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현대비앤지스틸 주가전망,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관련주로 다시 봐야되는 이유(ft.니켈가격)
    돈버는 꿀팁들 2022. 6. 11. 22:27

    본 글에는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관련주 현대비앤지스틸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현대제철 분석글 보러가기>

     

    현대제철 주가전망, 철강 대표주로 아직도 저평가 수준일까?

    본 콘텐츠 안에는 철강 대표주 현대제철 주가전망과 함께 사업분석 재무분석 등이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지만 그 전망과 의견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현대제철 주가전망> 글에 이어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관련주 현대비앤지스틸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현대비앤지스틸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현대비앤지스틸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현대비앤지스틸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현대비앤지스틸 사업분석(ft.스테인리스 냉연강판 관련주, 그리고 니켈가격)

    출처 현대비앤지스틸 공식홈페이지

    현대비앤지스틸은 현대제철이 지분 41.12%를 보유한 현대제철 산하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공급 업체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철강 제조회사인 현대제철이 지배기업이며, 기아차, 현대자동차, 현대로템, 현대머티리얼 등 그룹사 매출이 전체 매출 중 10% 수준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출처 현대비앤지스틸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현대비앤지스틸은 2022년 1분기 기준으로 한국철강협회 통계자료에 의하면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기준 시장점유율이 국내에서 약 32.15%로 상당한 상황입니다.

     

     

    주요 특징으로는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매출이 전체 매출 중 약 97%를 차지할 정도로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관련주로 볼 수 있습니다.

     

    출처 현대비앤지스틸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스테인리스강은 일반 강에 크롬, 니켈 등을 첨가해 표면부에 부동태인 산화크롬 피막을 형성시킨 제품입니다.

     

     

    따라서 최근 크롬 가격 상승(남아공, 터키, 카자흐스탄, 인도, 러시아 등 생산국가), 니켈가격 상승(생산국가 - 인도네시아, 필리핀, 러시아, 호주 등) 등으로 원재료 가격 부담은 증가하였으나,

     

    출처 현대비앤지스틸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그만큼 제품 가격 인상을 통한 가격 전가력도 강한 회사입니다. 실제로 위와 같이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라 제품 가격인상을 통해 매출 극대화의 맛을 보고 있습니다.

     

     

    매출 뿐만 아니라 영업이익 또한 2021년 기준으로 2020년 대비 2.5~3.0 배 가량 증가했는데, 앞으로는 어떨지 등은 다음 파트인 재무분석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현대차그룹향 매출이 10% 수준이기 때문에 나머지 90% 업체들에 대해서는 가격 전가력이 상대적으로 강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기존 현대제철에서 다루던 스테인리스 강판 관련 사업이 조금이라도 현대비앤지스틸로 넘어간다면 이 또한 좋은 호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굳이 계열회사가 해당 사업을 하는데 중복되는 사업을 할 필요가 있을까 싶다는 점에서).

     

    출처 현대비앤지스틸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현대비앤지스틸 전체 매출 중 수출 비중은 약 15% 수준(2020년 제55기, 2021년 제56기 기준)으로 수출 비중이 유의미한 수준입니다.

     

     

    이 점은 수출 업체로서, 특히 현대차그룹 계열회사인 기아차와의 거래가 있는 점, 그리고 유럽, 일본 등에 수출을 하고 있기 때문에 환율 이슈로 매출 등락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을 보입니다.

     

     

    수출거래로 일부 유입되는 유로화(EUR) 및 일본 엔화(JPY)는 상당 부분 미국 달러화(USD)로 환전해서 수입대금 결제용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과 같이 환율이 높아진 상황에서는 의외로 불리한 구조로 보입니다.

     

    2) 현대비앤지스틸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다음으로 현대비앤지스틸 실적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은 앞선 원재인 크롬 및 니켈가격 상승에 따른 제품 가격 인상으로 매출액은 물론이고 영업이익도 증가하기 시작한 상황입니다.

     

     

    2021년말부터 이러한 매출 및 영업이익 성장이 시작되었고, 2022년 1분기 기준으로도 벌써 영업이익이 2019년, 2020년 각각 한 해 영업이익 만큼이나 찍힌 상황입니다.

     

     

    추가로, 현대비앤지스틸이 다루는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은 건축에서부터 가전 제품, 자동차, 엘리베이터 등 수요가 끊임없는 산업에서 사용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산업 수요, 현대차그룹이라는 독보적인 매출처 확보까지 뒷받침되고 있습니다.

     

    출처 각사 공식홈페이지

     

    저는 이러한 점에서 현대비앤지스틸에 주목하고 있으며, 지배회사인 현대제철과 겹치는 사업부문이기 때문에 기술 협력으로 장기 성장을 위한 시너지도 좋은 기업으로 보고 있습니다.

     

     

    만약 특정 사업부문을 계열회사로 몰아주면서 특화시키는 최근 기업 트렌드처럼 현대제철 스테인리스 관련 사업을 현대비앤지스틸로 몰아준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을 것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한편, 현대비앤지스틸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이 2배 수준으로 증가하는 등 상당한 개선 흐름을 보이면서 수익성이 정말 좋아진 상황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ROE 또한 15% 수준으로 양호하며,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100% 미만으로 재무건전성이 정말 좋은 상황입니다.

     

     

    여기에 당좌비율 또한 150% 수준으로 개선되면서 현금 여력도 좋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PER은 4배 미만인 수준이라 상대적으로 저평가의 가능성이 보입니다.

     

    • 현금흐름

    현대비앤지스틸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현대비앤지스틸 2021년 사업보고서

    마지막으로 현대비앤지스틸 과거 3년 현금흐름 및 최근 1분기 현금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과거 3년 현금흐름표를 살펴보니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를 보였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한 마이너스를 보이며 우량 기업의 패턴을 보인 바 있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 2021년에 사채 발행량이 증가한 탓에 차입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현금흐름은 무난한 흐름을 보여왔다 할 수 있겠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현대비앤지스틸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1분기 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보였고,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이 마이너스였던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아래 표에서처럼 1분기에는 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아무래도 제품 공급 후 결제 대금 결제 시기의 차이로 인한 일시적 회계상 특징으로 보입니다.

    현대비앤지스틸 2021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중 영업활동현금흐름 요약 /출처 현대비앤지스틸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장기차입금 증가로 인해 플러스를 보였는데, 향후에 차입금에 대한 상환이 잘 이루어지는지 정도만 체크하면 되겠습니다.

     

     

    한편,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275억 원 수준으로 2021년 대비 하락한 모습인데,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하고 있으니, 이를 다시 현금및현금성자산으로 쌓는 정도만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아무래도 금리인상기인 만큼 기업은 현금 여력을 충분히 확보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이 점을 체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 현대비앤지스틸 주가전망

    (니켈가격 상승>스테인리스 냉연강판 가격 상승>실적 증가)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이제 현대비앤지스틸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2022년 6월 10일 장마감 기준 현대비앤지스틸 시가총액은 2,398억 원이며 주가는 15,9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아래와 같은 공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현대비앤지스틸의 경우, 단기적으로 2023년까지는 2021년 수준의 영업이익치를 얻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기에, 2021년 영업이익치 약 897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현대비앤지스틸 공식홈페이지

    멀티플의 경우에는 5배를 사용하겠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기업들 평균 멀티플 수준이며, 영업이익률이 10%, ROE는 15% 수준이기에 보수적인 접근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른 현대비앤지스틸 적정 시가총액은 약 4,485억 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87% 높은 수준입니다. 결론적으로 현대비앤지스틸 주가전망치는 약 30,0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물론 제 개인적인 바람일 뿐이지만요.

     


    그럼 이것으로 현대비앤지스틸 주가전망,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관련주로 다시 봐야되는 이유(ft.니켈가격)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강판 관련주 [포스코강판]

     

    포스코강판 주가전망, 여기서 더 오를 수 있을까?(ft.원자재 관련주?)

    본 글에는 포스코강판 주가전망 그리고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아마추어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 분석 목적 글이니 무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미국 결제 관련주 [PYPL]페이팔(ft.벤모 관련주)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