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알에프텍 주가전망, 삼성전자와 필러 관련주로 봐야되는 이유
    돈버는 꿀팁들 2022. 6. 8. 22:26

    본 글에는 알에프텍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파마리서치 분석글 보러가기>

     

    파마리서치 주가전망, 화장품 미용의료기기 관련주로 괜찮을까?(ft.리쥬란힐러/리주란)

    본 글에는 파마리서치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필러 관련주 <파마리서치 주가전망>글에 이어 알에프텍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알에프텍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알에프텍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알에프텍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알에프텍 사업분석

    출처 알에프텍 공식홈페이지

    알에프텍은 결론부터 말하면, 삼성전자향 5G 장비 공급을 통한 매출 확대 가능성, 그리고 신규사업으로 2019년 출시한 필러 제품의 2023년 공장(원주) 완공 및 생산 시작에 따른 신규 먹거리 추가가 매력 포인트인 기업입니다.

     

     

    구체적으로는 기지국 장비 중 5G 기지국 안테나 모듈 공급 업체로서 2022년 1분기 기준 매출 비중이 1.2%에 불과하지만

     

    출처 알에프텍 공식홈페이지

     

    향후 삼성전자의 미국 디시 네트워크(기존 미국 이동통신 3사 버라이즌/AT&T/T모바일에 이어 제4이동통신사로 진입)와의 1조 원대 5G 장비 공급 계약도 있었기에 수혜주로 분류되는 만큼 그 실적 증가가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물론 기존에 삼성전자와 버라이즌 간 신뢰관계가 두텁기 때문에, 미국 내 5G 장비 공급 확대는 삼성전자에 이어서 알에프텍(5G 안테나), 케이엠더블유(4G용 안테나), 에이스테크(4G용 및 5G용 안테나),  기가레인(5G 안테나), 알에프에이치아이씨(증폭기) 등 국내 협력 업체 실적 증가에 해자가 될 것입니다. 

     

     

    이미 삼성전자는 미국 버라이즌과 2020년 공급 계약(5년간 7조 9,000억 원)을 맺은 바 있어 협력사로서 수혜 가능성이 있습니다.

     

    출처 알에프텍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러한 상황에서 알에프텍은 위와 같이 휴대전화 무선충전기 등 충전기 관련 제품에서 약 46.2%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PC와의 데이타 연결 케이블에서 약 27.2% 매출이 발생하는 기업입니다.

     

     

    여기에 앞서 실적 확대 가능성이 높은 안테나 제품(휴대전화 및 기지국 장비)이 휴대전화 관련 안테나 제품 약 18.3%, 5G기지국 안테나 모듈 관련한 매출이 약 1.2%로 구성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추가로, 앞서 안급했듯 바이오 사업으로도 그 사업영역을 확대한 상황인데, 히알루론산 필러(우리가 흔히 아는 필러), 그리고 보톡스로 알려진 보툴리눔톡신 사업 또한 진행 중입니다.

     

    출처 알에프텍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현재까지는 무선통신 응용장치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대부분이나, 향후에는 바이오 사업에서 매출이 발생하기 시작한다면,

     

     

    필러 관련주로 예전에 살펴봤던 파마리서치, 바이오플러스와 같은 기업처럼 영업이익률 개선되는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도 됩니다.

     

     

    참고로, 필러 관련주 파마리서치는 영업이익률이 30% 수준, 바이오플러스는 약 48% 수준에 달합니다.

     

    출처 알에프텍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알에프텍은 히알루론산 필러 제품은 2019년 11월 정식 출시하면서 국내에서 '유스필(YOUTHFILL)'이라는 브랜드로 필러 제품을 피부과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보톡스 제품 생산을 위해 보툴리눔 톡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2021년 4월 강원도 및 원주시와 투자협약(MOU)를 맺고서, 원주시에 보툴리눔톡신 및 히알루론산 필러 신공장 건립을 위해 부지매매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2022년 착공을 시작해서 2023년말 이전까지 공장 완공 및 전임상 완료를 목표로 현재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이진형>이도헬스케어>제이준코스메틱>알에프텍 으로 이어지는 지분 구조

    출처 각 사 공식홈페이지

     

    추가로, 알에프텍 최대주주는 제이준코스메틱(14.4% 보유)이며, 이어서 제이준코스메틱 최대주주는 이도헬스케어로 14.47%(2대 주주는 이진형 제이준코스메틱 대표이사 3.14%)를 보유하고 있는데,

     

     

    다시 이도헬스케어에 대해서는 최대주주가 주피터1호투자조합, 그리고 2대 주주는 이진형 제이준코스메틱 대표이사로 17.91%를 보유하고 있습니다.(가족으로 추정되는 이경아 씨가 이도헬스케어 지분 12.93% 보유)

     

     

    그리고 알에프텍이 다시 이도헬스케어 지분을 약 17.86% 보유하고 있는 식입니다.

     

    2) 알에프텍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알에프텍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은 2021년을 기점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영업이익 또한 개선되는 모습입니다.

     

     

    향후 무선 충전기 및 5G 기지국 안테나 모듈 시장 확대에 따른 수혜, 그리고 신규사업 바이오 사업까지 더해진다면 2023년부터는 실적 증가세가 더욱 기대됩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바이오사업 부문 중 보톡스 쪽은 1상, 2상, 3상 등 제품 개발까지도 상당한 확률 싸움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필러 쪽은 2020년부터 매출에 가산되면서 점차 그 실적이 커지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또한 미국 내 5G 기지국 신설 및 증설은 삼성전자에 이에서 알에프텍, 에이스테크, 기가레인 3사에 수혜가 되어주면서 매출 증가를 본격화해주기 시작했습니다.

     

     

    제 관점에서는 알에프텍은 단기적으로 2023년까지는 5G 기지국 안테나 및 필러 제품에서 실적 증가를, 2024년부터는 보톡스 쪽에서 기대를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알에프텍 영업이익률은 현재 제조업 중심 사업 포트폴리오 특성상 5% 미만의 약 3.8%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바이오사업 매출 확대에 따라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부채비율은 30% 미만으로 상당히 낮은 기업이며, 재무건전성이 튼튼해 보입니다.

     

    • 현금흐름

    알에프텍 2021년말 기준 현금흐름표 /출처 알에프텍 2021년 사업보고서

    한편, 과거 3년 동안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를 보여왔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전형적인 패턴을 보여왔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 장단기 차입금을 활용한 자금조달을 해오면서 2021년에는 차입 규모를 늘린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것이 2022년에 잘 상환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금리인상 시기인 만큼 상환 여력을 잘 주시해야겠습니다.

     

    알에프텍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출처 알에프텍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가장 최근인 2022년 1분기말 기준으로는 장기차입금이 또 다시 늘었는데, 올해 말까지 지켜보면서 상환 정도를 잘 지켜보는 한편, 위와 같이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줄지 않고 잘 관리되고 있는지 체크해나가야겠습니다.

     

     

    아무래도 매출 증가와 함께 영업이익 증가도 기대되는 만큼, 차입금 상환만 꾸준히 잘 하면서 돈을 잘 벌면서, 잘 남겨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쌓이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 시나리오가 될 것입니다.

     

     

    배당도 해준다면 주주 입장에서 더할 나위 없을 것입니다.

     

    3) 알에프텍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알에프텍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2022년 6월 8일 장마감 기준 알에프텍 시가총액은 1,954억 원이며 주가는 6,09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알에프텍 영업이익치는 예상 매출액을 구하고, 예상 영업이익률을 선정하여 이에 따라 산출해보려합니다. 어디까지나 제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출처 알에프텍 공식홈페이지

    아직까지는 매출 99% 정도가 위와 같은 IT사업에서 나오고 있으나, 향후 알에프텍 매출 중 30% 정도는 바이오사업에서 나올 것으로 가정해보겠습니다.

     

     

    즉, 2021년 매출 약 3,258억 원에 30%가 더 가산되어 예상 매출액 약 4,235억 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필러 및 보톡스 관련 기업들 영업이익이 적게는 30% 수준인 만큼, 이를 가중평균하여 영업이익률은 약 12% 수준이 되겠습니다(기존 알에프텍 영업이익률 약 3.8%*70% + 바이오사업부문 영업이익률 약 30%*30%).

     

     

    이에 따라 예상 영업이익 전망치는 약 508억 원이 되겠으며, 멀티플은 필러 관련주에 대해 주는 제 주관적인 멀티플 수준인 15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필러 관련주 티어그룹(바이오플러스, 파마리서치 등) 멀티플이 15배 수준인 것을 고려할 때 무난해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알에프텍 적정 시가총액은 약 7,620억 원으로 계산됩니다.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290%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알에프텍 주가전망치는 약 23,75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저만의 시나리오이자 생각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알에프텍 주가전망, 삼성전자와 필러 관련주로 봐야되는 이유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삼성전자 관련주 [인탑스]

     

    인탑스 주가전망, 삼성전자 관련주로 얼마까지 오를까?(ft.가전제품케이스)

    해당 글은 인탑스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하여 작성하였지만, 시장 및 산업, 기업에 대한 전망은 다분히 개인적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인공지능/유튜브 관련주 [GOOGL]구글 알파벳

     

    [GOOGL]구글 알파벳 주가전망, 내가 알파벳A 투자하는 이유(ft.유튜브주식)

    해당 글은 전문적인 글이나 업계 종사자의 글이 아닌, 개인의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 담긴 투자 분석 글입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