 공식홈페이지

    롯데제과는 국내 1위 제과 회사로, 롯데지주가 지분 약 48.42%를 보유하면서 2022년 3월 21일 기준으로 최대주주이며,

     

     

    롯데알미늄이 10.03% 지분 보유로 2대 주주, 롯데홀딩스가 뒤이어 6.49%, 롯데장학재단 5.7%, 신영자(故신격호 명예회장 장녀 및 롯데장학재단 이사장) 3.15%,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1.87%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롯데그룹 모태 사업이면서, 캐쉬카우이다보니 신동빈 회장 지분이 실질적으로 가장 많은 상황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롯데제과 공식홈페이지 사진 편집

    롯데제과의 대표적인 브랜드 제품(일명 메가브랜드)으로는 2000년 출시된 자이리톨 시리즈에서부터 빼빼로, 꼬깔콘, 월드콘, 가나 초콜릿, 몽쉘, 마가렛트, 목캔디, 카스타드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빙과 제품으로 설레임, 옥동자, 찰떡아이스 등 꾸준한 사랑을 받는 제품들이 많은 편입니다.

     

     

    과자로 뭘 얼마나 벌겠냐 싶지만은 한 해에 매출액 기준 2조 원, 영업이익 1,000억 원 대를 벌어들이는 캐쉬카우 기업입니다.

     

    출처 롯데제과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또한 내수 비중이 높은 기업이지만, 그 비중이 70% 미만으로 점차 해외 매출을 늘려가는 상황이며, 코로나19 이후에는 해외 영업에 적극적일 것으로 보이는 바, 전체적인 매출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이 전체 매출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지는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 1~3월 각 제품군별 매출액 및 비율 /출처 롯데제과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위 표에서와 같이 비스킷, 초콜릿 품목 매출이 38.1%로 가장 높으며, 이 안에는 마가렛트, 빼빼로를 중심으로 한 제품들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빙과 제품이 34.2%로 많은데, 아무래도 6월부터 8월 사이에는 이 빙과 제품 매출이 극대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빙과 이외 제품은 월별 변동폭이 적으면서 꾸준한 매출을 보이겠으나, 빙과제품은 여름에 더욱 많이 판매되는 특성상 3분기 실적이 좋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롯데제과는 밀가루 가격 폭등 수혜주?

    롯데제과 주요 원재료 관련 사항 /출처 롯데제과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롯데제과는 밀가루 가격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는 기업이며, 주요 원재료 중 농산물류에 해당하는 소맥분, 곡류, 서류 등 원재료 영향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2022년 1분기에는 2021년 및 2020년 대비 약 30% 원재료 가격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 가격 인상을 통한 가격 전가도 가능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롯데제과는 밀가루 가격 폭등 수혜주이자 곡류 가격 폭등 수혜주로도 접근할 수 있다고 봅니다.

     

    2) 롯데제과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롯데제과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향후 매출은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해외 매출 증가와 제품 가격인상 등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전망치를 기준으로 그리 큰 폭으로 증가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밀가루 가격 폭등 등으로 인해 향후 원재료 가격 완화 시 영업이익률이 개선되면서 점차 영업이익률이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게 당기순이익 또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한편, 롯데제과 영업이익률의 경우, 5% 수준으로 보시면 되겠고, ROE는 다소 낮은 3% 수준입니다. 부채비율은 100% 수준으로 재무건전성이 양호한 기업으로 보입니다.

     

     

    PER의 경우에는 제조업체에 불과함에도 워낙에 당기순이익률이 낮은 기업이다보니 매출액 대비 당기순이익이 낮고, 국내 1위 제과업체이다보니 시장 쏠림이 있어 시가총액이 높고, PER도 높은 편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CJ제일제당은 영업이익률이 롯데제과보다 높고, 매출액도 14배 수준에, 영업이익은 16배 수준임에도 PER이 10배 미만이라는 게 아이러니 합니다.)

     

    • 현금흐름

    롯데제과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롯데제과 2021년 사업보고서

     

    추가로,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2019년~2021년 영업현금흐름은 꾸준히 대규모 플러스에,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대규모 마이너스 흐름을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은 2020년 및 2021년 가장 최근 2년간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외부 차입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고, 기업으로서 레버리지를 잘 활용해왔습니다.

     

    롯데제과 2022년 1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롯제데과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어서 2022년 1분기에는 마찬가지 흐름을 보이는 가운데, 1분기에는 재무활동현금흐름이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이는 사채 발생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 말 기준으로는 재무활동현금흐름이 어떻게 결정될지 꾸준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2,922억 원이나 있는 현금 여력이 충분한 회사이다 보니 별다른 이슈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롯데제과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최근에는 롯데푸드와의 합병(2022년 7월 1일부로 합병완료 예정) 이슈도 있어 재무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합병 비율이 롯데제과 보통주 대 롯데푸드 보통주, 1 대 2.8 수준으로 공시되어 있으며, 이에 따른 합병 신주 약 3,391,610주가 발생됨에 따라 향후 단기적인 주가 변동이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3) 롯데제과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롯데제과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롯데푸드 흡수합병으로 인한 단기적인 주가 변동 가능성(합병 비율 - 롯데제과 1주당 롯데푸드 약 2.8주)은 배제하고, 현 상태에서의 실적 전망에 근거해 계산한다는 점 유의 바랍니다.

     

     

    2022년 6월 9일 장마감 기준 롯데제과 시가총액은 7,251억 원이며 주가는 113,0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아래 공식에 따라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한 뒤에 적정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롯데푸드 흡수합병 이슈를 배제하고, 앞서 실적 추이에서 살펴본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1,29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현재의 PER인 42배는 너무나 높아 보이며,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 수준인 10배만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롯데제과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2,900억 원으로 산출되며, 이 수치는 현재 수준보다 약 78%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롯데제과 주가전망치는 약 201,0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주관적인 의견일 뿐이지만요.


    그럼 이것으로 롯데제과 주가전망, 과연 밀가루 가격 폭등 수혜주로 적합할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식음료 및 미국 두부 관련주 [풀무원]

     

    풀무원 주가전망, 식음료 관련주로 어떨까?(ft.금리인상기 가격전가?)

    본 글에는 풀무원 주가전망과 함께 사업분석, 재무분석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그 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저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미국 결제 관련주 [PYPL]페이팔(ft.벤모)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